그림동화에 나타난 결혼각본의 구조와 해체
        저자 김홍숙
        발간호 제052호 통권제목 1997년 제1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5. 그림동화에 나타난 결혼각본의 구조와 해체 ; 유아용 그림동화 및 대안동화의 비교를 중심으로_김홍숙.pdf ( 6.87 MB ) [미리보기]

        *주) 본 논문은 본원 김홍숙의 '96 연구보고서 200-13 「 성평등 대안동화  
        개발에 관한 연구」의 Ⅲ장-2-아 및 '95 연구보고서 200-1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성역할 교수·학습과정」의 Ⅳ장-2-다의 일부를 중심으로 
        재정리한 것임. 

        <목 차> 
        Ⅰ. 머리말 
        Ⅱ. 그림동화에 나타난 결혼각본의 구조 
        Ⅲ. 대안동화에 나타난 결혼각본의 해체 
        Ⅳ. 맺음말 


        Ⅰ. 머리말 

        「신데렐라」, 「백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 「엄지공주」, 
        「인어공주」등의 이야기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어린시절 듣고 자라는 동화들 중 
        사람들의 마음속에 캐릭터의 이미지가 강하게 남는 매혹적인 동화들이다. 오랜 
        세월 사랑받아온 이들 공주와 왕자이야기는 우리시대의 가장 위력을 발휘하는 
        결혼에 관한 하나의 각본을 제공해 왔다고 믿어진다. 가장 선망받는 
        결혼각본<주1 : 로버트 크라우트는 "정서는 사회적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그가 제시하고 있는 `정서의 패러다임 시나리오'라는 개념은 정서가 한 사회나 
        문화 배경 속에서 특정하게 구성되는 것임을 축약해서 설명한다. 예를 들어 
        18세기 미국에서 `정절' 시나리오는 성스러운 정서를 수반했지만 20세기 미국의 
        `정절' 시나리오는 18세기와 달리 성스러운 정서를 수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서의 패러다임 시나리오'를 성정서로 축소시켜 생각해 보면, 성 정서는 `그 
        사회가 구성한 성의 시나리오'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이러한 접근은 성의 
        사회적 구성을 강조하는 여성학자들과의 논점과도 맥을 같이 한다. 가그논과 
        사이몬은 이것을 `성의 각본'이라고 한다. 성의 각본이란 한 사회가 성에 대해 
        갖고 있는 규범이나 인식, 태도, 행동 등을 총칭한다. 즉 성을 주제로 그 사회가 
        쓴 하나의 각본이다. 성의 각본은 성행위들을 지배하게 되어 성행위의 동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행동의 지침이 되어 각본대로 행동하기도 한다. 심지어는 
        각본에 더 잘 맞도록 현실을 재해석하는 경우도 있다(J. L. Laws & P. 
        Schwarts(1977), Sexual Scripts:The Social Construc tion of Female 
        Sexuality, Washington, D. C.:University Press of America. 이명선 (1991), 
        "`성충동'과 성의 각본," 「새로 쓰는 성 이야기」, 서울:또 하나의 문화, 
        pp.79에서 재인용). 우리사회에서 가장 대표적인 성의 각본의 하나로써 
        결혼각본은 첫눈에 반하여 정열적 인 사랑에 빠지고, 그 사랑만이 삶의 의미가 
        되며, 그 과정에서 결혼신청은 남성이 하 는 것이고 여성은 이에 응하는 것이 
        예의이며, 이러한 선택의 결과는 행복이라는 것이 다. 실제로 사람들은 이런 
        문화적 각본대로 행동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기존의 그림동 화에 의해서 
        끊임없이 이런 결혼각본을 받아들인 사람들, 특히 여성들은 이러한 각본 
        으로부터 벗어나 있을 때 당황하거나 불행감을 느끼게 된>. 으로써 가부장제 
        결혼제도를 통해 공주들은 멀리서 백마를 타고온 늠름하고 잘생긴 왕 자에게 
        반해 결혼을 해서 그들을 따라 떠난다. 또한 이 이야기들은 어려움에 처해 있 는 
        공주들이 멋진 왕자의 출현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왕자와의 결혼으로 행복을 
        보장받는다는 결론을 갖고 있다. 
        이들 「신데렐라」, 「백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 「엄지공주」, 
        「인어공 주」 등의 이야기는 서구에서 18~19세기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새롭게 
        등장한 부르조 아 계급은 아들이 직접 아내를 고르는 것을 허용하기 
        시작했으며,<주2:조주현(1993) , "낭만적 사랑과 결혼이라는 이데올로기," 
        「결혼이라는 이올로기」, 서울:현실문화 연구, p.9>. 역사적으로 낭만적 사랑과 
        결혼이 결부되기 시작하던 시기에 `신부찾기의 메르헨<주3: 4)김요섭(1986), 
        「현대동화의 환상적 체험」, 서울:한국문연, pp.97> 으로 자리잡았다. 

        「엄지공주」, 「인어공주」는 안데르센의 창작동화이지만, 특히 
        「신데렐라」, 「백 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그림이나 페로에 의해 
        수집된 민간전승 자료들을 집대성하면서 그들이 살았던 시대의 영향을 받으며 
        하나의 판본으로 활자화된 것이다 . 18세기 이후의 판본들은 새로운 사회문화적 
        각본의 하나로 자리잡으면서 결혼각본으 로써의 위력을 행사하게 되었고,<주4: 
        조혜정은 서구에서 결혼과 사랑, 성의 결합방식 이 봉건, 근대, 탈근대의 시기로 
        나누어 단절적으로 나타난다는 분석을 통해, 각 사회 마다 역사적 시기에 따라 
        스스로 문화적 각본을 만들어내고 그 각본을 변형시켜 간다 는 점을 보여주었다. 
        역사적으로 엄청난 충격을 받은 제3세계의 경우, 비극은 서구에 서 빌려온 
        각본에 집착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자생적인 각본을 가진 서 구의 
        경우 시대가 바뀌면 그 시대에 맞는 판본을 바꿀 생각을 하지만 제3세계적 특성 
        에서는 판본을 의심하지 않기 때문이다. 동화 속에 나타난 문화적 각본의 
        하나인 결혼각본에 대해서도 바로 그러한 관점에서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판본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읽힐 수 있으며 바꿀 수 있다는 점을 늘 
        상기할 필요가 있다. 대안동화는 불변의 텍스트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시각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조혜정(1991), "결혼, 사랑, 
        그리고 성 :우리시대의 문화적 각본들," 「새로 쓰는 사랑 이야기」, 서울 또 
        하나 의 문화를 참조할 것> 최근에는 그림이나 페로에 의해 소시민적 
        사랑이야기로 바뀐 것에 대한 비판과 함께 동화원전찾기 작업이 있어왔다.<주5: 
        이링 페처(1995), 「누가 잠자는 숲 속의 공주 를 깨웠는가?」, 서울 창작과 
        현실사, 제임스 핀 가너(1996), 「정치적으로 올바른 베드타임 스토리」, 
        서울:실천문학사를 참조할 것> 

        특히 1970년대 중반 이후 서구의 여성운동가들 중에는 이러한 동화들의 
        이야기 구조의 핵심인 결혼각본을 바꾸려는 시도를 하였는데, 전통적인 
        이야기를 재화시키거나 새롭 게 페미니스트 관점에서 공주들의 이야기를 쓰는 
        작업이었다. 이들 대안동화는 기존동 화에서 보여지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난 대안적인 모습을 보여 줄 필요성이 있다는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본 논문에서 분석한 「종이옷 공주」를 비롯한 「스마티팬츠 공주」, 「신델 
        왕자」는 그러한 작업의 산물 중에 하나이다. 기존의 공주와 왕자이야기를 
        성평등의 관점에서 해체시킨 이 대안동화들의 공통점은 18세기 이후의 
        결혼각본인 낭만적 사랑과 결혼의 틀을 벗어나는 이야기 구조를 보여주고 
        있으며, 낭만적 사랑과 결혼이라는 각본은 여 성의 의존성, 외모 등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 페미니즘은 결혼에 대해 무엇을 문제로 보고 있는지 그 대안을 
        살펴볼 수 있다. 결혼여부는 중요한 것인가? 누가 언제 결혼을 결정하는가? 
        결혼의 주체는 누구 인가? 평등한 결혼의 조건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과 
        관심으로부터 기존의 공주이 야기와 대안적 공주이야기를 살펴볼 때, 낭만적 
        사랑과 결혼을 해체한 자리에 들어설 대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모색이 비로소 
        시작되는 것이다. 


        Ⅱ.그림동화에 나타난 결혼각본의 구조 

        공주와 왕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기존의 그림동화에 나타나고 있는 
        구조를 보면 , 그 핵심구조는 결혼각본으로 짜여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한 
        결혼각본의 구조는 크게 공주가 왕자를 만나기 이전과 이후의 두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공주들은 왕자를 만나기 전에는 모두 시련을 겪거나 잠들어 
        있다. 그 후 왕자를 만나 청혼을 받고 결혼을 함으로써 공주에게는 행복한 
        생활이 보장된다<표 1>. 
        국내 그림동화시장을 조사해 보면 1996년 4월 현재, 유아용 그림동화 중에서 
        공주와 왕자이야기는 9개 출판사에서 13개의 시리즈물로 간행되고 있다<주표 
        1>. 대개 그림 , 페로, 안데르센을 대동소의한 그림과 글로 내놓은 
        줄임판들이다. 국내 그림동화시장 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판을 거듭하며 
        위세를 떨치고 있는 이러한 줄임판들의 특징은 세계명작이라는 권위를 내세우며 
        한결같은 디즈니랜드식 구조로 독자의 상상 력을 제한한다. 또한 각 출판사에서 
        나온 동화들의 유사성은 독자로 하여금 이들 동화 의 판본이 유일한 하나의 
        절대적인 판본이라는 맹신을 심어줄 수 있다. 

        <주표 1> 국내 출판사에서 간행된 공주와 왕자이야기의 종류 
        (단위:개) 
        --------------------------------------------------------------------------- 
        출판사 시리즈명 콩쥐 백설 숲속의 신데 엄지 인어 
        팥쥐 공주 미녀 렐라 공주 공주 
        -------------------------------------------------------------------------- 
        교학사 세계명작동화에니메이션 - - 0 0 0 0 
        도서출판새샘 명작동화 0 0 - 0 0 0 
        문공사 명작동화학습관 0 0 0 0 0 0 
        문공사 세계명작시리즈 0 - - 0 - - 
        웅진 내가처음으로 읽는 세계명작 - - 0 - - - 
        윤진문화사 에니메이션 세계명작 - 0 0 0 0 0 
        윤진문화사 텔레비전 명작동화 - 0 - 0 0 0 
        예림당 이야기극장 - 0 0 0 0 0 
        중앙미디어 디즈니 명작동화 - 0 - 0 - - 
        중앙미디어 에니메이션 환타지 - 0 0 0 - 0 
        지경사 월트디즈니명작 - 0 0 0 - 0 
        지경사 미니북 0 - - - - 0 
        태서출판사 차일드북 0 - 0 0 0 0 
        -------------------------------------------------------------------------- 
        계 5 8 8 11 7 10 
        -------------------------------------------------------------------------- 

        <표 1> 공주와 왕자이야기의 구조 
        --------------------------------------------------------------------------- 
        동화명 공주의 상황 공주시련, 잠듬의 왕자의 선택 왕자선택의 결과 
        --------------- ----------------- 
        원인 내용 공주 왕자 
        --------------------------------------------------------------------------- 
        콩쥐팥쥐 시련 계모,언니 부귀영화 0 신분상승 신부찾기 
        신데렐라 시련 계모,언니 부귀영화 0 신분상승 신부찾기 
        백설공주 시련,잠듬 계모 미모질투 0 (순결지킴) 신부찾기 
        숲속의 미녀 시련,잠듬 마녀요정 앙심 0 (순결지킴) 신부찾기 
        엄지공주 시련 두꺼비등 납치 0 (순결지킴) 신부찾기 
        인어공주 시련 - 사랑 x 자살 다른결혼 
        --------------------------------------------------------------------------- 
        0 : 왕자의 결혼, 선택 X : 왕자의 버림 

        그러나 「콩쥐팥쥐」, 「신데렐라」, 「백설 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 「엄지공주」, 「인어공주」등의 공주와 왕자이야기 에서의 결혼각본은 
        동화에 따라 3가지 유형을 보여주고 있다. 

        「콩쥐팥쥐」와 「신데렐라」의 경우 계모와 언니들로부터 구박을 받으며 
        집안일을 거들며 살던 여아들이 그들이 갖고 있는 아름다움과 착함으로 인해 
        원님이나 왕자의 선택을 받고 결혼을 하는 것으로, 결혼을 통한 여성의 
        신분상승을 보여준다. 그리고 「 백설공주」와 「잠자는 숲속의 미녀」, 
        「엄지공주」의 경우는 공주들이 배필을 만나기 전까지 순결을 지키는 내용을 
        주제로 다루고 있다. 공주들의 순결지킴은 시련극복과 잠듬으로 구조화되어 
        있는데, 이러한 순결지키기를 통해서 공주는 최상의 배필을 만날 수 있다.<주7: 
        「백설공주」의 경우 일반적으로 여성들끼리의 미모에 대한 질투가 그 
        핵심주제로 읽혀지고 있는데, 내면적으로는 딸의 순결을 보호하기 위한 부모의 
        노력으로 읽힐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15세가 된 딸의 성적 호기심을 
        하인, 독사과라는 매개를 통해서 잠재우려는 어머니의 노력은 딸에게는 계모의 
        역할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백설공주」는 여성들의 미모에 대한 경쟁과 딸의 
        순결지키기 노력이라는 두 부분이 중첩되어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관점을 모두 수용하고 있다>. 반면, 「인어공주」는 왕자가 다른 여성을 
        선택함으로써 자살을 선택하는 비극적 주인공으로 낭만적 사랑에 목숨을 거는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이러한 몇가지 유형에도 불구하고 이 동화들은 결과적으로 공주의 낭만적 
        사랑에 대한 열망과 결혼이 결합하는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왕자의 신부찾기의 
        한 과정으로 묘사 되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공주와 왕자이야기 유형에 나타난 결혼각본을 중심으로 ⓧ결혼각본의 
        전제 : 여성의 이분화, ⓨ결혼각본의 구조로 나누어 살펴본다. 


        1.결혼각본의 전제 : 여성의 이분화 

        여성들 사이의 갈등과 반목이 주요 주제를 이루고 있는 동화는 「콩쥐팥쥐」, 
        「신데 렐라」와 「백설공주」이다. 이 동화들은 여성 주인공 콩쥐, 신데렐라, 
        백설공주의 구체적인 핍박자는 여성(계모들, 언니들)이고, 구원자는 남성(원님, 
        왕자님)이며, 그 행복의 매개는 결혼이라는 구조를 갖고 있다. 

        행복한 결혼이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전제되는 것이 바로 여성들 
        사이의 갈등과 유대약화라는 고전적인 주제인데, 여기서 드러나는 여성들의 
        갈등의 내용은 콩쥐와 신데렐라의 계모와 그 언니들의 경우 아름답고 착한 
        콩쥐에 대한 심술과 구박이며, 백설공주의 계모의 경우 아름다움에 대한 열망이 
        그 원인으로 설정되어 있다. 콩쥐의 계모는 콩쥐가 원님과 결혼했다는 소문을 
        듣고, "뭐라고? 콩쥐년이 원님의 부인이 되었다고?… 내가 무슨 수를 써서라도 
        방해를 해야지!"겠다고 마음을 먹는다. 백설공주의 계모는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지?"라는 질문을 계속해서 거울에게 물어보고 백설공주라는 대답을 
        듣자 앙심을 품고 살인 계획을 세운다. 팥쥐는 콩쥐의 원님 부인이 라는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콩쥐를 연못속으로 떠밀어 물에 빠져죽게 한다. 백설공주의 
        계모는 이 세상에서 제일 예쁜 사람이 되기 위해서 백설공주를 여러 차례 
        죽이려는 시도를 한다. 

        이 이야기들의 갈등의 절정은 여성에 의한 여성의 죽임에 있다. 

        어느 여름날, 콩쥐가 집에 혼자 있는데 팥쥐가 찾아왔어요. "언니, 날씨도 
        더운데 저 연못에 들어가서 물놀이해요." 팥쥐가 꾀는 것도 모르고, 콩쥐는 
        연못으로 들어가서 멱을 감았어요. "에잇!" 팥쥐는 콩쥐를 깊은 곳으로 
        떠밀었어요. 콩쥐가 깊은 연못에 빠져 죽자, 팥쥐는 밖으로 나와서 옷을 바꾸어 
        입지 않았겠어요? `머리도 콩쥐처럼 빗어야지.' 못된 팥쥐가 콩쥐 행세를 하기로 
        마음먹은 거예요(「콩쥐팥쥐」, pp.35-36). 
        공주를 숲 속에 데려가서 죽여버려라(「백설공주」, pp.10). 
        이 독사과를 백설공주에게 먹여서 죽여 버려야지. 이번에야말로 내가 세계에서 
        제일 예쁜 사람이 되는 거다(「백설공주」, pp.24). 

        이번에는 이 마술의 칼로 꼭 죽이고야 말겠다(「백설공주」, pp.42). 

        이 동화들은 여성은 경쟁적인 다른 여성을 죽여야만 왕자님 또는 지체 높은 
        원님을 차지할 수 있으며, 여성의 부귀영화는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그가 만나는 남성의 지위 여하에 달려 있다고 믿게 만들어 여성을 
        이간시키고 분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동화 속의 여성들은 
        왕자를 중심으로 이것을 갖기 위해 서로 경쟁하도록 이분화되어 있다. 이는 
        형제간의 갈등을 다룬 「흥부 놀부」에서 놀부가 재산에 눈이 멀어 아버지의 
        유산을 혼자 차지하고 동생을 집에서 쫓아내는 경우는 있지만, 다른 여성이 가진 
        아름다움때문에 다른 여성을 죽인다는, 인간의 생명과 관련된 결정적인 갈등의 
        구조는 아니다. 

        한편 팥쥐나 마녀에 대한 징벌은 상대적으로 콩쥐나 공주의 이미지를 더 
        선하게 하는 후광효과가 있고, 따라서 콩쥐나 백설공주가 바람직한 여성상으로 
        자리잡게 된다. 


        2.결혼각본의 구조 

        이렇게 다른 여성들로부터 시련을 겪는 콩쥐나 백설공주 앞에 구원의 손길이 
        기다리고 있다. 힘겹고 어려운 여성 현실의 구원, 취약한 여성적 상황으로 
        부터의 탈출구가 결혼이라는 매개물로 마련되는 것이다. 

        결혼이라는 주제는 공주이야기에서 분석단위의 주제와 관계없이 이야기의 
        줄거리를 마무리짓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는데, 여성에게 있어 결혼의 
        기능이란 행복을 약속하는 보상의 기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약속된 결혼의 
        행복이란 여성의 아름답고 착한 여성다움에 기반해서 유지된다는 것을 
        결혼각본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공주들의 이야기는 동일한 구조를 갖고 있어, 
        하나의 각본에 의해서 이야기가 전개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콩쥐팥쥐」, 「신데렐라」, 「백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에 나타난 
        각본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각본 1단계 : 공주는 왕자를 만나기 전까지 시련을 겪거나 잠들어 있다. 
        각본 2단계 : 시련을 겪고 있거나 잠들어 있는 공주 앞에 어느날 홀연히 왕자가 
        나타나 공주의 뺨에 입맞춤을 하여 살려낸다. 
        각본 3단계 : 공주의 아름다움이나 착함에 반한 왕자는 곧바로 결혼 신청을 
        하고, 공주는 기꺼이 이를 수락한다. 
        각본 4단계 : 결혼한 그들은 아주아주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았다. 

        가.각본 1, 2단계 : 아름답고 착한 잠든 공주 

        연못 속에는 웬 여자의 시체가 뉘어져 있었어요… 콩쥐가 웃는 얼굴로 죽은채 
        누어있었어요. "여보!" 원님은 콩쥐의 시체를 껴안았어요(「콩쥐팥쥐」, pp.42). 
        탑 방으로 올라가 보니 정말 세상에서 제일 예쁜 공주가 잠자고 있었어요 
        (「잠자는 숲속의 미녀」, pp.40). 

        왕자는 공주의 가슴에 꽃을 얹어주고 나서 뚫어질 듯 공주의 얼굴을 
        바라보았어요. 정 말 예쁜 공주구나. 불쌍하게도…(「백설공주」, pp.30~32). 

        원님은 콩쥐의 시체를 껴안았어요. 원님의 얼굴이 콩쥐의 뺨에 닿자, 콩쥐는 
        눈을 번 쩍 떴어요. 신기하게도 되살아난 거예요(「콩쥐팥쥐」, pp.43~44). 
        왕자가 공주의 뺨에 살짝 입을 맞추었습니다. 그러자, 잠자던 공주가 눈을 반짝 
        떴어요. "아, 왕자님 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잠자는 숲속의 미녀」, 
        pp.40). 

        "이별의 입맞춤을 하자." 왕자가 공주의 윗몸을 가만히 일으켜안고 뺨에 살짝 
        뺨에 뽀 뽀를 하려고 할 때였어요. 공주의 입에서 베어 문 독사과가 
        빠져나왔어요. "으음…" 공주의 입에서 가느다란 한숨소리가 새어나오면서 볼이 
        불그레 물들었습니다(「백설공 주」, pp.32). 

        아름다운 공주들은 왕자들을 만나기 전 모두 잠들어 있다. 숲속의 미녀는 
        호기심에 찬 행동으로 물레에 찔린 후 100년동안, 백설공주는 독사과를 입에 
        물고 잠든 채 왕자와 의 첫만남이 시작된다. 아름다운 잠든 공주라는 이미지는 
        성장기 여아의 성적 호기심 의 정체라는 의미로, 아직 성에 눈뜨지 않은 여성의 
        순결을 의미한다. 왕자의 입맞춤 은 남성의 성에 대한 주도적 자세를 읽을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왕자의 입맞춤이 있기 전까지 잠자는 공주의 이미지는 
        여성의 성적 결백의 문제, 또는 여성의 성이 통제되 는 성윤리관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여성의 외모의 아름다움은 마음씨의 착함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는 사실 이다. 아름다운 여성은 착한 여성이다, 착한 여성은 아름다운 
        여성이라는 등식이 늘 성립된다. 콩쥐가 그렇고, 신데렐라, 백설공주, 
        엄지공주가 모두 그렇다. 여성에 대한 착함과 아름다움에 대한 문제는 늘 
        여성에게 민감한 양심의 문제를 건드리고 있는데 , 이제까지의 이야기들로 
        미루어볼 때, 이것이 여성의 순종, 인내, 희생, 성적 결백 등과 관련된 여성의 
        착한 마음일 것이라는 암시를 얻게 된다. 여성은 이렇지 못할 때 괴로움을 
        느낀다. 그리고 그런 여성이 아니면 왕자님은 결코 결혼상대자로 선택하지 
        않는다. 

        나.각본 3, 4단계 : 왕자의 선택과 약속된 행복 

        콩쥐는 지난 이야기를 모두 하였어요. "오, 그대는 참으로 마음씨가 
        아름답구려. 나의 부인이 되어 주겠소?" 원님은 매우 감동하여 
        말하였어요(「콩쥐팥쥐」, pp.32). 
        왕자는 공주의 손을 잡고 결혼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공주, 나의 아내가 
        되어주시오 ." "예, 왕자님." 두 사람은 손을 잡고 탑을 내려왔어요(「잠자는 
        숲속의 미녀」, pp .40). 

        "마음씨 착한 공주를 하느님이 살려 주신 것이오." 단번에 백설공주가 너무도 
        좋아진 왕자가 말했어요. "공주, 나와 결혼해 주시오. 나의 아내가 되어 
        주시오." 공주도 왕 자의 늠름한 모습을 보고 수줍어하며 
        허락하였습니다(「백설공주」, pp.34~35). 

        콩쥐는 원님과 결혼하여 행복하게 살게 되어었어요(「콩쥐팥쥐」, pp.32). 
        그러자 열 달 뒤에 공주에게서 귀여운 아기가 태어났어요. 태어난 아기와 함께 
        두 사 람은 마냥 행복하게 살았답니다(「잠자는 숲속의 미녀」, pp.44). 

        세상에서 제일 예쁘고 마음씨 착한 백설공주는 왕자를 도와 나라를 잘 
        다스리며 오래 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백설공주」, pp.44). 
        왕자는 늘 이렇게 공주에게 먼저 결혼신청을 하고 공주는 항상 왕자의 구애에 
        응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왕자는 결혼을 결정하는 주체로서 등장한다. 누구와 
        언제 결혼할지 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은 왕자의 의지와 선택에 달린 것이다. 
        잠자거나 죽었다가 왕자 에 의해 살려진 공주들은 왕자들의 청혼에 기꺼이 
        "예."라고 한다. 이런 결혼은 절대 적인 행복을 약속한다. 그들은 결혼 후에도 
        계속 왕자는 선택하고 제의하고 결정하면 , 공주는 "예."하면서 살아갈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결혼의 의미는 남성과 여성 에게 있어 선택과정에서부터 
        이렇게 다르게 전개된다. 이런 동화를 읽고 자란 여성들 이 잠자는 숲속의 
        미녀처럼 언젠가 나의 왕자가 백마타고 나타날 것이라는 장래의 남 편에 대한 
        환상 속에서 자라면서, 그들의 인생을 바꾸어줄 외부로부터의 구원의 손길 을 
        기다리고 있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런 구원을 기다리며, 구원자가 기대하는 
        여성으로 자신을 만들어 갈 것이다. 

        여기에서 왕자에게 결혼할 배우자에 대한 선택의 문제가 제기되는데, 그것은 
        아름답고 착한 공주라는 것이 그 답이다. 왕자에게는 공주의 외모가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이다 . 왕자들은 배우자의 조건으로 한결같이 예쁘고 아름답고 착한 
        여성을 들고 있다. 「 엄지공주」의 경우, 두꺼비, 풍뎅이, 두더지 등으로 
        묘사되는 동물들의 결혼상대자로 등장하게 되는데, 이들은 한결같이 엄지공주의 
        외모를 중요한 기준으로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아름답고 착한 공주님과 
        결혼하고 싶은 소망을 피력하고 있으며, 이것은 「콩쥐팥쥐」, 「신데렐라」, 
        「백설공주」, 「엄지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등의 동화속에 나오는 모든 
        남성 주인공들인 왕자들의 공주에 대한 공통적인 기대이다. 



        Ⅲ. 대안동화에 나타난 결혼각본의 해체 

        「신데렐라」, 「백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 「엄지공주」, 
        「인어공주」 등의 이야기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 공주들이 멋진 왕자의 
        출현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 되고 왕자와의 결혼으로 행복을 보장받는다는 결론을 
        갖고 있다는 것에 문제의식을 가진 서구의 여성운동가들 중에는 1970년대 중반 
        이후 이러한 동화들의 이야기 구조의 핵심인 결혼각본을 바꾸려는 시도를 
        하였다. 그것은 전통적인 이야기를 재화시키거나 새롭게 페미니스트 관점에서 
        공주들의 이야기를 쓰는 작업이었다. 「종이옷 공주」를 비롯한 「스마티팬츠 
        공주」, 「신델 왕자」는 그 작업의 산물 중에 하나이다. 

        이 대안동화들의 공통점은 낭만적 사랑과 결혼의 틀을 벗어나는 이야기 구조를 

        <표 2> 공주와 왕자가 주인공인 대안동화의 재구성틀 
        --------------------------------------------------------------------------- 
        동화명 의존성/독립성 외 모 결혼틀 
        ----------------------------------------------------------- 
        공주 왕자 공주 왕자 공주 왕자 
        -------------------------------------------------------------------------- 
        종이옷 공주 。 。 。 × 。 × 
        스마티팬츠 공주 。 。, × 。 × 。 × 
        신델 왕자 。 。 × 。 。 。 
        -------------------------------------------------------------------------- 
        。 : 틀에서 벗어남 × : 벗어나지 못함 

        있으며, 낭만적 사랑과 결혼이라는 시나리오는 여성의 의존성, 외모 등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주 고 있다. 

        새로 쓰는 공주와 왕자들의 이야기에서 기존의 시나리오를 해체하기 위하여 
        재구성한 틀은 의존성/독립성, 외모, 결혼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각 
        대안동화에 등장하는 공주와 왕자들이 기존의 틀에서 어떻게 벗어나 있는가를 
        보면, 공주들은 의존성, 외모, 결혼틀 세영역 모두에서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나 있으나, 왕자들은 벗어나 있 거나 그렇지 않은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표 2>. 이것은 여성이 남성보다 현실에서의 변화를 더 빨리 수용하고 있는 
        현상과도 일치하는 점이다. 

        공주와 왕자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대안동화는 기본구조를 이루고 있는 결혼 
        시나리오를 어떻게 해체하고, 어떻게 재구성하고 있는지를 ⓧ의존성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극복, ⓨ외모에 대한 신화, ⓩ낭만적 사랑과 결혼의 틀 누가 
        선택되었나?로 나누어 살 펴본다. 


        1.의존성 :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극복 

        공주와 왕자이야기에서는 주인공 공주들이 여성특유의 의존성, 자립 
        기피증으로부터 벗어나 있으며, 왕자들은 전통적인 공주의 이미지를 부분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종이옷 공주」의 엘리자베스 공주의 경우는 용이 나타나 공주가 입고 있던 
        옷을 불을 뿜어 태우고 공주와 결혼하기로 약속된 로널드 왕자를 납치해 가자, 
        "용을 쫓아가서 왕자를 구하기로 결심"했다. 주위에 있던 종이가방으로 옷을 
        해서 주워입고 용을 쫓아가 동굴 속의 용을 불러내어 용의 능력을 부추기고 
        지치게 한 후 로널드 왕자를 구출한다. 

        납치와 구출의 구조에서 공주는 전형적인 성역할에서 벗어나 있다. 중요한 
        것은 공주가 구원자의 역할을 자발적으로 맡았다는 점이다. 자발성에 기초한 
        엘리자베스 공주의 3가지 태도, 즉 왕자를 구하기로 결심함, 종이가방으로 옷을 
        대용하는 문제해결능력 , 용을 스스로 지치게하는 슬기로움 등의 태도를 통해서 
        엘리자베스 공주가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어떻게 극복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용을 뒤쫓아간 공주에게 용은 "저리 가, 공주들을 잡아먹는 것은 좋지만 나는 
        오늘 벌써 성 하나를 통째로 먹어 버렸어 . 나는 아주 바쁜 용이야. 내일 
        오너라."고 하지만, 공주는 "네가 이 세상에서 가장 멋지고 사나운 용이라는 게 
        정말이니?" 하고 묻는다. 

        "그렇고 말고." 용이 대답했습니다. 

        "네 불의 입김으로 숲 열 개를 태워버릴 수 있다는 게 정말이니?" 엘리자베스 
        공주는 물었습니다. "암. 그렇지." 용은 말했습니다. 그리고는 크고 깊은 숨을 
        들이쉬어 아주 센 불김을 내뿜어 오십 개의 숲을 태워버렸습니다. 

        "와 멋지다." 엘리자베스 공주가 말했습니다. 그러자 용은 다시 숨을 더욱 
        크게 들이 쉬었고 이번엔 더 센 불김을 내뿜어 백 개의 숲을 태워버렸습니다. 
        "정말 굉장하구나 ." 용은 다시 숨을 크게 쉬었지만 이번에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용은 이제 계란 후라이 하나 구울 불조차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엘리자베스 공주가 물었습니다. "네가 십 초만에 세상을 날아갔다 온다는게 
        사실이니 ?" "물론이지."라고 말하고 용은 뛰어올라 십 초만에 세상을 날아갔다 
        왔습니다. 용 은 매우 지쳐서 돌아왔지만 슬기는 외쳤습니다. "와 멋지다. 다시 
        한번 해봐!" 그래서 용은 뛰어올라 이십 초만에 온 세상을 한바퀴 돌았습니다. 
        그가 돌아왔을 때는 너무 지쳐서 말할 기운조차 없었고 그대로 뻗어서 곧바로 
        잠이 들어버렸습니다. 

        엘리자베스는 아주 작게 휘파람을 불었습니다. "이봐, 용아." 용은 전혀 
        움직이지 않았습니다(「종이옷 공주」, pp.9-18). 

        이것은 전통적인 공주이야기 구조에 나타나는 왕자들의 대결방식과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브론인 데이비스(1989)의 지적처럼 공주는 용과 신체적 
        대결을 하지 않는 방법으로 용을 물리친다. 그리고 이것은 여성적 방식이기도 
        하다. 그러나 엘리자베스 공주는 이러한 방식으로 승리를 하고 드디어 "용의 
        몸을 타고 넘어가서 동굴의 문을 열고" 로널드 왕자를 구하게 된다. 

        「스마티팬츠 공주」는 남성의 능력에 대해 다른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실패 하는 왕자들의 등장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보통의 
        동화에서 왕자는 실패를 모른다. 또한 능력있는 한 왕자가 결혼 상대자로 
        선택되지 않는 것도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데, 그것은 공주에게 있어서 
        능력의 문제는 남성에게서 그다지 중요한 요건 이 아니라는 점이다. 공주는 
        왕자의 능력이 필요없을 정도로 자신의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또한 결혼은 
        자신의 선택에 의한 것, 자신의 필요와 요청에 의한 것이지 부모 의 명령에 의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드러낸다. 

        이렇게 스마티팬츠 공주는 왕자들을 능력의 유무에 의해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의 요청에 의해서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그리고 
        「신델 왕자」에서 러브페니 공주는 왕자를 스스로 선택한다는 의미에서 각각 
        여성의 의존적 심리상태로 부터 벗어나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에 왕자들은 「종이옷 공주」의 로널드 왕자처럼 용에 붙잡혀 동굴에 
        갖혀 있다가 엘리자베스 공주에 의해서 구출 된다든가, 「스마티팬츠 
        공주」에서는 공주의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는 9명의 실패한 왕자들로 등장하고 
        있거나, 스와쉬버클 왕자처럼 공주 의 시험에 모두 통과했으나 거절당하는 
        왕자로 등장하고 있다. 「신델 왕자」는 요정 의 도움을 받아 몸집이 큰 
        원숭이가 되었다가 공주의 선택을 받고 결혼을 한다. 


        2.외모에 대한 신화 

        텍스트에 묘사된 공주들의 모습은 아름답고 예쁜 공주들이다. 비싼 옷이 많고 
        부유한 공주들이기도 하다. 

        엘리자베스는 아름다운 공주였습니다. 공주는 성에서 살았고 비싼 옷이 
        많았습니다 (「종이옷 공주」, p.1). 
        스마티팬츠 공주는 아주 예쁘고 부유한 공주였습니다(「스마티팬츠 공주」, 
        p.2). 
        한 아름다운 공주가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신델 
        왕자」, pp. 17). 

        그러나 공주들은 어떤 계기에 의해 아름답고 예쁜 외모를 망치게 되거나, 
        외모에 그다 지 신경쓰지 않는 모습으로 등장하게 된다. 

        「종이옷 공주」에서 엘리자베스 공주는 비싼 옷이 많았으나 용이 옷을 태운 
        후 종이 옷을 입은 지저분한 모습을 하고 있다. 「스마티팬츠 공주」는 공주의 
        관을 쓰고 있으나 청바지를 즐겨 입는다. 그리고 자신의 애완용 동물들을 
        목욕시키고 돌보느라 옷이 더러워져 있다. 「신델 왕자」에서 러브리페니 
        공주는 바지를 입고 있으나 전통적으 로 매력적인 공주의 외모를 하고 있다. 

        「신델 왕자」에서 러브리페니 공주의 외모는 이야기의 구조상 다른 
        공주이야기들과 다른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이야기 구조들이 성별 역할을 
        바꾸면서 성격과 외모 에 대한 전이를 시도하고 있다. 반면에 「신델 왕자」는 
        이야기 구조를 바꾸면서 신델 왕자의 성격, 외모, 처지 등은 바꾸었지만, 
        러브리페니 공주의 성격, 외모까지는 바꾸지 않았다. 공주가 전형적인 
        여성다움으로부터 지나치게 벗어나 남성적인 힘의 소유 자로 그려졌을 때, 
        이야기 구조가 주는 메세지의 강경함 때문이었으리라 생각된다. 러 브리페니 
        공주의 전형적인 공주의 이미지는 기존동화에서 왕자가 갖고 있는 권력의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선택된 방식일 수도 있다. 러브리페니 공주는 전통적인 
        공주이 야기에서 선택할 위치에 있었던 다른 왕자들처럼 권력의 소유자라는 
        이미지로 그려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 왕자들의 외모는 「종이옷 공주」에서 로널드 왕자는 깔끔한 테니스복에 
        예쁜 옷과 단정한 머리를 한 새침떼기의 모습을 하고 있다. 「스마티팬츠 
        공주」의 스와쉬버클 왕자는 멋장이 양복차림에 빨간색 스포츠 차를 몰고 나타나 
        공주에게 꽃을 바치며 청혼을 하는 당당한 모습이다. 

        그러나 「신델 왕자」는 재투성이에 호감이 안가는 외모 를 지니고 있다. 
        "신델 왕자는 너무나 왕자답지 못했습니다. 그는 몸집이 작고 여드름 이 나고 
        지저분하고 말라깽이였습니다."라고 소개하고 있다. 그런 신델 왕자는 "형들 
        처럼 몸집이 크고 털이 많기를 원한다. 요정이 나타나 신델 왕자의 소망대로 
        정말 몸 집이 크고 털이 많이 나게 해주었는데 그것은 원숭이였다. 그러나 
        자신의 소망에 눈이 먼 신델 왕자는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원숭이로 
        생각하지 않는다. 거울을 보며 자신이 형들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고 
        상상한다. 

        또한 이 왕자들의 공주에 대한 태도, 즉 여성에 대한 태도를 보면 주로 
        외모에 대한 평가적인 발언들을 하거나 태도를 취하고 있다. 

        「종이옷 공주」에서 로널드 왕자는 "엘리자베스 공주, 너는 정말 더러워! 
        너한테서는 재냄새가 나고 네 머리는 헝클어졌고 게다가 더럽고 낡은 
        종이가방으로 옷을 입고 있 구나. 가서 진짜 공주처럼 차려 입고 돌아오라."고 
        한다. 로널드 왕자는 엘리자베스 공주의 도움으로 구출되었으나 여성의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신화에서는 벗어나 있지 못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공주의 태도는 

        "왕자" 공주는 말했습니다. "네 옷은 아주 예쁘고 네 머리는 정말 단정해. 넌 
        진짜 왕자같구나. 하지만 넌 형편 없는 애야." 
        그리고 그들은 결국 결혼하지 않았답니다(「종이옷 공주」, pp.23). 

        애초에 왕궁에서 비싼 옷을 입으며 살았던 아름다운 엘리자베스 공주였으나, 
        용과의 투쟁을 통해서 공주는 외모에 대한 종전의 태도에서 벗어나 있게 된다. 
        그것은 공주의 변한 모습에서 알 수 있는데, 동화 속에서 공주의 첫모습과 
        마지막 모습은 매우 대조 적이며, 공주는 이에 대해 해방감을 표현하고 있다. 

        「스마티팬츠 공주」에서 공주의 시험을 모두 무난하게 통과한 스와쉬버클 
        왕자는 자 신이 뛰어난 능력을 소유하고 있고 그것에 자만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비록 공주에게 청혼을 했으나 공주가 멋쟁이라고는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보인다. 

        「신델 왕자」는 버스 정류장에서 처음 공주를 만날 때, 자신이 남성다움으로 
        무장했 다고 생각하는 원숭이였을 때는 공주의 미모에 반해 낮고 거친 소리로 
        중얼댔으나, 1 2시가 되어 자신의 본래 모습으로 돌아왔을 때는 부끄러워 
        도망가는 태도를 취한다. 

        그러나 공주들은 자신의 외모나 왕자의 외모에 대해 개의치 않는 태도들을 
        보여준다. 

        3.낭만적 사랑과 결혼의 틀 : 누가 선택되었나? 

        「종이옷 공주」에서 이야기 구조의 전개방식을 보면 다음과 같다. 

        용이 나타나 공주의 옷을 불태우고 왕자를 잡아갔다. 
        공주는 용을 쫓아가서 왕자를 구해내기로 결심한다. 
        불에 타지 않고 남아있는 종이가방으로 옷을 해입고 용을 쫓아간다. 
        공주는 슬기와 재치로 용을 잠재우고 동굴 속의 왕자를 구한다. 
        왕자는 종이옷을 입은 지저분한 공주의 외모를 비난한다. 
        그들은 결국 결혼하지 않기로 한다. 

        이것은 기존의 공주와 왕자이야기의 결혼각본과 매우 대조적인 구조를 보이고 
        있다. 기존의 공주와 왕자이야기가 결혼하여 오래도록 행복하게 살았다는 
        한결같은 결론으로 끝나는 반면, 「종이옷 공주」에서 공주와 왕자는 결혼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다. 

        새침을 떠는 로널드 왕자에 비해 사랑에 있어서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던 
        엘리자베스 공주는 외모를 비난하는 왕자의 태도에 직면하여 기존의 결혼틀을 
        변경, 결혼 시나리 오를 해체시킨다<표 3>. 

        <표 3> 결혼각본의 해체 
        -------------------------------------------------------------------------- 
        동화명 공주 왕자 원 인 
        --------------------------------------------------------------------------- 
        종이옷 공주 파혼선언 파혼당함 왕자가 공주의 외모를 탓함 
        스마티팬츠 공주 청혼거절 청혼거절 당담 공주의 결혼하기 싫은 의지 
        신델 왕자 신델왕자를 공주와 결혼함 공주가 실델왕자에게 반함 
        찾아서 결혼 
        --------------------------------------------------------------------------- 
        「스마티팬츠 공주」에서는 자신의 애완용 동물을 돌보면서 Ms.로 살기를 
        원하는 스마 티팬츠 공주에게 여왕은 "너의 애완용 동물들과 지저분하게 
        지내지말고 이제는 남편감 을 찾으라"는 명령을 한다. 

        많은 왕자들이 구혼을 하지만, 공주가 내놓은 시험에서 모두 탈락하고 
        떠난다. 공주는 유리성에 스스로 갖히고 왕자로 하여금 자신을 구하도록 
        한다든가, 마술반지를 악어 입에 던져넣고 그것을 구해 오도록 한다든가 하는 
        시험을 내놓는다. 실패한 아홉 명 의 왕자들이 떠난 후, 스와쉬버클 왕자가 멋진 
        빨간색 스포츠 차를 몰고 꽃을 들고 당 당하게 나타나 스마티팬츠 공주에게 
        청혼을 한다. 스와쉬버클 왕자는 때론 교활하게 때론 지혜롭게 아홉 왕자들이 
        실패한 관문을 모두 통과한다. 뛰어난 능력을 소유했으 나 스마티팬츠 공주의 
        마술키스로 두꺼비로 변한 스와쉬버클 왕자는 놀라서 도망간다 . 그리고 이 
        소식이 세상에 알려지자 누구도 공주에게 청혼을 하지 않는다. 비로소 공 주는 
        자신의 애완용 동물들과 더불어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다. 

        능력있는 스와쉬버클 왕자의 청혼을 받아들일 것이라는 독자의 일반적 기대를 
        꺾고 공 주는 어떤 왕자와도 결혼하지 않는다. 어떤 왕자도 선택하지 않는 것이 
        기존의 방식에 서 벗어난 이 동화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공주는 결혼으로부터 
        자유로운 생각을 갖고 있다. 당분간 자신의 애완용 동물들과 살기로 선택한 
        공주의 세계에서 여성의 자기자 신만의 방을 발견하게 된다. 

        「신델 왕자」의 러브리페니 공주는 조금은 다른 구조 속에 놓여있다. 동화 
        「신데렐라」의 이야기 구조를 그대로 두고 주인공의 성별만을 대체시켰는데, 이 
        두 동화의 이 야기 구조를 비교해 보면 중요한 차이점이 발견된다<표 4>. 

        <표 4> 신데렐라 공주와 신델 왕자의 텍스트 구조 비교 


        ───────────────────────────────────── 
        신데렐라 공주 신델 왕자 
        ───────────────────────────────────── 
        특성 -신데렐라 :착하고 아름다움 -신델: 마르고 여드름투성이 
        -왕자:늠름하고 잘생김 -공주: 아름다움 
        -신델:마르고 여드름투성이 
        -공주:아름다움 

        이야기-언니들 왕자의 무도회에 감 -형등 공주들을 데리고 디스코장에 감 
        구조 -신데렐라 무도회에 가고 싶어 움 -형들의 큰 몸과 털많음을 부러워함 
        -천사가 나타나 요술부림:호박 -잿더미에서 요정이 나타나 요술부림: 
        마차와 화려한 드레스, 유리구두 스케이트보드와 큰 원숭이 몸집으로 
        변함 
        -무도회에 참석 -몸이 너무 커서 무도회장으로 못 
        들어감 
        -왕자와 춤을 추다 12시가 되려고 -집으로 돌아가다 버스정류장에서 
        하자 황급히 떠남 공주를 만남 
        -도망가다 유리구두 한짝을 -공주블 보고 반했으나 12시가 되어 
        남김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오고, 놀라서 
        도망가다 입고 있던 낡은 바지가 
        -왕자는 공주의 화려한 모습만 봄 -공주는 왕자의 본래 모습을 봄 
        -왕자가 유리구두의 주인을 찾음 -공주가 바지의 주인을 찾음 
        -서로 유리구두를 신으려는 -서로 바지를 입으려는 왕자들과 
        언니들의 다툼 형들의 다툼 
        -왕자에 의한 선택과 왕자의 -공주에 의한 선택과 공주의 왕궁으로 
        왕궁으로 가서 행복하게 삼 가서 행복하게 삼 
        -잿더미 요정이 신델왕자의 형들에게 
        요술을 겅어 청소하는 요정으로 
        만드는 형벌을 줌 
        ───────────────────────────────────── 

        이야기 구조의 전개에서 중요한 차이가 드러나는 부분은 신데렐라는 작고 
        아름다운 유 리구두를 남기고 떠나지만(환상), 신델은 낡은 바지(현실)를 남기고 
        도망가는 내용이 다. 그 후의 태도의 차이를 보면, 왕자는 신데렐라의 마술로 
        마련된 환상적인 외모만 을 바라보고 찾아나서는 반면, 러브리페니 공주는 
        마술이 풀린 상태의 신델 왕자의 현 실을 직시한다. 마술에 걸렸을 때의 태도, 
        즉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이라는 고정관념 또 한 외모와 마찬가지로 마술적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이렇게 남성다움이라 는 마술에서 풀린 신델 
        왕자는 공주의 배우자로 선택되었다. 


        Ⅳ. 맺음말 

        「신데렐라」, 「백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 「엄지공주」, 
        「인어공주」 등 서구의 고전적인 공주와 왕자이야기는 세계명작이라는 
        이름하에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지속적으로 읽히는 
        동화들이다. 이 동화들이 주는 낭만적 사랑과 결혼이라는 메시지를 내면화한 
        독자들에게는 결혼각본으로서의 문화적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동화들이 보여주는 결혼각본은 역사적으로 서구에서 18~19세기 
        산업사 회의 도래와 함께 자리잡게된 시나리오라는 점을 다시 한번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살스비에 따르면, 낭만적 사랑의 시작으로서 중세의 기사가 귀부인에게 보냈던 
        연정의 방식은 개인주의적 사회경제 질서로 재편된 산업사회로 들어와서는 
        오히려 사랑에 대 한 여성들의 적극적인 욕망과 감정으로 이동하였으며, 동시에 
        사랑과 결혼은 점차 일 치하게 되었다. 산업사회로 들어와서 여성이 결혼과 
        연관된 사랑만들기의 적극적인 주 체가 된 배경에는 경제적으로 종속된 여성의 
        위치가 자리잡고 있다.<주8: 여성이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것이 어려운 
        사회일수록 여성에게 결혼 이외의 인생의 성공이란 있을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결혼으로 이어주는 무조건적 사랑의 힘에 대한 여성들의 관 심과 
        맹신도 그만큼 증대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사랑으로 자신의 계층을 뛰어넘고 상 
        류계급과의 결혼을 이루는 이야기는 초기산업사회 로맨스의 영원한 원형이 
        되는데, 이 것은 사실상 중매결혼으로부터의 자유나, 사회 진출을 통한 여성들의 
        지위향상과는 아 무런 관계가 없는 것이다. 오히려 단순반복의 저임금의 
        직장만이 기다리고 있는 암담 한 현실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란 결혼밖에 
        없다는 사회적 현실을 반영하고 있 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산업사회에서 
        여성에게 사회경제적 자립의 길이 제한될수록 그 사회에는 결혼으로 이어주는 
        낭만적 사랑의 이데올로기가 특히 여성에게 강력한 영 향력을 행사하게 
        마련이다(조주현(1993), 앞 글, pp.13~14에서 재인용). 재클린 살스비(1985), 
        「낭만적 사랑과 사회」, 서울 민음사를 참조할 것>. 는 점이다. 

        1970년대 중반 이후 서구의 여성운동가들 중에 고전적인 공주와 왕자이야기 
        구조의 핵 심인 결혼각본을 바꾸려는 시도를 하였던 이유도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 기 때문이다. 그것은 전통적인 이야기를 재화시키거나 
        페미니스트 관점에서 공주들의 이야기를 새롭게 쓰는 작업이었다. 본 논문에서 
        분석한 「종이옷 공주」를 비롯한 「 스마티팬츠 공주」, 「신델 왕자」는 그 
        작업의 산물 중에 하나이다. 이들 대안동화는 대부분 기존의 스토리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주와 왕자의 성역할 전도, 상징물 대치 등을 통해서 다른 
        결말을 유도한다. 그리고 새로운 결말은 궁극적으로 여성의 의존성의 극복, 
        외모에 대한 집착에서의 탈피, 삶에 대한 주체적 선택과 연결된 작업 들이었다. 
        이러한 새로 동화쓰기, 새로 동화읽기 작업은 동화에서의 결혼각본이 하나의 
        불변의 텍스트로써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다시 쓰여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 독자로 하여금 다양성을 수용하고 궁극적으로 여성과 남성의 
        새로운 관계의 길을 모 색해 주는 계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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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하나의 문화(1991), 「새로 쓰는 성 이야기」, 서울:또 하나의 문화. 
        또 하나의 문화(1991), 「새로 쓰는 사랑 이야기」, 서울:또 하나의 문화. 
        이링 페처(1995), 「누가 잠자는 숲 속의 공주를 깨웠는가?」, 서울:창작과 
        현실사. 
        재클린 살스비(1985), 「낭만적 사랑과 사회」, 서울:민음사. 
        제임스 핀 가너(1996), 「정치적으로 올바른 베드타임 스토리」, 
        서울:실천문학사. 
        조주현 외(1993), 「결혼이라는 이데올로기」, 서울:현실문화연구. 
        한국여성개발원(199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역할 교수·학습과정 분석」. 
        Barbara Sprung(1975), Non-sexis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New 
        York:Citation Press. 
        Bronwyn Davies(1989), Frogs and Snails, and Feminist Tails, Allen & Unwin. 
        Derman-Sparks, L. and A.B.C. Task Force(1992), Anti-Bias 
        Curriculum: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C.:NAEYC. 
        NAEYC(1993), "Enriching Classroom Diversity with Books for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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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ildren, March, pp .10~12. 


        《 분석문헌》 

        <그림동화> 
        예림당(1995), 「백설공주」. 
        예림당(1995), 「신데렐라」. 
        예림당(1995), 「엄지공주」. 
        예림당(1995), 「인어공주」. 
        예림당(1995), 「잠자는 숲속의 미녀」. 

        <대안동화> 
        Robert N. Munsch, illustrated by Michael Martchenko(1980), The Paper Bag 
        Prince ss, London:Hippo Books Scolastic Publication Limited. 
        Babette Cole(1992), Prince Cinders, London:Picture Lions. 
        Babette Cole(1996), Princess Smartypants, London:Puffin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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