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방학중, 학교시작전)
        저자 김재인/김인순
        발간호 제051호 통권제목 1996년 제2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9.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방학중, 학교시작전)_김재인.pdf ( 7.76 MB ) [미리보기]

        <목차> 
        Ⅰ. 머리말 
        Ⅱ. 방학중, 학교시작전 생활특성과 아동지도 
        Ⅲ. 프로그램 시범운영 절차 및 한계 
        Ⅳ. 시범운영 현황 및 결과 분석 
        Ⅴ.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방학중, 학교시작전) 
        Ⅵ. 결론 및 제언 



        Ⅰ. 머리말 

        1995년 현재 세계화추진위원회의 여성발전 10대 과제중 단기과제의 하나로 
        방과후 아동지도가 채택되었다. 그 일환으로 한국여성개발원에서는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운영을 위해 서울시내 초등학교 2개교를 선정하여 현재 
        시범운영을 하고 있으나, 시범운영을 2개월간(10월 30일~12월 20일)에 한정하여 
        실시함으로써 학교가 파한 후의 시간동안만 아동을 보호.지도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을 연계시키고, 차별화하면서 
        이루어져야 할 특성을 가지는 동시에, 맞벌이 부부가 자녀교육시 가장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은 방학중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아침 일찍 출근하는 부모를 
        위해서는 학교가 시작되기 전의 시간동안 아동을 돌보아주는 제도도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운영"연구의 후속연구로서 
        아동들이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는 현 
        교육프로그램을 방학중 프로그램까지 마련함으로써, 아동들이 방학중에 거리를 
        방황하거나 문제상황에 부딪치지 않고 안전하게 보호, 지도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즉,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중 방학중, 학교시작전 프로그램은 
        대상아동중 초등학교 저학년중 발달특성이 유사한 1~2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세부안을 개발하고, 초등학교에서의 시범운영을 통하여 그 효과를 검증, 향후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게 될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모형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Ⅱ. 방학중, 학교시작전 생활특성과 아동지도 

        1.방학중, 학교시작전 생활특성 

        가.아동의 방학중 생활 
        유아기보다 폭넓게 생활하게 되는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은 놀이나 활동을 
        자주적으로 하는 것이 성장과 발달에 중요하다(박향아, 1996). 그러나 아동들은 
        자유시간도 짧게 주어지고 놀이공간도 협소하여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기회가 적게 주어지므로 이에 대한 대책으로 지역활동을 강화시킨다든가 친구가 
        만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아동 초기에는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선택력과 결정력을 갖게 될 때까지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현대에 이르러 아동들의 방학중 생활은 대다수의 경우 학원, 개인지도 등 학습에 
        억매일 수 밖에 없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시간은 매우 한정적이어서 
        하루중 일부에 불과하다. 초등학생들이 수강하고 있는 개인지도나 학원에서 
        배우는 내용을 보면, 학과의 복습, 예습을 포함한 속셈학원과 음악, 미술, 체육 등 
        전인적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예.체능 교습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는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서라기 보다 학교학습의 보충을 위한 경우가 적지 않은 
        실정이다(한국여성개발원, 1994).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개인지도 및 학원 
        수강 동기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자녀를 과외나 학원에 보내고 있는 가정이 과반수 이상에 달하고 
        있다(김영화, 1992). 

        나.아동의 학교시작전 생활 
        아동의 학교시작전 생활특성은 아침시간을 활용하여 특기 및 취미활동을 하는 
        특수한 몇 아동을 제외하고는 대다수의 아동들이 학교시간에 맞추어 늦게 
        일어나거나, 특별히하는 일없이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시테크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시간개념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자신의 시간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에 알맞는 조처가 필수적이다. 

        초등학교는 학생들이 오전 8 20~40분간에 등교토록 조치하고 있다. 그러나 
        맞벌이 부모 등을 비롯한 가정사정상 아침에 혼자 집을 나서야 하는 아동들이 
        있어, 이들 스스로 집을 잠그고 나와야 하는 경우가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아직 
        혼자서 일을 처리하기에는 미숙한 상태여서 이들을 보호.지도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초등학생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르겠으나, 보통 부모가 일찍 집을 나서는 경우를 
        약 7시정도로 보면, 아동은 초등학교 수업시작 시간인 9시까지 약 1시간여 동안을 
        보호.지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약 1~2시간동안 부모와 아동이 모두 불안하게 
        보내는 것보다 확실한 지원체제가 마련되어 아동은 보호, 지도받고, 부모는 
        안심하고 일에 임할 수 있도록 조처되어야 한다. 

        어머니의 취업이 자녀의 정서안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어머니들의 반응을 
        보면, 취업모의 자녀가 비취업모의 자녀에 비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고 
        제시되고 있다. 자녀의 사회성을 보면, 어머니의 취업이 자녀의 사회성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경우(43.8%)가 영향을 미치니 않는다(26.9%)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1988). 

        2.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는 방학중과 학교시작전의 아동의 생활특성을 
        감안하여 방과후 아동지도와 같은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방과후 아동지도로 통합, 설명하고자 한다. 

        가.방학중 아동지도 
        방과후 아동교실에서의 방학중 아동지도는 친구들, 아동지도사와 하루종일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방학을 통하여 아동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시기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적극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및 내용과 맥을 같이 하면서, 방학중 아동지도는 다음과 같은 지도내용을 특히 
        감안하여 마련되어야 한다(박향아, 1996). 

        ① 아동과 함께 계획한다 ② 하루의 생활에 적절한 균형을 취하게 한다 ③ 
        협동을 익힌다 ④ 옥외 보육을 계획한다 ⑤ 지역활동에 참여한다 등 학기중에 
        하지 못했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지역활동을 강화하여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협동하는 생활을 익히게 하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결정들이 아동과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외에도 역할놀이, 자아강화, 문화교류 등을 비롯하여 거리축제, 
        이웃축제, 아동교실 개방, 길거리 활동, 집단작업 등을 통해 아동들이 질서속에서 
        자유를 구가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정미리, 1996). 

        나.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아동이 학교의 수업시작전에 하루를 준비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부여하고, 하루를 계획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학교시작전 프로그램은 아동들이 작업을 선택하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및 내용과 맥을 같이 하면서, 학교시작전 
        아동지도는 다음과 같은 지도내용을 특히 감안하여 마련되어야 한다. 

        ① 아동과 함께 계획한다 ② 하루의 생활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게 한다 ③ 
        개별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④ 하루의 일과중 보충해야 할 부분 또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에 대한 것을 중심으로 하되, 아동 개인의 선택에 의해 활동토록 
        한다 ⑤ 실내 보육을 계획한다 등 하루를 계획, 실행할 수 있는 여유시간이 되게 
        해야 한다. 아동 개인이 선호하는 작업을 중심으로 선택토록 하고, 수업시작전까지 
        차분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 아동들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보호, 
        지도해야 한다. 



        Ⅲ. 프로그램 시범운영 절차 및 한계 

        1.프로그램 시범운영 절차 

        방학중, 학교시작전 프로그램은 6개월간(1996.1.3~6.30) 진행되는 연구로, 그중 
        시범 운영은 2개월간(1.16~2.29)이다. 방학중, 학교시작전 프로그램은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과 맥을 같이 하고 있으며, 다음 <그림 -1>과 같은 과정을 
        거쳐 진행된 것이다. 

        1996. 1.8~2.29 
        문헌연구---+--------------------------------------------------→ 
        ↓ ↓ 
        1.3 브레인스토밍 ------→ 회의:7 ------→ 방향,기준 
        | -방과후 아동교실의 시설 (참석자:8인) 시설,관련 
        2.29 -아동교실 환경 구성 사항 결정 
        | -아동지도의 실제 관련 사항 ↓ 
        |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방향 ↓ 
        | -시험학교 및 아동 선정기준 ---→ 교육부---------→시범학교 
        | | 서울시교육청 2개교 선정 
        | | 초등학교(2개교) 아동 40명 
        | | 선정(맞벌이 
        | | 부부의 자녀우선) 
        | | 교실 환경 구성 
        | ↓ | 
        1.3 프로그램 개발 | 
        | -생활지도 | 
        2.29 -자율학습활동 | 
        | -특별활동 | 
        | `창의성 개발 | 
        | `과학탐구 | 
        | `글쓰기 ↓ 
        | `종합(음,미,연,견학) 
        | -놀이지도-사고력 게임 -→방과후 아동지도 ----→저학년 
        | -숙제지도 프로그램 개발회의(4인) 프로그램 
        | -자유선택활동-실내.외 프로그램 자문(3인) (1~2학년) 
        | ↓ | 
        1.16 시 범 운 영 | 
        | (2개월-2개교,총40명) ←- 현장연구 ----→아동의 수준에 
        | -요구조사 참여관찰 맞는 프로그램 
        2.29 (학부모, 아동) 으로 수시 수정 
        | -의견조사 
        1.30 (교사, 학부모) 
        | -자원활동 
        | (학부모, 지역주민) 
        | | 
        | ↓ 
        | 학교운영위원회 
        | 관련자 간담회 
        | 평가회의 
        | 자문회의 
        | 자원활동자 오리엔테이션 
        | | 
        1.3-------------------------- 방과후 아동지도 -----------→ 전문가 협의회 
        | 프로그램 및 또는 공청회 
        | 운영방안 
        6.30 | 
        | 학교 등 기존시설 
        +--------------------→에 방과후 아동지 
        도 프로그램 확산 

        <그림 Ⅲ-1>교육프로그램 시범 운영 절차 

        본 프로그램 시범운영은 1996.1.3~6.30에 걸쳐 6개월간의 연구기간동안 
        겨울방학과 봄방학이 있는 기간인 1월~2월의 2개월간 방학중(겨울방학, 봄방학: 
        6주간) 프로그램과 학교시작전(2.5~2.17 2주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운영을 
        하였다. 

        2.연구의 한계 
        본 연구는 신뢰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얻기위해 최대한 연구방법론에 
        충실하고자 노력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닌다. 
        첫째, 아동들의 방학과 함께 연구가 시작되어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검토가 
        이루어지고 시범운영되어야 바람직하나, 프로그램을 충분히 검토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즉, 주단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운영한 후에 그에 준하여 다음주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진행한 바, 프로그램을 재고하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둘째,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실시기간이 짧았고, 겨울에 진행하였으며, 방과후 아동교실 대상 아동들만을 
        참여시켰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을 위해 다양한 연구결과를 
        가져오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Ⅳ. 시범운영 현황 및 결과 분석 

        1.시범운영 현황 

        가.시범학교(공립학교 2개교) 
        1)안산초등학교(서울시 서대문구 홍제 2동: 무악재역 소재) 
        2)상암초등학교(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소재) 

        나.시범운영 기간 및 시간 
        1)시범운영 기간: 1996.1.16~2.29(2개월) 
        2)시범운영 시간: 방학중: 월요일~금요일 09:00~17:00 
        토요일 09: 00~15: 00(일요일, 공휴일 제외) 
        수업시작전: 월요일~토요일 07: 30~08: 50(일요일, 공휴일 제외) 
        다.대상 아동 
        1)대상 아동수: 2개교 각 20인(총 40인) 
        2)대상 아동의 학년: 초등학교 1~2학년생 
        *맞벌이 부부, 편모.편부, 와병중인 부모 등 돌보아줄 사람이 없는 아동 

        라.보험 가입 
        1)대상 아동 40명 
        2)가입회사: 현대해상보험(주) 어린이 안전보험 

        마.시설 및 설비 
        1)빈교실 1개 
        (특활지도실과 운동장 사용 허용) 
        2)내부 기자재 
        ①사용가능한 학교 물품: 책.걸상, TV, 전화(인터폰), 난로, 기타 교실물품 
        ②본원 준비 물품: VTR 1대, 비디오 비젼 1대, PC 6대, 개인 사물함, 워크 테이 
        블, 구급함, 교재 교구 등 
        ③대여한 물품: 문고(국립중앙도서관 움직이는 도서관), 장난감(리틀타익스사) 

        바.프로그램의 특성 
        1)기본방향: 정서적 안정, 사고력 신장, 창의성 개발 
        2)지도내용: 
        ①아동의 안전한 보호 
        ②부모를 대신하는 활동 
        생활지도, 숙제지도, 자율학습지도, 
        특활지도-과학탐구, 창의성, 글쓰기, 음악, 미술, 연극 등 
        ③아동의 요구 및 흥미를 위한 활동 
        놀이지도-사고력 게임 
        자유선택활동-컴퓨터, 독서, 게임 등 

        사.운영위원회의 구성 
        1)운영위원회의 구성원: 
        교장선생님, 교감선생님, 학부모대표, 방과후 아동 대상 학부모, 방과후 아동지도 
        사,연구진 
        2)운영위원회의 임무: 
        ①방과후 교실 운영에 관련된 제반사항에 대한 건의 
        ⓨ발전방안에 관해 논의를 하기 위한 협의 


        2.시범운영 결과 분석 

        가.요구조사 
        방학중 아동교실운영 전기에 해당하는 '96.1.20~1.25일에 겨울방학기간과 방학중 
        등교해야 하는 2주간동안의 학교수업시작전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과 학부모들의 
        생각 및 원하는 프로그램의 내용등을 알아보기 위해 각각 요구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아동 
        가)방학중 아동교실에 대한 요구 

        (1)아동교실에 대한 요구 
        방학중 아동교실에 대한 아동의 요구는 다음과 같다. 

        <표 Ⅳ-1>아동교실에 대한 의견 
        단위: 명(%) 
        -------------------------------------------------------------------------- 

        계 안산 상암 
        -------------------------------------------------------------------------- 

        아동교실에 꼭 오고 싶다 33(86.8) 17(85.0) 16(88.9) 
        대한 선호 오고 싶다 4(13.2) 3(15.0) 1(11.1) 
        오기 싫다 0(0.0) 0(0.0) 0(0.0) 
        정말 오기 싫다 0(0.0) 0(0.0) 0(0.0) 
        -------------------------------------------------------------------------- 

        계 38(100.0) 20(100.0) 18(100.0) 
        -------------------------------------------------------------------------- 

        아동교실 아주 친하게 지냈으면 30(78.9) 14(70.0) 16(88.9) 
        친구들에 친하게 지냈으면 6(15.8) 4(20.0) 2(11.1) 
        대한 기대 보통으로 지냈으면 2(5.3) 2(10.0) 0(0.0) 
        어떻게 지내도 상관 없다 0(0.0) 0(0.0) 0(0.0) 
        -------------------------------------------------------------------------- 

        계 38(100.0) 20(100.0) 18(100.0) 
        -------------------------------------------------------------------------- 

        아동교실 재미있게 노는데 13(34.2) 10(50.0) 3(16.7) 
        친구의 공부하는데 22(57.9) 7(35.0) 15(83.3) 
        역할 서로 대화상대로 2(5.3) 2(10.0) 0(0.0) 
        기타 1(2.6) 1(5.0) 0(0.0) 
        -------------------------------------------------------------------------- 

        계 38(100.0) 20(100.0) 18(100.0) 
        -------------------------------------------------------------------------- 

        아동교실 마음이 착한 사람 24(63.1) 11(55.0) 13(72.2) 
        통해 되고 공부 잘하는 사람 12(31.6) 9(45.0) 3(16.7) 
        픈 사람 어른 말씀 잘듣는 사람 2(5.3) 0(0.0) 2(11.1) 
        기타 0(0.0) 0(0.0) 0(0.0) 
        -------------------------------------------------------------------------- 

        계 38(100.0) 20(100.0) 18(100.0) 
        -------------------------------------------------------------------------- 

        아동지도사 친구처럼 8(21.1) 8(40.0) 0(0.0) 
        께 기대하는 담임선생님처럼 11(28.9) 8(40.0) 3(16.7) 
        역할 엄마처럼 18(47.4) 4(20.0) 14(77.8) 
        할머니/할아버지 처럼 0(0.0) 0(0.0) 0(0.0) 
        과외나 학원선생님 처럼 1(5.5) 0(0.0) 1(5.5) 
        -------------------------------------------------------------------------- 

        계 38(100.0) 20(100.0) 18(100.0) 
        -------------------------------------------------------------------------- 


        방학중 아동교실에 나오는 것을 아동들은 매우 흡족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친구들과도 사이좋게 지내고 싶을뿐 아니라, 재미있게 놀고, 공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었으며, 아동교실에서의 생활을 통해 마음이 착하고 공부 
        잘하는 아동이 되기를 원하고 있었다. 양쪽 학교에서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안산의 경우, 방과후 아동교사는 친구나 담임선생님처럼 해주기를 바라고, 
        친구들은 노는데 가장 도움을 주기를 바라고 있었으며, 아동교실에서의 생활을 
        통해 마음이 착하고 공부 잘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대답하고 있다. 반면, 
        상암은 방과후 아동교사가 엄마나 담임선생님처럼 해주면 좋겠다고 하며, 
        친구들은 놀기보다는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어주기를 기대하고 있었으며, 
        아동교실에서의 생활을 통해 공부 잘하는 사람보다는 마음이 착한 사람이 되기를 
        원하고 있었다. 이로써 안산초등학교의 아동은 아동교실의 교사와 친구 모두가 
        친구처럼 지낼수 있는 분위기를 원하는 반면, 상암의 경우는 엄마나 
        담임선생님처럼 안전한 보호를 받아 공부를 잘 할 수 있기를 바라나, 공부 잘하는 
        아동이기 보다는 마음이 착한 아동이 되기를 원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양 
        학교의 프로그램 운영이나 교사의 역할이 달라질 수 밖에 없을 것임이 드러나고 
        있다. 

        (2)아동교실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양 학교의 아동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과 하고 싶은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표 Ⅲ-2>아동교실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단위: 명(%) 
        -------------------------------------------------------------------------- 

        안산 상암 
        -------------------------------------------------------------------------- 

        1순위 2순위 1순위 2순위 
        좋아하는 프로 컴퓨터(9) 게임(5) 컴퓨터(10) 게임(5) 
        그램 1,2위 미술(5) 미술(4) 현장견학(5) 숙제(4) 
        게임(2) 과학탐구(3) 게임(3) 음악(3) 
        -------------------------------------------------------------------------- 

        가장 하고싶은 컴퓨터 7(35.0) 컴퓨터 6(33.3) 
        프로그램 미술 4(20.0) 숙제 5(22.2) 
        게임 3(15.0) 현장견학 3(11.1) 
        과학탐구 2(10.0) 연극 3(11.1) 
        연극 2(10.0) 과학참구 2(5.5) 
        숙제 1(5.0) 게임 2(5.5) 
        운동(축구) 1(5.0) 미술 2(5.5) 
        글쓰기 1(5.5) 
        음악 1(5.5) 
        -------------------------------------------------------------------------- 

        계 20(100.0) 18(99.8) 
        -------------------------------------------------------------------------- 


        양 학교 모두 "컴퓨터"가 가장 좋아할 뿐아니라 가장 하고 싶은 18(99.8) 
        프로그램으로 지적하고 있었으며, 컴퓨터와 게임 을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 
        안산초교에 비해 상암초교의 아동들이 더 많은 종류의 활동을 지적하고 있어, 
        상암의 아동은 다양한 종류의 특별활동을 경험해 보고 싶어함을 알 수 있었다. 

        나)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 대한 요구 

        (1)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 대한 요구 
        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 대한 아동의 요구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 Ⅳ-3>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 대한 요구 
        단위: 명(%) 
        -------------------------------------------------------------------------- 

        계 안산 상암 
        -------------------------------------------------------------------------- 

        수업 시작전 꼭 오고 싶다 33(86.8) 18(90.0) 15(83.3) 
        아동교실 오고 싶다 4(13.2) 2(10.0) 2(16.7) 
        이용 의사 오기 싫다 0(0.0) 0(0.0) 0(0.0) 
        정말 오기 싫다 0(0.0) 0(0.0) 0(0.0) 
        계 37(100.0) 20(100.0) 17(100.0) 
        -------------------------------------------------------------------------- 
        수업 시작전 아침 7:00 23(60.5) 8(40.0) 15(83.3) 
        아동교실 아침 7:30 4(13.2) 3(15.0) 2(16.7) 
        도착시간 아침 8:00 0(0.0) 6(25.0) 0(0.0) 
        기 타 0(0.0) 4(20.0) 0(0.0) 
        계 37(100.0) 20(100.0) 17(100.0) 
        -------------------------------------------------------------------------- 

        개학후 수업이 시작되기전 운영하게 될 방과후 아동교실에 대해 대다수 아동이 
        아침시간에도 아동교실을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으며, 도착시간으로는 매우 
        이른 시간인 이침 8시라고 하고 있으나, 겨울방학인 점을 고려해 볼 때, 직접 
        운영해 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서 하고 싶은 프로그램 
        아동이 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서 하고 싶은 프로그램으로는 양 학교 모두 
        컴퓨터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기타 응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 Ⅳ-4>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서 하고 싶은 프로그램 

        -------------------------------------------------------------------------- 
        학교 프 로 그 램 
        안산: 컴퓨터(5) 미술(1) 게임(1) 소꼽놀이(1) 휴식(1) 독서(1) 공부(1) 놀기(1) 축구 
        (1) 책상정리(1) 
        -------------------------------------------------------------------------- 

        상암: 컴퓨터(9) 교실청소(1) 숙제(5) 소꼽놀이(1) 레고(1) 착한일(1) 인형놀이(1) 
        과학탐구(1) 공부(1) 연극(1) 간식(1) 남 도와주기(1) 
        -------------------------------------------------------------------------- 

        *()는 응답한 아동의 수 

        다)아동교실에 대한 종합적 요구 
        -------------------------------------------------------------------------- 

        안산: 선생님께 감사(6)/ 숙제 할 수 있어서 감사(1)/ 숙제지도시 쉽고 재미있게 
        해 주었으면 함(1)/ 다른 원하는 학생도 들어올 수 있게 해 주었으면 함 
        (1)/ 공부마친 뒤 놀게 해 주었으면 함(1)/ 1학년이 너무시끄럽게 함(1)/ 
        교실을 깨끗하게 하고 다른 학교보다 자랑스런 학교로 만들고 싶슴. 
        상암: 컴퓨터(2)/ 수학놀이(2)/ 공부/래고/ 계속 오고 싶다(10)/ 재미있다/ 선생님 
        께 감사(3)/ 놀이기구 더 있었으면 함/ 견학가고 싶슴*()는 응답한 아동의 
        수이며, 응답수가 1명인 경우는 생략 

        아동교실에 대해 고맙게 생각하는 아동이 많았으며, 요구사항의 내용으로 보아 
        현재의 운영상태에 만족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기할 만한 점은 다른 학생도 
        이용할 수 있게 문호를 넓혔으면 좋겠다는 것과 계속 오고 싶다는 의사를 
        표시하는 아동이 많아 방과후 아동교실에 오는 것을 매우 좋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학부모 
        가)방학중 아동교실에 대한 요구 
        (1)방학중 아동교실의 필요성 
        방학중 아동교실의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는 다음과 같다. 

        <표 Ⅳ-5>방학중 아동교실의 필요성 
        단위: 명(%) 
        -------------------------------------------------------------------------- 

        계 안산 상암 
        -------------------------------------------------------------------------- 

        꼭 필요하다 24(82.8) 11(73.3) 13(92.8) 
        필요하다 5(17.2) 4(26.7) 1(7.2) 
        필요하지 않다 0(0.0) 0(0.0) 0(0.0) 
        전혀 필요하지 않다 0(0.0) 0(0.0) 0(0.0) 
        -------------------------------------------------------------------------- 

        계 29(100.0) 15(100.0) 14(100.0) 
        -------------------------------------------------------------------------- 


        학부모중 방학중 아동교실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양쪽 학교 모두에서 
        한 사람도 발견되지 않아 방학중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2)방학중 아동교실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우선순위 
        -------------------------------------------------------------------------- 

        안산: 생활지도-숙제지도-글쓰기-과학탐구-간식지도 
        상암: 숙제지도-생활지도-특활지도-과학탐구-간식지도 
        -------------------------------------------------------------------------- 

        대체로 숙제하는 습관이 제대로 잡혀 있는 안산의 경우, 생활지도가 가장 
        우선적인 프로그램으로 나타나 생활지도-숙제지도-글쓰기-과학탐구-간식지도의 
        순으로 나왔으며, 방과후 아동교실이 끝나고 집으로 간 이후에도 숙제지도 등을 
        돌봐줄 만한 사람이 거의 없는 상암의 경우, 숙제지도가 가장 중시되는 
        프로그램으로 지적되어 숙제지도-생활지도-특활지도-과학탐구-간식지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양측 학교 모두 4개월에 걸친 아동교실 이용결과 아동교실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생활지도와 숙제지도에 있음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사려되는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나)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 대한 의견 
        (1)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 자녀를 보낼 의향 
        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 자녀를 보내겠느냐는 질문에 대한 응답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 Ⅳ-6>수업시작전 아동교실에 자녀를 보낼 의향 
        단위:명(%) 
        -------------------------------------------------------------------------- 

        의 향 여 부 계 안산 상암 
        -------------------------------------------------------------------------- 

        꼭 보내겠다 17(58.6) 8(53.3) 9(64.3) 
        보내겠다 9(31.0) 4(26.7) 5(35.7) 
        보내고 싶지 않다 2(6.9) 2(13.3) 0(0.0) 
        전혀 보내고 싶지 않다 1(3.5) 1(6.7) 0(0.0) 
        -------------------------------------------------------------------------- 

        계 29(100.0) 15(100.0) 14(100.0) 

        -------------------------------------------------------------------------- 

        보내고 싶긴 하나 학교와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보낼 수가 없다는 이유를 
        제시한 부모를 제외하고는 수업이 시작되기전 아침교실에도 양쪽 학교 모두 80% 
        이상의 학부모가 아동을 보낼의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 주었으며, 특히 
        저소득층지역에 소재한 상암국교의 경우는 100%가 꼭 보내겠다 혹는 보내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다. 

        나.의견조사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시범학교 아동 및 학부모들의 의견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학부모 의견조사는 1996년 2월에 안산초등학교(1,540명)와 
        상암초등학교(773명) 학부모 총2,3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1,101명(47.6%)이 
        응답하였다. 

        아동의 방과후 아동교실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1996년 5월 
        안산초등학교와 상암초등학교 학생 2,313명중 1,919명(83.0%)이 응답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아동 
        가)방학중 프로그램을 위한 의견 
        (1)학교별 방학중 아동교실 참가 의사 
        아동들의 방학중 아동교실 참가 의사를 보면 다음과 같다. 

        <표 Ⅳ-7>방학중 아동교실 참가 의사 
        단위: 명(%) 
        -------------------------------------------------------------------------- 

        구 분 안산 상암 계 
        -------------------------------------------------------------------------- 

        있다 493(38.0) 230(37.3) 723(37.8) 
        없다 432(33.3) 204(33.1) 636(33.2) 
        모르겠다 371(28.6) 183(29.7) 554(30.0) 
        -------------------------------------------------------------------------- 

        계 1,296(100.0) 617(100.0) 1,913(100.0) 

        -------------------------------------------------------------------------- 

        방학중 아동교실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은 37.8%에 달하고 있고, 모르겠다가 
        30.0%여서 학부모의 의견을 듣고 결정할 의향을 보이고 있어, 약 70%정도의 
        아동들이 방학중 아동교실에 참여할 수 있는 잠재인구로 추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비율은 두 학교에서 유사한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2)방학중 아동교실에서 원하는 활동 아동들이 방학중 아동교실에서 하고 
        싶어하는 활동을 보면 다음과 같다. 

        <표 Ⅳ-8>방학중 아동교실에서 원하는 활동 
        단위:명(%) 
        -------------------------------------------------------------------------- 

        활 동 안산 상암 계 
        -------------------------------------------------------------------------- 

        복습하기 50(2.7) 46(6.6) 96(3.8) 
        숙제하기 73(3.9) 60(8.6) 133(5.2) 
        학습지도받기 109(5.9) 36(5.2) 145(5.8) 
        특별활동하기 240(12.9) 57(8.2) 297(11.6) 
        책읽기 172(9.3) 58(8.3) 230(9.0) 
        컴퓨터하기 387(20.8) 237(34.1) 624(24.4) 
        음악듣기 71(3.8) 32(4.6) 103(4.0) 
        미술그리기 193(10.4) 90(12.9) 283(11.1) 
        친구들과 놀기 129(6.9) 80(11.5) 209(8.2) 
        기타 433(23.3) - 433(17.0) 
        -------------------------------------------------------------------------- 

        계 1,857(100.0) 696(100.0) 2,553(100.0) 

        -------------------------------------------------------------------------- 
        *복수응답 수치임. 

        아동들이 방학중 아동교실에서 원하는 활동을 보면, 컴퓨터하기(24.4%)를 가장 
        원하고 있고, 다음이 특별활동하기(11.6%), 미술그리기(11.1%)이다. 상암초등학교 
        아동들(34.1%)은 안산초등학교 아동들(20.8%)보다 컴퓨터를 하고싶다(34.1%)는 
        비율이 13.7%포인트 더 높게 나타나고 있어, 컴퓨터의 선호도가 대단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에 비해 안산초등학교 아동들(12.9%)은 상암초등학교 
        아동들(8.2%)보다 특별활동하기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나)학교시작전 프로그램을 위한 의견 
        (1)학교시작전 아동교실 참여의사 
        아동들이 학교시작전 아동교실에 참가할 의사가 있는지를 보면 다음과 같다. 

        <표Ⅳ-9>학교시작전 아동교실 참여의사 
        단위: 명(%) 
        -------------------------------------------------------------------------- 

        구 분 안산 상암 계 
        -------------------------------------------------------------------------- 

        있다 373(28.7) 205(32.6) 578(30.0) 
        없다 450(34.6) 212(33.8) 662(34.4) 
        모르겠다 476(36.6) 211(33.6) 687(35.7) 
        -------------------------------------------------------------------------- 

        계 1,299(100.0) 628(100.0) 1,927(100.0) 
        -------------------------------------------------------------------------- 


        학교시작전 아동교실이 설치될 경우,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를 물어본 결과, 
        모르겠다 (35.7%)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어, 아동자신의 의사보다 
        부모님의 의견에 따라 결정이 되는 부분임을 보여주고 있다. 참여할 의사가 
        있다는 의견은 상암초등학교 아동들(32.6%)이 안산초등학교 아동들(28.7%)보다 
        약간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어 빈곤계층이 밀집해있는 지역 아동들의 요구를 
        나타내주고 있는 좋은 예라고 볼 수 있다 

        2)학부모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학부모들의 요구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1996년 
        2월 안산초등학교와 상암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 전체 학부모 2,3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101명(47.6%)이 응답하였다. SPSS 
        프로그램에 의거, 빈도분석과 교차분석한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가)방과후 아동교실에 대한 요구 
        (1)방과후 아동교실에 자녀를 보낼 의향 여부 
        학부모가 자녀를 방과후 아동교실에 보낼 의향이 있는지 여부를 보면 다음과 
        같다. 

        <표Ⅳ-10>방과후 아동교실에 자녀를 보낼 의향 여부 
        단위: 명(% 
        -------------------------------------------------------------------------- 

        구 분 지도프로그램 당장은 지도프로그램 보내지 모르겠음 계 
        좋다면 당장 아니지만 보고 결정 않겠음 
        보낼 의향있음 
        -------------------------------------------------------------------------- 
        1학년 37(21.5) 46(26.7) 74(43.0) 12(7.0) 3(1.7) 172(16.2) 
        2학년 50(21.3) 48(20.4) 114(48.5) 19(8.1) 4(1.7) 235(22.1) 
        3학년 22(18.6) 29(24.6) 56(47.5) 9(7.6) 2(1.7) 118(11.1) 
        전 4학년 24(12.2) 53(26.9) 97(49.2) 19(9.6) 4(2.0) 197(18.5) 
        체 5학년 40(18.5) 54(25.0) 92(42.6) 22(10.2) 8(3.7) 216(20.3) 
        6학년 22(17.3) 30(23.6) 60(47.2) 11(8.7) 4(3.1) 127(11.9) 
        -------------------------------------------------------------------------- 
        계 195(18.3) 260(24.4) 493(46.3) 92(8.6) 25(2.3) 1,065(100.0) 
        -------------------------------------------------------------------------- 


        학부모들은 자녀를 방과후 아동교실에 보낼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지도프로그램을 보고 결정하겠다(46.3%)'가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다음이 `당장은 아니지만 보낼 
        의향이 있다(24.4%)'와 `지도프로그램이 좋다면 당장에라도 보내겠다(18.3%)'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방과후 아동교실에 자녀를 보낼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89%에 달하는 것으로 보아, 맞벌이 부부가 32.3%인 것을 감안할 때, 맞벌이 부부 
        뿐만 아니라 부모의 취업여부에 관계없이 프로그램이 좋다면 자녀를 방과후 
        아동교실에 보낼 의향이 있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나)방과후 아동지도비 부담자 
        (1)지도비 부담자 
        방과후 아동지도비의 부담자를 누구로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견을 보면 다음과 
        같다. 

        <표 Ⅳ-11>방과후 아동지도비 부담자 

        단위: 명(%) 
        -------------------------------------------------------------------------- 

        구 분 국 가 지방자치단체 학부모회 해당학부모 기타 계 
        (학교운영위원회) 
        -------------------------------------------------------------------------- 

        1학년 73(26.3) 42(15.1) 28(10.1) 129(46.4) 6(2.2) 278(16.5) 
        전 2학년 103(27.3) 66(17.5) 41(10.9) 156(41.4) 11(2.9) 377(22.4) 
        3학년 50(26.5) 30(15.9) 17(9.0) 89(47.1) 3(1.6) 189(11.2) 
        체 4학년 109(30.0) 52(14.3) 46(12.7) 146(40.2) 10(2.8) 363(21.5) 
        5학년 83(27.3) 41(13.5) 49(16.1) 125(41.1) 6(2.0) 304(18.0) 
        6학년 42(24.1) 26(14.9) 17(10.0) 83(47.7) 6(3.4) 174(10.3) 
        -------------------------------------------------------------------------- 

        계 460(27.3) 257(15.3) 198(11.8) 728(43.2) 42(2.5) 1,685(100.0) 
        -------------------------------------------------------------------------- 

        *복수응답결과임. 

        방과후 아동지도비 부담자에 대한 의견을 보면, `해당 학부모(43.2%)'가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고, 다음이 `국가(27.3%),' `지방자치단체(15.3%),' 
        `학부모회(11.8%)'의 순이다. 이러한 결과는 학부모들이 지금까지의 관행대로 
        자녀의 교육비 부담은 부모가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2)지도비의 학부모 부담 정도 
        방과후 아동지도비의 학부모 부담정도에 대한 의견을 보면 다음과 같다. 

        <표Ⅳ-12>학부모 부담시의 지도비의 정도 
        단위: 명(%) 
        -------------------------------------------------------------------------- 

        구 분 1만원 2만원 3만원 4만원 5만원 6-9만원 10-15만원 기타 계 
        -------------------------------------------------------------------------- 

        전 1학년 7 20 33 10 34 2 7 12 125(14.4) 
        체 2학년 16 29 52 11 35 5 9 30 187(21.5) 
        3학년 7 16 23 3 21 5 2 17 94(10.8) 
        4학년 14 37 55 9 42 2 4 21 184(21.2) 
        5학년 23 43 49 9 35 1 2 19 181(20.9) 
        6학년 13 12 33 6 20 3 2 8 97(20.9) 
        계 80 157 245 48 187 18 26 107 868(100.0) 
        (9.2) (18.1) (28.2) (5.5) (21.5) (2.1) (3.0) (12.3) 

        학부모 부담시의 지도비로는 `3만원(28.2%)'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고, 
        다음이 `5만원(21.5%),' `2만원(18.1%)'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비용산정은 방과후 아동교실의 경우,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적어도 
        5시간동안 아동을 보호하고 지도한다고 보아야 하며, 방학중 프로그램은 하루종일 
        아동을 보호, 지도한다고 보아야 하기 때문에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없이는 운영이 불가능한 비용이다. 



        Ⅴ.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방학중, 학교시작전) 

        1.프로그램의 목적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학력아동의 방과후(학교시작전과 끝난 후, 
        휴일이나 방학기간)의 생활을 안전하게 보장함으로써 이들 부모(주로 맞벌이 
        부부)의 부모로서의 권리와 가족전체의 생활의 안정을 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시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①아동들이 자신과 남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② 자기 일을 스스로 행하고, 공동생활에 적응하며, 
        ③건강하고 창의적이며 독립적인 민주시민이 되게 하는데 있다. 

        따라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1)아동을 안전히 보호한다. 
        2)학교교육을 보완하여 아동의 흥미.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 생활지도 등을 통해 
        아동의 건전한 사회적.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3)학업성취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동한다. 
        4)아동의 부모 및 가족 전체의 안정되고 건전한 생활을 지원한다. 

        2.프로그램의 목표 

        위의 목적에 입각하여 방과후 아동지도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갖는다. 
        1)보호.관리 측면 
        `아동의 건강 및 안전을 위한 환경 제공 
        `아동의 안전을 위한 관리.감독 
        `충분한 휴식 제공 
        `균형있는 식사.간식 제공 

        2)학습 및 놀이 지도 측면 
        `휴식 제공, 영양식 공급, 놀이 등으로 건강한 신체발달 도모 
        `적절한 조작적 인지능력의 발달 도모 
        `지적.예술적.운동 기술 발달 도모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기술 및 공동생활에 필요한 생활습관, 태도 형성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및 독립적인 자아개념 확립 

        3.프로그램의 월간 및 주간 계획 

        가.연간 계획 

        -------------------------------------------------------------------------- 
        구분(월) 주제 
        -------------------------------------------------------------------------- 

        3 새로운 생활과 친구 
        4 자연 관찰 
        5 화목한 가정생활 
        6 나라 사랑 
        7 건강 관리 
        8 신나는 여름방학 
        9 환경지키기 
        10 우리의 전통문화 
        11 생산과 소비 
        12 감사, 사랑의 마음 
        1 겨울방학, 겨울과 눈 
        2 진로지도, 환경보전 
        -------------------------------------------------------------------------- 


        나.월간 계획 
        -------------------------------------------------------------------------- 

        월 주제 교육목표 주별주제 
        -------------------------------------------------------------------------- 

        3 새로운 -방과후 지도시설 생활에 필요한 기본 1주:친구를 아끼고 
        생활과 적인 생활규범을 익힌다 믿는 마음 
        친구들 -새로운 생활에 즐겁게 적응한다. 2주:약속과 질서 
        -친구를 이해하고 남의 의견을 존중한다. 3주:철학 공부 
        4주:예쁘게 꾸며요 
        -------------------------------------------------------------------------- 

        4 자연 -자연관찰 및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 1주:봄이 왔어요 
        관찰 자연과학에 대한 탐구심을 기른다. 2주:식물 관찰 
        3주:그림 및 글자 
        맞추기 
        4주:우주-해, 달, 지구 
        -------------------------------------------------------------------------- 

        5 화목한 -가족구성원의 역할과 협력관계 알기 1주:우리 가족을 
        가정 -가정에서의 바른 생활습관과 가족들이 소개할께요 
        협력해야 할 일 알기 2주:우리 가족들이 
        -가정의 고마움을 알기 하는 일 
        3주:집안 일은 누가 
        하나요? 
        4주:즐거운 우리집 
        -------------------------------------------------------------------------- 

        6 나라 -현충일, 6.25가 있는 6월을 맞아 1주:우리나라의 상징: 
        사랑 나라를 위해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무궁화,태극기, 
        빌고 나라의 소중함을 안다. 애국가 
        2주:우리나라 지도 
        3주:우리나라를 빛낸 
        위인들 
        4주:국립묘지 참배 
        -------------------------------------------------------------------------- 

        7 건강 -전염병이 많은 여름철을 맞아 규칙 1주:나의 몸 
        관리 적인생활 관리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2주:미니올림픽 
        유지한다. 3주:수영 실습 
        4주:건강과 운 
        -------------------------------------------------------------------------- 

        8 신나는 -생활계획표대로 생활하고 있는지를 1주:생활계획표 짜기 
        여름 점검하고 알차고 보람있는 여름방학 2주:TV와 나 
        방학 을 마무리 한다. 3주:우리 고장의 모습 
        과 생활 
        4주:독서 교실 
        -------------------------------------------------------------------------- 

        9 환경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1주:환경보전을 왜 
        지키기 생활속에서 환경보전을 실천한다. 중요한가? 
        2주:맑은 물 
        3주:맑은 공기 
        4주:생활 속의 환경 
        보전 
        -------------------------------------------------------------------------- 

        10 우리의 -우리 민족성, 우리문화의 고유성을 1주:우리나라의 문화 
        전통 이해한다. (1) 
        문화 -우리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문화 2주:우리나라의 문화 
        계승.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2) 
        -여러나라 문화는 다양하며 각기 3주:우리문화의 재창조 
        독특한 특성이 있음을 안다. 4주:다른 나라의 문화 
        -------------------------------------------------------------------------- 

        11 생산과 -경제의 기본성격을 이해한다. 1주:절약의 의미 
        소비 -물건을 소중히 다루고 아껴쓰는 생활을 2주:물건을 소중히 
        익히게 한다. 다루고 아껴쓰기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3주:저축하기 
        -국산품 사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4주:국산품을 애용하기 
        ------------------------------------------------------------------------- 
        12 감사, -계절의 변화를 이해한다. 1주:겨울 
        사랑의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2주:봉사와 사랑 
        마음 -이웃을 사랑하고 봉사하는 마음을 3주:크리스마스 
        갖는다. 4주:올해와 내년- 
        양력과 음력 
        -------------------------------------------------------------------------- 

        1 겨울 -생활계획표 대로 생활하고 있는지를 1주:생활계획표 짜기 
        방학, 점검하고 알차고 보람있는 겨울방학이 2주:계절의 변화 
        겨울과 되게 한다. 3주:겨울의 우리고장과 
        눈 -계절에 따라 바뀌는 환경 등을 이해 학교 
        하게 한다. 4주:우리가 만든 신문 
        "눈속의 친구들과 
        나" 
        -------------------------------------------------------------------------- 

        2 진로 -자신을 이해하게 한다. 1주:나는 누구인가? 
        지도,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게 한다. 2주:내가 원하는 일과 
        환경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를 알게 한다. 달성방법 
        보전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하게 한다. 3주:환경과 나 
        4주:환경 지키기 
        -------------------------------------------------------------------------- 


        4.프로그램의 특성 

        1)기본방향:정서적 안정, 사고력 신장, 창의성 개발 
        2)지도내용 
        가)아동의 안전한 보호 
        나)가정교육(부모)을 대신하는 활동 
        생활지도, 숙제지도, 자율학습지도 
        다)학교교육(교사)을 보완하는 활동 
        특별활동-과학탐구, 창의성, 글쓰기, 음악, 미술, 연극 등 
        라)아동의 요구 및 흥미를 위한 활동 
        놀이지도-사고력 게임 
        자유선택활동-컴퓨터, 독서, 게임 등 
        3)초등학교 교과과정과의 연계 
        가)초등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 
        +-----------+------------------------+-------------------+---------------- 

        | 분 야 | 교 과 목 | 활동영역 | 시간배정 | 
        +-----------+------------------------+-------------------+---------------- 

        | 사회성향상| 바른생활,도덕,사회,특별| 이야기나누기,생활 | 주제:주1-2가지 | 
        | | 활동 | 지도,(소그룹)토의 | | 
        +-----------+------------------------+-------------------+---------------- 

        | 국어 | | 독서지도, 글쓰기 | 주2회 | 
        +-----------+------------------------+-------------------+---------------- 

        | 탐구활동 | 슬기로운생활,수학,자연 | 수,과학탐구 | 주2회 | 
        | | (탐구,변별,인지,논리, +-------------------+----------------+ 
        | | 계층구조화,분류,관계 | 사고력게임 | 매 수요일 | 
        | | 이해,추론,균형 포함) | (연극포함) | | 
        +-----------+------------------------+-------------------+---------------- 

        | 신체 | 체육,게임 | 놀이,운동,자유활동| 주2회 | 
        +-----------+------------------------+-------------------+---------------- 

        | 감상/표현 | 음악,미술,실과 | 음악,미술,만들기 | 주2회 | 
        +-----------+------------------------+-------------------+---------------- 

        | *부모교육 | | | (주1회) | 
        +-----------+------------------------+-------------------+---------------- 


        4)방학중, 학교시작전 프로그램의 특성 

        가)방학중 프로그램 
        (1)숙제지도와 자율학습지도를 기본으로 하되, 독서지도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2)생활지도를 강화한다. 
        (3)특별활동지도, 사고력 게임 등 정규적인 활동을 진행하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진행시 보다 프로그램당 시간을 더 할애하여 아동들이 충분히 활동할 
        수 있게 한다 . 
        (4)자유선택활동을 강화하되, 그 활동인 독서, 컴퓨터, 놀이 등 아동 개인의 
        기호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5)놀이지도, 현장견학, 실외활동 등 조직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생활할 
        수 있게 조직한다. 
        (6)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8시간을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아동의 자율적인 
        생활을 강조하면서 개인적, 집단적 지도가 가능케 한다. 

        나)학교시작전 프로그램 
        (1)학교의 수업시작전에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아동들의 수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진행토록 한다. 
        (2)독서, 컴퓨터를 중심으로 단독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 집단학습을 실시한다. 
        (3)학교시작전 프로그램과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하는 아동을 
        위해서는 아동의 생활리듬에 따라 휴식과 활동이 적절하게 시간배율이 되도록 
        지도한다. 

        5.영역별 프로그램의 주제 

        가.주별 주제 
        1월 1주:생활계획표 짜기 
        2주:계절의 변화 
        3주:겨울의 우리고장과 학교 
        4주:우리가 만든 신문 
        2월 1주:나는 누구인가? 
        2주:내가 원하는 일과 달성방법 
        3주:환경과 나 
        4주:환경 지키기 

        나.영역별 주별 주제 

        <표 Ⅴ-1>영역별 주제 비교(1-2월) 
        -------------------------------------------------------------------------- 

        과학탐구 비판적 글쓰기 지도 사고력 게임 생활지도 
        문제해결력 
        -------------------------------------------------------------------------- 

        1주 -물방울 놀이 -선택이란? -서로 신뢰하는 -숫자연결하기 -교실 예절 
        (1월 스포이드, -아침,점심, 사회 -숫자10만들기 (1) 
        2째주) 빨대로 크고 저녁에 선택 -가장 아름다운 -선생님에 
        작은 물방울 한 일 모습-최선을 대한 예의 
        만들기 -선택은 누가? 다하는 사람 지키기 
        언제?-내가? -우리동네 -친구를 대 
        다른 사람이? 하는 태도 
        -------------------------------------------------------------------------- 

        2주 -흡수1 -선택할 수 -다른 사람의 -미로 찾기 -교실 예절 
        (1월 천,신문지, 있는 일과 이익 존중 -숫자나라 (2) 
        3째주 스폰지, 없는 일 -비누방울놀이 공룡 -상대를 
        휴지, -학년 올라 -별명 존중하기 
        복사지등이 가고 싶은가? -바른언어 
        소금물, -선택할 필요 사용하기 
        설탕물등 가 있는 것 -교실 질서 
        에의 흡수 과 없는 것 유지 
        정도 알아 
        보기 
        -------------------------------------------------------------------------- 

        3주 -흡수2 -선택의 이유 -자유와 질서 -상급 지능개발 -가족 예절 
        (1월 흡수될 때 -좋은 이유 -사진속의 주인 블록 -부모님에 
        4째주) 와 안될 때, 찾아보기 공은 무엇을 -꼬마 디자이너 대한 예의 
        넓이 달리 -휘파람 분 하고 있나 -형제자매를 
        했을 때 등 이유 -나와 우리 대하는 
        차이 알아 -청소하지 태도 
        보기 않은 이유 
        -------------------------------------------------------------------------- 

        4주 -증발 -이유에 관해 -우리가 만든 -얼굴 맞추기 -이웃 예절 
        (1월 유리병속의 토론하기 신문 빙고 -이웃어른에 
        5째주 물의 높이 -위험한 동물 '우리는 왜 -다른 곳 대한 예의 
        -2월 특정,변화 이 나왔다면 질서를 찾기 -이웃의 
        1째주) 알아보기 어떻게 해야 지키나' 친구에 
        할까요? 대한 태도 
        -모른 사람 
        에 대한 
        예의 
        -------------------------------------------------------------------------- 

        5주 -물과 섞어 -정직한 선택 -나는 어떻게 -원숭이그림 -자기 물품 
        (2월 보기1 정직한 방법 자라왔나? -행렬게임 정돈 
        2째주) 모래+소금, 을 선택하고 -나는요 -물건의 
        설탕 결정하기 -자서전쓰기 소중함알기 
        모래+모래 예:시험, (자기소개서) -책,공책, 
        물+물 심부름 -나는 누구인가? 연필 등 
        -가족 소개하기 정돈 
        -------------------------------------------------------------------------- 

        6주 -물과 섞어 -원인과 결과 -나는 누구인가? -숨겨진 그림 -학교 물건 
        (2월 보기2 1 (집에서 할 일) 찾기 정돈하기 
        3째주) 물과 비눗물 예:-갑자기 -직업인이 되어 -메모리 게임 -책상,걸상 
        알코올과 물 비가오자 서(연설문쓰고 정돈 
        개울물이 3분 연설) -책가방, 
        넘쳤다. 실내화정돈 
        -행복하다- 
        칭찬을 
        받았다. 
        -------------------------------------------------------------------------- 

        7주 -물과 섞어 -원인과 결과 -나는 꼬마 -알파벳,숫자 -우리집의 
        (2월 보기3 2 요리사 형판놀이 물건 정돈 
        4째 -분필가루 -직접적인 -가족 소개하기 -생태학, 하기 
        주) 탄물+비눗물 원인과 스티커 놀이 -나의 방의 
        과 알코올 간적적인 물건 정돈 
        -소금물 원인 -옷,양말 등 
        만들기 예:고양이가 정돈 
        -소금물+ 자기 꼬리를 -신발장 등 
        식용색소 물고 있다. 정돈 
        -맹물+식용 왜냐 하면... 
        색소 탄 
        소금물 
        -------------------------------------------------------------------------- 

        8주 -물에 녹는 -결과를 생각 -꿈의 의미 -숫자따라 색칠 -이웃환경을 
        (2월 것 하면서 선택 하기 깨끗이 
        5째 -각설탕 하기 -기초등식 하기 
        주) 녹이기 -나래는 매일 
        -붕산에 아침과 저녁 
        소금녹이기 에 이를 
        닦는다. 
        -------------------------------------------------------------------------- 


        *부모교육은 주로 아동의 주별 생활계획중 특징적인 부문과 아동의 특성에 
        대해 언급함. 
        *1996년 1월 2월은 방학중, 학교시작전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사고력 게임, 
        독서지도, 숙제지도, 예능지도, 견학 등이 더 강조되었음. 
        *생활지도시 인사하기, 손.몸 깨끗이 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는 매일 강조 
        함. 
        *영역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중 2개월분은 연구가 완료되었고, 2개월분은 
        현재 연구중에 있으며, 그외 8개월분 역시 삼성복지재단의 후원으로 한국여성 
        개발원이 연구할 계획으로 되어 있어, 1996년 말에 1년분이 인쇄될 예정으로 
        있음. 



        Ⅵ. 결론 및 제언 

        1.결론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방학중이나 휴일 그리고 학교시작전에 보호.지도하는 것이다. 아동들이 
        발달단계에 맞는 과업을 행하게 하여 생활 및 학습습관을 올바르게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 각종 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해서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는 
        필요한 과제이다.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과 학부모의 의견을 보면, 
        아동(1,913명)은 방학중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는 의견이 약 1/3을 넘고 
        있다. 학부모 역시 방학중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응답한 
        학부모(1,302명)의 1/2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볼때 방학중 아동지도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에 비해 학교시작전 아동지도에 대한 요구가 10% 
        미만으로 높지는 않으나 필요한 부분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맞벌이 부부를 
        위한 방학중 아동지도는 하루종일을 혼자 지내야 하기 때문에 직장에 나간 
        부모로부터 원격조정을 받거나 아동 혼자서 많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즉,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도 방과후 아동지도와 마찬가지로 아동의 안전한 
        보호 및 건전한 심신발달을 도모하고, 건전한 교육환경을 마련하며, 방과후 
        아동지도의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기혼 취업여성의 안정된 취업활동을 지원함과 
        아울러 여성을 위한 취업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과 함께 개발함으로써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종사자들을 위한 아동지도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고, 
        나아가 초등학교 관련자와 일반인들의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인식 
        제고시키는데 있다. 이를 위해 방과후 아도지도시설중 아동들에게 가장 친근감이 
        있고 안전한 초등학교 교실의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강구하며, 또한 기존 시설의 
        활용방안을 강구하는 방안을 모색코자 한다. 

        학교내에서 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방과후 
        아동지도와 연결하여 시험해 본 결과, 모든 시범운영에 관련되어있는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로부터 방과후 아동교실이 계속되어야 한다는 반응을 통해 학교내 
        방학중, 학교시작전, 방과후 아동교실의 필요성 및 확대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방과후 아동지도가 확산될 경우,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된 바, 방학중, 
        학교 시작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방과후 아동지도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현재 방과후 아동지도를 행하고 있는 기관에서도 본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아동교실에 참여한 아동들은 방과후 아동교실에 다니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아동과 학부모 공히 아동교실에 대해 이해하고 있고, 활동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었다. 아동들이 아동교실을 자신의 가정과 
        같은 마음으로 즐겁게 생각하고 있으며,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즐겁게 여기고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더욱 자신들이 접하고 있는 모든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공부도 하면된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매사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등 아동들은 방과후 아동교실에 오는 것을 자랑으로 
        여기며 즐겁고 만족한 생활을 해나가고 있다. 

        이로 인해 가정에서는 학부모, 학교에서는 담임교사들이 아동의 행동 및 
        학습태도의 향상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본 프로그램을 고학년으로 
        확대,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대상 학부모의 의견조사를 
        통해서도 맞벌이 부부, 편모.편부들이 안심하고 취업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아동들은 일정한 단계까지는 지속적으로 돌보아 주어야 올바른 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 아동 스스로 결정하여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단계까지 아동을 
        지도해주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한 실정이다. 맞벌이 부부의 자녀 약 70~80만명의 
        아동들이 방과후에는 짧은 시간의 학교교육 활동을 마치고 긴시간동안 그리고 
        방학중에는 긴 시간동안 혼자 지내는 상태에서 보다 교육적이고 장시간의 보호, 
        지도를 할 수 있는 상태로 전환시키는 작업이 급선무이다. 

        초등학교는 아동을 돌보기 위해 가장 적절한 장소이다. 학교를 개방하는 것이 
        지역사회를 위해, 그리고 미래의 우리의 역군들이 올바로 키워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방과후 아동교실을 학교내에 설치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책임소재는 방과후 아동지도사에 대한 
        자격인정제도의 도입으로 분명하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한 법적 조처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법적 조처 등 제도적 장치의 마련은 초등학교 등 시설에서 방과후 
        아동지도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다. 

        2.제언 

        가.방학중,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활성화를 위한 과제 

        (1)방학중 아동지도 활성화를 위한 과제 
        가)교실개방을 위한 학교장의 의지 
        방학중에 초등학교가 문을 닫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개방하는데는 학교장의 
        결심이 필요하다. 교실개방을 위한 학교장의 의지가 방학중 아동교실 개설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나)학부모의 방학중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방학중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생활 및 학습습관을 
        올바르게 형성할 수 있게 돕기 위해서는 학부모의 방학중 아동지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변화가 있어야 한다. 아동을 돌보아줄 사람이 없는 가정에서는 아동들이 
        학원 등을 다니도록 할 수도 있고, 방학중 아동교실에 다니게 하여 종합적인 보호, 
        지도받도록 할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이 중요하다. 

        다)안락한 아동교실 환경 구성 아동들이 오랜 시간동안 학교의 교실에서 지내야 
        하기 때문에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교실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위해 휴식영역을 제공하고, 아동의 필요에 따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라)점심식사 준비 
        방과후 아동지도시에는 학교의 급식으로 중식이 해결되나, 방학중에는 아동들 
        스스로가 점심을 준비하거나 주변 식당과의 계약으로 해결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 방학중 아동교실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점심해결을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마)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 
        방학중에는 하루종일을 아동들과 교사가 한 장소에서 함께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아동교실의 활력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실회놀이, 현장학습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지루하지 않고 즐겁고 만족한 생활이 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2)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활성화를 위한 과제 

        가)교실개방을 위한 학교장의 의지 
        초등학교가 아동을 등교시키는 시간을 잠정적으로 아침 8시 20분에서 8시 40분 
        사이로 정하고 있다. 교사들이 출근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동들이 먼저 등교할 
        경우의 학교 및 아동들의 안전을 위해서이다. 아동들이 일찍 학교에 등교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이와 같은 상황을 탈피, 조처가 취해져야 한다. 

        나)학부모의 학교시작전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맞벌이 가정에서는 부모가 출근한 후 돌보아줄 사람이 없을 경우, 아동 혼자서 
        집문을 잠그고 나와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이 절실한 필요에 의한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프로그램이 방과후 아동지도의 한 부분으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해 학부모들이 알 수 있도록 홍보해야 한다. 

        다)학교시작전 아동교실 참여 아동의 피곤함에 대한 배려 
        학교시작전 아동교실에 참여한 아동들은 이른 아침부터 깨어나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방과후 아동교실의 생활과 연결될 때, 오후에는 대단히 피곤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조건을 완화시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실환경 여건을 조성해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라)방과후 아동지도 활동과의 연계성 고려 
        학교시작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활용내용이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즉, 방과후 아동교실의 대상아동이 참여할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연계가능성을 고려하여 배려해야 한다. 

        마)프로그램의 다양화 
        학교시작전 아동교실에서는 약 1시간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집단활동보다 
        개인활동을 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그러므로 아동들이 학교의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자신이 선호하는 활동을 선택하여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바)선호하는 아동의 참여에 대한 배려 
        학교시작전 아동지도는 방과후 아동교실에 참여하는 아동이 아닌 경우에도 
        참여가 가능토록 배려하여 모든 아동들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덕순(1966),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정일. 
        김재인(1994), "방과후 교실에 대한 이해," 대한 YWCA 연합회 이사실, "방과후 
        교실 워크숍", 서울 대한 YWCA 연합회 이사실 
        김재인(1995), "방과후 아동지도의 실제와 과제," 한국여성단체연합, "방과후 아이 
        들 : 교육과 보호 어떻게 할까", 서울: 한국여성단체연합, pp.3~29. 
        김정자(1992), "현행 영유아보육법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우리 아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편, "21세기에 대비한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의 발 
        전방안 모색",pp.35~59,부산: 우리 아리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박균성(1993), "아동복지제도와 아동의 현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생존, 보호, 발 
        달을 위한 전국대회-어린이와 청소년의 법적 권리와 현실", 서울: 
        어린이와 청소년 발달을 위한 전국협의회 국제연합아동기금 한국 
        대표부, pp.39~64. 
        박부권(1994), "학습권 보장과 사회교육," 한국사회교육협회, "주민자치 및 학습권 
        강화를 위한 사회교육의 역할", 서울: 한국사회교육협회. 
        박향아(1996), "일본의 방과후 프로그램(학동보육)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편), "아동연구",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pp.55~102. 
        안기성(1994), "교육법학연구",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유승희(1993), "어린이 공부방 이야기," pp.94~110, 또 하나의 문화 제5호, "누르는 
        교육, 자라는 아이들", 서울: 청하. 
        이옥(1994), "국민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 방과후 탁아 프로그램의 방향," "우리 
        탁아의 길 어디로 가야 하는가-미국과 영국의 경험을 토대로", 삼 
        성복지재단 어린이개발센터,국제학술대회자료, 서울:삼성복지재단. 
        이윤구(1990),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국제법 발효에 즈음하여", 한국청 
        소년개발원, "청소년연구", 서울: 한국청소년연구원, pp.120~124. 
        정미리(1996), "프랑스 독일의 방과후 프로그램(학동보육)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편), "아동연구", 서울: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pp.13~54. 
        조연순(1988), "도시 저소득층 취학아동을 위한 공부방 운영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 한국여성연구소, "여성학 논집", 제 5집,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 
        조연순(1991), "도시 저소득층 취학아동을 위한 공부방 운영 후속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논총", 제 57집,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조연순(1991), "국민학교 아동을 위한 흥미 중심 과학 탐구 프로그램 개발 연구: 
        도시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논총", 제 59집 제3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1982), "국민학교 아동, 교사, 학부모의 진로의식에 관한 기초조사 
        연구", 서울:한국교육개발원. 
        한국여성개발원(1994),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서울: 한국여성개 
        발원.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1995), "부모의식조사결과보고서", 서울: 한국지역사 
        회교육중앙협의회. 
        全國學童保育連饋協議會(編),"學童保育- 實態と 改善の 課題", 東京:自治體硏究社 
        總理府 靑少年對策本部 編(1980), "日本の 子共と 母親", 東京:總理府. 
        Baden, Ruth Kramer, Andrea Genser, James A.Levine, Michelle Seligson(1982), 
        School-Age Child Care, London:Auburn House Publishing Company. 
        Davis Gray, A.(1983), Creativity is Forever, Dubugue Iowa, Kendall/Hunt. 
        Gakudokurabu, After-School Club for Children, Handbook, Setagaya-ku. 
        Garlan, J(1976), The Science E.perience for the Early Childhood Year,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mpany, Orda, Educational & Family games in Israel. 
        Ruth Kramer Baden, Andrea Genser, James A. Levine, Michelle 
        Seligson(1982), School-Age Care: An Action Manual, Massachusetts: Auburn 
        House Publishing Company 
        Sciarra, Dorothy June, Anne G.Dorsey(1990), Developing & Administering A 
        Child Care Center, New York: Delmer Publishers Inc. 
        Thomas, Carol H.(ed.)(1986), Current Issues in Day Care:Readings & 
        resources, Phoeni.: Ory. Press. 
        After School Children's Guidance Program(during vacation and before school 
        progr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