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여성관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저자 김재인/정현주
        발간호 제050호 통권제목 1996년 제1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7. 최고여성관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_김재인.pdf ( 7.47 MB ) [미리보기]

        <목 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연구의 방법 및 절차 
        Ⅲ.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Ⅳ. 최고여성관리자 교육프로그램 
        Ⅴ. 제언 


        I.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 사회는 지난 60년대 이후 70년대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의 토대위에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또한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여 1960년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이 26.8%였던 것이 1993년에는 47.2%로 크게 증가했다. 비단 경제 
        부문만이 아니라 전통적으로 여성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많았던 문화예술 
        분야에도 여성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80년대 이후에는 새로운 형태의 여성운동이 
        전개 되고 자원활동이 활성화되면서 여성의 사회활동도 활발해졌다. 지금까지 
        여성의 고위직 진출은 사회 각 분야에서 10%이내 때로는 1-2% 정도 밖에 
        차지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여성은 사회구성원으로서 대표성을 확보하지 못하였고 사회는 오랜 
        세월동안 유지해온 남성중심의 체제의 모순을 보이고 있다. 그간의 여성운동이나 
        여성학의 연구 결과들은 여성이 민주사회에서 대표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데 
        대한 문제의 지적과 함께 해결방안으로 각 분야에서 여성에 일정한 자리를 
        보장해 주는 할당제 등 제도적 개혁안을 내놓았다. 또한 여성이 
        남성중심체제에서 피지배자, 억압집단, 소외층으로서 겪은 경험들은 남성과 
        대비되는 여성만의 가능성 또는 잠재력 형성의 자원이 되었고 여성이 기존체제에 
        대한 대안문화를 제시할 수 있다고 보았다. 남성의 자리를 여성의 자리로 
        채워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남성문화에 대한 대안문화를 제시하는 것이 
        남성중심의 체제의 변혁을 시도하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해결 방법이다. 기존 
        체제와는 다른 새로운 지평을 열 때 남성의 지지와 지원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본원으로서는 최고여성관리자 교육과정을 개설함으로써 본원이 수행하는 
        과제 수행에 필요한 자원인사를 확보할 수 있고, 본원을 후원 지지하는 세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수익사업으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해보겠다는 
        가정에서 본 과제를 구상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우리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도자급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렘을 개발하여 문제의 본질을 볼 수 있도록 의식화하는 작업과 
        아울러 사회변화에 따른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여 업무 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지도자(관리자) 업무 활동 등 제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간의 지원연결망을 모색하는 한 방안으로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최고여성관리자'라는 용어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최고관리자라는 용어 그 자체는 기업체나 기관 조직 등에서 사장과 같은 장급을 
        말하는 것이나 노동부의 직급별 임금근로자 분포에서도 나타나듯이 전체 
        여자근로자 가운데 반장을 포함하여 계장, 과장, 부장, 임원 등의 직급을 가진 
        여성근로자가 2.2%(1993년)에 불과한 현실을 볼 때, 말 그대로 
        최고여성관리자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할 수는 없다고 본다. 따라서 여기서 
        최고여성관리자는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도자급 여성을 말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즉 사업체나 조직체 단체 등에서 관리자로서 
        의사결정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이와 아울러 고위직 
        여성이라는 용어도 어떤 특정한 직급이나 지위을 가리키는 용어가 아니고, 
        지도자급 여성을 말하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즉 최고여성관리자와 고위직 여성, 
        그리고 여성지도자가 같은 용어로 앞뒤 문맥에 따라 함께 사용되었다. 

        또 '고위과정'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지도자급 
        인사를 위한 특별과정의 명칭은 여러가지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고위정책과정, 최고경영자과정, 고위경영인과정, 여성최고지도자과정, 
        최고여성지도자과정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제명에서 '최고'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므로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과정 등에 대한 설명이나 기타부분의 
        서술에서는 이와 구분한다는 의미에서 고위과정을 통칭으로 사용하였다. 또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여성고위과정으로 하고, 남녀 구분하지 않고 
        입학을 허용하지만 주로 남성들이 참여하는 고위과정은 일반고위과정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Ⅱ.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 교육프로그램의 개발모형 

        최고여성관리자(여성지도자)가 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최고여성관리자의 교육요구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최고여성관리자들이 자신의 
        직무를 잘 수행해가기 위해서는 급변하는 사회변화를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여성관리자 자신의 현재의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이 필수적이다. 
        이와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설정된 모형은 다음(그림 Ⅱ-1)과 
        같다. 

        사회환경의 변화 
        조직간의 경쟁 조직효율성 향상 ←-+ 
        조직의 성장,발전 관리의 효율화 | 
        ↑ +-------------------------------+ ↑ 조직의 활성화 
        +-------+---+ 관리자의 전문성,실행력 | | | 
        |조직의 요구|→경영관리계획 ↓ | ↓ 
        +-----------+ ↑ +-------------------+ | +-----------------+ 
        ↓ |최고여성관리자교육 | | |여성의 능력개발, | 
        +--------+ |(정치,법,정보,경영,| --+→ |여성의 삶의 질 | 
        |경영관리|→ |관리,사회,문화, | | |향상, 주류문화 | 
        +--------+ |국제협력,여성) | | |형성 | 
        ↑ +-------------------+ | +-----------------+ 
        ↓ ↑ | ↑ 
        +-----------+ 능력발휘, 자기계발 | | | 
        |개인의 요구|→개인의 사고력, 지도력 | | | 
        +--------+--+ | | | 
        ↓ +----------------------------+ ↓ | 
        일의 보람 인재의 활성화 ←---+ 
        가치관의 다양화 여성의 지위향상 
        개인의 성장 

        (그림 Ⅱ-1) 프로그램 개발 모형 

        최고여성관리자 교육프로그램은 최고여성관리자들의 개인적인 교육요구와 
        최고여성관리자들이 일하고 있는 조직의 요구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최고여성관리자들이 교육에 대한 요구가 절실하게 된다고 가정할 수 있다. 
        조직의 요구는 사회변화로 인해 사회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조직환경이 변화하게 
        되고, 타 조직과의 경쟁이 심화되어 조직의 성장, 발전에 역동적인 역할을 해야 
        할 관리자들의 능력향상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최고여성관리자 개인들은 오랜 기간동안 일에 전념해온 결과, 일에 대한 
        보람이 생기게 된다. 그럼으로써 자신의 직무와 업무에 대해 더 알고자 하는 
        욕구가 있고, 그에 더하여 자신의 위치에서 여러 상황에 대한 인지가 없이는 
        일을 행해 나갈 수 없음을 알게 되고, 또한 최고관리자들은 자신만 열심히 하는 
        것으로 일이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조직과 연계 되는 업무에 대해 
        수시로 의논 및 협조를 구하는 일도 함께 주어짐으로써 광범위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더구나 가치관이 다양화하고 있는 현대의 정보화, 
        고도최첨단 과학기술화 사회에서 적응해가기 위해 최고여성관리자들은 높은 
        교육요구를 갖게 되는 것이다. 

        최고여성관리자교육프로그램은 조직의 효율적인 경영관리 계획을 통해 조직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최고여성관리자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기계발을 도모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기관과 개인 모두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준비이다. 이때 경영관리 계획을 철저히 
        세우기 위해서는 관리자의 기획력, 전문성, 문제해결력 그리고 실행력이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관리자 자신은 능력을 발휘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사고력과 지도력을 갖추어야 한다. 

        최고여성관리자들이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그리고 미래사회로의 도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줌으로써 조직은 조직의 효율성을 향상시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인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최고여성관리자의 의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해야 한다. 나아가 최고여성관리자들이 최고관리자로서 주류가 
        될 수 있도록 하여 여성의 세력화를 위한 기수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은 시도는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해 중요한 이정표가 될 수 있다. 
        또한 최고여성관리자 뿐만 아니라 전체 여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2.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본 교육프로그램은 다음(그림 Ⅱ-2)와 같은 사고과정과 연구진행과정을 거쳐 
        개발된다. 

        +----------------------+ 
        | 문헌연구 및 수집자료 | 
        +----------+-----------+ 
        +----------+-----------+ 
        | 여성관리자의 현황 | 
        | 여성의 세력화 이론 | 
        +----------+-----------+ 
        +----------+--------------+ 
        | 고위과정운영실태조사 | 
        |- 과정의 조직과 학생모집 | +-------------+ 
        |- 고위과정의 교육내용과 | |고위과정 실시| +----------------+ 
        | 방법 | |대학대상과정 | |본원과정의 운영 | 
        |- 고위과정의 운영 +-----→|운영 실태조사+----→|지침 및 교육내용+-+ 
        |- 응답자 관련사항 | |(13개 과정) | |과 방법 | | 
        +----------+--------------+ +-------------+ +----------------+ | 
        +----------+-----------------+ ↑ | 
        | 학습자의 교육요구조사 | | | 
        |- 면접조사 | | | 
        | ·본원 여성고위과정 개설에| | | 
        | 대한 의견 | | | 
        |- 교육요구조사 | | | 
        | ·최고여성관리자의 개인적 | | | 
        | 사항 | +--------------------+ | | 
        | ·최고여성관리자교육과정에| |고위직여성 면접조사 | | | 
        | 대한 의견 | |(11명) | | | 
        | ·한국여성개발원의 '최고 | |대학의 여성고위과정 | | | 
        | 여성관리자과정'에 대한 | |수강생(7개 과정, | | | 
        | 의견 | |129명) | +------+------+ | 
        | ·현재 다니고 있는 과정에 | |고위직여성 현재 고위| |학습자의 교육| | 
        | 대한 의견 |-→|과정 비수강생(11명) |-→|요구 파악 | | 
        +----------------------------+ +--------------------+ +-------------+ | 
        +-------------+ | 
        |교육내용 우선| | 
        +------------------------------------+순위 선정 |←-+ 
        ↓ +-------------+ 
        +-------------------------------------+ 
        |최고여성관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안) | 
        |- 교육 프로그램 | 
        | (영역별 교육내용 및 방법,교육일정) | 
        |- 프로그램 운영지침 | 
        | (수강생 모집, 교육과정의 편성과 | +------------+ 
        | 운영, 수료생 관리 등) +----------------→|전문가 자문 | 
        +---------------+---------------------+ | (4인) | 
        | +-------+----+ 
        |←----------------------------------------------+ 
        +---------------+------------+ 
        |최고여성관리자 교육프로그램 | 
        |- 교육 프로그램 | 
        |- 프로그램 운영지침 | 
        +----------------------------+ 

        (그림 Ⅱ-2) 프로그램 개발 과정 

        우선 각종 문헌을 통해 여성의 고위직 진출 현황을 살펴 보았다. 다음은 이 
        프로그램과 유사한 대학의 고위과정의 운영실태를 조사하였다. 일반과정 6개 
        과정과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고위과정 7개 과정을 조사하였다. 이중 
        여성고위과정은 현재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여성고위과정의 전수이다. 
        일반과정은 4개 대학(건대, 경희대, 고대, 연대, 중앙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6개과정은 최고관리자과과정, 최고경영자과정, 최고정책과정, 
        최고국제관리과정,2개의 고위정책과정이었다. 여성고위과정은 과정명에 '최고'가 
        들어간 과정의 전수로 최고여성지도자과정(군산대, 원광대), 
        고위여성경영인과정(연대), 여성최고지도자과정, 여성최고경영자과정(중앙대) 
        그리고 숙대의 최고지도자과정과 최고경영자과정이었다. 숙대의 경우는 남성도 
        입학을 허용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남성의 수가 극히 적고 여자대학에서 실시하는 
        과정이어서 조사대상 기관에 포함시켰다. 

        고위과정의 운영실태조사는 1995년 10월 30일 - 11우러 17일에 조사원 2인의 
        방문조사로 실시되었는데 조사도구는 지체 제작한 조사표였다. 조사표는 
        예비조사와 전문가 자문으로 제작되었다. 조사표는 과정의 조직과 학생모집, 
        교육내용과 방법, 운영방법, 응답자의 개인사항으로 구성되었다. 

        실태조사외에 교육요구조사와 면접조사를 1995년 10월 30일 - 11월 17일에 
        실시하였다. 교육요구조사는 조사원 2인에 의해 방문조사로 실시되었다. 
        조사도구는 자체제작한 조사표였으며, 예비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제작되었다. 조사 결과는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하였다. 조사표의 내용은 
        최고관리자의 개인적 사항, 최고여성관리자 교육과정, 한국여성개발원의 
        '최고여성관리자과정', 현재 다니고 있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조사대상자는 
        7개 여성고위과정에 재학중인 여성(수강자)과 현재 고위과정에는 다니고 있지는 
        않으나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는 여성(비수강자)이었다. 설문지는 수강자에게는 
        212부를 배포하여 135부를 회수하였고, 비수강자에게는 11부를 배포하여 11부를 
        회수하여 전체 설문지 회수율은 65.5%였다. 면접조사는 각 분야의 전문직 여성 
        11명을 대상으로 연구진에 의해 실시되었다. 이들의 의견은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반영되었다. 

        3.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최고여성관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과제 수행을 위해 일반 및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고위과정에 대한 실태조사, 여성고위과정의 수강생과 현직에 있는 
        고위직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요구조사를 하였다. 또 현직에 있는 다양한 
        직업의 고위여성에 대해 면접조사를 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위의 조사와 관련 문헌연구 그리고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먼저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다음에 
        프로그램의 내용에는 교육목적, 영역과 하위영역으로 나눈 교육목표, 각 영역의 
        교육내용과 방법이 포함되었다. 또 마지막으로는 프로그램을 실제로 실시할 때 
        활용될 운영 지침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 운영 지침에는 모집,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과정의 운영방법 등이 포함되었다. 

        4. 연구의 제한점 

        본 과제는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다음의 3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본원의 최고여성관리자 교육과정 개설을 앞둔 현실적인 요구에서 시작된 
        과제로서 교육내용이나 운영방침의 모색에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치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한 탐구가 부족하였다. 특히 최고 관리자의 정의에 따라 이에 속하는 
        여성들의 업무를 포함한 일의 내용, 직무 수행상의 어려움 등을 분석하지 못하고 
        다만 이들이 여성지도자라는 점에서 전반적인 지식의 제공과 새로운 형태의 
        연결망 형성을 뒷받침하는 교육과정의 초점을 두었다. 

        두번째로는 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시범운영을 통한 검증의 절차가 없었던 
        점이다. 따라서 교육내용이나 방법에서 비현실적이거나 실행가능성이 없는 것을 
        제시했을 수 있다. 

        세번째로는 본 과제연구의 배경중 하나가 본원의 수익사업으로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것이었으나, 이 연구에서는 본 과정의 소요예산과 수강료의 
        상관관계 등 재정의 문제가 다루어지지 않았다. 이 점은 본 과정의 실제 
        운영팀의 과제로 남는다. 


        III.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1. 고위과정의 실태조사 

        고위과정 운영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일반고위과정은 1개 과정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80-90년대에 개설되었고, 여성고위과정은 모두 90년대에 개설되었다. 
        이들 고위과정의 개설 목적은 (여성)지도자 양성에 있었다. 일반과정의 경우 
        학생은 신문광고와 동창회 조직 또는 사적 연결망을 이용하여 모집하였다. 또 
        대부분 학기단위로 1년에 2회 모집하고 있으며, 모집인원은 30-60명선이다. 
        입학자격에는 일정한 직업의 사람들을 자격요건으로 하고 있고, 연대를 
        제외하고는 학력 제한은 두지 않았다. 전형방법은 서류와 면접전형이 
        대부분이고, 전형료는 30.000-50,000원이고, 제출서류는 입학원서와 
        자기소개서가 기본이고 그 외에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이 추가되기도 한다. 
        여성고위과정의 경우 학생모집은 원광대를 제외하고 신문광고로 모집하고 있고, 
        그 밖에 사적 연락망을 이용하기도 한다. 전형시기도 대부분 1년에 2회 였으나 
        군산대와 원광대는 1년에 1회 개최하였다. 전형방법은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같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입학자격은 일반고위과정과 달리 주부를 
        포함시켰고, 여성고위과정간에는 대동소이하였다. 모집인원은 30-110명이었다. 
        제출서류는 입학원서와 자기소개서를 기본으로 과정마다 차이를 보였으나, 
        일반고위과정보다 간소하였다. 전형료는 10,000미만에서 50.000원 미만까지 
        다양하였다. 

        고위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보면 모든 고위과정이 강사진의 선발 기준으로 
        전공자와 실무경험자로 하고 있으며, 원내 교수진과 원외 초빙 강사로 
        구성되었다. 특히 원외강사는 저명인사를 초빙하였다. 교과과정의 편성과 개편은 
        대학원 교학과에서 담당하거나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개편은 대개 학기 
        단위로 하는데, 특별한 계기나 과정을 미친 후 학생의 평가에 따라 개편한다. 

        수업기간은 11주에서 16주 사이며 수업시간은 일반고위과정이 주 2일인데 비해 
        여성고위과정은 주 1일인 차이가 있다. 1일 수업시간은 3시간이 가장 많았다. 

        고위과정의 교육내용은 과정의 대상과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다. 
        여성고위과정을 보면 사회 전분야를 포괄하도록 짜여져 있는데 과정에 따라 
        전문적인 과목 에서 부터 가벼운 교양 상식까지 다양하였다. 

        교육방법을 보면 모든 고위과정에서 정규강의와 특강을 기본 교육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거나 조찬이나 오찬 특강, 
        세미나, 국내외 산업시찰, 해외연수, 사례연수 발표 등의 방법을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과정의 운영을 보면 대부분 대학원 교학과의 사무국 직원 2-6인 담당하고 
        있으며, 과정의 전반적인 운영을 위해 특별한 운영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위원회는 대학원장, 관련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되며, 하는 일은 
        교과과정의 편성과 운영, 입학 및 수료 사정 등 제반 학사행정을 심의하는 
        것이다. 

        수강료는 과정의 3분의 2가 100만원에서 200만원 미만이었으며, 그외에 
        군산대와 원광대가 20만원 미만이고, 고대의 최고국제관리과정은 200-300만원 
        미만이고, 이대의 여성최고자도자과정이 가장 많아 300만원이 넘는다. 

        과정진행과정에서 수강생간의 유대강화를 위해 레크레이션시간을 갖거나 
        학생의 자치회 활동의 권장을 하고 있고, 정규과목외의 특별프로그램으로는 
        식사와 간식제공을 공통적으로 하고 있다. 

        수료생에 대한 사후관리 방안으로 동창회 조직을 격려하는 것이 공통적이고, 
        수료생 대상으로 특강 등을 개최하여 선후배간의 만남의 장을 주선하고 소그룹 
        모임을 권장한다. 이들 과정에서 하고 있는 홍보 전략은 특별한 것이 없고 
        동창회를 통한 홍보나 신문광고, 우편홍보 등이었다. 

        이들 과정의 문제점으로는 학생모집을 가장 많이 들었고 그 밖에 재정적자를 
        들기도 하였다. 한편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일반고위과정에서는 교세확장과 
        재교육의 기회 제공을 들었으며, 부정적인 면으로는 예산과 학생모집, 학력의 
        과대포장 우려 등을 들었다. 여성고위과정에서는 긍정적인 면으로 여성의 
        자질향상과 잠재력 개발을 꼽았으며, 부정적인 면으로는 교수들의 연구활동 
        위축, 업무부담 과중, 과정에 대한 인식 부족을 들었다. 

        2. 교육요구조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보면 연령은 대부분이 40-60세미만이었고(80.6%), 
        혼인여부는 유배우자가 대부분이었다(87.9%).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자가 가장 
        많아 48.8%이며, 다음이 대졸자로 37.2%였다. 직업을 보면 전업주부가 36.4%로 
        가장 많고 다음이 자영업자(28.4%), 전문직(19.3%) 순이다. 직위를 보면 
        기관단체장이 46.0%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임원(32.%)으로 나타났다. 

        여성관리자의 교육의 필요성에 관해 97.7%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교육유형에 관해서는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교육이 45.3%로 가장 비율이 높았고, 
        다음이 여성의 지위향상에 관한 교육이었다. 

        최고여성만을 대상으로 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2.2%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고위과정을 다녀본 경험에 대해서는 반수 이상(58.3%)이 
        '없다'고 답하였다. 다녀본 사람들이 이수한 고위과정 유형은 지도자과정이 가장 
        많았다. 

        한국여성개발원의 최고여성관리자과정에 대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본원에서 고위과정을 개설하면 '참여하겠다'는 의사가 있는 사람이 반 
        이상(55.1%)이고 '생각해보겠다'는 사람이 40.4%로 대다수가 참여가능성을 
        시사하였다. 참여하기에 적절한 기간은 반 정도(49.5%)가 '6개월-1년'을 
        요구하였고, 다음이 3-6개월(33.3%)을 요구하였다. 교육시간은 '4-6시간'이 
        적절한 것으로 제시되고 있으며(43.0%), 다음이 '2-4시간'이었다(34.9%). 
        참여하기 좋은 요일로는 '목요일'을 꼽았고(38.6%), 다음은 
        수요일이었다(30.7%). 교육시간대는 '12시에서 18시까지 오후 시간대'(51.3%)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다음이 '9시에서 12시까지의 오전시간대'(36.3%)였다. 
        교육비에 대한 의견을 보면 '20-50만원 미만'을 가장 적절한 비용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36.5%), 다음이 '100-200만원 미만'였다(27.0%). 

        교육목적에 대한 응답을 보면 1순위가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에 대비하여 
        여성의 능력을 향상시킨다'이고 2순위가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가 및 사회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이며, 3순위가 
        '최고여성관리자들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킨다'이고, 4순위가 '최고여성관리자들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이다. 

        교육영역에 대해서는 '사회 문화 교양'이 1순위이고, 다음이 '정보 통신', 
        '경영 관리', '여성', '법 정치' , '국제협력' 순이었다. 영역별 세부 과목에 
        대한 의견은 조사하였는데, 정치 법 영역에서는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치 경제의 
        변화'가 가장 많았고, 정보 통신은 '정보화 시대의 여성의 역할'이 가장 많았다. 
        경영 관리는 '경영과 리더쉽'이 많았고, 사회 문화 교양는 '자녀의 인격형성'이 
        가장 많았다. 국제협력은 '국제사회에서의 여성의 리더쉽'이 가장 많았다. 
        끝으로 여성에서는 '여성의 삶과 여성학'에 가장 많은 수가 응답하였다. 

        교육방법은 강의를 가장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고(25.4%), 다음이 
        현장교육(23.0%)과 세미나(23.0%)였다. 강의 중에서는 정규강의, 특강, 
        시청각시간 등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현장교육에서는 구체적으로 견학, 실습, 
        답사를 요구하였으며, 세미나의 경우는 학술세미나를 가장 많이 요구하였다. 

        과정 수료후 얻을 수 있는 결과에 대해서는 '여성의 위치 확립과 자아 실현'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38.3%). 다음이 '현대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 
        인지'였다(38.3%). 

        현재 수강중인 과정에 대한 의견조사는 다음과 같다. 
        과정에 참여하게 된 동기에 대해서는 반수 이상(58.3%)이 '변화하는 사회적 
        상황을 알기 위해서'라고 응답하였고, 다음이 '관리책임자로서 소임을 다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였다(24.4%). 과정에 참여하게된 경로는 '친구 
        또는 친지의 권유'로 가 가장 많았고(57.5%), 다음이 '자발적으로' 
        신청하였다(32.5%). 따라서 고위과정을 개설할 때 사적 연결망을 중시해야 할 
        것이다. 

        과정 이수중 가장 어려웠던 점에 대해서는 시간문제를 가장 많이 
        들었고(34.1%), 다음이 교통문제였다(10.9%). 교육과정 이수 후 직무수행에는 반 
        이상(52.9%)이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도 25.6%에 달해 
        78.5%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교육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는 
        '만족스럽다'가 59.8%이고, '대단히 만족스럽다'가 10.7%로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강의시간과 강의내용의 수준향상'을 들었다(57.1%). 
        과정 수료 후 마련되어야 할 여건으로는 '가족의 협조와 남녀평등의 기회 
        획득'을 꼽았다(32.6%). 


        Ⅳ. 최고여성관리자 교육프로그램 

        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본 과제는 다음과 같은 기본방향을 가지고 개발되었다. 

        1) 프로그램의 실시 대상은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하여 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여성으로 한다. 

        여성은 상위직으로 올라갈수록 그 숫자가 현저하게 줄어든다. 그 이유는 
        남성중심 사회의 사회구조적 장애요인으로 인해 진급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여성간의 지원이나 연결망 체제도 남성에 비해 아주 미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간의 사회적 연결망을 형성케 하여 서로 지원세력이 되게 함으로써 여성의 
        고위직 또는 정책결정직에의 진출을 촉진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여성의 
        지위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교육기간과 교육시간 교육일 등은 교육요구조사 결과와 본원의 일반적인 
        일정을 고려하여 정한다. 

        3)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은 대상이 각계 각층의 고위직 여성이라는 점에서 
        이들에 대한 교육의 내용도 여러분야(정치 법, 정보 통신, 경영관리, 사회 문화 
        교양, 국제협력, 여성)를 포괄한다. 

        현대사회에서 지도자는 자기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져야 함은 물론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고위직 여성들이 
        갖고 있어아 할 국내외 여러 부문의 변화추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4) 교육내용은 기본적으로 교육요구조사 결과를 통해 우선 순위를 파악 
        선정한다. 

        성인학습의 원리에 따르면 학습자가 이미 잘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이 
        교육내용과 관련을 맺을 때 학습의 효과가 높아진다고 한다. 따라서 본 교육의 
        내용도 본 교육을 통해 교육생들이 잘 알고 있거나 알기를 원하는 것과의 
        통합성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5) 교육내용이 본 과제의 목적에 부합되게 하기 위해 일부 영역의 교육내용을 
        교육요구조사 결과와 다르게 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치 법 영역은 여성의 세력화 내지 여성연결망 형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되기 때문에 비중을 높일 수 있다. 

        6) 위의 방법에 의해 선정된 교육내용은 여성간의 연대감 형성과 여성의식 
        고취의 시각에서 진행되도록 한다. 

        각 영역별 교육내용에서 여성의 역할과 여성에게 의미하는 것들을 명확히 
        주지시키는 방향에서 세부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구성한다. 여성의 광범위한 
        의식화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각 교과목 시간을 주제의 기본 철학과 의미에 
        대한 짧은 기본강의와 많은 토의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7) 교육의 방법은 교육의 대상이 고위직의 성인여성이라는 점에서 교육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법을 가능한 많이 활용한다. 

        지금까지 활동해온 자기 분야에 대한 사례발표나 주제발표 시간을 할애하고, 
        집단학습을 통해 서로 가르쳐 주고 배우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현장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즉 학습의 기본원리인 '보는 것', '스스로 행해본 
        것'에 비중을 두어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8) 교육생들의 관심분야에 대한 전문화와 교육생간의 유대강화를 위해 
        졸업논문 제출 제도를 도입한다. 

        본 교육이 전분야의 교육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교육생의 전문적인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미흡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교육생 
        개개인에게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갖추게 하기 위해 
        졸업논문제를 실시한다. 그러나 반드시 개인 논문에 한정하지 않고 공동논문 
        작성도 권장하여 교육생간의 결속력 향상에 기여한다. 

        9) 프로그램의 운영지침에서는 본 과정의 운영에 필요한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지침을 제시한다. 

        학생모집, 교육과정의 편성, 과정의 운영방법 등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과 
        이와 
        관련된 제반 양식이 포함되고 대학의 고위과정 동우회 운영을 위한 회칙도 
        예시한다. 

        10) 수료생에 대한 지속적인 후원 또는 관리를 통해 그들간의 연결망 형성을 
        지원하여 이들이 모임이나 활동을 계속하여 남성문화에 대한 대안문화운동으로의 
        발전가능성을 모색한다. 

        교육 실시 중에는 물론 교육 종료 후에도 수료생들을 위한 특강 등의 여러가지 
        기회를 마련하여 이들이 지속적으로 연대활동을 펼쳐 나가도록 지원한다. 
        그럼으로써 기존의 남성사회의 연결망(또는 연줄이용의 파벌적인 문화)과는 다른 
        여성의 대안문화 창출을 모색한다. 본원의 최고여성관리자과정이 앞에서 설명한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진행하고 이와같이 대안문화의 창출에 이르도록 사후관리를 
        한다면 본원의 최고여성관리자교육(과정)이 다른 유사과정과 차별화될 것이다. 

        2. 프로그램의 내용 

        가. 교육목적 
        최고여성관리자교육의 교육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에 대비하여 여성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2)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가 및 사회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최고여성관리자들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킨다. 
        4) 최고여성관리자들이 여성문제 해결과 남녀평등사회 구현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나.교육목표 
        위의 교육목적에 따른 세부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에 대비하여 여성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가 및 사회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① 한국 정치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게 한다. 
        ② 국제정치 환경의 변화와 한국의 장래를 파악하게 한다. 
        ③ 지방자치 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자치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④ 여성의 정치참여의 중요성과 그 방안으로서 여성의 정치세력화를 
        이해하게 한다. 
        ⑤ 통일을 지향하기 위한 북한과 북한여성의 삶을 이해하고, 주변 정세를 
        이해하게 한다. 
        ⑥ 정보화로 인한 사회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⑦ 정보화 시대의 여성의 역할을 이해하게 한다. 
        ⑧ 컴퓨터와 컴퓨터 통신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⑨ 멀티미디어와 초고속 정보 기반에 대한 기초를 알게 한다. 

        2) 최고여성관리자들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리더쉽을 고취시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① 신국제 질서와 한국 경제의 진로를 이해하게 한다. 
        ② 한국 기업의 경영구조와 기업혁신 전략을 모색하게 한다. 
        ③ 여성의 경제적 지위향상과 정책수립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④ 미래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을 이해하게 한다. 
        ⑤ 지도자로서의 여성의 리더쉽을 고취시킨다. 
        ⑥ 시민운동의 중요성과 여성의 역할을 이해하게 한다. 
        ⑦ 국제사회에서 한국여성들이 리더쉽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3) 최고여성관리자들의 교양 향상을 위해 사회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고취시킨다. 
        ① 지구환경의 동향과 한국의 대응책을 모색하게 한다. 
        ② 한국 여성의 지위와 국제적인 위치를 이해하게 한다. 
        ③ 여성의 삶과 여성관리자의 삶을 이해하게 한다. 
        ④ 여성관련 국제협약과 국제기구에 대해 알게 한다. 
        ⑤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기표현의 능력을 기른다. 
        ⑥ 현대인의 스트레스 대응책을 알게 한다. 
        ⑦ 한국 문화를 이해하게 한다 
        ⑧ 정서생활을 향유할 수 있게 한다. 
        ⑨ 자녀의 발달단계와 신세대를 이해하게 한다. 

        다.영역별 교육프로그램 
        1) 교육영역별 이수시간 및 하위영역 
        본 교육의 교육기간은 교육요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6개월-1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고위과정운영 실태조사에서 보듯이 대부분 1학기 16주 
        실시하고 있고 본원의 제1기 교육에서는 4개월(16주)로 하였다. 1주에 
        1일(목요일), 1회 5시간 교육을 실시한다. 1일 2과목 각 2시간의 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입학식과 수료식, 그리고 식사시간 1시간이 포함된다. 

        본 교육은 크게 정규교육과 특별활동으로 나눈다[표VI-1]. 정규교육은 
        교육기간중 지정요일에 실시되는 교과목의 교육내용을 말한다. 여기에 할당된 
        시간은 총 30과목에 60시간이다. 이외에 입학식과 수료식, 그리고 식사시간 등이 
        포함되어 총 80시간이다. 특별활동은 지정요일에 실시되는 교육외의 활동으로 
        산업시찰, 조찬모임, 해외연수 등이다. 

        [ 표Ⅵ-1 ] 교육영역별 이수시간 
        -------------------------------------------------------------------------- 
        구분 영역 과목수 이수시간 비고 
        -------------------------------------------------------------------------- 
        정규 교과목 
        교육 정치, 법 7 14 
        정보, 통신 6 12 
        경영, 관리 5 10 
        사회, 교양, 문화 7 14 
        국제협력 3 6 
        여성 4(30과목) 2(60시간) 
        기타 
        개강식, 수료식 3 
        저녁식사, 만찬 17(20시간) 
        -------------------------------------------------------------------------- 
        계 80 
        -------------------------------------------------------------------------- 
        특별 산업시찰 1박2일 
        활동 조찬모임 토요일 오전 
        해외연수 3박4일 
        세미나(논문발표) 1박2일 
        -------------------------------------------------------------------------- 

        각 교육영역은 각각 하위영역으로 나뉘고, 하위영역별로 여러가지 제목의 
        강좌가 개설될 수 있다. 각 영역의 하위영역은 다음과 같이 예시될 수 있다 

        <표 Ⅳ-2> 영역별 하위영역 및 과목 
        -------------+----------------------+-------------------------------------- 
        영 역 | 하 위 영 역 | 과 목 (예시) 
        -------------+----------------------+-------------------------------------- 
        정치·법 |국제정치 |한국과 국제정치, 환경의 변화 
        +----------------------+-------------------------------------- 
        |한국정치 |21세기 한국사회와 정치지도자의 역할, 
        | |세계화 시대의 한국외교, 여성의 정치 
        | |참여 증대방안 
        +----------------------+-------------------------------------- 
        |지방자치와 여성 |지방자치와 리더쉽, 지방자치와 행정쇄신 
        +----------------------+-------------------------------------- 
        |통일과 여성 |아시아 주변정세와 남북관계, 남북관계의 
        | |현재와 미래, 남북한 여성의 생활상 
        +----------------------+-------------------------------------- 
        |여성과 법 |여성관련 법 해설 
        -------------+----------------------+-------------------------------------- 
        정보·통신 |정보화 사회 |뉴미디어 시대의 세계변화와 한국의 
        | |장래, 정보화 사회와 언론의 역할, 
        | |정보화 시대의 여성의 역할 
        +----------------------+--------------------------------------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이해, 컴퓨터통신의 이해와 
        | |응용, 멀티미디어와 초고속 정보기반 
        -------------+----------------------+-------------------------------------- 
        경영·관리 |국제경제와 한국경제 |신국제 경제질서의 형성과 한국경제의 
        | |진로, 한국경제의 현황과 전망 
        +----------------------+-------------------------------------- 
        |최신경영기법 |한국기업의 경영구조와 기업혁신 전략, 
        | |경영과 리더쉽, 인적 자원관리 
        +----------------------+-------------------------------------- 
        |여성과 경제 |여성의 경제적 지위향상과 정책과제, 
        | |성공적인 여성기업가의 경험과 경영철학 
        -------------+----------------------+-------------------------------------- 
        사회·문화·|환경문제 |지구환경 동향과 한국의 대응책, 국토 
        교양 | |이용과 환경보호 
        +----------------------+-------------------------------------- 
        |시민운동 |시민운동과 여성의 역할, 시민운동으로 
        | |서의 여성단체 활동 
        +----------------------+-------------------------------------- 
        |문화활동 |한국 문화의 감상, 정서생활과 음악, 
        | |세계화시대의 국제예절 
        +----------------------+-------------------------------------- 
        |자녀교육 |청소년기의 자녀문제, 신세대의 특징 
        +----------------------+-------------------------------------- 
        |여성과 건강 |현대인의 정신 건강, 갱년기 여성의 
        | |건강관리 
        +----------------------+-------------------------------------- 
        |인간관계 |현대사회와 인간관계, 화술과 자기표현 
        -------------+----------------------+-------------------------------------- 
        국제협력 |국제사회와 여성의 |국제사회에서의 한국여성의 리더쉽, 
        |리더쉽 |지구촌 시대의 여성 
        +----------------------+-------------------------------------- 
        |국제협약과 국제기구 |여성관련 국제협약 및 문서, 국제기구의 
        | |기능과 역할 
        +----------------------+-------------------------------------- 
        |국제회의와 여성 |국제회의 참여 
        -------------+----------------------+-------------------------------------- 
        여성 |여성의 삶 |여성의 삶과 여성학, 세계 여성지도자의 
        | |삶, 여성지도자의 Image-making 
        +----------------------+-------------------------------------- 
        |미래사회와 여성지도자 |미래사회의 여성의 역할과 과제, 여성 
        | |리더쉽의 조건 
        +----------------------+-------------------------------------- 
        |여성의 권리와 자유 |한국여성의 권리신장과 과제, 여성의 
        | |지위에 관한 국제 비교 
        +----------------------+-------------------------------------- 
        |여성과 생활법률 |현대 여성과 생활법률 
        -------------+----------------------+-------------------------------------- 

        2) 교육일정표 
        본 교육은 교육활동의 종류에 따라 정규교육과 특별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를 정규교육의 하위영역과 특별활동으로 구분하여 일정표를 예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표VI-3 ] 교육일정표 
        (매주 목요일) 
        -------------------------------------------------------------------------- 
        월,시간\주 첫?주 둘째주 셋째주 넷째주 
        --------------------------------------------------------------------------- 
        정규교육 특별활동 

        3월 
        16:00 -개강식,본원소개 -국제정치 -한국정치2 -통일과 -산업시찰 
        17:00 -프로그램안내 여성 (1박2일) 
        18:00 -특강:여성의 정치 -한국정치1 -지방자치와 -여성과 
        19:00 참여활성화 방안 여성 법 
        20:00 -원장주최 -저녁식사 -저녁식사 -저녁식사 
        21:00 환영만찬 

        4월 
        16:00 -정보화사회1 -정보화사회3 -컴퓨터와 -국제경제와 -해외연수 
        17:00 멀티미디어1 한국경제 (3박4일) 
        18:00 -정보화사회2 -정보화사회4 -컴퓨터와 -최신경영 
        19:00 멀티미디어2 기법1 
        20:00 -저녁식사 -저녁식사 -저녁식사 -저녁식사 
        21:00 
        5월 
        16:00 -최신경영기법2 -여성과경제2 -시민운동 -문화생활2 -조찬모임 
        17:00 
        18:00 -여성과경제1 -환경문제1 -문화생활1 -자녀교육 
        19:00 
        20:00 -저녁식사 -저녁식사 -저녁식사 -저녁식사 
        21:00 

        6월 
        16:00 -인간관계 -국제협약과 -여성의 삶 -특강:현대인 -세미나 
        17:00 여성의리더쉽 의 정신건강 (논문 
        18:00 -국제사회와 여성 -국제회의와 -자녀교육 -수료식 발표, 
        19:00 의 리더쉽 여성 -수료생주최 1박2일) 
        20:00 -저녁식사 -저녁식사 -저녁식사 만찬 
        21:00 
        -------------------------------------------------------------------------- 
        * 주 : 정규교육- 총교육시간 80시간 특별활동- 총4회 
        .강의 60시간 .산업시찰 1박2일 
        (30과목*2시간=60시간) .해외연수 3박4일 
        .개강식, 수료식 3시간 .조찬모임 오전 
        .저녁식사, 만찬 17시간 .세미나(논문발표) 1박2일 
        (계:80시간) 


        3. 프로그램의 운영 지침 
        프로그램을 실제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침에는 여러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우선 운영의 기본방침이 정해져야 하고, 학생모집에서부터 수료생관리에 까지 
        구체적인 지침이 제시되어야 한다. 

        가.운영의 기본방침 
        최고여성관리자교육 프로그램(또는 최고여성관리자과정) 운영상의 
        기본방침은 '교육생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이다. 본 프로그램을 앞으로 운영할 
        때 그 성패는 교육생의 평가에 달려 있다. 고위과정의 운영 실태조사에서 기존 
        교육담당자들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학생모집을 들었듯이 그만큼 교육생의 
        요구에 부응하고 교육생(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생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점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최고의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한다. 즉 최고의 강사진과 효율적인 
        교육방법, 교육내용의 충실한 내용이 유지되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본원의 
        교육이 다른 유사한 고위과정과 차별되는 내용도 부각되어야 한다. 

        둘째,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생이 교육받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최고의 서비스를 한다. 여기에는 교육 진행 중에 교육생들이 요구하는 
        것에 대한 상세한 정보제공에서 부터 식사, 간식 등의 제공까지 포함된다. 

        셋째,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쾌적한 교육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교육진행에 필요한 시청각 기자재, 어학실습 시설, 컴퓨터 연습실 등이 
        포함된다. 

        나. 교육생모집 
        -------------------------------------------------------------------------- 
        모집인원 입학자격 모집방법 전형시기 전형방법 제출서류 전형료 
        -------------------------------------------------------------------------- 
        -30명 -여성관리자 -신문광고 -1년에 1회 -서류 및 -입학원서 -없음 
        (여성지도자) -사적 접촉 (3-6월) 면접전형 
        --------------------------------------------------------------------------- 

        - 모집인원 
        교육생 정원은 30명으로 한다. 
        실태조사에서 보면 기존 고위과정에 재학중인 학생이 10명미만에서 부터 
        90명까지 있었다. 그러나 그룹토의를 비롯해서 다양한 교육방법의 사용이나 
        효율적인 교육진행을 위해서는 30명 선이 적정선이라고 본다. 

        - 입학자격 
        입학자격은 전직종의 중간 관리자급 이상에 있는 여성을 주대상으로 하되, 
        주부도 포함할 수 있다. 

        그야말로 최고여성관리자에 한하지 않고 중간 관리자급 이상으로 대상을 
        확대 한 것은 연결망이나 지원세력이 필요한 계층은 최고직의 여성보다 중간 
        관리자급의 여성이기 때문이다. 본 교육에서는 앞으로 상설운영될 것에 대비하여 
        다양한 직종의 중간관리자 부터 최고 관리자까지 골고루 교육생을 선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력은 대부분의 다른 고위과정과 마찬가지로 입학자격요건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주부의 경우 입학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은 실행부서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접조사에서도 주부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고 주부중에는 
        직업을 갖지 않았다해도 사회단체 등에서 자원활동을 하고 있는 주부들도 
        있으며, 잠재능력을 가진 주부들도 많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인적 
        자원 발굴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모집 대상에 포함될 수 도 있다고 
        본다. 이 점은 추후 검토가 필요하다. 

        또 본 교육의 시행 초기단계에서 남성관리자도 실험적으로 포함시키는 
        방안도 검토해 볼 수 있다. 이는 면접조사 가운데 3-4명의 면접자들이 제안한 
        것으로서 우리사회가 기본적으로 남녀공존의 사회라는 점에서 남성의 교육참여는 
        남녀 서로간에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있고 구성원간의 활력이 되고 학생 
        유인의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그러나 이 점은 신중한 검토 후 
        채택될 수 있다고 본다. 

        - 모집방법 
        신문 등 매스컴 홍보 또는 광고와 사적인 접촉을 통해 수강생을 모집한다. 
        기본적으로 신문광고를 내야 하나 비용이 문제가 될 때는 홍보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기사를 통한 홍보를 꾀한다. 

        특히 1기생의 경우 다음 기에 미치는 효과등을 고려하여 잘 선발하여야 
        한다. 따라서 신문 등 매스컴에 의한 자발적인 지원자에만 의존하지 말고 
        계획적인 교육생 모집에 나서야 한다. 교육생 정원 30명 가운데 반 정도는 
        사전에 사적 연걸망을 통해 모집해야 한다. 이런 방법은 기존의 고위과정이 학교 
        동창회 조직이나 과정 원우회를 중심으로 홍보하고 모집하는 것과 유사하다. 
        본원은 이런 조직이 없는 상태에서 본원의 이름을 걸고 모집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된다. 

        - 전형시기 
        1년에 1회 3월부터 6월(16주 주1일 5시간 총80시간의 정규교육과 기타 
        특별활동)까지 실시한다. 

        대학의 고위과정에서는 보통 학기별로 1년에 2회 실시하고 있으나 
        본원에서는 우선 1년에 1회 실시하고 그후 결과를 평가하여 실시회수를 늘려 
        나갈 수 있다. 

        - 전형방법 
        전형방법은 서류전형과 면접을 겸하여 선발한다. 
        - 제출서류 
        제출서류는 소정양식의 원서로 한다. 

        - 전형료 
        전형료는 받지 않는다. 

        다.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 편성의 주체 교육과정의 개편 강사진의 선발 수업시간과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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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고여성관리자과정 -과정 진행 중이나 -원내 인사 -매주 목요일, 
        운영위원회(가칭) 과정 끝난 후 -원외 강사 16:00-21:00 
        평가, -3월 - 6월 
        -전문가 자문 -기타 특별활동 
        -------------------------------------------------------------------------- 

        - 교육과정의 편성과 개편 
        최고여성관리자 교육에서 교육과정의 편성과 개편은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하는 '최고여성관리자과정운영위원회'에서 맡아한다. 
        교육과정의 개편은 과정의 진행중 또는 과정이 끝난 후 수강생, 실무담당자, 
        참여강사 등의 평가를 거쳐 이루어진다. 

        - 강사진의 선발 
        강사진은 원내외 최고 강사진을 선발하여야 한다. 교육생들이 각계의 전문직 
        여성이라는 점에서 각각의 분야에서의 전문가를 선발하여야 한다. 

        - 수업기간과 시간 
        수업기간은 3월 - 6월의 4개월간이며, 수업일은 매주 목요일, 수업시간은 
        16:00 - 21:00이다. 

        교육요구조사에서는 6-12개월이 가장 많았으나, 다른 고위과정의 예와 
        본원의 사업일정상 4개월이 적당하다. 수업일은 교육요구조사대로 매주 1회 
        목요일로 한다. 또 주당 수업시간도 요구조사 결과에서는 4시간으로 하였으나 본 
        교육에서는 식사시간을 포함하여 5시간으로 하였고, 적절한 수업시간대는 
        조사에서는 12:00-18:00으로 나왔으나 교육대상자 대부분이 직장인이라는 점에서 
        16:00-21:00으로 정하였다. 수업시간 4시간에는 120분 강의 2강좌와 1시간의 
        식사시간이 포함된 것이다. 

        이러한 정규교육시간외에 특별활동에 소요되는 기간이 있다(앞의 일정표 
        참조). 

        라. 프로그램의 운영 
        -------------------------------------------------------------------------- 
        프로그램운영의 주체 수강료 일상적인 과정외 특별프로그램 수료생관리 
        --------------------------------------------------------------------------- 
        -최고여성관리자과정 -50만원 -식사 제공 -동창회 조직, 
        운영위원회(가칭) -교육생의 자율활동 권장 격려 
        (자치회 및 취미크럽 -수료생 대상 
        등 소그룹조직) 특강 개최 
        -레크레이션 -본원 행사에 
        초청 
        -------------------------------------------------------------------------- 

        - 프로그램 운영의 주체 
        최고여성관리자교육의 전반적인 운영은 
        최고여성관리자과정운영위원회(가칭)에서 한다. 
        이 운영회의 구성은 본원 교육부의 실무자 2인, 교육부장, 사업본부장, 
        연구자 1인 총5인으로 한다. 위원회의 임무는 학칙의 제정과 개정, 전반적인 
        계획서 승인, 교육생 선발, 교육과정의 편성과 개편, 강사섭외, 교육생 
        자치활동에 관한 내용, 교육생의 논문지도, 수료생 사정 등이다. 교육생의 졸업 
        사정에는 교육생개개인의 논문 심사도 포함된다. 

        - 수강료 
        수강료는 50만원으로 한다. 
        교육요구조사 결과는 20-5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고 100-200만원 미만이 그 
        다음이었다.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50만원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수익사업으로서의 가능성은 제1기 교육이 끝난 다음 검토해야 할 것이다. 

        - 특별프로그램 
        일상적인 교육과정외의 특별프로그램으로는 수업시간 중간이나 종료후 등의 
        시간을 이용하여 교육생간의 유대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것으로 수업시간후 식사제공이 있으며, 간단한 
        레크레이션, 교육생 자치회 활동 등이 있다. 교육생 자치활동은 취미활동에 
        국한하지 않고 졸업논문에도 대비한다는 점에서 전문분야(또는 관심분야)별로 
        모임을 갖도록 권장한다. 

        - 수료생 관리 
        수료생에 대한 사후관리는 동창회 조직을 격려하여 그들간의 지속적인 
        유대감을 갖도록 유도하며, 이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개최하거나 본원의 행사 
        등에 초청함으로써 본원과의 유대를 지속시켜 나아간다. 이들이 하나의 연결망을 
        형성하고 집단모임을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남성조직과는 
        다른 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가능성을 실험하고 모색한다. 

        교육기간은 4개월이고, 교육요일은 목요일, 1일 교육시간은 
        16:00-21:00이며, 1일 교육시간은 정규 교과목과 저녁식사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교육목적을 4가지로, 또 이에 따른 교육목표를 각각 제시하였다. 
        교육은 정규교육과 특별활동으로 나뉘었다. 정규교육은 교육기간 중 지정요일에 
        실시되는 교과목의 내용을 말하는 것이고, 총30과목에 60시간으로 정하였다. 
        특별활동이란 정규교육외의 활동으로 산업시찰, 조찬모임, 해외연수, 세미나 
        등으로 각각 1박2일, 1일 오전, 3박4일, 1박2일이 소요된다. 

        영역별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방법 등은 영역에 따라 하위영역을 정하고 
        과목을 예시하고 과목의 내용과 교육방법을 각각 제시하였다. 정치 법은 7개 
        과목, 정보 통신은 6개과목, 경영 관리는 5개과목, 사회 문화 교양은 7개과목, 
        국제협력은 3개과목, 여성은 2개과목이 배정되었다. 

        프로그램의 운영지침은 우선 운영의 기본방향으로 '교육생 중심'의 교육으로 
        하였다. 세부적인 지침은 교육생 모집,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교육생모집 인원은 30명으로 하고, 입학자격은 여성관리자(지도자급)이다. 
        모집방법은 신문광고와 사적 접촉에 의해 하나 사적연결망의 이용을 강조하였다. 
        전형시기는 1년에 1회, 3-6월(4개월)을 제안하였다. 전형방법은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겸하는 것으로 하였으며, 제출서류는 입학원서 하나로 간소화하였다. 
        교육과정의 편성과 과정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운영은 특별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담당하도록 하였다. 수강료는 50만원으로 하며, 일상적인 과정외 특히 
        자치회 활동에 역점을 둔다. 수료생관리는 동창회를 조직하거나 특강을 개최하는 
        등 지속적인 유대를 갖도록 지원한다. 


        Ⅴ. 제언 


        이상에서 제시한 최고여성관리자과정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재, 교과목을 진행할 강사의 선정에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과정의 성패가 
        개별 교과목의 강사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여성의식의 향상을 위한 시간을 따로 배정하지 않고, 각 영역에서 교과목의 
        주제와 연결하여 의식화되도록 짧은 강의와 긴 토론을 교육방법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토론을 능숙하게 진행할 수 있는 강사여야 한다. 토론의 방법도 기존의 
        분임토의 방식에 카드, 차트, 도표, 사청각자료 등을 이용한 다양한 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다. 강의 위주의 지루한 교육보다는 교육생 전체가 역동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시간이 되어야 한다. 즉 제시된 교과목에서 연상되는 딱딱한 
        강의시간의 인식에서 벗어나도록 교육방법을 구사하여야 한다. 

        둘째, 교육진행과정중 교육생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프로그램 
        운영의 기본방침에서도 밝혔듯이 '교육생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려면 교육생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질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강사, 교육내용, 해외연수 
        등의 특별활동, 그리고 간식과 저녁식사에 이르기까지 교육생의 요구를 파악, 
        대처하여야 한다. 이 점에서 과정담당자들의 순발력이 요구된다. 

        셋째, 특별활동(산업시찰, 해외연수, 논문발표 세미나)은 교육효과를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 특별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은 제시하지 
        않았는데, 이것은 전적으로 과정의 담당자들에게 달려 있다. 다만 일부 예산은 
        교육생의 부담으로 실시될 것이기 때문에 다른 어떤 교육내용보다 교육생의 
        의견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단순히 여행의 의미보다 교육의 효과를 포함하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넷째, 본과정이 수익사업으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예산집행 등 
        관리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제1기 과정운영이 선례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다섯째, 본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여성연결망의 모델 제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료생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본원의 과정이 다른 
        유사과정과 가장 크게 차별화되는 것이 자매애를 기반으로 하는 여성주의적 
        여성연결망의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할 때, 교육생들이 과정 수료후에도 
        계속 소그룹 모임을 갖도록 본원 및 과정의 담당자와 유대를 가져야 한다. 
        따라서 본 과정의 담당자는 이들의 모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들이 제기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토의하고 여성연결망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이럴 때 진정한 의미의 여성세력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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