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운영
        저자 김재인/김인순
        발간호 제050호 통권제목 1996년 제1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8.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운영_김재인.pdf ( 4.95 MB ) [미리보기]

        <목 차> 
        Ⅰ. 들어가는말 
        Ⅱ. 연구의 방법 및 절차 
        Ⅲ. 초등학교 방과후 아동교실 개설 및 운영방안 
        Ⅳ.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Ⅴ. 결론 및 제언 


        Ⅰ. 들어가는말 

        방과후 아동지도는 맞벌이 가정과 편모·편부 가정의 일하는 부모의 권리를 
        보장하고, 가족 전체의 생활을 안정되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맞벌이 
        가정과 편모·편부 가정의 아동을 비롯하여 전체 아동의 방과후 생활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방과후 아동지도가 공적인 제도로서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국가 및 
        지방자치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은 물론, 관련자와 일반 국민의 관심이 
        촉구되어야 한다. 

        1960년대 산업화가 진전되고, 1980년대 아동보육의 필요성이 요구된 후, 
        1991년 영유아교육법이 제정되면서 아동보육의 필요성과 의무가 역설되었다. 
        이에 따라 유치원 이하의 유아 및 아동을 위한 보호 및 지도는 본격적으로 
        활기를 띠면서 확산되어왔다. 

        그러나 학령아동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논의는 1990년대에 
        와서 본격화하기 시작하였다. 

        1995년 현재 방과후 아동지도를 하고 있는 시설 및 기관이나 앞으로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기관 및 시설 등을 보면, 초등학교, 민간단체인 교회 등 
        종교기관, 사회복지관, 공부방연합회의 공부방, 개인이 하고 있는 가정을 
        비롯하여 동회, 구민회관, 구청, 아파트 단지내에 비어있는 시설, 박물관, 
        미술관, 문화원 등 기존 국·공립 시설이나 민간시설 등이 아동을 위한 보호 및 
        지도를 위해 시설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이중 초등학교 시설은 아동에게 가장 안정되고 편안하게 방과후 지도 및 
        보호를 할 수 있는 시설이 될 수 있다. 1994년 현재 초등학교 5,900개 학교에 총 
        4,099,395명의 학생이 있다. 이중 유업모를 둔 6-12세 아동은 약 70-80만명 
        정도에 이르고 있어, 이들에 대한 보호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소리가 
        높다.(한국여성개발원, 1994)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맞아 여성의 사회적 역할과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세부시책을 마련하기 위해 설정된 세계화추진위원회에서, 여성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10대 중·장기 중점과제의 하나로 [방과후 
        아동지도제도 도입]을 선정, 초등학교, 사회복지관 등 지역사회별로 여유시설을 
        최대한 활용, 취학아동을 대상으로 방과후에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본 사업은 서울의 503개 학교중 중간계층의 지역에 위치한 학교 1개교와, 
        빈민계층의 지역에 위치한 1개교중 2개 학교(ㅇ초등학교, ㅅ초등학교)를 
        시범학교로 선정하여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들 지역에서 
        나타나는 특성에 따라 방과후 아동지도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알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방과후 아동지도의 지역별, 계층별 특성 이 외에도 방과후 
        아동지도를 위해서는 해결되어야 할 다양한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즉, 방과후 
        아동지도를 맡아야 할 아동지도사로는 교원임용 대기 인력 등을 적극 활용하거나 
        일정 학력이상의 주부 여성도 소정의 연수훈련을 통해 방과후 아동지도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에서 2개월간 시범교실을 운영하여 전국적 확대, 실시에 필요한 사전 
        준비 및 지원 사항을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방과후 아동지도제도 도입을 
        위한 공공·민간시설을 개방할 때의 책임과 의무 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는 법적 
        근거 등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소요재원은 수익자 
        부담원칙으로 해야 하는지 정부가 전적으로 부담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향후 초등학교 등 기존시설이 방과후 
        아동지도시설로 개방될 것에 대비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중 발달특성이 유사한 
        1-2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세부안을 개발하고, 초등학교에서의 시범운영을 
        통하여 그 효과를 검증,보완하여 향후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게 될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모형이 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모형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학교 및 가정교육과 맥을 같이 하면서 
        전인으로서의 아동이 될 수 있게 하기 위해 아동들의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창의성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를 위해 다음 ( 그림 II-1 )과 같은 
        모형이 제시될 수 있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방과후 아동교실 운영 
        | 활성화 | 
        | | +------------------------+ 
        학교교육 |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도덕적,자율적 인간 
        | | |-생활지도 | 
        +---+----------+ | |-자율학습활동 | | 
        | 아동의 발달특| |-특별활동-창의성 개발 | 아동의 건건한 | 
        | -지적 +-- | -글쓰기 | | | 
        | -사회적 | | -음악 | | 
        | -신체적 | | | -미술 +-----+-- 사고력 신장 
        +----+---------+ | | -체육 | 창의성 개발 
        | | | -연극 등 | | | 
        가정교육 | | -숙제지도 | 아동의 올바른 | 
        방과후 아동지도 | | -놀이지도-사고력 게임 | 학습습관 형성 | 
        | | | -자유선택활동 | 
        | | | -간식지도 | 자주적, 창의적 인간 
        | | | -하교지도 | 
        | | +------------------------+ 
        | | 
        자원활동의 활성화 학부모 자원활동 

        지역주민의 자원활동 

        ( 그림 II-1 )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모형 


        방과후 아동지도는 국민학생의 가정교육 및 학교교육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아동들이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보호·지도 그리고 학교에서 
        교사로부터 받게 되는 지도와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가정, 학교,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의 교육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면서 아동의 정의적, 
        지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특성을 감안하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방과후 아동교실의 운영은 학교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가, 지역사회에서는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에서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방과후 
        아동교실에서는 아동의 건전한 생활습관과 올바른 학습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즉,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생활지도, 
        자율학습활동, 특별활동-창의성 개발, 과학탐구, 글쓰기, 음악, 미술, 체육, 
        연극 등, 숙제지도, 놀이지도-사고력 게임, 자유선택활동, 간식지도, 하교지도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목적은 사고력 
        신장과 창의성 개발에 역점을 두고, 궁극적으로는 도덕적, 자율적, 자주적, 
        창의적 인간을 형성하는데 있다. 


        2.프로그램 시범운영 절차 

        본 프로그램 시범운영은 1995.10.5-12.31 에 걸쳐 3개월간의 연구기간동안 
        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운영을 함께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운영이 동시에 진행되지 않으면 안되는 어려움이 있었다. 시범학교의 선정 
        역시 관련 기관의 행정절차를 거친후 선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소모되었다. 이와 같은 한계를 가지고 진행된 본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범운영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문헌연구를 통해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관련 사항을 살펴본 후,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시설 설치 및 방과후 
        아동지도 시범운영을 위한 제반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자(3인), 방과후 아동지도사(4인), 참여관찰자(2인),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운영자(1인) 그리고 연구진이 함께 브레인스토밍 방법을 통해 구체적인 시범운영 
        방법 등의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7회에 걸쳐 회의를 진행되었다. 

        시범학교의 선정은 본 연구진이 마련한 시범학교 선정기준에 의거하되, 
        교육부와 교육청의 협조하에 당 기관에서 제시한 학교 현장의 여건을 감안하여 
        선정되었다. 시범학교의 선정기준인 ① 빈교실이 있고 지원을 희망하는 학교, ② 
        방과후 보호를 요하는 아동을 적어도 20-30명 정도 포함하고 있는 학교, ③ 
        별도의 시설설치가 많이 들지 않는 학교, ④ 특별활동실, 운동장 등 기본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학교, ⑤ 학교급식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 ⑥ 학교장을 비롯하여 
        학교교사들이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학교 등 6개 항목에 적절한 
        2개 초등학교(안산초등학교: 오성록 교장/ 상암초등학교: 조명호 교장)가 
        선정되었다. 2개월간의 시범운영을 위해 각 학교에서 1-2학년 아동 20명씩 총 
        40명의 아동을 위한 방과후 아동지도 대상아동을 선정하되, 대상아동은 맞벌이 
        부부나 편모, 편부 또는 와병중인 부모의 자녀를 우선으로 하였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궁극적으로 아동의 도덕적, 자율적, 자주적, 창조적 
        인간으로 형성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본 시범운영과정을 통해 아동의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것에 목적을 두어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영역은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시에 조사한 델파이조사 결과에 
        의거, 생활지도, 자율학습활동, 특별활동-창의성 개발, 과학탐구, 글쓰기, 
        놀이지도-사고력 게임, 숙제지도, 자유선택활동-실내·외 등에 주안점을 두었다. 
        프로그램 개발회의는 4인이 수시로 필요에 따라 개최하였고, 프로그램의 성격을 
        방과후 아동지도사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주 1회 이상의 회의가 진행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2인의 전문가 자문이 3회 이루어졌다. 

        대상아동의 선정시 초등학교 저학년중 아동의 발달특성에 차이가 거의 없는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결과에 의거 지도프로그램도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개발하였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주제가 아동의 수준에 따라 
        나선형적으로 교육내용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방법에 따라 3-6학년 
        아동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의 일환으로 현장연구를 통해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실제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기 위해 시범학교 2개교(1개교 중간계층 
        지역의 학교, 1개교 빈민계층 지역의 학교)에서 2개월간 시범교육을 실시하였다. 
        대상아동은 맞벌이부부, 편모나 편부, 와병중인 부모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시범교육시 아동과 학부모의 교육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초기와 후기 
        2회에 걸쳐 요구조사를 실시하였고,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대상 아동의 
        학부모와 시범학교 전체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부모의 자원활동을 위해서는 안산초등학교의 경우, 학부모 대표 9인, 
        학교장, 교감, 방과후 아동지도교사, 연구진이 방과후 운영위원회의 구성인원이 
        되어 회의를 개최하였다. 그 결과, 학부모 26인이 추천되었고, 이들이 아동의 
        숙제지도를 해주도록 하였다. 이는 시범운영시에 아동지도에 대한 대상학교 
        전체 학부모의 관심과 도움을 얻기 위해 학부모의 자원활동을 유도하였고, 
        중간계층 지역의 학교인 안산초등학교의 경우, 학부모 26명이 1일 2인씩 아동의 
        숙제지도를 해주었다. 빈민계층 지역의 학교인 상암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학교전체 학부모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여건이어서 지역사회 주민들의 도움을 
        받았다. 약 10명의 지역사회 주민들이 아동의 숙제지도를 도왔다. 

        그 외에도 시범운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관련자 간담회, 
        프로그램 운영 평가회의, 프로그램 자문회의 등을 개최했다. 또한 자원활동자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자원활동자들이 아동의 학습에 방해되지 않게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였다. 

        시범운영은 현장연구(result-oriented method)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시켜 보기 위한 것이다. 적용된 
        프로그램이 어떠한 장점과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또 참여관찰을 
        통하여 객관적인 입장에서 판단, 분석해보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다음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효율성을 기하였다. 

        또한 참여관찰을 통해 아동교실의 분위기, 아동의 특성 등을 관찰함으로써 
        방과후 아동지도사가 미쳐 생각하지 못한 점을 지적, 성공적인 시범운영이 
        되도록 했고,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코자 하였다. 

        본 연구기간은 1995년 10월 5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프로그램의 시범운영은 
        10월 30일에서 12월 20일까지 위와 같은 절차를 거쳐 진행되었다. 

        3.연구의 한계 

        첫째, 연구일정이 짧아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시범운영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나, 프로그램을 충분히 검토하고 부여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즉, 주단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운영한 후에 그에 준하여 다음주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진행한 바, 프로그램을 재고하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둘째,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자원활동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었으나, 
        학부모와 지역사회 주민들이 아동의 숙제지도에만 참여하였고, 특기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의 자원활동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로 유도하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Ⅲ. 초등학교 방과후 아동교실 개설 및 운영방안 

        초등학교에서 방과후 아동교실을 개설하여 운영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여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1.방과후 아동교실의 운영 

        가.교육목적 

        1)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2) 학교교육을 보완, 아동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도모케 
        한다. 
        3) 아동의 교육적 요구와 흥미를 충족시킨다. 
        4) 아동의 부모 및 가족 전체가 안정되고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교육시간 

        1) 방과후 월-금요일 13:00-17:00 
        토요일 12:30-15:00 
        2) 방학중 월-금요일 9:00-17:00 
        토요일 9:00-13:00 
        3) 학교시작전 월-토요일 7:30-9:00 

        다.교육대상 

        초등학교 전학년 

        라.프로그램의 특성 

        기본 방향: 사고력 신장과 창의성 개발 
        1) 아동의 안전한 보호 
        2) 부모를 대신하는 활동 
        생활지도, 숙제지도, 자율학습지도, 
        특활지도-과학탐구, 창의성, 글쓰기, 음악, 미술, 연극 등 
        3) 아동의 요구 및 흥미를 위한 활동 
        놀이지도-사고력 게임 
        자유선택활동-컴퓨터, 독서, 게임 등 

        마.운영비 
        1) 필요 사항 
        가) 시설 
        (1) 빈교실 1개 
        (특활지도실과 운동장 사용 허용) 
        (2) 내부 기자재 
        ① 사용가능한 학교 물품: 책·걸상, T.V., 전화(인터폰), 난로, 
        기타 교실 물품 
        ② 준비해야 할 물품: VTR 1대, 비디오 비젼 1대, PC 6대, 
        개인 사물함, ?p 테이불, 구급함, 교재 
        교구(장기적일 경우, 냉장고, 전자레인지, 
        싱크대 등 필요) 
        나) 교재·교구 
        문고 ------------+---경우에 따라 대여 가능 
        장난감 ------------+ 
        다) 대상 아동 및 아동지도사 
        (1) 대상 아동수: 1교실 20인 
        * 맞벌이 부부, 편모·편부, 와병중인 부모 등 돌보아줄 사람이 
        없는 아동 우선 
        (2) 방과후 아동지도사 2인(1인당 10명) 
        ① 근무시간 
        -방과후 월-금요일 10:00-17:00 
        토요일 10:00-15:00 
        -방학중 월-금요일 8:30-17:00 
        토요일 8:30-15:00 
        -학교시작전 월-금요일 7:00-17:00 
        토요일 7:00-15:00 
        ② 인건비 
        -방과후 (정 585,000원 + 부 495,000원) 
        -방학중 (정 750,000원 + 부 600,000원) 
        -학교시작전 (방과후일지라도 방학중과 동일한 인건비 필요) 
        라) 보험 가입 
        (1) 대상 아동 20명 
        (2) 보험종류: 어린이 안전보험 
        (3) 가입비: 1인당 3,160원 * 20 = 63,200 
        마) 간식 
        바) 난방 
        사) 운영위원회의 구성 
        (1) 운영위원회의 구성원: 
        교장선생님, 교감선생님, 학부모대표, 방과후 아동 대상 
        학부모, 방과후 아동지도사, 지역 주민 등 
        (2) 운영위원회의 임무: 
        방과후 아동교실 운영 및 관련 사항 논의 

        2) 1개 방과후 아동교실당 운영비 및 부담자 
        (아동 20명/ 방과후 아동지도사 2인) 

        -총계: ① 방과후, 방학중 프로그램 운영시 36,533,200원 
        ② 방과후, 방학중, 학교시작전 프로그램 운영시 39,395,200원 

        -궁극적으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하되, 1996년 현재부터 
        시행할 경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학교가 대행), 학교운영위원회, 
        수익자인 학부모가 부담을 하면서 연차적으로 비율을 달리해 나가야 함. 

        가) 학교 부담금 12,863,200원 
        (1) 시설비 1,000만원 
        (2) 교구비 150,000원 * 12 = 1,800,000원 
        (3) 난방비 1,000,000원 
        (4) 아동 보험 가입비 3,160 * 20인 = 63,200 원 
        나) 학교운영위원회 부담금 13,338,000원(또는 16,200,000원) 
        (1) 인건비 
        -방과후 (정 585,000원 + 부 447,000원) * 9 = 9,288,000원 
        -방학중 (정 750,000원 + 부 600,000원) * 3 = 4,050,000원 
        -------------- 
        13,338,000원 
        -학교시작전 (방과후일지라도 방학중과 동일한 인건비 필요) 
        * 학교시작전 프로그램 시행시 인건비 방학중과 동일하게 지급. 
        1,350,000원 * 12 = 16,200,000원 

        다) 학부모 부담금 10,332,000원 
        (1) 교재비 150,000 * 12 = 1,800,000원 
        (2) 간식비 1,000 * 20 * 25 * 12 = 6,000,000원 
        (3) 중식비(방학중) 2,000 * 22일 * 3개월 = 132,000원 
        (4) 현장견학비 100,000원 * 2회 * 12 = 2,400,000원 

        * 학부모 1인당 월 교육비 부담 10,332,000원 /20명 /12개월 = 
        43,050원(교재, 간식, 중식, 현장견학 등 필요 경비) 


        2.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업무 

        가.방과후 아동지도 담당 부서 

        1) 아동의 복지적 차원 강조시 
        아동복지법에 근거해야 하기 때문에 보건복지부가 담당해야 한다. 
        2) 교육적 차원 강조시 
        사회교육법에 근거하여 다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교육부가 담당해야 
        한다. 
        - 정부가 아동을 어떠한 차원에서 다룰 것인가에 따라 다른 결정이 
        가능하다. 
        - 보건복지부와 교육부가 함께 각각의 법에 포함시켜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총괄은 보건복지부가 하되, 실제 아동지도에 관한 사항은 각 부처가 
        관련이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법 

        1) 교육법, 사회교육법(교육부) 
        2) 아동복지법, 영유아보육법, 사회복지법(보건복지부) 
        3) 청소년육성법(문화체육부) 등 

        - 방과후 아동지도가 국민학생을 대상으로 하나, 아동의 복지적 차원에서 
        다루어 져야 하기 때문에 아동복지법에 포함되어야 하고, 아동을 위한 
        교육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사회교육법의 범주안에도 포함되어야 한다. 

        다.방과후 아동지도사 양성책 

        1) 방과후 아동지도사 양성책이 필요하다. 
        2) 방과후 아동지도를 위해 초등교사 자격증 소지자, 교사 자격증 소지자 
        우선책 마련을 위해 방과후 아동지도를 위한 소정의 교육이 필요하다. 
        3) 사회교육전문요원, 영유아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가 학령 
        아동들 지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양성 및 재교육과정에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교과를 삽입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Ⅳ.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1.프로그램의 목적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학령아동의 방과후(학교시작전과 끝난 후, 휴일이나 방학기간)의 
        생활을 안전하게 보장함으로써 이들 부모(주로 맞벌이 부부)의 부모로서의 권리와 가족전체의 생활의 
        안정을 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시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① 아동들이 자신과 남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② 자기 일을 스스로 행하고, 공동생활에 적응하며, 
        ③ 건강하고 창의적이며 독립적인 민주시민이 되게 하는데 있다. 
        따라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① 아동의 안전한 보호한다. 
        ② 학교교육을 보완하여 아동의 흥미·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 생활지도 등을 통해 아 
        동의 건전한 사회적·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③ 학업성취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④ 아동의 부모 및 가족 전체의 안정되고 건전한 생활을 지원한다. 

        2.프로그램의 목표 

        위의 목적에 입각하여 방과후 아동지도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갖는다. 
        1) 보호·관리 측면 
        ·아동의 건강 및 안전을 위한 환경 제공 
        ·아동의 안전을 위한 관리·감독 
        ·충분한 휴식 제공 
        ·균형있는 식사·간식 제공 
        2) 학습 및 놀이 지도 측면 
        ·휴식 제공, 영양식 공급, 놀이 등으로 건강한 신체발달 도모 
        ·적절한 조작적 인지능력의 발달 도모 
        ·지적·예술적·운동 기술 발달 도모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기술 및 공동생활에 필요한 생활습관, 태도 형성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및 독립적인 자아개념 확립 

        3.프로그램의 월간 및 주간 계획 

        가.연간 계획 
        ----------------------------------------------------------------- 
        구분(월) 주제 
        ----------------------------------------------------------------- 
        3 새로운 생활과 친구들 
        4 자연 관찰 
        5 화목한 가정생활 
        6 나라 사랑 
        7 건강 관리 
        8 신나는 여름방학 
        9 환경지키기 
        10 우리의 전통문화 
        11 생산과 소비 
        12 감사, 사랑의 마음 
        1 겨울방학, 겨울과 눈 
        2 진로지도, 환경보전 
        ---------------------------------------------------------------- 

        나.월간 계획 
        --------------------------------------------------------------------------- 
        월 주제 교육목표 주별주제 
        --------------------------------------------------------------------------- 
        3 새로운 - 방과후 지도시설 생활에 필요한 1주: 친구를 아끼고 
        생활과 기본적인 생활규범을 익힌다. 2주 :약속과 질서 
        친구들 - 새로운 생활에 즐겁게 적응한다. 3주: 철학 공부 
        - 친구를 이해하고 남의 의견을 존중한다. 4주: 예쁘게 꾸며요 
        --------------------------------------------------------------------------- 
        4 자연 - 자연관찰 및 여러가지 활동을 1주: 봄이 왔어요 
        관찰 통해 자연과학에 대한 탐구심 2주: 식물 관찰 
        을 기른다. 3주: 그림 및 글자 
        맞추기 
        4주: 우주-해,달,지구 
        --------------------------------------------------------------------------- 
        5 화목한 - 가족구성원의 역할과 협력관계 알기 1주: 우리 가족을 
        가정 - 가정에서의 바른 생활습관과 가족들이 소개할께요 
        생활 협력해야 할 일 알기 2주: 우리 가족들이 
        - 가정의 고마움 알기 하는 이 
        3주: 집안일은 누가 
        하나요? 
        4주: 즐거운 우리집 
        --------------------------------------------------------------------------- 
        6 나라 - 현충일, 6·25가 있는 6월을 맞아 1주: 우리나라의 상징: 
        사랑 나라를 위해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 무궁화, 태극기, 
        을 빌고 나라의 소중함을 안다. 애국가 
        2주: 우리나라 지도 
        3주: 우리나라를 빛낸 
        위인들 
        4주: 국립묘지 참배 
        --------------------------------------------------------------------------- 
        7 건강 - 전염병이 많은 여름철을 맞아 규칙 1주: 나의 몸 
        관리 적인 생활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2주: 미니올림픽 
        유지한다. 3주: 수영 실습 
        4주: 건강과 운 
        --------------------------------------------------------------------------- 
        8 신나는 - 생활계획표대로 생활하고 있는지를 1주: 생활계획표 짜기 
        여름 점검하고 알차고 보람있는 여름방학 2주: TV와 나 
        방학 을 마무리 한다. 3주: 우리 고장의 
        모습과 생활 
        4주: 독서 교실 
        --------------------------------------------------------------------------- 
        9 환경 -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1주: 환경보전은 왜 
        지키기 생활속에서 환경보전을 실천한다. 중요한가? 
        - 우리 것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2주: 맑은 물 
        갖는다. 3주: 맑은 공기 
        4주: 생활 속의 
        환경보전 
        --------------------------------------------------------------------------- 
        10 우리의 - 우리 민족성, 우리문화의 고유성을 1주: 우리나라의 
        전통 이해한다. 문화(1) 
        문화 - 우리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문화 2주: 우리나라의 
        계승·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문화(2) 
        - 여러나라 문화는 다양하며 각기 3주: 우리문화의 
        독특한 특성이 있음을 안다. 4주: 다른 나라의 문화 
        --------------------------------------------------------------------------- 
        11 생산과 - 경제의 기본성격을 이해한다. 1주: 절약의 의미 
        소비 - 물건을 소중히 다루고 아껴쓰는 생활 2주: 물건을 소중히 
        을 익히게 한다. 다루고 아껴쓰기 
        -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3주: 저축하기 
        - 국산품 사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4주: 국산품을 
        애용하기 
        --------------------------------------------------------------------------- 
        12 감사, - 계절의 변화를 이해한다. 1주: 겨울 
        사랑의 -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2주: 봉사와 사랑 
        마음 - 이웃을 사랑하고 봉사하는 마음을 3주: 크리스마스 
        갖는다. 4주: 올해와 내년 
        -양력과 음력 
        --------------------------------------------------------------------------- 
        1 겨울 - 생활계획표 대로 생활하고 있는지를 1주: 생활계획표 짜기 
        방학, 점검하고 알차고 보람있는 겨울방학 2주: 계절의 변화 
        겨울과 이 되게 한다. 3주: 겨울의 우리고장 
        눈 - 계절에 따라 바뀌는 환경 등을 이해 과 학교 
        하게 된다. 4주: 우리가 만든 신문 
        "눈속의 친구들과 
        나" 
        --------------------------------------------------------------------------- 
        2 진로 - 자신을 이해하게 한다. 1주: 나는 누구인가? 
        지도, -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게 한다. 2주: 내가 원하는 일과 
        환경 -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를 알게 한다. 달성방법 
        보전 -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하게 한다. 3주: 환경과 나 
        4주: 환경 지키기 
        --------------------------------------------------------------------------- 

        4.프로그램의 특성 

        1) 기본방향 : 사고력 신장과 창의성 개발 
        2) 지도내용 
        (1) 아동의 안전한 보호 
        (2) 가정교육(부모)을 대신하는 활동 
        생활지도, 숙제지도, 자율학습지도, 
        (3) 학교교육(교사)을 보완하는 활동 
        특별활동-과학탐구, 창의성, 글쓰기, 음악, 미술, 연극 등 
        (4) 아동의 요구 및 흥미를 위한 활동 
        놀이지도-사고력 게임 
        자유선택활동-컴퓨터, 독서, 게임 등 


        Ⅴ. 결론 및 제언 

        1.결론 

        방과후 아동지도는 아동의 안전한 보호 및 건전한 심신발달을 도모하고, 
        건전한 교육환경을 마련하며, 방과후 아동지도의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기혼 
        취업여성의 안정된 취업활동을 지원함과 아울러 여성을 위한 취업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종사자들을 위한 아동지도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고, 
        나아가 초등학교 관련자와 일반인들의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인식 
        제고시키는데 있다. 이를 위해 방과후 아도지도시설중 아동들에게 가장 친근감이 
        있고 안전한 초등학교 교실의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강구하며, 또한 기존 시설의 
        활용방안을 강구하는 방안을 모색코자 한다. 

        학교내에서 방과후 아동지도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험해 본 결과, 모든 
        시범운영에 관련되어있는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로부터 방과후 아동교실이 
        계속되어야 한다는 반응을 통해 학교내 방과후 아동교실의 필요성 및 확대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방과후 아동지도가 확산될 경우,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된 바, 
        방과후 아동지도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현재 
        방과후 아동지도를 행하고 있는 기관에서도 본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아동의 행동특성 및 학습태도면에서 지도를 요하는 많은 아동들이 많은 
        참여하였으나, 시범운영 과정동안에 좋은 진전을 보였다. 즉, 아동들이 초기에는 
        자신들의 부족한 점을 인식하는 어린이도 있었으나, 점차 자신감을 갖는 모습이 
        역력히 드러났다. 숙제지도를 통해 숙제를 철저히 함으로써 숙제와 생활 및 
        학습태도에 대해서 담임교사로부터 칭찬을 듣게 됨으로써, 각종 활동에서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다. 점차 침체되어 있던 아동교실의 분위기가 밝고 
        명랑하게 변화되면서 아동들의 행동과 학습의 향상을 가져오게 되었다. 즉, 
        산수경시대회(은상, 동상), 독후감, 미술 등에서 상을 받는 아동들이 많아지면서 
        그리고 등의 과정을 통해 더욱 자신들이 하면 된다는 확인을 함으로써 자신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매사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등 아동들은 
        방과후 아동교실에 오는 것을 자랑으로 여기며 즐겁고 만족한 생활을 해나가고 
        있다. 

        이로 인해 가정에서는 학부모, 학교에서는 담임교사들이 아동의 행동 및 
        학습태도의 향상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본 프로그램을 고학년으로 
        확대,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대상 학부모의 의견조사를 
        통해서도 맞벌이 부부, 편모·편부들이 안심하고 취업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아동들은 일정한 단계까지는 지속적으로 돌보아 주어야 올바른 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 아동 스스로 결정하여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단계까지 아동을 
        지도해주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한 실정이다. 맞벌이 부부의 자녀 약 70-80만명의 
        아동들이 짧은 시간의 활동을 마치고 긴시간동안 혼자 지내는 상태에서, 보다 
        교육적이고 장시간의 보호, 지도를 할 수 있는 상태로 전환시키는 작업이 
        급선무이다. 

        초등학교는 아동을 돌보기 위해 가장 적절한 장소이다. 학교를 개방하는 것이 
        지역사회를 위해, 그리고 미래의 우리의 역군들이 올바로 키워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방과후 아동교실을 학교내에 설치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책임소재는 방과후 아동지도사에 대한 
        자격인정제도의 도입으로 분명하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한 법적 조처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법적 조처 등 제도적 장치의 마련은 초등학교 등 시설에서 방과후 
        아동지도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다. 

        2.제언 

        1) 방과후 아동지도를 담당할 부서가 정해져야 한다. 
        2) 방과후 아동지도가 원활히 실행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3)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설치 기준에 관한 규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4)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격기준에 관한 규정이 필요하다. 
        5) 초등학교 등 기존 시설을 개방해야 한다. 
        6) 방과후 아동지도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7) 방과후 아동지도를 위한 재정이 확보되어야 한다. 
        8) 방과후 아동센타를 설립해야 한다. 
        9) 방과후 아동정보센타를 설립해야 한다. 
        10)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다양화해야 한다. 
        11) 방과후 아동지도 지침서를 마련해야 한다. 
        12)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격인정교육을 제도화하고 활성화시켜야 한다. 
        13) 방과후 아동지도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14) 방과후 아동지도비용의 공공비율을 높여야 한다. 
        15) 공동 아동센타(Joint Child Center)를 운영해야 한다. 
        16) 방과후 아동지도 시범시설을 지정해야 한다. 
        17)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환경구성 자료집(대상별), 시설의 간·급식 
        프로그램 모형, 지도일과표 모형을 개발해야 한다. 
        18) 방과후 아동지도교구·교재심의기구를 설치해야 함과 아울러 지도 
        프로그램 평가활동을 전개해나아가야 한다. 
        19) 방과후 아동지도사과 자원봉사자에 대한 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0)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21) 방과후 아동지도비용의 공공화를 도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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