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학자와 학교과학의 만남과 소통을 통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분야 교육 제안자 권난주
        등록일 2010-12-20
        연구목적 및 필요성
        이미 대한민국에는 첫 여성총리가 있었고, 대표적인 과학기관인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수장도 여성이다. 여성불모지의 분야였던 곳에서 외국의 유능한 여교수를 국내로 영입해오는 건 일반적인 일이 되었고, 대학과 연구소를 비롯한 각 연구기관에서 연구성과나 수주실적 상위를 여성들이 차지하는 것도 다반사이다. 그러나 학생들을 비롯한 일반 국민들의 시선은 사회의 선봉에 서는 사람을 여성으로 인식하고 있지는 않다. 특히 '첨단'이나 '전문' 과학 분야는 더욱 그러하다. 이에 일선의 학교와 현장을 연결하고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과학계로의 여성진출의 멘토이자 가교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고자 한다.
        상세내용
        1. 정통(authentic; 전문)과학과 학교과학의 소통 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 
        2. 기초과학과 첨단과학, 융합과학기술이라는 이 시대의 대표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과학자 관련 연구
         1) 실태 조사 : 진로를 선택하기 전 중 후의 과정과 성향, 장단(강약)점, 제한과 제안
         2) 개발된 프로그램 적용 : 여성과학자와 학교과학의 소통과 교류
        제안배경
        과학계와 교육계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과학은 아직 멀고도 어렵고, 특히 여성의 과학진출은 대개의 경우, 그 인식조차 매우 낮다. 본 제안자는 그동안 수행해왔던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 연구에서부터 과학소양교육에서 과학진로교육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연구로부터, 막연한 인식으로 인해 진로와 발전을 저해하는 현실을 변화시키는 유일한 방안은 정확한 정보의 제공과 직접적인 체험과 만남 즉 소통이라는 결론을 얻어 이에 본 과제를 제안하였다. 
        기대효과
        학교과학이 기초과학과 첨단정보기술을 만나게 하고. 그 가교를 여성과학자가 하게 한다.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문과학인으로서의 인식변화는 물론 진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즉 여성과학 전문인력의 활용이라는 현재 시점의 효과는 물론, 미래 전문과학인력의 양산이라는 효과를 창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