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상담이론과 여성의식 바꾸기
        분야 교육 제안자 심귀득
        등록일 2010-12-01
        연구목적 및 필요성
        여전히 일상속에 남아있는 가부장제적 교육에 의해 내면화된 스스로의 억압적인 자아의식의 고정된 틀을 깨뜨리며 여성 스스로 보다 주체적으로 자기바라보기의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새롭게 조합한 이론 동양적성 상담이론에 의해 자신의 성향에 근거하여 행동하고 느끼고 있는 자신을 자각하고 인식하며 자신을 사랑하는 근원적인 자기 체험과 수행의 방법이 필요하다. 
        상세내용
        1. 기존의 음양오행이론에서 세가지 부모-자신//부부/ 동료의 관계론을 근거로 열가지 성향이론이 나온다. 
        열가지 성향이론을 가지고서 생년월일시의 자리에 배치하고 이 구조에서 부터 
        세상을 살아가는 행동 판단과 희노애락의 근거에 이러한 성향구조가 있음을 바라보고 성찰하고 자각하게 하는 프로그램 연구이다.  

        2. 그 맥락은 사주 이론과 비슷하지만 사주 이론이 가지고 있는 많은 오류와 비과학적이고 미신적인 요소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제거한 객관화 할 수 있는 최소 공약수의 이론이 곧 동양적성이론이다.   
        제안배경
        1. 여성 상담센터를 개설하고서 지난 9년간 많은 상담 교사들과 여성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결과 
        상당히 많은 효과를 거두었다. 즉 여성들이 남녀 차별적인 관점에서 자기를 바라보고 성찰하는 태도에서 결국은 성향의 차이에서 차이가 나옴을 체험하고 차별적이고 고정적인 자아의식의 깨뜨리는 효과를 보았다. 
        이에 이러한 이론과 임상결과 들을 종합하여 동양적성과 상담이론 개발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여성의식의 주체적 변화의 한 방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기대효과
        1. 일단 자기보기의 기준들이 에니어그램등 보다 훨씬 구체적이다. 일상에서 자신이 누구인가 그리고 자신의 행동과 판단등에 대한 구체적 이해와 자각이 생겨난다. 2. 장점인 성향을 기르고 단점인 성향을 줄이는 바라보기 성찰과 일상속의 자각운동이 가능하다. 3. 자기 디딤돌적인 성향에 적합한 일을 할 때 행복함을 느끼고 이에 따라 적성에 맞는 길찾기 상담 프로그램 시행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