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이후 국제교육개발에서 젠더 관련 주요 의제들 및 그 제도화 방안 분석
        분야 교육 제안자 손희권
        등록일 2011-12-22
        연구목적 및 필요성
        젠더는 범분야(cross-cutting) 이슈이고,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에서 중요한 의제들 중의 하나로 부각되었다. 국제개발협력의 대표적인 목표이자 계획인 MDG의 세 번째 목표가 젠더와 관련이 있다. MDG 및 EFA 의 달성 목표 연한은 2015년이므로, 국제개발협력, 특히 국제교육개발에서 2015년 이후 주요 의제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한국 국제개발협력에서 중점 분야 중의 하나는 교육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이후 국제교육개발에서 젠더 관련 주요 의제들을 분석하고 그 제도화 방안을 탐색하려고 한다. 
        상세내용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까지 논의된 국제교육개발에서 젠더 관련 주요 의제들은 무엇이었으며, 이 의제들은 어떻게 제도화되었고, 그 효과는 무엇인가? 둘째, 2015년 이후 국제교육개발에서 젠더 관련 주요 의제들은 무엇이며, 이 의제들을 어떻게 제도화할 것이고, 그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고찰, 인터뷰, 전문가 회의 등이다.
        제안배경
        선진 외국에서는 MDG 및 EFA의 성취 시한인 2015년이 다가옴에 따라 그 성취도에 대한 평가와 함께 2015년 이후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주요 의제들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에서 국제개발협력의 중점 분야는 교육이고, 젠더는 범분야 이슈로서 중요성이 항상 인정되어 왔다.
        기대효과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2015년 이후 젠더 관련 국제교육개발을 포함한 국제개발협력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한국에서 2015년 이후 젠더 관련 국제교육개발 정책 수립 및 시행을 위한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