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도상국 여교장의 리더십 개발 및 수행 방안 연구
        분야 교육 제안자 손희권
        등록일 2011-12-22
        연구목적 및 필요성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에서는 젠더가 국제개발협력의 중요한 의제들 중의 하나로 부각되었다. 한국에서 국제교육개발협력의 주요 분야 중의 하나는 교육이다. 국제교육개발과 관련하여 중요한 분야 중의 하나이면서 한국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었던 분야는 교장교육, 특히 교장의 리더십 개발 및 수행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발도상국의 여교장의 리더십 개발 및 수행 방안에 관하여 탐색하려고 한다.  
        상세내용
        본 연구의 주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도상국에서 여교장의 리더십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둘째, 개발도상국에서 여교장의 리더십 수행은 남교장의 리더십 수행과 어떻게 다른가?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고찰, 인터뷰, 전문가 회의 등이다. 문헌고찰의 대상은 국내외에서 여교장을 포함한 교장의 리더십 개발 및 수행 방안에 관한 연구들이다. 인터뷰 대상은 개발도상국의 교사, 교장, 교육관료, 교육행정(교육리더십) 전공 학자 등이다. 전문가 회의의 대상은 국제교육개발, 교육행정(교육리더십), 젠더 등 을 전공하는 국내 학자이다.  
        제안배경
        본 연구의 제안배경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여교장의 리더십 개발 및 수행은 남교장의 그것과 차이가 있다. 또한 젠더는 국제개발협력에서 범분야 이슈이며,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에서의 중요한 의제이다. 마지막으로 국제교육개발 차원에서 여교장의 리더십 개발 및 수행이 필요하다.
        기대효과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젠더, 국제개발협력, 그리고 교육행정(교육리더십)을 연결시키는 학제적 연구로서, 후속 연구의 양산을 기대할 수 있다. 둘째, 개발도상국 여교장의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과 운영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교육 한류를 통하여 국가 브랜드를 제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