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코칭 프로그램 개발
        분야 교육 제안자 이경화
        등록일 2011-02-25
        연구목적 및 필요성
         2009년 12월에 개정 교육과정이 발표되고, 2010년 창의?인성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초?중?고등학교 교육현장에 적용하게 되었다. 조화로운 인성을 가진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 창의?인성교육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일반인들의 인식이 중요하다. 특히 창의?인성교육은 가정, 부모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창의?인성교육이 또 다른 사교육을 조장해서는 안 될 것이다. 가정에서 어머니로부터 창의성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부모가 창의성 계발을 위한 코치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한편 여성들이 결혼 후 가정에서 자녀양육과 가사 일을 전담하면서 자신에 대한 정체감 상실, 자아혼미 등으로 갈등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하여 여성들에게 창의성 코치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고, 창의성 코칭 기법을 습득하게 한다면 자신의 역량을 재인식하게 되고, 자녀들의 창의성 코칭을 통해 역할의식이 향상될 수 있음으로 인해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창의성 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여성의 역량 강화를 위해 활용하는 것은 시의적절하다고 보겠다.    
        상세내용
         부모기에 있거나 예비 부모인 여성들이 참여하여 창의성과 관련된 여성역량을 계발하고 강화할 수 있는 “창의성 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창의적인 부모가 창의적인 자녀를 만든다!” 
        “부모 자신의 창의성 발견하기”
        “자녀 창의성 계발 코칭하기” 등을 주제로 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포함시켜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한다.
        - 자녀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코치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창의성 이해하기, 창의적 사고기법 습득, 창의성 증진 워크숍 등의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 부모 스스로가 창의성 계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부모 자신의 인생을 재발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제안배경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에서도 간략히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는 조화로운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창의?인성 교육정책을 마련하여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추진하고 있다.
          정부의 교육정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가정과 사회에서의 뒷받침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또한 창의성 교육, 인성교육은 비단 학교교육에서만 이루어져야하거나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이 아니다. 유아기에서 아동기,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가정에서의 창의?인성교육의 기반이 마련되고, 창의적 사회 환경이 조성되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창의사회 구축, 창의성을 계발시키는 가정환경, 조화로운 인성을 우선으로 여기는 사회적 분위기는 여성의 인식, 발상의 전환에서 비롯될 수 있다. 따라서 여성역량강화의 일환으로 “창의성 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녀를 둔 어머니를 우선대상으로 하고, 점차 예비부모로 확산시키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자녀의 창의성 코칭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활동은 창의성 코치를 기르는 문제, 자녀의 창의성 계발 문제를 넘어서서 여성들의 자신감 회복, 자기 정체성 확립, 자기효능감 향상 등의 문제와도 연계될 수 있을 것이다.

        기대효과
        - 여성, 부모의 창의성 코치로서의 역량을 계발할 수 있을 것이다. - 창의성 지도와 관련된 사교육 조장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 부모가 직접 자녀 및 자녀의 친구들의 창의성을 지도하는 코치 역할을 함으로써 부모-자녀간의 관계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 부모자신의 자기 인식, 자신감 및 효능감 증진을 가져오게 됨으로써 이는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이웃에게 미치는 긍정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