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의 직업세계로의 이행을 위한 대학의 지원현황과 정책과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민무숙 연구기간 2001-03-01 ~ 2002-02-0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확대와 더불어 여학생들의 고등교육의 진입율도 그간 꾸준히
        증가하여왔다. 1980년 당시 4년제 대학생중 여학생의 비율이  22.%에 불과하던것이 1990
        년에는 28.5%, 1999년에는 35.3%를 차지하였다. 여기에  여학생 구성비율이 높은 교육대
        학과(1999년 72.8%), 전문대학(1999년 37.2%)까지 포함한다면 전체 고등교육기관에 차지
        하는 여학생의 구성비는 훨씬 높아질 것이다(여성통계연보, 1999).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도 지속되어 학교교육기회를 획득하는데 있어  성별 격차는 한층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
        다. 그러나 교육투자효과를 보여주는 취업률의 변화를 살펴보면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들
        에 비하여 투자수익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1999년 현재 4년제  대학의 경우 여학생
        졸업자중 53.6%만이 취업을 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동년의 4년제 남학생들의 취업
        율 56.6%에 비하면 3%의 남녀격차를 보이는 것이다. 이는 예전의 격차에 비하여 현격히
        줄어든 것이나 여전히 성별  격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성고학력자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의 취업욕구를 받아들일 노동시장의 여건은 아직도 열악한 형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국가적 시책이  필요할 것이지만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문제를 겪는 당사자들인  여학생들의 자구적인 노력 또한  병행되어야 한
        다. 즉 높은 취업의식과 확실한 진로결정, 구체적인 취업준비 등 나름대로의 취업을 위한
        대비 전략을 가져야 한다. 이와 더불어 그들의  노력을 실질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대학
        의 정책적 배려가 필수적이라 하겠다. 
          그동안 대학생들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취업문제를 다루는 연구들은  있어왔으나 여대
        생들의 문제를 촛점으로 한 진로나 직업의식, 취업전략의 수립에 관한 연구는 별로 없는
        편이다. 그동안 여성개발원(1988,  1992)이나 직업능력개발원(1998)에서 이루어진  연구도
        주로 중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머물렀다. 1999년에 교
        육부의 의뢰로 직업능력개발원에서 실시한  조사가 있었으나 이는 여대생들의  취업관련
        의식조사에 머물렀다. 그러나 여대생들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이 남학
        생들과 어떤 점에서 취약한 가를 비교 분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취업한 여성을 대상으로
        재학시 준비해야 할 점을 파악해야 한다. 취업한 대졸여성이 현직에서 경험하는 것을 토
        대로 대학에서 지원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  제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이들
        의 직업능력 제고에 대한 대학의 프로그램의 제공 여부 등 지원현황에  대한 조사분석이
        병행되어 실시되어야 한다.
          우리의 교육체제상 대학단계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진로나 직업의식이 분명하지  못한
        여대생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며, 이러한 문제가 고용시장에서 여성을 기피하거나 이직율
        이 높아지는 또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따라
        서 여자대학생들이 재학시절에 분명한 정보를 가지고 취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
        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자대학생들의 진로 및 직업의식을 높
        이고 나아가 취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대학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대학생의 진로 및 취업전략의 남녀 비교
           (나) 여대생 및 대졸 취업여성의 진로 및 직업능력 제고를 위한 요구 분석
           (다) 대학의 여대생 진로 및 직업의식 증진 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분석
           (라) 취업담당자의 요구 분석
           (마) 대학의 여대생의 진로 및 직업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방안 모색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학교 프로그램 조사: 50개 대학교(7개 여자대학교 포함)
            (다) 질문지 조사 (일부 조사는 리서치기관 의뢰)
               -  남녀대학생 약 1,000명,
               -  대졸 신규 취업여성 500명
               -  취업보도실 담당자 50명
            (라) 심층면접조사: 10개 대학 취업보도실 담당자, 여대생 10명,
                              대졸 취업여성 20명
            (마) 자문회의
            (바) 외부 연구자(경제학 분야)와 협동연구 추진

        다. 기대효과
           (1) 여대생들의 진로결정수준 및 취업전략의 문제점 파악
           (2) 여대생들의 취업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요구 파악
           (3) 대학의 여대생 직업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 추출
           (4) 각 대학에 여대생들의 진로전략 및 취업능력 증진 자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