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의 정보격차 실태와 요인에 관한 연구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정숙경 연구기간 2001-08-01 ~ 2001-11-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정보통신복지의 실현"이 실감날 정도로 정보화는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으며,
          교육환경은 물론 교육과정과 내용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교육정보화는 지식정보사회에서의 경쟁력
          있는 인력양성을 위한 결실있는 교육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해 이를 위한 심층탐색과 노력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그런데 정보전달과 이용을 둘러싼 "정보격차(informations divide)"는 정보화가 효과적으로
          활성화되는 데 적지 않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정보격차는 '정보접근 기회의 제한, 정보이용과 활용의
          무능력, 정보자원의 분배와 관련되는 사회구조적인 요인 등으로 해서 정보이용자를 취약하게 하기
          때문이다.

          올해 신설된 여성부는 지식정보사회에 대비해 여성의 인적 자원개발을 핵심여성정책으로 삼고, 이를
          위한 방안을 모색 중에 있는데,(여성부, 교육인적 자원부 홈페이지) 여성정보화는 효과적인 여성인적
          자원개발을 실행전략으로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맥락에서 여학생들의 정보화능력의 함양은
          정보화 촉진만이 아니라 차세대 여성인적 자원개발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한국청소년
          개발원의 지난해 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 정보이용실태에서 여학생은 남학생과 정보격차를 나타내고 있어
          (한국청소년개발원, 2000) 이처럼 여학생의 정보취약실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교육적 관점에서 마련하고 동시에 여성정책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취약한가 아니면 어떻게 다른가? 둘째. 여학생은
          어떻게, 얼마나 정보를 이용하고 여학생들의 정보이용에 있어서 통계학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셋째, 교사의 성 전형적인 인식과 태도는 여학생의 컴퓨터 리터러시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부모의 정보화 마인드는 컴퓨터역량의 강화에 영향을 미치는가? 다섯째, 가장 영향을 미치는
          여학생의 정보취약 요인(내적, 외적)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등 이상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여학생의 정보취약 현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여학생의 정보격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학교의 정보화기반 환경, 학교의 정보화 장려, 교사의 여학생의 정보화 교육에의 관심 장려,
          교사의 성별 및 성별화된 교육태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및 자녀의 컴퓨터 교육에 대한 태도)
          등을 분석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교육차원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내용>
          1) 교육정보화 환경과 여학생의 정보격차
          2) ITCs, 정보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성별요인, 역할모델)(이론적 논의) 
          3) 여학생의 정보격차 현황과 요인분석: 설문조사 
          4) 여학생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 대안: 전문가 회의   
          5) 여학생을 위한 정보사이트 사례 수집

        <연구방법>
          1) 문헌연구 
          2) 설문조사
          3) 사례수집 
          4) 전문가 회의

        <기대효과>
          1) 여학생의 정보격차와 이것이 지니는 사회적 문화적 의미의 심각성을 파악
          2) 교육인적 자원의 개발과 여성정책의 차세대 인력양성 측면에서 정책수립을 위한 대안 마련
          3) 여학생의 정보격차 해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효성이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데 유익한 함의 제공 
         
        <연구자>
          - 정숙경 책임연구원(연구책임자)
         
          (외부)
          - 이장영(국민대)
          - 김영미(상명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