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원격근무 도입 현황과 정책과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김영옥 연구기간 2001-01-01 ~ 2001-12-0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T기술의 발달은 생산과정 및 근무조직(work organization)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원격근무라 하겠다. 원격근무(Telework)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근
        무시간의 일정 부분을 전통적인 사무실 이외의 환경에서 작업하는 근로형태로, 근무장
        소에 따라 크게  재택근무(home-based telework)  원격근무센터근무(telework
        center)  이동원격근무(mobile telework)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외국의 경우
        21세기 근무형태로 알려진 원격근무의 확산을 위해 다양한 연구와 시책이 개발 중에 있
        으며 또한 원격근무를 주요 정보화 지표에 포함시키고 있다. 미국에서 원격근무자는
        `99년 현재 약 2,000만명으로 추정되며(International Telework Association &
        Council), 유럽연합의 경우 약 9백만명으로(EC연례 보고서, '99 Telework), 그리고 일
        본에서는 약 68만명으로(`96년, Satellite Office Association of Japan) 추정된다. 국
        내에서 원격근무는 미국 등에 비해 초기 단계이나, 적지 않은 기업들이 향후 10년 이내
        에 원격근무가 기업의 보편적인 근무형태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중기청,
        2000년,「기업의 원격근무 도입에 대한 현황 및 효과에 대한 실태조사」). 한편 정보통
        신부의 'CYBER KOREA 21'에서는 2002년 전체 노동인구의 10%가 원격근무를 하는 것을
        기본목표의 하나로 설정한 바 있다. 향후 원격근무 활성화 시 사회적인 면에서 교통체
        증 완화, 환경오염 감소, 지역경제 활성화 등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며 기업측
        은 우수한 인재 확보 및 활용, 비용절감, 경쟁력 향상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
        을 것이다.

        원격근무는 근무장소와 근무시간에 대한 탄력성이 높아 출산, 자녀양육, 가사 등으로
        취업을 중단하였거나, 중단할 위기에 있는 여성의 사회참여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
        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즉 기혼여성인력에 대한 기업수요를 늘릴 수 있는 한
        방안일 것이다. 정보사회의 진전은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여성의 노동시장에서의 지위
        를 개선할 것으로, 심지어 여성의 시대를 열 것으로 자주 거론되는데, 원격근무의 도입
        과 확산은 이와 같은 기대의 주요 근거로 제시되는 실정이다.
        실제로 원격근로자의 성별 분포를 보면 여성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한다. 중소기업청이
        1999년 12월에 서울·인천 소재의 501개 기업의 원격도입 현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
        면, 현재 원격근로자중에 여성의 비율이 높았고, 미 도입 기업의 경우 향후 원격근무
        실시시 원격근무 직원으로 여성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999년 8월 한국
        전산원의 12개 기업 조사결과에 의하면 남녀혼합형이 가장 많고 여성만 원격근무를 수
        행하는 경우가 그 다음이며 남성만의 경우는 아주 적은 편이었다.
        이와 같이 원격근무는 대체로 저숙련, 저임금 직무를 중심으로, 특히 저임 여성인력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도입되고 있으며, 기업측의 관리능력도 일천하여 대안적 근무형태로
        의 확산이 부진한 상태이다. 그렇지만 이제까지 원격근무에 대해 이루어진 연구를 보
        면, 몇 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탐사수준에 머물고 있을 뿐 아니라, 여성 원격근무자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원격근무가 보편적 근무형태로서 자리잡기 위
        해서는 여성근로자의 관점에서 요구파악이 필수적이며 아울러 기업측의 요구에 대한 정
        확한 파악을 통해 양측의 요구를 수렴하여 구체적인 확산방안을 도출해내야 할 것이
        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의 원격근무 도입현황을 여성근로자와 기업의 입장에서 조사하고,
        외국의 원격근무 도입사례를 심도있게 연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원격근무가 자발적
        선택모형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원격근무에
        따른 신분상 불안정성, 심리적 소외감 등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근로조건에
        관한 지침의 수립하는 등 원격근무환경을 조성하고 한국형 원격근무 모델을 수립함으로
        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효율성과 경영성과를 제고하는 한편 유능한 여성인력의 유실 또
        는 경력마모를 방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원격근무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 검토
            (나) 원격근무자의 실태 및 요구
            (다) 규모, 업종별 기업체의 도입현황 및 향후 전망
            (라) 원격근무의 활성화 방안: 한국형 원격근무 모델의 모색, 원격근무의 정보화 지표화
                 방안 등
          (2) 연구방법
            (가) 국내외 조사자료 및 문헌 연구
            (나) 실태조사: 대상 - 대기업·중소기업(100개 업체), 원격근무자(300명)
                           방법 - 설문조사 및 사례조사
            (다) 기업체, 원격근무자, 학계, 공무원 등 관계전문가 간담회
            (라) 여론수렴을 위한 세미나 개최

        다. 기대효과
            (가) 기업의 원격근무 도입으로 우수한 인재 확보·활용, 인력관리비용의 절감 및 생산성·
        경쟁력의 향상
            (나) 사회적으로는 교통체증 완화, 환경오염 감소,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파급효과
            (다) 일자리 창출, 특히 우수 여성인력 및 장애인들의 고용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