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중고생을 위한 국제훈련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정순영 연구기간 2002-12-01 ~ 2003-02-01

        ◎ 의뢰기관 : 경기도

        [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
        국제화·세계화는 시대적 흐름이며 정부도 이러한 추세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의 유엔(UN)가입(1991) 및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입(1996)과 경제력 상승은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역할을 확대시키고 있으며, 국제활동도 보다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받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정부는 유엔의 각종 회의 및 기타 국제기구에 한국의 참여 비중을
        높여 국제·지역적 차원의 활동 및 의사결정과정에 한국인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기반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여성개발원은 한국의 위상에 걸맞는 여성 국제활동전문가 양성을 위한 훈련프로그램으로 1994년
        UNDP와 협력사업으로 ‘전문직여성의 국제활동 강화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998년까지 매년
        실시하였다. 또한 앞으로 활동할 차세대 여성에게 국제적 시야를 형성시켜 국제무대 진출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훈련으로 1997년부터는 ‘여대생을 위한 국제훈련’을 1998년까지 2회 실시하였다.
        이어 차세대 여중·고생들에게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국가간의 관계, 국제협력관계를
        바르게 이해시키는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으로서 1996년 ‘여학생을 위한 국제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999년에 ‘여학생을 위한 국제훈련’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여성을 대상으로 훈련을 실시한 결과 여학생뿐 만 아니라 남학생이 함께 공동으로 참여하여,
        세계를 올바로 이해하고, 국제교류와 협력 및 상호이해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세계시민의 일원이
        되기 위한 활동에 남녀가 함께 평등한 기반에서 협력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봉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경기도는 2001년 1월 “제1차 중·고등학생을 위한 국제
        훈련”을 본원에 용역의뢰 하여 실시한 데 이어 2002년 제2차 훈련실시를 통하여 참가자에게 국제
        사회에 대한 시각과 관심을 넓히고 국제화 시대의 진로모색 동기부여의 기회가 되었다고 평가되었다.
        2003년 1월에 실시할 제3차 훈련은 2차에 걸친 참가자들의 훈련결과에 대한 평가와 건의를 바탕으로
        참가자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가를 유도하고 공동의 목표치를 더욱 높여줄 수 있는 새로운 행동프로
        그램을 보완하여 “차세대 글로벌리더쉽 훈련”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 훈련은 국제사회에 대한 이
        해와 함께 명확한 목표의식을 심어주는데 기여할 것이다. 본 훈련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단기목표:
             - 차세대 중고등학생을 위한 국제이해 교육과정 제공
             - 국제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증진
             - 장래진로에 대한 동기부여 및 인식범위 확대
             -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및 타인에 대한 배려(공동체 의식 증진)
             - 인간관계 및 협상능력 훈련을 통한 리더십 향상

            ▷ 장기목표:
             -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향상
             -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인력양성 도모
                 
        [ 사업내용 및 방법 ]
        (1) 대상 : 중·고등학교 학생(2회, 각 50명)
        (2) 기간 : 4박5일(숙박훈련)
        (3) 훈련내용 :
          A. 세계화와 국제사회 이해에 대한 강의
          B. 터부토론, 협상게임, 인간관계 훈련 등의 공동체 훈련을 통한 인간관계증진  및 리더십 개발
          C. 효과적인 자기주장, 듣기, 비판하기, 발표하기 등을 통한 논리적 사고 훈련
          D. 외교관, 국제기구 및 국제회의 경험자 등 역할모델과의 대화 및 국제활동  기관 현장방문을
             통한 자긍심 개발 및 동기부여
        (4) 훈련 방법 : 강의, 사례발표, 인간관계 훈련, 현장방문, 협상게임, 지구촌   학습여행, 피라밋
            토의, 비디오 시청

        [ 기대효과 ]
        (1) 차세대 중·고등학생에게 국제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킨다.
        (2) 훈련참가자로 하여금 국제활동에 대한 비전을 갖게 하고 장래진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3) 지구촌 시대의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케 한다.
        (4) 참가자의 자아발견을 통한 공동체 인식 증진 및 리더십 향상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