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디자인산업 발전과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정해숙 연구기간 2002-09-01 ~ 2003-08-01

        ◎ 의뢰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 연구 목표 ]

          본 연구는 21세기 국가경쟁력의 한 축으로 자리잡은 디자인 산업 발전에 필요한 여성 디
        자인 전문인력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의 현황과 21세기 디자인 산업 발전 방
        향에 대한 논의들을 검토 분석하고, 둘째, 고등교육기관을 중심으로 디자인 교육실태에 대한
        성별 분석을 통해 여성디자인인력의 양성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며, 셋째, 기업 등 산업 현장
        에서의 디자인 인력활용 실태에 대한 성별 분석을 통해 여성디자이너 활용실태 및 문제점을
        진단하는 한편, 넷째, 외국의 여성디자인 인력 개발 사례를 탐색 발굴하여, 다섯째,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 나라가 디자인산업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 방안을 도출·제시하고자 함(그림 2).

        [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 지식기반산업으로서의 우리 나라 디자인산업 현황 및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 검토 분석

          먼저, 1990년대 후반 들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 나라 디자인 산업현황 및 발전 방
        향에 대한 연구 및 조사 결과들을 집중적으로 분석, 검토하고자 함. 본 연구가 목표하고 있는
        바,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 방안 도출을 위해서는 디자인분야와 관련한 각계 전문가들이 진
        단하고 분석한 우리 나라 디자인 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이해를 공유할
        필요가 있음. 뿐 만 아니라 디자인 산업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체계적으로 분석, 정리하는 작업은
        디자인 교육현황 및 산업체의 디자인 인력 활용 실태 분석을 위한 조사연구에 있어서 가설을 설
        정하고 관련 변인을 도출하기 위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것임.

        2) 여성디자인인력의 양성현황과 문제점 진단

          국내외 관련 연구현황에서 밝힌 바와 같이 디자인분야에서의 여성 인적자원 개발 및 활용과
        관련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움. 따라서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서는 우선적으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디자인 인력 양성 현황 및 실태에 대한 성별 분석이 요청
        됨. 이를 위해 먼저,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통계연보를 재분석하여 학생의 성별에 따른 인력 양
        성 실태를 학생 수, 학과별 분포, 취업률, 진학률 등을 중심으로 총량분석을 실시하고자 함. 또한
        이와 같은 총량적 분석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교수와 학
        생을 대상으로 디자인 교육 및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문제, 진로계획, 교수-학생간의 상호작용, 취
        업실태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함.

        3) 기업 등 노동시장에서의 여성디자이너 활용실태 및 문제점 진단

            일반기업체 및 디자인 전문회사 등에서의 디자인인력 활용 실태에 대한 성별 분석을 통해
        여성 디자이너의 활용에 대한 기업체의 인식을 파악하는 한편, 디자이너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디자이너로서의 일과 전문성, 근로조건, 향후 전직 등의 진로계획 등에 있어서의 남녀 차이
        를 파악하고자 함. 이를 통해 노동시장에의 진입과 진입 후 근무여건, 재교육 등 진로개발에 있
        어서의 여성 디자이너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장애요인들을 진단,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
        안을 도출함.

        4) 외국의 여성 디자인 인력 개발을 위한 사례 발굴

            디자인 산업에 대한 선진국의 사회적 인식과 관련 정책을 살펴보고, 이들 나라의 여성 디자
        인 인력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이나 관련 정책들을 발굴하고자 함. 아직까지 우리 나라
        문헌을 통해서는 우리 나라는 물론, 외국에서의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프
        로그램이나 관련 정책을 찾아볼 수 없는 실정임. 아직 국내 문헌을 통해 관련 외국 사례를 찾아
        보기 어려운 만큼, 다른 나라에서도 여성만을 위한 특화된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없는 것인지, 있
        음에도 아직 우리 나라에 소개되지 않고 있는지는 알 수 없음. 본 연구과정에서 디자인 선진국
        가들을 중심으로 관련 정책이나 프로그램들이 있는지를 탐문, 제시하므로써, 우리 나라의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어서 시사점을 얻고자 함.

        5) 여성 디자인전문인력 개발 방안 도출

          우리 나라 디자인 산업 현황 및 발전 방안에 대한 검토, 디자인 교육현황 분석을 위한 교수
        및 학생에 대한 설문조사와 교육통계 분석, 기업 등에서의 여성 디자이너 활용 실태 분석, 디
        자인 선진국의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 사례 등을 토대로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 방안
        을 도출하고자 함.

        [ 연구의 추진전략 및 방법 ]

        1) 문헌연구를 통한 선행연구 분석

          - 디자인 교육 및 디자인산업 발전 방향 등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들을 수집, 분석하므로써 우리
            나라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산업 발전 방향에 대한 축적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관련 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함. 또한 관련 분야의 선행연구 결과를 분석하므로써, 본
            연구를 통해 새로이 확인하거나 밝힐 필요가 있는 연구문제 및 연구내용을 명료화 함.

        2) 인터넷, 디자인DB 등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관련 기초통계 분석 및 외국의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 사례 조사

          - 디자인 선진국의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관련 프로그램이나 정책 사례  를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수집하여 벤치마킹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통계
            연보' 및 교육통계DB, 디자인DB와 같이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통계DB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므
            로써 디자인교육 및 디자인산업과 관련한 우리 나라 전체 디자인교육 및 디자인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실태에 대한 통계 분석을 실시하고자 함.

        3) 디자인교육과 기업의 디자인 인력수요 및 활용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와 사례조사
         
          - 본 연구의 주요관심사인 디자인 교육을 통한 인력 양성과정에서의 학생의 성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대학생 약 800명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 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함. 본 조사연구에서는 디자
            인 전문교육 및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문제, 교수-학생간의 상호작용, 진로계획 및 취업실태 등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디자인 전문교육 실태와 남녀학생간의 교육경험상의차이, 진로 및
            취업계획 및 관련활동간의 차이를 밝히는 한편, 문제 진단과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또한 일반 기업체 약 100개, 디자인 전문회사 약 50개 업체에 대한 설문지 조사와 해당 기업체
            에서 근무하는 디자이너 40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함. 본 실태조사를 통해 디자인 인력 활용
            실태에 있어서의 성별 격차를 분석해냄으로써 여성 디자이너들의 노동시장에서의 지위를 파악하는
            한편 전문인력으로 성장·발전하는데 있어서의 애로사항과 문제들을 확인, 추출하여 이를 개선
            하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하고자 함.

          - 고등교육기관에서의 디자인 교육 및 기업체 디자인 인력활용 실태를 위한 조사는 조사의 전문성
            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문지 개발과 표본설계는 연구진이 직접하고 조사 수행 및 관리는
            조사전문업체에 용역을 주어 수행하도록 할 예정임.  

          -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실태조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디자인학과 교수, 대학에서 디자인교
            육을 받고 있는 여학생, 기업체 인사담당자 및 디자이너 등 약 3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수행함.

        4) 전문가협의회 및 전문가 워크숍 개최

          - 연구방향 설정 및 조사도구 개발과정에 관계 전문가들의 자문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문가협
            의회를 개최함. 또한 본 연구의 주요 관심사인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개발을 위한 방안 도출을
            위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웍샵을 개최하여 각계 전문가들과의 자문과 검토를 통한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이와 더불어 본 연구결과의 확산과 관계 전문
            가의 의견 수렴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함.

        5) 학제간 연구를 통한 여성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과 활용, 대안 개발에의 종합적 접근과 전문성 제고

          - 본 연구는 디자인 분야의 여성 전문인력 개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바, 여성문
            제와 디자인 교육, 디자인 산업 및 기업에서의 인사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학제
            간 연구(interdisciplinary research)를 위한 각계 전문가들로 연구진을 구성하였음.

          - 본 연구진은 교육학, 경영학, 디자인 전공 등의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여성교육 및 여성노동문제, 기업활동, 디자인 교육에 대한 축적된 연구역량을 가진 연구진과
            디자인 실무경험과 디자인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수들로 구성됨. 이처럼 본 연구수
            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전문성을 갖춘 해당 분야 전문가이면서도, 전문 연구자와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교수가 함께 하는 공동연구로 수행하므로써 상호간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 교환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