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평생교육원의 性認知的 운영 방안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박성정 연구기간 2002-01-01 ~ 2002-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여성이 주 대상임에도 여성을 적절히 고려하지 않은 채 개발되어 온 평생교육정책은 이제 여성부 및
        교육인적자원부 여성정책담당관실 등 제도적 기반의 확립으로 여성평생교육을 위한 구체적 정책 수
        립과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 동안 여성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은 양적으로 급격하게 성장
        하여 왔다. 근래 지방자치단체가 여성평생교육에 관심을 가지면서 교육기회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양적인 성장의 이면에는 질적인 심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교육투자의 효율성은 저조한 상태이
        다. 유사한 프로그램에 대한 중복 투자, 취미프로그램에 편중된 교육은 그 중 가장 심각한 문제로 지
        적된다. 원래 평생교육은 기관의 고유 사명, 기관이 보유한 인적, 물적 자원의 특성에 따른 교육기회
        를 제공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러나 평생교육의 목적에 대한 기관의 인식 및 창의적 노력 부족, 평
        생교육의 상업주의화 경향은 비슷비슷한 프로그램의 중복 개설과 과당경쟁으로 나타나고, 이는 급기
        야 일부 기관의 운영 위기까지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평생교육의 양적 확산 노력에서 더 나아가 질의 제고, 교육의 내실화를 기해야 할 시점
        이며, 이는 각각의 기관들의 고유 목적을 고려한 평생교육의 차별적 내실화를 통해서 달성될 수 있을
        것이다. 여성을 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기관 내에서도 기관의 특성에 따라 여성평생교육의 목적과
        기능의 차별화, 다양화를 통한 여성교육의 내실화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여성회관과 여성인력개발센
        터, 문화의 집, 주민자치센터, 도서관 등 공공 기관의 성격을 가진 기관들이 주도적으로 민간 기관과
        의 차별화를 추구할 필요가 크다. 또한 교육이라는 공적인 사명의 달성을 제 일의 목적으로 하는 대학
        평생교육원 역시 다른 기관들과 질적으로 다른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여러 기관 중 여성회관과 인력개발센터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는 이미(2001년) 진행중이다. 나머지 기관
        들 중 평생교육의 오랜 전통을 갖고 있고 전국 270여 개의 기관에서 성인 여성에게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정부로부터 지역평생교육의 거점 시설인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로 대거 지정되
        어(전국 16개 시·도에 지정된 23개 기관 중 10개 기관) 교육의 공공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는 대학평
        생교육원의 여성평생교육 기능 재정립 및 내실화에 대한 지원도 시급한 과제라 할 것이다. 지역평생교
        육정보센터는 전국 평생교육네트워크의 거점 기관들로, 이제 각 지역의 평생교육기관들을 관할하여 지
        역 평생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기능을 하므로, 그 센터들의 성인지적 운영은 여성평생교육 활
        성화에 매우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일반 평생교육기관과 달리 대학은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단
        순한 취미교육 이상의 전문적 직업교육과 교양교육, 의식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기관이며, 이를 통해
        참여 여성의 사회적 통제력 및 세력화까지도 추구할 수 있는 기관이다. 그러나 현실은 기대와 달라,
        대학에서 제공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도 문화센터, 문화의 집, 문화원, 도서관, 여성회관 등의 프로그
        램과 그 내용이나 수준에서 별 차별성이 없으며, 여성에게 단순한 교육기회 제공 이상의 사회참여 및
        통제력 증대를 위한 전문적, 여성특화적 교육을 제공하고 있지 못하다. 이는 남녀공학대학은 물론 여
        성평생교육을 통한 여성의 세력화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할 여자대학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에 연구자는 대학평생교육원의 여성평생교육 실태를 성인지적 관점에서 조사하여, 대학이 여성을 위
        해 충분한 평생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는지, 대학이 여성들의 의식화, 사회참여 증대, 세력화에 기여
        하는 평생교육을 어느 정도 제공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대학평생교육을 성인 여
        성의 의식 및 전문적 능력 개발, 그리고 여성의 세력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연
        구하고자 한다. 즉, 궁극적으로 여성의 세력화를 위해 대학평생교육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통한 여성평생교육기능 내실화는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의 여성평생교육 거점 기관으로서의 기능 정립
        과 함께 다른 평생교육기관들의 여성평생교육 활성화의 모델로서의 확산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
        된다.

        [ 연구내용 및 방법 ]

        (1) 연구내용
        (가) 대학의 여성평생교육 목적 및 기능에 대한 문헌 연구
        (나) 외국 대학 평생교육원의 여성교육실태 사례조사
        (다) 대학평생교육원의 여성교육 실태 조사
        (라) 대학평생교육원 운영에 대한 성(인지적) 분석
        (마) 대학평생교육의 성인지적 운영 모델 및 정책적 유인 방안 제시
        (바)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로 지정된 대학평생교육원의 여성평생교육 기능 제안
        (사) 여성의 세력화를 위한 대학평생교육원 활용 방안

        (2) 연구방법
        (가) 설문조사
        (나) 심층면담: 기관 운영자 5명, 학습자 10명. 총 15명
        (다) 전문가 자문회의: 2회
        (라) 사례조사

        [ 기대효과 ]

        (1) 대학평생교육원의 여성교육기능 내실화
        (2) 평생교육기관의 성인지적 운영에 대한 모델 제공
        (3)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의 여성 친화적 운영
        (4) 대학평생교육을 통한 여성의 세력화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