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분야 여성고급인적자원 개발 지원방안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민무숙 연구기간 2002-01-01 ~ 2002-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서 지식의 창출 및 지식의 활용을 통한 능력개발이 부의 결정소이며 동시에
        국가 경쟁력 우위의 핵심전략이 될 것이다. 특히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여성인력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
        어날 전망이고 이에 여성인적자원의 효율적 양성과 활용이 국가적 수준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요구되
        는 과제이다. 한국의 여성인적자원은 그 양적, 질적인 면에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
        구하고, 효율적인 양성과 배출된 여성인력의 활용측면에서는 선진국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고학력의 경우에는 1980년대 고등교육의 인문화 현상 이후 여성인력의 양성 및 배출이
        인문계나 사범계 등 몇몇 특정계열에 집중된 경향이 있다. 이러한 양성체제의 편중현상은 산업체의 인
        력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분야에 집중되게 함으로써 학교-노동시장 이행이 순조롭지 못하게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전공편중에 따른 유휴여성인력을 감축하고 인력수요가 집중되는 분
        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여성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
        그 동안 과학분야로의 여성인력양성의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어왔고, 여학생들의 진로의식의 변화에 힘
        입어 여학생의 진로선택도 인·어문 중심에서 이학 및 사회계로 폭넓게 다양화되었다. 특히 자연계 진
        학은 꾸준히 증가하여 이학계내 여학생의 비율이 1980년 11.6에서 2001년 40.9%%로 증가하였으며 공
        대 여학생 비율은 같은 기간동안 1.2%에서 13.5%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타계열의 여학생 비중과 비교
        하면 여전히 여학생의 비율이 이 분야에서 저조한 편이다. 특히 공학계열 학부단계를 졸업한 여학생
        이(18.7%), 석사(9.4%), 박사(5.6%)단계를 거치면서 축적되지 못하고 누수되는 현상으로 인하여 이
        분야의 여성 고급인적자원으로 양성되지 못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공학계열안에서도 성별 분리현
        상이 심하여 컴퓨터공학이나 건축공학, 환경공학 등의 분야에는 여학생비중이 20%를 넘는 반면, 건설
        및 토목공학, 전기, 전자공학, 기계공학 등에서는 5-10% 미만인 점도 극복해야 할 과제로 안고 있다.
        공학분야 여성인력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1996년에 이화여대에 공대가 설치되어 이 분야 여성인력양
        성에 기여하고 있으나, 그 분야가 컴퓨터, 정보통신, 환경공학, 건축공학의 4분야로 한정되어 있어
        여전히 미약한 상태이다. 최근 IT, BT, NT, ET, ST 분야를 국가의 전략부분으로 설정하여 고급인력을
        육성하는 정책이 수립중인데 이러한 분야에 여성을 진입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분야보다도 여성의 지속
        적인 육성이 저조한 공학분야에 대한 여학생 지원정책이 더욱 요구된다.
        그 동안 이루어진 일련의 과학분야 여성연구는 주로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이고, 단
        계별, 혹은 분야별로 여학생이 어떠한 요인들에 의하여 육성되지 못하고 고급인적자원 양성단계에서
        누수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상태이다.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하여 여학생들을 효율적으로 양성하
        기 위하여는 공학분야로의 여학생 유인정책과 함께, 입학한 학생들의 저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교육여건 및 환경을 긍정적으로 조성하고 그들의 진로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하는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배경으로 본 연구는 공학분야 여학생들의 전공별 양성현황과 단계별 교육실태, 그리고
        그들의 진로개발과정에서의 문제 등을 파악하여 향후 지식기반사회에 인력수요가 높은 공학분야의 여
        성고급인적자원을 육성함으로써 여성인력을 균형적으로 양성하는 정책방안을 모색해보는 목적을 가
        진다.

        [ 연구내용 및 방법 ]

        (가) 연구내용
        (1) 공학분야 여성인력 양성 현황 분석 및 전망
        (2) 공학분야 여학생의 교육경험 분석
        (3) 공학분야 졸업 여학생의 단계별 진로 저해요인 분석
        (4) 공학분야 담당교육자들의 여학생에 대한 의식 분석
        (5) 공학분야 여성인적자원 육성방안 도출

        (나) 연구방법
        (1) 문헌연구
        (2) 통계원자료 재분석
        (3) 공학계 여자졸업생에 대한 추적조사(조사용역의뢰) - 학부, 석사, 박사졸업자 여학생 600명 
        (4) 공학계 교수 및 전문가 조사 - 100명
        (5) 면담조사 - 여학생 10명, 교수 10명
        (6) 전문가 협의회 
                               
        [ 기대효과 ]

        (1) 공학분야 여학생 교육 실태자료 제공
        (2) 공학분야 여학생의 진로개발 저해 요인을 밝혀 개선방안 수립
        (3) 공학분야 여성고급인적자원 육성 정책 수립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