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정해숙 연구기간 2002-01-01 ~ 2002-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정부는 남녀평등한 교육과정의 구성을 정책과제로 설정하고, 교과서의 성차별적 교육내용 제거 및 남
        녀평등의식내용 강화를 세부 정책과제로 설정, 추진 중에 있다(제1차 여성정책기본계획, 정무장관
        (제2)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6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 분석 결과(정해숙, 정경아, 1998), 남
        녀등장인물 출현비율과 같이 외형상의 성 불균형이 다소 개선되었다는 점 이외에 교과서에 실린 교육
        내용 및 그 구성방식에 있어서 별다른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지위와 역할 그리고 양
        성평등과 관련한 기술이 매우 미흡할 뿐만 아니라 교과에 따라 상호 모순되거나 관련 내용을 다룬 정
        도에 있어서도 편차가 심한 것으로 밝혀졌다. 여성의 지위와 역할은 현대사회에서 가장 커다란 변화
        를 겪고 있는 사회현상중의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지위와 역할 변화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는
        단원은 일반적 기술의 경우 전체의 1.4%, 양성평등관련 내용을 기술한 단원은 0.6%에 불과하다. 도덕
        과의 경우 가족제도와 관련한 단원의 진술이 학년에 따라 전통적 가족윤리가 바람직한 것으로 진술되
        는가 하면 다른 학년에서는 양성평등한 가족윤리가 바람직한 것으로 진술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은
        각 교과 교육내용에 변화된 여성의 삶과 지나온 여성의 삶과 기여를 정당하게 기술하고 양성평등의
        식에 입각한 일관된 관점에서 교육내용이 재구성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처럼 지금까지 학교교육과정에서 여성의 경험과 삶, 그리고 양성평등의 문제가 교육적으로 가르쳐
        져야 할 가치로운 지식으로 다뤄지지 않고 있는 것은 결과적으로 학교교육이 성 중립적이지 않음을 보
        여주는 것이며,남성의 삶과 경험을 인류의 보편적 경험으로 인식하게 하므로써 여성의 삶과 역할을 주
        변화 하는 비교육적 결과를 낳고 있다.
        '01년 현재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중학교 1학년단계까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기 교과서 개발이 완료되는 2004년에는 제7차 교육과정기 교과서의 성형평성 분석이 이
        루어져야 하나, 이에 앞서 명시적, 공식적 교육과정으로서 여성의 지위와 경험을 포함되도록 하는 교
        육내용 개발작업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 동안 교육과정은 5∼7년 주기
        로 개편되어 왔다. 제7차 교육과정이 '97년에 고시된 점을 감안해 볼 때 제8차 교육과정 개편작업에
        대비한 준비가 있어야 할 시점이기 때문이다. 본원에서 수행한 교과서 분석 연구는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새로이 개발된 교과서에 내재되어 있는 남녀역할 분석을 통해 잠재적 교육과정이 학생들에게 미
        치는 성차별적 교육효과를 분석, 이를 토대로 여성의 지위와 삶, 경험을 반영한 교육내용을 강화할 것
        을 제안한 바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내용을 어떤 교과에 실어야 할 것인지가 연구,
        개발되어야 하나 아직 이를 밑받침할 만한 연구가 전혀 이루어진 바 없다.
        더욱이 교육과정 개편은 총론과 각론 개발 그리고 이에 따른 교과서 개편 작업 등 수년간에 걸쳐 다양
        한 분야의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방대한 작업으로 여성문제 전문가가 특정단계에 부분적으로 참
        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담아야 할 교육내용을 개발,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하므로써 향후 교육과정 개편 시 이를 반영하도록 하는 것이 초·중등교육과정의 성
        형평성을 제고하는 데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과정 및 관련 교과에 여성의 지위 및 역할 변화 등 여성의 관점과 경험을 반영하
        기 위한 교육내용을 각급 학교단계별, 주요 관련 교과별로 개발하여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
        에 양성평등교육내용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시하므로써 제8차 교육과정의 성형평성을 제고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 연구내용 및 방법 ]

        (1) 연구내용
        (가) 제7차 교육과정 분석 : 사회, 도덕, 실과/기술·가정 등
        (나) 교과(사회, 도덕, 실과/기술·가정 등) 교육내용 중 양성평등교육 관련 내용 분석
        (다) 각급 학교 및 각 교과별 교육목표와 수준에 부합하는 양성평등교육내용 개발
        (라) 제8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편 시 양성평등교육내용 강화 방안 제시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나) 제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분석
        (다) 각 교과영역별 교과전문가 및  교사 등 양성평등교육내용 개발진 구성·운영
        (라) 전문가협의회 : 2회

        [ 기대효과 ]

        (1) 제8차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방향 제시
        (2) 관련교과 교육과정에의 양성평등교육내용 강화 방안 제시
        (3) 각급 학교단계에 적절한 양성평등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
        (4) 초·중등학생의 여성문제 및 양성평등 인식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