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여성지도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정해숙 연구기간 2002-04-01 ~ 2002-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오늘날의 사회환경이 전문화·세분화 되어가고 있어, 각 분야에서의 여성 경쟁력 강화는 간과될 수
        없는 사실이다. 특히 지역사회 여성지도자는 중앙에서의 여성정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자신의
        역량을 보다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중앙에서 실시하는 지도력개발 교육에 참여하는 경우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최근 본원 교육에 참여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여성단체 회장 및 임원의 수는,
        1999년 636명·2000년 1,139명·2001년 1,284명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본원에 참여하는 교육생은 대부분 지역사회 여성단체 회장이나 임원에 국한되어 있어, 대부
        분의 여성단체 회원들은 지도자 교육에서 소외되어 왔다. 지역사회에서 여성지도자교육은 200명-500명
        이 참여하는 1일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실이므로, 지역사회 지도자들의 의식변화를 이끌어내는
        여성의식화 교육은 일천한 상황이다.
        또한 지도자적 위치에 진입한 여성일지라도 기존의 남성중심의 조직사회에서 정형화된 리더십에 익숙
        해져 있어 차세대 여성지도자의 성장을 도모해줄 역할 모델 부족으로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을 바탕으
        로 한 주체적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과제는, 지역사회에서 여성지도력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 운영 프로그램(안)
        을 제시해 줌으로써, 보다 많은 여성지도자들이 평등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사명과 비젼을 완수할 수 있
        도록 도와줌과 아울러, 더 나아가서는 여성의식에 대한 사회적 정서가 보편화되도록 평등의식을 고취시
        켜,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 가는 평등사회를 구축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

        [ 연구내용 및 방법 ]

        (1) 연구내용
        (가) 지방자치단체에서 실시하는 여성지도자교육 프로그램 수집·분석
        (나) 본원에서 실시한 지도력 개발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결과 분석
        (다) 지역사회 여성지도자의 활동영역 및 교육 요구도 분석
        (라) 지역사회 여성지도력향상 프로그램모형 개발

        (2) 연구방법
        (가) 문헌조사
        (나) 본원 교육 수료자(1999-2002년) 데이터 재분석
        (다) 지자체 여성지도자교육 요구도 조사
        (라) 16개 시·도 여성지도자교육 실태 조사
        (마) 여성지도력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모형 개발
        (바) 프로그램 모형개발을 위한 웍샵(2회)

        [ 기대효과 ]

        (1) 지역사회에서의 여성의식 확산 및 여성 지도력 개발 도모
        (2) 여성활동의 전문화 및 평등한 가치관 고취
        (3) 지역사회 공공연수기관(여성회관, 시민회관 등) 프로그램 활성화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