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생의 수학에서의 성별 격차 및 해소 방안 연구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정경아 연구기간 2004-01-01 ~ 2004-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여성인적자원의 양성과 여성의 진로 선택의 기회 확대, 교육결과에서
           의 성 평등을 위하여, 수학에서의 성별 격차의 해소는 시급한 과제임.

        ? 우리나라는 수학 능력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뒤떨어지는 성별 격차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임(2000년 OECD 조사결과 한국 남녀 학생의 수학 점수차는 무려 27점에 달하며
          이는 전체 조사국 32개국 중에서 가장 큰 것임).

        ? 여학생들의 낮은 수학 능력은 수학과 관련한 전공이나 직업 선택을 회피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여성인적자원 양성에 있어 편중과 왜곡을 가져옴.

        ?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함께 수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과학기술, 금융, 정보분야 등이 핵심산업
          으로 대두됨으로써 이들 분야로 여성의 진출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수학적 유능함을 갖추는 것이
          더욱 중요해짐.

        ? 그동안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외국에서는 수학에서의 성별 격차에 대한 학문적 논의들과 함께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들이 꾸준히 이루어져왔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조차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임.

        ? 따라서 수학에서의 성별 격차의 실태와 원인을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교육적 환경과 관련하여
          분석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개입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여성인적자원 양성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의 차원에서나 진로선택의 기회 확대를 통한 여성의 삶의 질 제고의 차원에서 시급히 요청됨.

        [ 연구내용 ]

        (1) 이론적 배경
          (가) 수학에서의 성별 차이
            ① 수학 성차 실태의 국제적인 추세
            ② 국내외 교육평가에서 나타난 한국 학생들의 성차 실태
          (나) 수학 성차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수학 성차 실태 및 수학에 대한 경험
          (가) 중등학생의 수학 성차 실태
            ① 수학 성취에서의 차이
            ②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에서의 차이
            ③ 수학 관련 전공 및 직업선택(의지)에서의 차이
          (나) 중등학생의 수학과 관련한 사회적?교육적 경험
        (3) 수학 성취와 관련 변인들간의 관계
          (가) 교육적 변수의 영향
          (나) 사회심리적 변수의 영향
        (4) 수학교사의 신념 및 지식, 수업행동
        (5) 수학에서의 성별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과제
          (가) 수학 교수-학습 차원
          (나) 사회문화적 차원 등
           
        [ 연구방법 ]

        (1)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국내외 교육평가에서 나타난 수학 성차 실태 및 원인
        (2) 수학 성차 실태 분석: 전국단위 모의고사 원자료 분석(고1, 고2)
        (3) 수학 관련 사회적·교육적 경험에 대한 학생조사: 남녀 중?고등학생 약 1,600명
        (4) 수학 지도와 관련한 수학 교사의 신념, 지식, 수업행동 조사: 중등 남녀 수학교사 약 400명
        (5) 수학교사 심층면접
        (6) 전문가워크숍 개최 : 2회
           
        [ 정책적 기대효과 ]

        (1) 중·고등학생의 수학 성차 실태와 원인에 대한 종합적 이해 제고
        (2) 수학 교수-학습에 있어 성 평등성 제고
          (가) 학업 성취에서의 성별 격차에 대한 교사의 인식 개선
          (나) 교사의 성 평등한 수학 교수 능력 향상
          (다) 예비 및 현직 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
        (3) 수학 성차 해소를 위한 문화적 기반 조성
          (가) 자녀의 수학 학습과 진로에 관한 학부모의 의식 개선
          (나) 여학생의 수학 성취 및 흥미 제고를 위한 문화적 지원체계 마련
        (4) 여학생의 수학 능력 향상을 통한 진로 선택 다양화
        (5)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인적자원 확대
          (가) 여성의 과학기술분야로의 진출 확대
          (나) 여성 수학과학 영재 육성을 위한 저변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