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문화를 통해 본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과 태도 연구(Ⅰ): 남녀청소년의 젠더의식 격차와 또래문화 비교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최윤정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연구개요]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성평등의식이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세대 내 젠더갈등은 심화되는 현상에 주목, 이러한 인식의 구체적인 실체와 원인을 분석하고, 주요 영향요인으로써 그들의 또래문화의 성별 특성과 실태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음
         □ 1차년도(2020) : 또래문화를 통해 본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과 태도 연구(Ⅰ): 남녀청소년의 젠더의식 격차와 또래문화 비교
          - 청소년층의 성역할 의식, 성차별주의, 젠더이슈와 젠더갈등의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젠더의식과 갈등의 지형을 보다 명료하게 분석
          - 청소년들의 또래문화의 경향성을 성별 비교하고, 그것이 젠더갈등과 성역할 고정관념에 주는 의미와 영향력 분석
         □ 2차년도(2021)
          - 청소년의 온라인 문화 및 성평등의식과의 관련성 검토
          - 온라인에서의 청소년 또래문화에 대한 젠더 분석
          - 온라인에서의 남녀청소년 상호작용과 집단적 공유 가치 분석
          - 국내외 사례 연구
          - 시사점 발굴 및 정책 제언


        [1차년도(2020):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청소년층의 성역할 의식, 성차별주의, 젠더이슈와 젠더갈등의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젠더의식과 갈등의 지형을 보다 명료하게 분석
         □ 청소년들의 또래문화의 경향성을 성별 비교하고, 그것이 젠더갈등과 성역할 고정관념에 주는 의미와 영향력을 분석


        [1차년도(2020): 주요 연구내용]
         □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 및 성역할에 대한 이론적 검토
         □ 남녀청소년의 젠더의식 격차 분석
         □ 또래문화가 남녀청소년의 성평등의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남녀청소년의 성별 상호작용 분석
         □ 시사점 발굴과 대안 모색


        [1차년도(2020): 연구 추진방법]
         □ 문헌연구 : 남녀청소년의 성평등의식과 젠더 관련 태도, 또래문화와 놀이문화 등 관련 선행연구 분석
         □ 실태조사 실시 및 분석 : 청소년의 성평등의식과 태도, 또래문화 관련 실태조사(초중고 남녀 학생 7,000명 대상)
         □ 참여관찰 연구 : 수업장면, 쉬는시간 및 점심시간 등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상호작용, 또래문화 분석(1~2개 일선 학급 대상)
         □ FGI 실시
          - 남녀청소년 대상 집단면담(FGI) 실시 : 남녀청소년 각각 15~20명 대상(3~4 집단)
          - 현장전문가.학부모 대상 FGI : 교사, 관련 단체, 학부모 등 10~15(2~3집단) 대상
         □ 전문가 자문회의 :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관련, 설문조사 내용 및 설계 관련, 분석결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모색을 위한 자문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