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문화를 통해 본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과 태도 연구(Ⅱ) : 디지털 콘텐츠 및 온라인 문화를 중심으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최윤정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연구개요]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성평등의식이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세대 내 젠더갈등은 심화되는 현상에 주목, 이러한 인식의 구체적인 실체와 원인을 분석하고, 주요 영향요인으로써 그들의 또래문화의 성별 특성과 실태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음
         □ 1차년도(2020) : 또래문화를 통해 본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과 태도 연구(Ⅰ) - 남녀청소년의 젠더의식 격차와 또래문화 비교
          - 청소년층의 성역할 의식, 성차별주의, 젠더이슈와 젠더갈등의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젠더의식과 갈등의 지형을 보다 명료하게 분석
          - 청소년들의 또래문화의 경향성을 성별 비교하고, 그것이 젠더갈등과 성역할 고정관념에 주는 의미와 영향력 분석
         □ 2차년도(2021) : 또래문화를 통해 본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과 태도 연구(Ⅱ) - 디지털 콘텐츠 및 온라인 문화를 중심으로


        ▣ 2차년도(2021): 연구 목적
         □ 청소년들의 온라인 환경으로서의 디지털 콘텐츠와 이를 둘러싼 청소년들의 상호작용 등 온라인 문화의 현상과 특성을 젠더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이들 세대에서의 성역할 인식과 태도의 지형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 성평등 관점에서 진단하고 청소년 대상 정책의 시사점을 발굴하고자 함.


        ▣ 2차년도(2021): 주요 연구내용
         □ 청소년의 온라인 문화 및 성평등의식과의 관련성 검토
          ○ 온라인 매체에 대한 젠더분석 선행연구 검토
          ○ 온라인 문화의 성차별성과 관련 이슈 선행연구 검토
          ○ 청소년 온라인 매체 이용 관련 정책 검토

         □ 청소년의 온라인 이용 현황 분석
          ○ 청소년의 디지털 콘텐츠 이용 행태 및 추이 분석
          ○ 주요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유형 분석 등

         □ 문화 환경으로써 청소년 이용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젠더관점의 내용 분석
          ○ 청소년 인기 디지털 콘텐츠에 나타난 여성혐오, 반페미니즘, 성희롱 등의 성평등 관련 문화와 가치 분석
          ○ 개인방송 콘텐츠(Youtube, 아프리카TV 등), 게임 등 대상

         □ 온라인 환경에서의 청소년의 성평등 태도와 상호작용 분석
          ○ 온라인 커뮤너티 상호작용에 나타난 성평등의식 분석
          ○ 게임 등 실시간 온라인 활동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한 젠더분석

         □ 청소년의 일상과 온라인 문화에 대한 젠더 관점 분석
          ○ 남녀청소년의 온라인 문화의 차이 분석
          ○ 온라인 공간에서의 청소년 성평등 의식과 태도 분석

         □ 국내외 정책 사례 검토
          ○ 청소년의 매체 이용 및 환경에 대한 해외 사례 검토
          ○ 청소년의 성평등한 온라인 문화 조성을 위한 조치 사례 발굴

         □ 성평등한 청소년 온라인 문화 형성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발굴
          ○ 제도적, 사회문화적 조치 방안 재언
          ○ 학교와 청소년 시설 등에서의 실행 방안 검토

         

        ▣ 2차년도(2021): 연구 추진방법
         □ 문헌연구
          ○ 남녀청소년의 온라인 또래문화 관련 선행연구
          ○ 청소년 온라인 콘텐츠 대상 젠더 이슈 분석
          ○ 청소년 온라인 문화 관련 국내외 정책자료 검토

         □ 원자료 분석
          ○ 청소년의 온라인 이용 행태 및 현황 파악을 위한 관련 원자료 분석
          ○ 성별 분석, 시계열 분석 등 실시

         □ 디지털 콘텐츠 내용 분석
          ○ 청소년 인기 개인방송(유튜브, 아프리카TV 등) 내용 분석
          ○ 청소년 인기 게임 대상 내용 및 캐릭터 분석
          ○ 청소년 인기 웹툰/웹소설 대상 내용 분석
          ○ 분석대상 콘텐츠는 성별 인기도를 반영하되, 구체적인 유형과 종류는 1차년도 연구결과 또는 자문을 통해 확정

         □ 청소년 인기 커뮤너티 대상 빅데이터 분석
          ○ 남성 또는 여성 집중 커뮤니티 대상
          ○ 주요 게시글 또는 댓글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 청소년 인기 게임에서의 온라인 참여관찰 실시
          ○ RPG 게임 대상(총 2종 이상) 실시간 게임 상에서의 상호작용 내용과 패턴 분석
          ○ 게이머의 성별구성 고려

         □ FGI 실시
          ○ 현장전문가 대상 FGI
          ○ 청소년 대상 FGI

         □ 국내외 사례 연구
          ○ 청소년의 성평등한 온라인 문화 조성을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 발굴
          ○ 해외 2개 국가 이상

         □ 전문가 자문회의
          ○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분석틀 관련 자문회의
          ○ 정책방안 관련 자문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