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디지털 핵심인재 교육훈련 기회구조 개선과 진로교육 방안
        구분 기본 상태 진행
        담당자 신선미 연구기간 2024-01-01 ~ 2024-12-31

        ▣ 연구 목적

         □ 대학(원)에서 디지털 인재양성 현황을 파악하고 생애사 연구방법을 동원하여 디지털 핵심인재의 진로 경로와 성장과정을 분석하여 여성 디지털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안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 선행연구 검토
          ○ 노동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 디지털 인재 현황
          ○ 디지털 분야 인력수급 실태조사 및 인력수요 전망 연구 결과 
          ○ 국내외 정책 및 NGO 활동사례 

         □ 디지털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기회구조와 여성 참여 현황 
          ○ 전문대 및 4년제 대학의 디지털 인재양성 규모 및 여학생 참여
          ○ 석·박사과정의 인재양성 규모 및 여학생 참여
          ○ 직업훈련기관의 디지털 인재양성 규모 및 여성 참여

         □ 디지털 핵심인재의 진로경로 조사(생애사 분석)
          ○ 마이스터고교/ 특성화고교 고등학생 및 신규 졸업자
          ○ 전문대 및 4년제 대학 학생 및 신규 졸업자 
          ○ 대학원 학생 및 신규 졸업자 
          ○ 직업훈련기관 훈련생 및 과정 이수자

         □ 정책제안 
          ○ 여성 디지털 핵심인재 교육훈련 기회구조 개선 방안 
          ○ 여학생 진로교육, 핵심인재 교육훈련 참여 기회 확대 방안 등
          ○ 여학생 및 여성 특화 사업 추진 국내 NGO 지원방안 


        ▣ 연구 추진방법

         □ 문헌자료 분석 
          ○ 성별 전공분리, 직종분리, 임금격차 관련 연구 
          ○ 노동시장의 성 격차 해소 관련 정책자료, 언론보도 등  
          ○ 국내외 정책사례 및 NGO 활동 사례 자료


         □ 통계자료 분석
          ○ 고등교육기관 교육기본통계자료(1999-2023)
          ○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 자료(GOMS2020)
          ○ 교육부·한국직업능력연구원 내부자료(2017-2021)
          ○ 한국고용정보원 직업능력개발 통계 원자료(2020-2022)

         □ 구술면담조사 
          ○ 조사대상 : 디지털 핵심인재(고도화된 디지털 전문인재, 도메인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는 인재) 남녀 50명(추후 학위수준, 성별, 기술분야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조사내용 : 초등학교 이후 디지털 기술분야 전공과정/훈련과정까지 교육경험, 진로활동, 직업경험 등  

         □ 전문가 자문회의 운영 
          ○ 연구사업계획 구체화, 통계자료 분석, 구술면담 계획 수립, 자료분석 결과 검토, 정책과제 발굴 등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운영   
          ○ 정책과제 발굴 워크숍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