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세계여성회의 국가보고서 (1995)
        등록일 2003-11-12

                                  제4차 세계여성 이스라엘 국가보고서


        개요
        1. 여성의 지위와 진보를 증진시키는 제도
        2. 여성권리에 대한 인식과 노력
        3. 교육, 보건 및 고용에서의 여성지위
        4. 여성의 빈곤
        5. 여성에 대한 폭력
        6. 최고 경제직에서의 여성
        7. 정치 및 선출직에서의 여성
        8. I.D.F.와 평화과정에서의 여성
        결론


        개요

        근 1세기동안 폭력과 유혈의 시기가 끝난후 중동은 이제 새롭게 평화 지역이 되어 번영,
        개발, 복지의 희망이 시작되었다. 여성은 개인적, 조직적 차원에서 유태인과 아랍인의
        화해를 이끄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힘든 평화운동 시기에 중심적인 행위자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여성은 평화를 위한 외교활동 과정에 매우 적게 포함되었다.
        과거의 전쟁 결과로 여성이 많은 고통을 받아왔는데, "국가간에 전쟁만 없다면" 이제
        여성은 정치, 사회, 경제적 영역과  평화의 인식에서 완전한 동반자가 될 수 있는 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평화의 시대에는 진정한 그리고 완전한 평등을 향한 노력이 좀
        더 용이해질 것이다. 심지어 평화조약이 서명되기 전에 이스라엘 여성은 유태인과 아랍인의
        화합을 위한 대화, 연대, 확고한 프로그램  성립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여성의 지위와 진보를 증진시키는 기제

        1) 기존 제도

        -여성의 지위에 관한 수상의 자문기구

        국무총리실에 여성지위에 관한 자문기구가 1980년에 설립되었다. 1993년에 재정의된 고문의
        기본 임무는 여성지위의 이슈에 대한 정부의 처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자문기구의 상세한 책임은 다음과 같다.
        · 여성지위 향상에 관한 정부의 입법, 행정, 정책의 영역에서 제안서 준비
        · 여성의 지위에 영향을 주는  정부, 국회, 부처간 심의회,  부서안의 다양한 구성체의
        심의에서 여성을 대표하고 참여
        · 성차별로 인한 직위 박탈과 차별 대우에 관한 불평의 처리
        · 여성지위와 관련있는 이슈에 대하여 정부 혹은 다른 출처로부터 정보 수집
        · 여성지위에 관한 영역에서 대중의 문제의식 증가
        · 여성지위에 관한 다양한 분야를 취급하는 이스라엘의 국내외의 조직, 기구, 기관들과의
        접촉유지
        · 자문업무의 이행을 위한 도구 개발
        · 여성지위를 위한 공개회의를 운영, 지도
        · 자문사무실의 후원하에 구성되는 포럼과 클럽개최
        · 여성지위와 관계있는 이슈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한 연구 프로그램 조직

        자문의 예산은 수상 사무실의 일반 예산에서 나온다.

        2) 여성지위 향상을 위한 국무회의와 국가 당국

        여성 지위 향상을 위한 국무회의는 1984년에 설립되었고, 1993년에는 다방면의 기구, 기관을
        대표하는 약 200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었다. 이 회의는 없어지고, 개편되어  35명의
        구성원으로 새롭게 설립되었다. 여기에는 국무총리의 전직 자문들이 포함되어 있다. 혼인법,
        의학, 마케팅, 아랍과 이스라엘분쟁에서의 전문가인 남성 4명; 주요 여성기구, 대학연구소,
        정당, 노동자회의, 노동조합, 키부츠, 모샤브와 이민자 대표; 이슬람, 기독교,  드루즈 종교,
        유목민 공동체를 대표하는 여성  4명; IDF의 여성 자치체 지도자; 그리고 고위 경제직과
        예술분야의 여성 등.시행되지는 않았지만 Namir위원회는 여성지위 향상을 위한 국가 기관
        설립을 제안했었다. 국무총리는 법정 국가 기관의 설립후원을 결심하였다. 이  기관의 주요
        임무는 여성관련 이슈를 다루고 따르는 것이며, 채택된 결정이 잘 실행되는가를 살피는
        것이다. 이 기관은 3개의 기구들로 구성될 것이다.

        · 당국의 정책과 운영 태도를 결정하는 심의회
        · 행정요원에 의해 운영될 그리고 이스라엘 여성지위에 과한 정보를 수집하고 전달할 국가
        센터로서의 임무를 지닐 부서
        · 성차별과 박탈에 관한 소송을 다루고 법적 조언을  해주는 민원조사관; 조사관은 고소를
        당한 기구로부터 정보를 받고, 그 기구가 출두할 것을 의무화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기관은 수상 사무실의 일부포 편성되지만 독립된 예산을 가질 것이다.

        3) 정부 업무 영역에서의 여성 진보를 위한 기구

        1989년 공무위원회는 정부 업무에 종사하는 여성 지위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스라엘의
        민간업무 전체를 재검토하였다. 조사에 의하면, 지난 10년 동안 많은 여성이 민간업무에
        종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여성의 평균 교육 수준은 남자보다 더 높았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업무 수행에서 제외되지 않는다; 지위가 높아질수록 여성의 수가 점점
        적어진다; 남녀 사이의  봉급차이가 커진다. 위원회는 의사결정을 하는 위원회와 기구
        그리고 모든 공무 영역에서 영향력있는 직위, 고위직에 여성을 통합하기 위해 민간업무에서
        여성 진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위원회가 제안한 몇 개의 안건은 실행되었다. 예를 들어 여성  출산 휴가 동안 임금 지급
        방법은 남성의 예비군 훈련 경우와 일관성있게 처리하였다.(여성은 전에 임금의 75%만을 
        받았으나 지금은 100%를 받는다); 첫 아이를  위한 사회안정금 지급은 부활되었다;  소득세
        조항에서도 결혼한 부부의 지위가 평등해졌다. 1993년에 위원회 보고서를 실행하기 위해,
        경제기획부에 한 팀이 구성되었다. 그  팀은 1993년 12월 처음으로 제안서를 발표하였다.
        제안서에서는 세 영역이 취급되었다.:  감독 위원회에 여성 참여; 성희롱에 관한 법규 변화; 
        경제기획부에서 일하는 여성지위를 위해 각  부처 책임자에 관한, 당국주체에 관한 법규
        변화. 팀이 제안한 안건은 대부분 채택되었다.

        * 여성지위를 다루는 부처내 기구

        여성업무를 전적으로 담당하는 부처는 없다. 그러나  노동·사회부에는 여성 고용을 위한
        부서이다. 이 부서는 1988년 법에 근거하여 노동장소에서 여성의 평등 기회 이슈에 관한
        법정 감독권을 가진다(국가 차원에 1개, 지방차원에 5개). 노동기회평등법 이행을 감독하는
        권한과 함께 노동 감독은 자녀가 있는 여성을 위해 임신이나 출산 휴가 중인 여성의
        해고금지를  포함하는 1954년 여성 노동법 이행에 대한 감시에 책임을 갖고 있다.

        이 부서의 활동은 여성 노동자가 갖는 불만을 근거로 하여 노동 법정에 노동·사회업무부의
        법률 사무소를 통해 감수받은 노동기회평등법에서 차별 금지에 대한 위반 사례에  대해
        형법적 실행을 포함한다. 그러나 그 부서의 대부분 활동은 차별적인 노동제공을 금지하는
        법의 8조 시행에 관한 것이다. 또한 그 부서의 활동은 교재와 강연을 통해 여성 권리에
        대한 여성의  인식증진과 공공성을 포함한다. 산업과 무역부, 농업과 교육 그리고 문화부는
        모두  직접적으로 장관이나 각 부의 대표에게 소속된 여성지위에 관한 고문을 가진다. 다른
        부에는 여성지위를 위한 책임자가 한 명 있고, 민간업무 위원회에도 여성 고용인을 위한
        책임자가 한 명 있다.

        * 국회위원회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국회 위원회는 현재 국회에 구성되어있다. 위원회는 영구적인, 기초
        국회 위원회와 동일한 권한을 가지지만 법정 기관은 아니고 그 존재는 13차 국회로
        제한된다. 위원회에는 15명- 8명의 여성, 7명의 남성- 있다. 세 명의 의장이 교대로 맡고
        있다. 위원회는 인권과 여성대표에 관한 몇 개의 하부 위원회를 포함한다. ; 노동과
        경제에서 여성진보 ; 여성에 대한 폭력에 대한 처우 ;  아랍여성의 진보 ; 공격적 광고와 
        교육 ; 성적 선호(호모와 레즈비언)의 결과의 하나로 차별 예방 ; 새로운 이민자, 편부모
        가족 국민에  의한 항의 ; 40세 이상의 여성과 여성 건강. 위원회는 다양한 자원활동
        여성기구,  경제에서의 고위직 여성, 대학연구소에서의  여성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다.
        위원회가 설립된 이후 여성 이슈는 보다 더 적극적이고 공감적 태도로 국회에서
        다루어져왔고 그 안의 정치적 스펙트럼에서 여성은 밀접하게 협동을 이뤄왔다.
        1995년 3월, 국회 조사위원회는 남편이나 남자친구에 의해 살해된 여성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1990년에 80건이 있었다. 이 문제는 일반 여성에 대한 폭력 특히 구타 
        여성에 대한 빙산의 일각으로 보여진다.

        * 지역정부

        지방자치체의 그리고 지역의회차원에서, 여성지위에 관한 21개의 위원회가 1980년대 설립이
        되었다. 현재 약 40개가 유태인 지역에  악 20개가 아랍지역에 있다. 지금까지 여성지위 
        향상을 위한 법정 위원회는 지역정부를 위한 센터안에 우선적으로 구성되었다. 위원회는
        지역의회에서 유일하게 여성 대표가 의장을 맡았다. 또한 여성지위에 관한 감독은 지금
        센터에 고용되어 있고 여성은 센터의 다양한 위원회에 임명되었다.

        * NGO

        국가, 지방차원에서 활동하는 90개 이상의 비정부 기구가 있다. 그런 조직은  이스라엘에
        항상 있었지만 그 수는 최근 그들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 많으지고 있다. 여성기구 
        의회(The   Council of   Women's  Organization)는   9개의 큰   기구로  구성된다.:
        Na'amat-Histrut(노동자 연맹)의 여성부분, WIZO(the Women's  Zionist Organization),
        Emunah (국가 종교부의 여성운동, the  women's movement of the  National Religious
        Party),  Hadasah Israel, Rnot Brith, Ort, 이스라엘 여자대학 연합, ANALI(여성해방 기구),
        Soroptomists. 많은 여성기구가 여성에 대한 폭력과 성에 의한  불평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항하고 있다. 일부는 여성지도자 촉진을 위해 일한다.  이스라엘 여성 네트워크는 교육, 
        입법화, 법적 활동을 통해 여성지위를 향상시키려는 독립적, 비분파적 조직이다. 네트워크와
        Na'amat는  둘 다 국회에서 여성이슈에 관한 로비활동을 한다. 특별한 이슈에서  모든
        여성기구는 로비하고 있는 국회의원이나 사무관들과 협동한다.

        1992년 13차 국회선거에서 그리고 다음해 지방정부 선거에서, 여성 네트워크는 다른 여성
        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선거에 출마하는 모든 정치인 리스트들에 가능한 한 많은 여성이
        다양한 정당 리스트에 포함되고 그 리스트 여성이 소속되어 있는 정당쪽으로 투표를
        요청하는 캠페인을 하였다.


        2. 여성권리에 대한 인식과 노력

        1991년 이스라엘은 시민권과 정치적 권리에 대한 국제 조약(1966년), 사회적·문화적 권리에
        대한 국제조약(1966), UN 여성차별철폐 협약(1979)을 인준하였다.

        *이스라엘 법에서 인식된 여성의 권리

        - 가족에서의 여성권리
        종교, 인종, 성을  불문하고 모든  국민의 시민권은  1948년 이스라엘  독립선언에서
        인식되었다. 1951년 여성의 동등권리법은 비록 그 법의 5조가 종교적 권위 영역에-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 오늘까지 남아있는 혼인과 이혼 논제에 대해서는 적용하지 않았지만
        남녀평등의 개념이 인식되었다. 예를 들어 유대교에서 부부가 모두 동의한 경우에도 이혼을
        할 수 있는  것은 남자뿐이다. 그러나 커플사이의 재정적 합의와 같은 이슈는 종교적
        규정에도 불구하고 평등 원리에 기초하여 다루어져 왔다. 이런 이슈를 조정하는 1973년
        법은 부부가 결혼하기 전이든 후든 재정적 합의를 이끌고 지방법원이나 결혼등기소에서
        부부의 동의를 확실하게  한다. 만일 동의가 서명되지 않는다면 이혼의 경우에 (일상적으로
        재산명의가 더 적게 기록되었더라도) 공평하게 배분된다. 미망인은 법이나 유서에 근거하여
        상속권을  가진다. 유태인 법에 따라  아이없는 미망인은 일정 의식을 통해야만 재혼을 할
        수 있다.

        이스라엘법은 여자나 남자가 다른 사람과 결혼관계에 있지  않는 한, 결혼하지 남자와 함께
        사는 여성의 권리를 인정한다. 그런 커플의 아이는 결혼한 커플의 아이와 같은 지위를
        가진다. 1962년 법적 권한과 보호법은 부모를 아동의 자연스런 보호자로 인정한다.
        결혼한 여성은 일반적으로 이혼할 때까지 남편으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18세 이전
        아동은 일반적으로 이혼 후에도 아버지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1991년 가족내 폭력
        예방법으로 가족의 폭력적 구성원에게 6개월 정도의 이동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가족법원법(the Family Courts Law)
        가족법원법은 1995년 여름에 통과되었고 가족 문제에 관한 여성의 법적  자원의
        이용가능성을 용이하게 하였다.

        - 여성의 노동권
        이스라엘 노동법에는 결근, 주당 노동시간, 노동시간과 여가시간을 다루는 법률이 있다.
        이스라엘에는 최저임금을 보장하는 법이 있고 남녀 동일임금을 다루는 법이 1964년에
        통과되었다. 실제로 법은 이스라엘 임금체계 구조 때문에 그 목적을 달성하지는 못했고, 그
        결과 남자는 기본 임금에 포함되지 않는 다양한 이득을 취하고 여성은 항상 제외되어왔다.
        1980년대에 남녀 사이의 임금격차는 계속 커졌다. 전문직에서도 여성의 임금은  상대적으로
        낮다. 동일노동(비교가치)에 대한 동일임금 관련 법률은 준비과정에 있지만 그 방식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자녀가 있는 여성과 임신 여성의 권리를 보장하는 법은 목록이 꽤 길다. 
        1954년 여성노동법은 해고 이유가 임신과 무관한 것이라는 것이 증명되지 않는 한
        임신여성의 해고를 금지한다. 임신여성은 시간외 노동이나 야근을 할 수 없다. 여성은 출산
        후 12주의 출산휴가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  최근까지 여성은 국가보험기구(NII)에서 여성
        봉급의 75%를 계속 받아왔다. 그 법의 최신  개정은 여성의 완전한 임금지급을 보장한다.
        부모중 한 사람- 어머니나 아버지-은 출산 후 1년 동안 휴직할 수 있다.

        1988년에 고용기회평등법이 통과되었다. 이 법은 직업의 광고, 고용, 훈련,  승진과 해고에서
        성이나 가족지위에 근거한 차별이 불법임을 밝혔다. 이  법은 성희롱을 차별로 정의하고
        또한 특별한 환경에서는 차별이 전혀 없었음을 증명하는 힘든 일은 고용주가 하게 하였다.
        이 법은 또한 아버지에게 출산여성의 권리와 유사한 권리를 제공하고 출산과 임신에 관한 
        의료처치를 여성이 받을 수 있게 하였다. 이 법에는 평등 획득을 위한 어떤 우호조치도
        포함되지 않았으며 1964년의 동일임금에 관한 법과 마찬가지로 법정에서 원리 실행을 위한
        시행담당소도 제공하지 않았다.

        - 이스라엘 방위력에서의 여성

        1986년 개정된 1949년 안전 업무법에서는  여성이  남자와 같이 군의무를 행해야 하지만 
        여성의 업무는 동등하지 않다.- 업무의 질이나 그들이 수행할 수 있는  직업에서- 결혼한
        여성과 자녀가 있는 여성은 법률에 의해 군의무에서  제외된다. 이 법에 의하면 종교를 
        가진 여성은 다른 국가 업무를 하거나 군의무를 면제받을 수 있다.  군대내에서의 불평등은
        시민생활에서 불평등에 관한 많은 파행 효과를 가진다.

        - 신체에 대한 여성권리

        1978년 개정된 형법은 권한 있는 위원회가 승인한 이후에만 낙태행위를 허용한다.
        허가는 다음 근거에서 얻어질 수 있다.  여성이 결혼연령 전이나 40세 이상일  때 ; 임신이
        강간, 근친강간의 결과일 때 ; 아동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손상되었다고 믿어지는
        충분한 근거가 있을 때 ; 임신상태가 여성의 생명을 위험하게 하거나 여성에게 신체적
        정신적 해를 가져올 때.
        1979년까지 낙태는 사회경제적 근거에서 승인될  수 있었다. 그 조항은  종교써클의 압력
        때문에 폐지되었지만 재도입에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 여성차별철폐 협약

        이스라엘은 1979년의 동협약을 1991년에 인준하였다. 그러나  종교적 근거에 기초하여 일부
        내용은 보류되었다. 협약 4조는 평등을 향상하기 위해  특별 임시 조치를 채택하고 있다.
        이것은 많은 나라에서 우호조치로 번역되었다. 이스라엘에서 이 협약은 단지 한 가지
        법-이사회에서 대표성이 적은 성을 감독관으로 우선적으로 임명하도록  의무를 규정하는
        정부 협력법  수정안에 적용되었다.

        이스라엘 여성은 동등한 투표권을 가지며 모든 비정부 기구와 국가기구에서  선출될 권리를
        가진다. 그러나 그들은 랍비 법정에서는 일하지 않는다.(이것은 협약에서 이스라엘의
        보류법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스라엘 법정은 여성이  랍비의 장을 선출하는 자치시의  종교
        위원회와 협의회에서 일하는 것은 허용된다. 매춘에서 이익을 얻어 살아가는 것은
        이스라엘에서 법으로 금지하며, 법을 어기는 사람들은 수감된다.

        이스라엘에서 사회보장법은 합리적이며 퇴직, 실업,  장애, 노후의 경우에 지불되는데서
        남녀에게 유사한 이익을 제공한다. 남녀는 은행대출과 양도에 대한 동등권을 갖는다.
        랍비법정 앞에서 남녀는 동등하지 않지만 시민법정에서는 동등한 법적 보장이 있다.

        *권리에 관한 정보 보급 수단

        - 정보는 정부 당국에 의해 보급된다.

        여성권리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 보급은 비정부 기구에  의해 이뤄진다. 그러나 정부 당국은
        또한 다양한 토픽에 관한 정보 보급을 한다. 따라서  여성지위에 관한 수상자문 사무실은
        여성 권리에 관한 몇 십권의 출판을 이슈로 해왔고, 노동·사회업무부에서 여성 고용국은
        가족내 폭력 예방법에 대한 출판과 노동영역에서 여성권리에 관한 교재를 출판해왔다. 또한
        여성의 시민권과 의무에 관해서는 팜플렛으로 출판되어왔다. 과거 소비에트 연방과
        이디오피아로부터 많은 이민자가 이주한 후 이민과 병합부는 새로 이주한 편부모 이민자의
        권리에  관한 팜플렛을 출판했다. 그  부의 다른 출판물도 여성권리에 관한 부분이
        포함되었다. 그  부서는 또한 교재가 항상 필요한 여성에게 전달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여성 이민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착수했다.

        일부 지역 당국은 편부모 가족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고 이들의 권리에 관한 교재 등을
        출판했다. 보건부는 콘돔 사용에 관한 TV 정보방송을 준비해왔다. 결혼 등기소는
        결혼하려는 커플에게 그들이 재정적 합의에 사인할 권리를 가진다는 것을 알릴 의무가
        있다. 중앙통계청은 자료가 남녀의 성범주로 나뉘는 자료에 관한 출판을  한다. 교육부는 남
        녀 평등에 관한 교재를 출판해왔다.

        - 다양한 기구에 의해 보급된 정보

        여성권리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교재는 NGO에 의해  만들어졌다. 안내서, 정보인쇄물, 신문,
        광고와 전파매체에서의 방송으로 이뤄지는 이런 정보는 여성권리, 가족 폭력 예방, 여성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다룬다. 추가로 스티커와 포스터, 슬로건들은 그런 정보를 많은
        비상라인에 제공한다.


        3. 교육, 보건, 고용에서의 여성지위

        1) 교육

        -문맹
        유태인들 사이의 문맹정도는 감소하였다. 그러나 문맹여성은  남자들보다 여전히 많고 그
        상황은 특히 비 유태인 지역에서 더 그러하다. 학교교육을 전혀 받지 않은 경우는 유태인
        남자(25세에서 44세) 1.1%, 유태인 여자 1.4%, 비유태인 남자 2.2%,  비유태인 여자
        12.3%이고 학교 학습의 4년중 1년만을 받은 경우는 유태인 남자 1.6%, 유태인 여자 1.8%,
        비유태인 남자 6.5%, 비유태인 여자 15.8%이다.

        -기초, 중등교육
        비유태인 여성이 고등학교 낙제율이 평균적으로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기초, 중등
        교육체제의 참여율은 극히 높다. 이것은 문화적 이유의 결과이다. 일반적으로 초등, 중등
        교육을 이수한 소녀들의 비율은 높고 소년들과 큰 차이가 없다.

        학교교육 참여율
        a)초등학교만을 이수한 경우(1992)  : 유태인  소년 11.8%,  유태인 소녀 12.7%,  비유태인 
           소년 27.5%, 비유태인 소녀 28.1%
        b)고등학교까지만 이수한 경우(1992) : 유태인  소년 37.8%, 유태인 소녀  36.2%, 비유태인 
           소년 26.6%, 비유태인 소녀 23.1%

        - 대학 이상의 교육

        단과대학, 대학에 다니는 학생수가 지난 15년간 거의 2배가  되었고 그들 중 여성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1992년에 그들은 대학 이상의 교육  체계에서 모든 학생의 52.5%를
        구성하였다. 그 해에 학사학위를 받은 학생중 52.1%가 여성이었고 석사학위 수여자중
        46.2%,  박사학위 수여자중 34.5%가 여성이었다.

        -기술교육
        기술 중등 교육에서 경쟁하는 소녀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대학에서 엔지니어링, 물리를
        공부하는 여성 비율은 여전히 낮다.

        - 교사와 대학강사
        교사들 중 여성 비율은 극히 높다( 히브로 초등학교 90.5%, 아랍 초등학교 55.7%, 히브로
        중학교 78.4%, 아랍 중학교 33.1%, 히브로 고등학교 67.2%, 아랍 고등학교 28.6%, 1993) 
        그러나 대학 이상의 교육 차원에서는 여성 교사의 비율이 더 낮고 그들의 수는 대학교에서
        특히 적다.

        2) 보건

        이스라엘 여성 보건 서비스는 일반  인들에게 제공되는 보건 서비스에  통합된 부분이다.
        1994년 12월까지 이런 보건 서비스는 대부분의 인구가 혜택을 받는 자의적 의료 보험 
        체계에 의해 제공되었다. 1995년 1월부터는 이런 서비스는 전체 인구에게  해당되는 전국
        의료보험의 틀안에서 제공되었다. 보건 서비스는 보험 인구에게, 남녀 똑같이  제공되며
        부인과 의학, 출산, 아동발달, 여성의 출산력, 유방암, 자궁암같은 여성에게 독특한 질병의
        조기발견을 위한 검사를 포함하여 제공된다. 1985년 나이로비에서의 UN회의의 특별 주제에
        대한 개요를 살펴보면:

        -예방접종
        예방접종을 받도록 사람들을 강제하는 법은 없지만 이 분야에서 이스라엘의 성취는
        탁월하다. 유아의 예방접종은 40개의 질병에 대하여 전체 인구에게  주어진다. 최근 2가지가
        유아에게 추가되었다. ; B형 간염, 혈우병에 대한 것
        예방접종 서비스는 모든 민족그룹을 포함하여 전체 인구에게 주어진다. 성에 기초한 어떠한
        차별도 없다 선천성 루벨라 질병 예방 프로그램은 모든 유아와 사춘기 소녀에  대한
        예방접종을 포함한다.

        -영양
        임신 여성 사이에서 빈혈에 관한 특별한 문제는 없다. 혈청검사는 국가에 의해 실행되는
        반면 철과 빈혈 특효약은 의료 보험 틀안에서 제공된다. 영양 비율과 칼로리 항목에서
        음식물 성분에 관한 법이 이스라엘에 있다. 모든 여성은 가족 다이어트에 관한 새로운 자료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가족 보건을 위해 모자보건국과 센터에서 받는다.

        -가족계획
        모든 민족 공동체와 모든 연령의 여성은 어려움이나 큰 비용없이 그녀의 출산을 통제할 수
        있다. 다양한 민족그룹에서 정보와 안내가 여성에게 제공되어 여러가지 피임법에 익숙하게
        되고 사용법을 알게된다. 추가로 너무 어린 나이에 임신함으로써 해를 입을 가능성에 대한
        설명, 피임과 가족계획에 관한 IDF, 그리고 모든 교육에서의 안내 프로그램이 있다.

        -수유
        어머니는 그들의 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수 있게 하기 위해 3달의 출산 휴가를 받는다.
        휴가후 직장에 돌아오면 여성은 근무시간중에 한시간(혹은 30분씩 두 번)의 수유시간을
        갖는다. 이스라엘은 WHO-UNICEF에서 작성한 모유 대체품에 관한 법률을 따라서 모유를
        장려한다.

        -보건 서비스의 이용
        여성을 위한 보건 서비스는 국가의료보험 체계와 다양한 보건 기금의  임상실 구조에서
        전국적으로 제공된다.

        -선천성 기형의 예방
        가족 보건 틀안에서 정보와 안내를 포함하여 임신  여성이 예방처치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산모와 태아에게 영향을 주는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검사가 실시된다.
        보건부는 신생아가 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 처치와 공동체에서 제공되는 보살핌에 관한 모든 
        세부 사항을 주는 팜플렛을 어머니들을 위해 작성했다.

        -유방암의 조기발견
        공동체에서의 보건 예방 서비스에서 유방자가진단을 위한  지침서를 제공한다. 대대적인
        정보 캠페인은 암예방 치료단체(the Cancer Society)에 의해 실시된다.

        -폐경
        부인과 의사의 진료 조사와 폐경 여성을 위한  프로그램이 몇 개 있고 또한 폐경에  대한
        정보와 안내서가 있지만 좀 더 심화된 개발이 요구된다.

        -사춘기를 위한 프로그램
        자유 직업에서 오후에 일하는 청소년을 위한 몇  개의 상담센터가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사춘기들의 독특한 요구에 부합하여 고안된다: 다이어트, 정서적 문제, 성관계, 성병에 대한
        도움을 포함하여 위생, 건강습관에 관한 것. 이들 프로그램은 또한 확장되고 향상되어야
        한다.

        -기타 자료
        1991년에 이스라엘에서 100,000당 사망은 남자  662명, 여자 602명이었다. 사망원인에서
        심장병은 남자 269명, 여자 249명이다. 사망원인중 악성 종양은  남자 128명이고 여자
        127명이다. 유태인의 기대수명은 남자 75.4세, 여자 79.0세이다. 비유태인은 남자 74.2세,
        여자  75.7세이다. 1994년 초에 AIDS환자의 전체 수는 281명이고 그중 남자가 255명 여자가
        26명이고 이들중  199명이 1994년말에 죽고  15명이 현재 이스라엘에 살고 있다.

        3) 고용

        - 노동력에서의 여성
        1993년에 이스라엘에 265만명의 여성이 있다.  그들중 188만명이 노동연령이다. 817,000명의
        여성이 민간 노동력이고 이스라엘 노동연령의 모든 여성중 43%에 해당한다.-유대여성 48%,
        비유대여성 16%(1990년은 41, 1980년은 35.7%) 718,000명의 여성이 실제 고용 인구이고
        그중 1.6%가 18세 이하이고 9.8%는 55세 이상이다.  여성실업률은 12.1%이다(남자는 8.5%). 
        1994년 여성 실업율은 10%로 내려갔다- 그러나 남자보다  50%가 더 높다. 25-44세의 
        연령 그룹에서의 여성중 63%는 노동 인구이다. 최근에 이 연령그룹의 여성의 노동 참여는
        계속되는 증가 추세이다. 또한 15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노동 종사자 수가 상당히
        증가해왔다-68%로 1986년의 57%와 1990년의 63%와 비교된다. 결혼하지 않은  여성의
        38%가  노동에 종사한 반면  결혼한 여성의  50%, 이혼여성의 63%가 노동에 종사했다.
        16년이상의 학력을 가진 여성중 76% 이상이 노동에 종사했다- 남자74%와 유사하다.
        고용된 여성의 절반이 12.8년 이상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다. (남자의 경우는 12.2년의
        교육을 받았다.) 현재 일하고 있는 여성의 47%가 파트타임직이다(남자는  18.5%) 주당 평균
        29.9시간을 일한다(남자는 41.7시간) 일하는 여성의 89%가 고용인이다(남자는 79%)

        1993년에 고용된 여성의 43%가 공적인 공동체 서비스에 -특히 교육과 보건에 집중되어
        있다.(남자는 전체중 19.5%) 공적인, 공동체 서비스의 전체 고용인 중 62%가 여성이다.
        고용 여성의 13%만이 산업 부분에 있다.(남자는 27%) 그리고 산업체에서 고용인의 25%가
        여성이다. 여성은 낮거나 중간 직위에 집중되어있다. 근로여성의 2.4%가 공공 분야의 
        행정직에 있고 이 비율은 남자 8.6%와 비교된다.

        남녀 동일임금에 관한 1964년 법에도 불구하고 공공 분야에서 남녀 임금의 평균 격차는
        30%정도로 높다. 임금에 대한 분석은 대개의 여성이  낮은 등급의 "여성직"에 참여한다는
        사실과 임금이 낮기 때문에 연장근무, 자동차 비용 등을 위한 상황과 같은 임금에 대한
        다양한 이익에서 차별이 있음을 보여준다.

        현재 노동·사회업무 장관, Ora Namir는 "임금"이란 용어의 폭넓은 의미를 포함하여 
        동일노동에 대한 동일 임금을 보장할 새로운 법을 제안해왔다. 이스라엘에서 여성 실업률은
        남자들보다 약 50%정도 높다. 노동력의12.1%에 달하는 여성이 1993년 실업자였고 남자는
        8.5%였다. 비록  여성이 노동력의 40%를 구성한다  할지라도 실업 수당을 받는 사람들의
        반 이상이 여성이다. 그리고 남자가 받는 평균 실업수당 지급이 여성이 받는 것보다
        1/3정도 더 많다.

        -전문직 훈련과 여성진출
        1993-94년에 정규학교 체제에서 낙제하고 훈련에 참여한 15-18세의 젊은이들 중 16%는
        소녀들이다. 이들 소녀의 대부분-2,118명- 은 산업학교로 통합되었다. 예를 들어
        1993-94년에 정규 군대복무의 능력이 안되는 111명의 소녀는 교육과 전문직 훈련을
        제공하는 특별 프로젝트에 참여하였고 후에 IDF로 동원되었다. 성인교육과정에서 여성
        참여자의 비율은 1993년에 42%였다. 이중 사무원, 회계직, 아동양육, 미장원, 화장, 의류와
        그래픽과정에 참여한 여성들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호텔경영, 컴퓨터, 그림과 사진을 배우는
        과정에 참여한 사람의 절반이 여성이다.  전기와 전자 과정에서 여성들은 16%를 차지하고
        건설, 금속, 목재 과정에서 3∼4%를 차지한다. 다른 부서와의 협조를 통해 노동 ·사회부는
        창업 과정을 개설하고 기업영역에서의 여성 협력을 장려한다. 학계 재훈련 센터의
        교수재훈련 코스를 밟는 사람중 절반이 여성이다. 그 센터에서 나이든 사람, 새로운 이민자,
        퇴직 공무원에게  재훈련 과정이 제공된다. 노동·사회부와 교육부에  가입되어 있는 다른
        교육  구조는 기술 훈련 기관이다. 엔지니어링과 기술 코스에 참여하는 여성수는 1983년
        13%에서 1993년 27%로 증가하였다. 여성은 고도기술 과정에 참석한 사람들 중  20.5%를
        차지하며 서비스에서는 33.3%, 농업에서는 10%를 차지한다.

        노동·사회부 내의 여성 고용과 지위를 위한 부서는  노동연령의 여성 인구를 책임진다.
        주요 업무는 여성의 전문적인, 개인적 향상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 것이고 동등기회를
        위한 법을 이행하고 직장을 가진 엄마와 그의  가족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3살이하의 아동을 위한 탁아소는 풀타임으로 일하는 어머니들에게 제공된다. 그런 탁아소는
        노동·사회부의 감독하에 있고 여성 기구와 그밖의 다른 기구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1993년에 그런 탁아소에 등록된 아동은 61.250명이었다.

        - 새로운 법률
        1980년대 중반까지 여성 고용관련 법률은 기본적으로 근로여성의 보호차원에서 만들어졌다.
        근본적으로 여성의 성취를 고려하는 입장에서 만든 법률들은 경제적 평등기회에  장애물이
        되기도 하였다. Namir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보호법률은 제한되어 있고 평등 기회는
        확장되고 있는 시대에 여성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남겨두는 새로운 경향이 시작되었다.

        예를 들어 1986년에 여성 야간 노동 금지는 폐지되었다. 그러나 여성에게 해고될 위험없이
        야근을 거절하는 권리가 주어졌다. 1987년 법은 만일 여성이 원한다면 남자와 똑같이
        65세에 퇴직할 수 있게  변하였지만 여전히 그들에게 60세의 은퇴선택권을 남겨두고 있다.
        1988년 노동기회평등법이 통과되었다. 우호조치 개념은 이스라엘에서 여성 지위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으로 최근에야 시작되었다. 그 개념은 1993년 정부자치법(Government
        Corporation Law)의 6조 개정에서 도입되었고, 정부자치 감독 이사회에서 적절한 표현
        양식이 남녀의 대표에게 주어져야 하며 이것이 획득될 때까지 장관은 "자치 감독
        이사회에서 소수를 차지하는 성"을 감독으로 임명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1994년 11월
        고등법원에서 이 법에 근거하여 여성 네트워크가 소송을 제기되어왔던  우호조치 원리가 법
        정에서 재인정되었다. 1994년과 1995년 초반에 많은 법과 개정법이 통과되었고 그 법에는
        다양한 기관과 기구의 이사회와 운영위원회에서 여성 대표가 필요하다는  점이 포함되어
        있다. 1995년 7울 국회는 시민 봉사법의 7조를 개정 통과시켰고 대민업무직 할당에서
        우호조치를 포함하였다.



        4. 여성의 빈곤

        빈곤을 정의하는 모든 기준에  따르면- 예를 들어,  평균 임금의 절반  수준에서 정해지는
        "빈곤선"- 이스라엘에서 빈곤선 아래에 사는 여성 비율은 남자보다 높다. 여성은 최저
        임금을 받는 사람들 그리고 국가 보험기구에 의해 임금  보조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압도적  다수를 차지한다. 실업인의 대다수와 복지 혜택인구의 대다수가 여성이다. 그
        상황은 여성이  가장인 편부모 가족과 은퇴연령의 여성의 경우에 문제가 특히 심각하다.

        *저임금의 여성

        근로 여성은 근로 남성보다 평균적으로 교육  수준이 높고 결근하는 일이 더  적은데도
        남자보다 평균 30%정도 임금이 적다. 이런 현상의 이유중 하나는 여성이 "여성직업"에
        집중되어있고 그 직종의 대다수가 임금이 매우 적다는 점이다. 여성의 60%가 여성직업에 
        고용되어 있다. 아직도 많은 근로여성이 최저임금보다 적은 임금을 받고 있다. 이 현상의
        주된 원인은 여성이 직업을 잃는 다는 두려움에서 불평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여성은 고용인으로서의 권리를 주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남녀가 유사한 혹은
        같은 직업에  고용된 경우에도- 여성 임금은 거의가 더 적다. 대부분의 여성의
        공공분야에서 기본 임금이 극도로 낮은 것은 잘 지급받지 못하는 수당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개인 사업 영역에서 임금 차별은 훨씬 심각하다. 문제는 파트타임직에서 볼 때
        남자보다 훨씬 더 높은 비율의 여성이  파트타임을 한다는 사실에 의해 심화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대개의 근로 여성이 가정 주부이고 남자보다 많은 시간을 아동양육에 헌신해야
        한다는 사실 때문이다. 전업주부인 여성은 돈을 전혀 벌지 않거나 매우 적게 번다.  근로
        연령 동안 내내 여성은 남성보다 적게 벌거나 일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여성의 노후
        연금은 남성보다 훨씬 더 적다. 최근까지 여성의 표준 은퇴 연령은 60세, 남성는 65세였다는
        사실도 상황을 향상시키지 않는다.

        이러한 불평등과 투쟁하는 여성들은 노동분배가 균등하게 여성에게 이루어지는 것과 최저
        임금을 보장하고 평균 임금의 45%에서 50%로 올려서 지급받는 것을 보장하려고 노력한다.
        이런 계속되는 투쟁의 관점은 -여성의 풀타임  노동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방과후  학교의
        시행을 포함한다. (현재 대개의 초등학교가 12:00에서 13:00까지가 교육 시간이다.) 그리고
        의무교육이  시작되는 연령을 낮추는 것을 포함한다.

        *편부모가족

        일반적으로 여성의 빈곤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은 여성이 가장인 편부모 가정의  경우
        훨씬 문제가 더 큰 결과를 가져왔다. 모든 이스라엘 가족 중 약 10%가 편부모 가족이고
        이중 압도적 다수가 여성이 가장이다.- 이혼, 남편이 이혼해주기를 포기한 여성,
        미망인(이들 중 많은 사람이 서비스 맨의 미망인) 그리고 미혼모들.  NII통계에 따르면 여성
        가장 가족의 약 1/3이  빈곤선 이하에 있고 이것은 남성 가장 가족중 15%가 해당되는
        사실과 비교된다.(전자는 편부모가족이고 후자는 주로 두명의 부모가 있는 가족이다)
        1990년에 결혼한 커플중 평균 약 1/6이 이혼했다. (그 비율이 인구들의 분야에 따라 다름)

        1993년 이혼율은 1/5까지 이르렀다. 이혼한 부부의 자녀가 주로 어머니에게 맡겨지면
        1990년에 법정에서 설정한 아동 양육의 평균 비용은 평균 임금의 16%였다. 1990년에
        이스라엘 이혼 여성의 평균 소득은 평균 임금의 48%였다. 그 해에 이스라엘 이혼 여성의
        약 30%가 NII에서 임금  보조금을 받았다. 1993년에 15,070명의 여성이 NII에서 매달 아동
        생계비를 받았다. 실업이  많던 기간에 남자가 별거 수당지불을 할 수 없게 되고, 여자는
        일을 찾을 수 없게 됨에 따라 NII의 아동 생계비에 의존하는 여성수가 늘어났다.

        미혼모들의 상황은 더하다. 1990년 NII에 따르면 미혼모의 8%만이 아동의 아버지에게 아동
        지원금을 받았다고 한다. 1980년대 말고 1990년대 초에 전 소비에트 연방과
        이디오피아로부터의 많은 이민자들로 인해 편부모 가족이 증가되었다. 지난 5년간
        이스라엘에  온 5천만명의 이민자들 중 약  22,000의 편부모 가족이 있고 그중 40%는
        NII에서 임금 보조금을 받았다. 이런 가족의 많은 수가 주거 문제 때문에 시외로 이사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 지역에서 직업을 구하기란  더 어렵고 교육 수준은 더 낮다
        이것은 편부모 가족의 집중 지역을 만들었고, "문화적 빈곤"으로 정의되는 현상을 시작하게
        하였다 - 이스라엘에서 전에는 존재하지 않던 현상이다.

        1992년 편부모법이 이스라엘에서 제정되었다. 이 법은 저소득의 편부모 가족 보호를
        강화하여 아동 교육에서 장학금과 직업 훈련의 우선권을 주는  것과 동시에 최저 생계
        유지비를 증가하였다. 그 법은 "필요 수준이 같은 가족에 대한 동등처우" 원리에 부합하여
        (남자가 가장인 편부모 가족을 포함하여) 모든 편부모 가족들에게 권리 평준화를 가져왔다.
        그 법에 따르면 7살 이하의 아이 한 명을 가지는 편부모는 한도점보다 적은 평균  임금의
        40%를 받는다. 최소 2명의 아이를 가지는 부모는 한도점보다 적은 평균 임금의 47.5%를
        받는다. 또한 학년초에 NII는 아동 수당을 받는 6-11세 아동의 편부모에게 평균 임금의
        18% 비율에서 장학금을 지급한다.

        *노인 문제

        은퇴한 여성이 남자보다 더 적은 연금을 받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되었다. 그 상황은 은퇴한
        여성이 혼자 살고 있을 때 특히 심각하다. 이런 특별한 문제를 다루는 방법이 1994년
        빈곤과 소득 불평등 감소법이다. 이 법으로 최저 생계비를 받는 노인과 편부모 가족에게 더
        많은 연금이 지급되었고 이제는 연금이 빈곤선 이상이  되었다. 빈곤한 노인 여성의 수는 
        같은 조건의 남성보다 많다.(단지 여성이 더 가난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여자가 남자보다 더
        오래 살기 때문에)


        5. 여성에 대한 폭력

        여성에 대한 폭력에 관한 국가적 접근의 전환점은 Karp 위원회의 제안과 여성 폭력에 대한
        조사의 결과로 통과한 1991년 가족내 폭력 예방법이었다. 지난 10년간 7개의 쉼터가
        구타여성을 위해 설립되었고 구타여성을 위한  긴급전화가 설치되어서 그 문제를 다루는
        다양한 여성기구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이들 기구는 또한 민법차원에서 구타여성에게
        법률적 조언을 하였다. 1992년 생긴 여성 지위향상을 위한 국무회의는 하부 위원회에서
        생성된 그런 문제를 직접 다룬다. 그리고  1995년 3월 의회조사 위원회는 남편,  남자친구에
        의해 살해된 여성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그 위원회의 복지서비스와 정책
        차원에서의 목표는 가족내 긴장과 폭력을 다루고 그것이 살인으로 끝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체제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 모든 활동에도 불구하고 여성에 대한 폭력의 문제는
        계속 증가해왔다.

        *여성 폭력 피해자의 보호체계

        -구타여성을 위한 쉼터
        구타 여성을 위한 7개의 쉼터중 하나는 아랍여성을 위한 것이다. 1995년말에는 그런 쉼터가
        10개가 될 것이다. 그중 2개는 아랍인 센터일 것이다. 매년 약 420명의 여성과 600명의 
        아동이 그 쉼터를 이용한다 (그들 중 20%는 전 소비에트 연방과 이디오피아 이민자들).
        이 쉼터의 수와 능력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쉼터는  여성기구에 의해 운영된다.- 모든
        NGO들, 노동·사회부는 유대 여성을 위한 쉼터 비용의 50%를, 아랍여성을 위한 쉼터
        비용의 100%를 지급한다. 그 쉼터는 사회사업가들의 서비스, 법적인 조원과 도움, 아동보호, 
        사회복귀에 대한 안내를 제공한다. 쉼터에 온  여성의 70-90%는 복지 사회사업가에게 
        보내지고 나머지는 비상전화를 운영하는 경찰, 병원, 여성기구에 보내진다. 쉼터들은 임금을
        받는 전문가로 구성된 팀과 여성 기구의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운영된다. 가족내  폭력
        예방을 위한 모든  쉼터와 센터는 구타여성을 위한 국무회의에서 대표하며 내부적으로는
        쉼터를 운영하는 노동·사회부가 대표한다.

        -구타여성을 위한 긴급전화
        구타 여성을 위한 7개의 긴급 전화가 있고 그 중 하나는 아랍여성을 위한 것이다. 이런
        긴급전화를 여성기구 주체에서 8년전에 운영을 시작하였고 긴급전화는 자원활동가에 의해
        운영되었다. 러시아 사람들이 운영하는 긴급 전화가 있고 곧  그 전화들은
        암하라말(이디오피아 공용어)로 운영하게 될 것이다. 긴급 전화에 전화한 여성은 그녀
        자신의 신분을 밝힐 필요가  없다. 전화를 받은 사람들은 전화한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열심히 들어주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전화를 받는 자원활동가들은
        사화사업가와 심리학자들에게  교육과 안내를 받는다. 1992년  3,500명 여성이 긴급 전화를
        이용했다.

        -성폭행 희생자를 위한 원조 센터
        7개의 성폭력 희생자를 위한 센터가 있고 그 중  하나는 아랍인의 문제를 위한 것이다.
        센터에서 다루는 문제는 강간, 강간미수, 윤간, 성희롱,  외설적 행위, 성착취, 근친강간,
        근친강간과 오래전 강간의 희생자가 된 나이가 든 여성들이다. 그 센터는 또한 대중매체,
        학교체제, 경찰, 판사, 사회사업가를 통해 교육과 정보에 참여한다. 긴급전화처럼  그
        센터들은 전문적인 사회사업가들에 의해 교육을 받는 자원활동가들이 배치된다.
        노동·사회부는 센터에 1년에 백오십만 세켈을 지원한다. 센터를 이용하는 여성 수는 최근
        계속 증가하고 있다.

        -가족내 폭력 예방을 위한 센터
        가족내 폭력 예방을 위한 14개의 센터가 운영되고  있고 또 다른 하나는 1995년 말에  생길
        것이다. 센터들은 1991년 가족내 폭력 예방법의 통과 이후 설립되었다. 그  센터들은
        사회·업무부 장관, 여성기구와 지방 당국과 공동경영된다. 1994년 말에  약 20,000명의
        여성이 다음의 문제를 다루는 센터에 왔다.

        ·지역차원에서 가정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주체적 활동
        · 폭력적인 남편, 구타당하는 아내와 부부를 위한  워크?事?방법으로 폭력 가족에 대한
        직접적인 대처, 그리고 폭력에 수동적이거나 적극적인 아동에 대한 대처
        · 떨어져 있는 부모와 자식들이 만날 수 있는 방문센터
        · 법적 조언
        · 연구와 정보 센터
        그 센터들은 구타 여성을 위한 법원, 경찰, 병원과 쉼터와 직접적  연관이 있다. 센터는
        여성기구, 자원활동들의 기구, 지역 정부, 노동·사회부에게 재정지원을 받는다.  센터는
        사회사업가, 심리학자 그리고 자원활동가들의 팀에 의해 운영된다. 사람들은 그들이 직접
        센터를 찾기도 하고 법원 ,경찰, 여성기구, 병원, 건강기금, 정신건강 서비스,  교육기관이나
        사회복귀 기관 그리고 정부당국에 의해 센터에 보내지기도 한다.

        -전문적 훈련
        150명 이상의 사회사업가들이 구타여성을 다루는 훈련을 받아왔다. 훈련은 대학에서
        제공된다. 특별 훈련은 폭력적인 남편, 구타당하는 여성과 부부를 다루기 위해 제공된다. 
        이런 훈련의 대부분은 노동·사회부에 의해 제공된다.

        -특별 프로젝트
        특별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여성기구에 의해 운영되고 여성에 대한 폭력에  맞서는
        일반적인 투쟁을 다룬다. 그런 기획들은 군대, 감옥에서 운영되고 교육체제 안에서도
        운영된다.

        -의료처치
        1993년까지 가족내 폭력의 희생자에 대한 의료  처치는 이스라엘 건강기금에서 지원하지
        않았다. 1993년 이후에 정책이 변화되기 시작되었고 국가 보험기구법의 틀안에서 의료
        처치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정책

        -노동·사회부는 구타여성을 위해 국무회의를 제안하고 구성한다.  그 위원회는 구타여성을
        다루는 정부와 모든 자원기구의 산하조직으로서 활동한다;

        -노동·사회부는 가족내 폭력 예방을 위한 센터를 위해  특별한 교육(사회사업가 통제)을
        담당해왔다;

        -전문가는 가족내 폭력의 다양한 관점을 다루도록 훈련된다;

        -사례에 대한 대처가 연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그 문제를 다루는 모든 구성체들의 일을
        조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마련되어야 한다 - 특히 법원, 경찰, 여성기구, 노동·사회부.

        *법률

        여성에 대한 폭력에 대한 이스라엘 법률은 형법훈령, 증거법, 폭력 행위에  대항하는 여성
        보호차원에서 훈령을 포함한다.

        -1991년 가족내 폭력 예방법
        이 법은 폭력 행위에 대한 혁신적이고 변혁적인 법으로 희생자를 위한 즉시적  보호를
        요구할 수 있다. 이 새로운 접근은 "보호 명령"으로 알려진 새로운 제도를 필요로 한다.
        그런 보호는 타인의 자유범위를 제한하고 남성의 소유물에 대한 남성의 사용을 제한을
        포함한다. 일부 민법 법안들은 폭력 행위자가 희생자에게 보상하고 가해자의 선행 보장받기
        위해 법원에 가해자가 공탁금을내도록 의무화하여 이 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 것을
        제안하고 있다.

        -형법 훈령- 성착취나 공격에 대한 여성보호
        이스라엘 형법은 여성의 신체나 정신에 대한 공격을 다루는 몇 개의 조항을 포함한다.
        법전에 대한 최근 개정안 중에서 1988년에 통과된 법에는 성범죄에 대한 처벌이 증가하고 
        남편에 의한 성범죄의 희생자로서 결혼한 여성을 포함한다. 1990년에 통과된 법으로는 만일
        가족내에서 그런 범죄가 발생한다면 가장 심각한 성범죄로 선언하고 4년에서 14년의 수감을
        처벌로 부과하고 있다.

        -작업장에서의 성희롱 - 1988 노동기회평등법
        1988년의 노동기회평등법에 따르면 직장에서의 성희롱은 범죄행위이고  14,000 셰켈의
        벌금형 처벌이 가능하다. 또한 가해자는 2년이하의 징역이 선고될 수 있다. 의사와
        심리학자와 같은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성희롱을 성공격으로 선언할 것을 몇
        개의 민간 단체 법안에서 제안하고 있다. 이런 법을 근거로 제소된 고소의 수는 비교적
        적고  그 중 몇 개는 명백한 증거의 부족으로 인해 기각되었다. 또한 증거법은 1991년
        개정되었고 그 결과 여성은 성폭력의 경우뿐만이 아니라 성적 공격의 경우에서도 남편의
        반대 증인으로 법정에 설 수 있게 되었다. 남편의 변호사가 법정에 있고  피고인(남편)이
        출두하지 않은  경우에 성폭력  사건에서 증거를 줄  수 있도록 1995년에 다시 개정되었다.

        * 부부사이의 성폭력과 성적 공격에 대한 경찰의 대처

        1989년 Karp보고서는 경찰이 가족에 대한 폭력의 사건을 어떻게 다루는  가의 이슈를
        다루었다. 그 보고서가 출판되자, 새로운 지침서가 1990년 경찰에게 발급되었다.  중요한
        변화는 경찰의 "가정의 평화"에 대한 접근 방법이 변화했다는 것이다. 그 지침서는 폭력의
        행위자가 중죄를 저질렀다는 것과 논쟁에 포함되어야 할 것들 사이에서 경찰이 "가정 
        평화"의 중재를 시도하는 것 대신 복지 당국과 협력하는 것으로 사건을 처리해야 함을 
        명시한다. 경찰은 또한 여성에 대한 폭력에 대한 태도는 신중하고 재치있는 태도로
        조사해야 한다고 지침서는 나타낸다. 경찰은 가내 폭력을 다루는 경찰에게 특별 훈련 
        제공을 시작하였고 Beersheba의 Ben-Gunon대학과  Haifa 대학에서 연구도 함께 하였다.
        아직도 여성에 대한 폭력 사건을 다루는  경찰의 대처방법에 대한 불평이 있고  문제를
        호소하는 여성이 항상 심각하게 취급되지는 않지만 과저 5년간 이 분야에서는 상당한
        개선이 있었다.

        성적 공격에 관한 경찰 조사의 횟수는 예상만큼  많이 증가하지는 않았다. 1991년의 조사
        횟수는 많이 증가했는데, 1988년이후 성범죄 관련  법률에 관한 공적인 관심의 증가, 
        성범죄에 관한 "침묵"의 파기, 남녀가 "폐쇄된 공간"에서 갇혀 있었던 걸프전 시기에
        성범죄의 증가등을 이로 들 수 있다.


        6. 최고의 경제적 지위에서의 여성

        국가 경제구조의 최고 지위로의 여성 진출은 여성지위에서 실질적인 변화가  있었는지에
        관한 중요한 지수가 된다. 지난 10년간 아직 미비하긴 하지만 몇  개의 중요한 변화가 이
        분야에서 있었다.

        * 경영직에서의 여성

        오늘날 이스라엘 여성 경영자의 수는 1975년에 비해  6배가 더 늘어났다.1975년에 주체
        노동력의 33%가 여성인데 모든 경영자들중에서 단 7%만이 여성이다. 1992년에 각각 42%와
        17.5%로 증가하였다. 여성이 고학력 노동력의 40%를 차지하는데, 경영직에서 소수를
        차지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경영직에서의 여성의 비율은 분야마다 매우 다양하고 또한  그 직종의 정의에 따라
        달라진다. 정부와 지방자치제의 서비스, 국가 기관에서의 행정관에서의 여성  비율은 22%,
        일반적인 경영자로서의 여성비율은 6%, 생산 경영자로서의 여성은 28%, 일반계약자로서의 
        여성은 0%, 호텔경영자는 17%, 도매업을 하는 자영업자로서의 여성 비율은  6%, 소매업을
        하는 자영업자로서의 여성은 21%,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을 경영하는 여성은 40%정도이다.
        이  수치를 1975년과 비교해보면 경제적 분과에서 여성 경영자의 분포에서 가장  뚜렷한
        변화는 상업 분야에서 여성  경영자의 수가 감소되고 그 박의 다른 분야에서는 증가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분야에서 남녀의 분포를 비교하면 1992년에 여성경영자의
        74%가 상업 분야와 공공서비스에 집중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1970년대 후반보다 여성
        경영자의 수가 증가한 이유는 페미니스트의 사고가 확산되고, 노동 에서의 여성 비율이
        성장하고, 학위를 받은 여성의 수가 증가했다는 점이다.  경영적 위치로 여성의 승진을
        방해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 국가의 계속 되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생긴 보수적
        경향; 경영자의 선택에서 정치적, 군사적 사회 네트워크의 중요성; 가족 중심의 이스라엘
        문화.

        지난 20년간 경영 분야에서 여성의 중요한  성과는 초급 경영직으로의 승진과 중간  경영
        직위로 몇 명의 승진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고 경영직에 들어간 여성은 거의 없었다.

        * 경영 영역에서의 여성

        1987년에 대규모의 사적, 공적, Histadrut 기업에서 조사한 최고 경영직의 236명중 단 3명이
        여성이었다. 오늘날 이스라엘 경영 센터의 구성원중 3%가 여성이다. 최고  마케팅 경영자
        영역의 100명 회원중에 다섯 명이 여성이다. 회계와 증권중개업 경영자의 10%, 개별 경영자
        영역의 15%, 공공 분야 복지 부서 경영자의 36%가 여성이다. 영향력있는 직위에서의 여성
        수가 소수인 반면, 십년전보다는 훨씬 증가한 것이고 여성 경영자는 비록 불균등할지라도,
        많은 영역에 확산되어 분포하고 있다.

        * 감독 이사회에서의 여성

        정부 협력 업체 이사회에 여성임명에  관한 법이 통과되었을 때,  144개 협력 업치의
        이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의 수가 1995년 116명으로 증가, 이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이 없는
        업체가 100개 이상에서 40개로 감소되었다. 1994년 Tel Aviv 증권 교환소와 거래하던 
        402개의 회사중 64%에는 이사회에 여성이 없었다. 그리고 24%에는 한 명의 여성이 있고
        10%는 두 명이  있었다. 1.5%는 세명의 여성이 있고 단 두 회사에 다섯 명의 여성이
        있었다.

        모든 회사의 전체 3,465명의 이사회 구성원중 단 236명만이 여성이다. 이스라엘 주요
        은행에서 디스카운트 은행장의 15명 이사회에서 한 명의 여성이 일하고  있다.
        Hapo`alim은행의 15명 이사들중 세 명, Le`umi 12명 이사회중 한 명, Hamizrahi 은행의
        15명 이사회중 두 명이 여성이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1995년 6월 한 여성이 Le`umi
        일반은행장으로 임명되었다.

        * 대민업무에서 높은 지위에 있는 여성

        이스라엘 대민업무에서, 그 부서의 총 감독으로 일하는 여성은 한 명도 없다. 여성은 대개의
        부처에서 경영에 참여하지만 그래도 많은 비율의 여성이  대민업무자이고(50%이상), 이런
        경영직에서의 여성은 소수를 차지한다. 대민업무의  네 개의 가장 높은 서열에서  1992년
        여성 비율은 가장 높은 직위에서 1.2%였고, 두 번째 서열에서는 9.9%, 세 번째 서열에서는
        15.9%였다. 전체적인 수에서 이전해보다 서열에서 여성 수가 약간 증가하였지만, 여성은
        실제로 소수를 차지한다. 외교분야에서는 외교관의 지위에 겨우 다섯 명이 있다. 그 직위를
        가지는 여성 대부분은 재판관이다. 대법원 12명 판사중 두 명이 여성이다. 지방법원의
        24%가 여성이고, 치안법원에서 판사의 39%,  교통법원에서 33%, 노동법원에서 25%,
        지방노동법원에서 45%가 여성이다. 이들 모두는 316명의 판사중 105명-1/3-이 여성이다.

        * 여성들 사이의 기업

        여성이 경제계에서 영향력있는 지위를 갖는 방법은 여성들의 독립기업을 갖는 것이다.
        상업과 산업의 이스라엘 여성 사무소의 통계에 의하면, 1993년에 여성 기업가는 다음
        영역을 담당한다. NIS 30,000을 상회하는 기업의 26%, NIS 60-100,000을 상회하는 기업의
        17%, NIS 250-500,000을 상회하는 기업의 12%.

        최근에 다양한 사적, 공식 조직이 설립되어 대출과 대여를 해주고 안내와 재정적 원조를
        통해 여성을 도와주고 있다. 소규모 사업 당국의 첫 보고서에 따르면, 이전 해에 소규모
        사업기금에서  원조를 요청한 2,029의 기업중에 22%가 여성이었다. 이들중 41%가
        승인되었고, 19%는  거절되었다. 그리고 40%는 여전히 심의 중이다. 이런 통계치는 전체 
        분포와 유사하다. 요청한 여성 중에서  40%는 생산을 위한 것이었고, 32%는 서비스를 위한
        것, 27%는 무역을 위한 것이고 1%는 농업을 위한 것이었다.


        7. 정치와 선거직에서의 여성

        이스라엘 여성은 계속적으로 선출직과 임명직 그리고 재판분야에서 법원에서 소수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 정부의 선출 공무직에서 약간의 증가가 있었다.

        * 의회와 정부에서의 여성

        국가 대표에서, 확실한 향상은 퇴보 양상이 계속되던 1992년 선거에서 있었다.  13대 국회에
        다시 11명의 여성이 있었고 이들은 국회구성원의 9.6%를 차지한다.

        * 전국 선거에서 소수의 여성이 뽑힌 이유

        국가구성 이전부터 있었던 이스라엘의 인류  평등주의적 전통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적게
        선출된 것을 설명하는 첫째 요인은 정치적  구조와 과정이다. 이스라엘은 정당과  그
        비공식 간부회의에 많은 권력을 주는 극도의 비례대표제를 가지고 있다. 비례대표제는
        투표수가 적은 여러개의 당을 만들어왔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모든 정부는 일부당의 연합을
        구성해왔다.  이런 체제는 정치체제에서 여성참여를 일반적으로 반대하는 일부 당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이스라엘에서 정치가가 국가정치에 진입하는 방식은  또한 여성을 가로막는 경향이  있다.
        그 첫 번째는 젊은 나이에 정치경력을 시작하는 것이다. 많은 여성이 학생정치에 포함이
        되지만 졸업이후에 여성은 일반적으로 결혼을 하고 가족을 이루게 된다. 여성은 시간이
        많이 드는 정치 활동에서 최소한 아동이 성장할 때까지 시간을 제외된다. 국가 정치에서 두
        번째 과정은 지역 정부를 통해서이다. 지난 10년간 지역 정부 영역에서 약간의 향상이
        있었지만 이스라엘의 지역정부에서 최근까지 여성은 단지 최소의 역할을 해왔다. 두 명의
        여성만이 이스라엘에서 지역 정부를 통해 국가  정치에 들어갔다. 세 번째 과정은  IDF의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서이다- 즉, 20-30년의 군복무뒤에 은퇴한 후 국가  정치에
        들어가는 고위 공무원. 이제까지 어떤 여성도 이런 식으로 정치에  진입하지 않았고 고위
        여성공무원이 매우 적기 때문에 쉽게 변할 것 같지 않다. 이밖에 많은 여성이 여성기구의
        최고직과, 외교업무의 직에서 정치로 진입했다. 13대 국회선거이후 정치 진입의 네 번째
        과정이  생겨났다 - 예비선거 제도가 정당에 의해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예비선거는
        여성이 거의  가지고 있지 않은 세 가지를 필요로 한다.: 돈, 대중과의 관계, 조직
        정치체제에서 여성 대표에 영향을 주는  두 번째 구성요인은 사회화와  관련이 있다.

        직장에서의 대표와 공적 활동에서의 참여 정도 사이에는 연관이 있다. 그 두 가지는 서로를
        재강화한다. 이스라엘의 직장에서 여성비율이 증가하였지만  이것이 아직까지 정치적 
        대표로 전환되지는 않았다. 이 주된 원인은 직장에서 상위계층의 여성비율이 극도로 작기
        때문이다. 정치과정에서 여성 참여가 낮은 것의 세 번째 구성요인은 이스라엘  사회의
        교구주의와 군대화와 관계가 있다 - 후자는 계속되는 아랍-이스라엘 분쟁의 결과이다.

        * 지난 10년간의 발달

        13대 국회에서 선출된 여성의 수가 11명이 되고 여성 MKs가 갖는 지위에서 일부 승진이
        있었다. 현재 정부에 두 명의 여성 장관과 한 명의 여성 부장관이 있고 외무부와 2차
        국회운영을 위한 안정위원회에 두명의 여성이 있고 두 명의 여성 대변인이 있다.

        * 지역정부에서 여성

        지역정부 차원에서 약간의 실질적인 진보가  있었다 : 지방자치의 그리고  지역 위원회에
        선출된 여성수가 지난 10년간 증가해왔다. 1993년 유태인 지방자치체와 지역 위원회에
        선출된 여성의 수는 전체 1,396명중 153명이고 여성이 선출된 지방자치지역과 지역위원회의
        수는 전체 106중 73개 이다.


        8. I.D.F.와 평화과정에서의 여성

        * 군복무에서의 여성

        이스라엘 방위 군대(IDF)는 여성에게도 군복부 의무가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군대이다.
        지난 10년간 군대내의 많은 직종은 여성에게 개방되어 왔고 오늘날 여성은 비서와 서비스직
        뿐만 아니라 실험실의 화학자, 보병, 포병, 기갑부대와 공작 분야에서 교관으로 일하고 있다.
        그러나 여성은 전투단위에서 전투업무나 비행사로서의 임무 수행은 금지된다. 현재 IDF에서
        여성의 69%가 훈련을 필요로 하는 전문직에서 일하고 있고 단 31%가 비서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95년 2월 IDF 에서 여성이슈를 다루기 위해 위원회가 구성되었다. 그  위원회는 공군을
        포함하여 전투에서 여성이 자원활동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민간  단체의 안건을 묵살한
        일부  여성 MKs의 압력에 의해 구성되었다. 이 안건을 반대한 행정 이유는 전시에 포로가
        되는 여성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한 두려움이었다. 여성  복무는 최근 24개월에서
        21개월로 줄었고 결혼하지 않은 여성은 단지 24세까지(남자는 50세)만 의무로 되어 있다.
        종교적 이유로 해서 여자가 남자보다 쉽게 군복무에 면제될 수 있다.  또한 결혼한 여성은
        자동적으로 면제된다. 종교적  이유로 약 4,000명의 여성이 군복무대신 국가
        업무(자원활동의 근거에서)를 한다.

        이스라엘 사회가 군복무에 대해 큰 중요성을 부여하기 때문에 군대안에서의 여성 지위
        강화는 단순히 그 자체로써의 목적일 뿐만 아니라 민간  사회에서 여성의 평등 증진의
        수단으로 보여진다. 공공 업무에서와 같이 군대에서도 여성이 성희롱을 보고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고 그런 불평들은 과거보다 더 심각하게 취급되고 있다.

        * 평화과정에서의 여성

        특히 1987년 12월에 intifada의 발발 이후에 여성 평화단체는 "이제는 평화를"과 같은
        다양한 "복잡한"  평화운동에서 중심 역할을 하고 있으며 "Women in Black", "Women for
        Women Political Prisoners", "the Israel Women's Peace Net" 와 같은 대규모의 여성 평화
        기구가 설립되었다. 모든 이런 기구는 intifada의 지도자들 사이에서 팔레스타인 여성들과
        담화를 하였다. 첫 번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여성 대화는 공통의  정치적 강령을
        나타내는 1989년  5월 브루셀에서 열렸다.

        두 번째 회담은 1992년 9월에 브루셀에서 열렸다. 두 번째 브루셀 회담 이후, "Jerusalem
        Link"가 1994년 1월 설립되었다. "Jerusalem Link" 첫 모임에서 팔레스타인 여성 센터에서
        연합되어 평화 과정을 지원하는 PLO내의 주된 세 개의 기구를 대표하는 30명의 
        팔레스타인 여성 지도자들, 이스라엘 평화운동과 이스라엘 여성 센터에서 연합된 정당의
        30명의  최고 여성 구성원들은 평화 과정을  지지하는 여성의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과
        기술 개발에 몰두하는 세미나에서 담화를 했다.

        그 두 개의 센터는 최초에는 유럽 연합의 기금지원을 받았다.  최초의 모임 이후 그 Link는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를  계속하였고 여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경제,  문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Jerusalem Link는 평화과정의 발달 상황을 살펴보고 여성들 사이의 정보
        보급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구상해왔다. 1994년 11월에 특별  회담은 베이징 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26개국의 유태인 비정부 여성 기구의 지도자들과 Jerusalem에서
        소집되었다. 그  회담은 일반적으로 중동 평화 과정에서 진보를 환영하는 Jerusalem 선언을
        채택하였고 특히 요르단인과 이스라엘인의  평화 대처와 이스라엘과 PLO사이의 원칙의
        선언에 조인하였다.

        이런 집중적인 활동,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여성 사이에 형성된 밀접한 관계,  이스라엘
        여성 지도자에 의한 압력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공식적인 평화 협상에서 최소한의 역할만을
        해왔고, 이스라엘쪽에서 주요한 협상자중에는 여성이 단 한 명밖에 없었다.


        결론


        1985년에서 1995년에서 이스라엘 여성지위면에서 많은 긍정적인 진보가 있었다.
        가장 명백한 진보는-경제 영역에서의 여성의 참여 증가와 경영직에서 여성수의 의미있는
        증가-각 교육 수준에서 졸업하는 여성 수의 증가와 제 1대학과 제 2대학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의 50% 이상이 여성이라는 사실

        -일반적인 여성에 대한 폭력과 특히 가족내 폭력의  문제에 관한 공적 인식의 증가와 그 
        문제를 다루는 새로운 기구의 계발

        -여성을 위한 특별한 조건이나 이익보다는 사회에서 여성을 위한 동등한 기회에 관한 더
        큰 강조로의 연결과 평등 조항을 심화시키는 적극적 조치의 도입

        -정부와 국회 사업에서의 통계치는 아직 작지만 탁월한 여성의 증가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키고 적극적 조치와 다양한 방법에 의해 평등의 원리를
        현실화시키고자 마련된 구체화된 법률의 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