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성차별성 모니터링 및 모니터링 도구 개발 연구
        구분 기본 분야 사회/문화
        연구자 이수연/정수연/김수아/나운주
        발간년도 2016
        첨부파일 [기본 2] 온라인 성차별성 모니터링 및 모니터링 도구 개발 연구 - 이수연(보이스아이).pdf ( 6.87 MB ) [미리보기]
        목   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내용 / 5
          가. 온라인 성차별성 개념 도출 / 5
          나. 온라인 성차별성 모니터링과 도구 개발 / 5
          다. 온라인 성차별성 현황 분석 / 6
          라. 온라인 성차별성 해소를 위한 정책 방안 / 7
         3. 연구방법 / 7
          가. 문헌연구 / 7
          나. 모니터링 / 8
          다. 텍스트 마이닝과 토픽/키워드 도출 / 9
          라. 모니터링 요원 교육 / 10
          마. 자문회의 / 10
         4. 연구의 제한점과 기대효과 / 10

        Ⅱ. 이론적 배경 / 13
         1. 온라인 성차별성의 맥락화 / 15
          가. 기존의 성차별성 논의와 온라인 성차별성 / 15
          나. 온라인 성차별성 선행연구 / 19
          다. 온라인 성차별성의 정의 / 21
          라. 성차별을 용인하는 온라인 문화의 특성 / 23
         2. 온라인 성차별성과 성별 고정관념 / 34
          가. 성별 고정관념 / 34
          나. 고정관념의 요소와 차원 / 38

        Ⅲ. 방법론 / 45
         1. 모니터링 도구 개발 / 47
          가. 모니터링 대상 / 47
          나. 언어적 성차별성 모니터링 도구 / 47
          다. 영상 표현 모니터링 도구 / 53
         2. 모니터링 일정과 모니터요원의 교육 / 55
          가. 모니터링 일정 / 55
          나. 모니터요원 구성과 교육 / 60
         3. 텍스트 마이닝과 토픽/키워드 도출 / 62
          가. 개요 / 62
          나. 분석 절차 / 63

        Ⅳ. 온라인 성차별성의 현황 / 69
         1. 온라인 뉴스 사이트의 성차별성 / 71
          가. 포털 사이트의 성차별성 / 71
          나. 출처 언론사 사이트의 성차별성 / 92
          다. 소결 / 110
         2.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차별성 / 113
          가. 개요 / 113
          나. 게시글의 성차별성 / 114
          다. 댓글의 성차별성 / 120
          라. 소결 / 137
         3. 인터넷 방송(아프리카 TV)의 성차별성 / 139
          가. 개요 / 139
          나. 성차별성의 규정 및 표집 / 141
          다. 모니터링한 방송의 특성 / 142
          라. 성차별성 / 145
          마. 소결 / 165
         4. 토픽과 키워드 도출 / 168
         5. 온라인 성차별성 현황 / 174

        Ⅴ. 온라인 성차별성 해소 방안 / 179
         1. 온라인 성차별성을 유발하는 주체들 / 181
          가. 포털 사이트 운영자 / 181
          나. 댓글 게시자 / 183
          다.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 184
          라. 온라인 언론사 / 184
          마. 콘텐츠 제작자 / 185
          바. 온라인 커뮤니티 / 185
         2. 온라인 성차별성 개선을 위한 국내외 노력 / 186
          가. 국가 혹은 공적 기관의 온라인 문화 개선 노력 / 186
          나. 인터넷 기업의 자율 규제 / 187
          다. 시민단체의 캠페인과 국제적 협력 / 189
         3. 온라인 성차별성 해소를 위한 정책 제언 / 191
          가. 온라인 언론의 책임성 강화 / 191
          나. 포털 사이트 및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역할 강화 / 192
          다. 온라인 광고 자율심의에 성차별성 조항 포함 및 구체화 / 193
          라. 온라인 심의에서 성차별성 기준 포함 / 194
          마. 성차별조항 추가한 혐오표현금지법 제정 / 195
          바. 사회적 감시 및 의제화 / 195
          사. 제작자 성평등의식 교육 및 지침 마련 / 196

        * 참고문헌 / 197

        * 부    록 / 207
        부록 1. 모니터링 도구 / 209

        * Abstract / 245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에서 접근 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모니터링하여 온라인 성차별성의 실태를 살펴보고자 한
        다. 온라인 사이트별로 성차별성의 대상과 유형, 그리고 관련되는 고정관념이 무엇인지 밝힌다. 또한 지속적인 모니
        터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민단체를 비롯한 여러 관련 단체들이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링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
        다. 아울러 텍스트 마이닝을 통하여 온라인 성차별성과 관련한 토픽과 키워드를 도출하고자 한다. 

        2. 연구 내용

        가. 온라인 성차별성 개념 도출
        1) 온라인 성차별성의 배경
        2) 온라인 성차별성의 정의

        나. 모니터링 도구 개발 및 모니터링
        1) 온라인 성차별성의 작동화
        가) 온라인 성차별성의 범주화: 성별 고정관념, 특정 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 성역할에 대한 불만 
        나) 온라인 성차별성의 유형: 의견/주장, 비난/비하, 혐오/폭력
        2) 내용별 도구 개발
        언어와 영상으로 나누어 각각의 도구를 개발하였다.
        3) 모니터링
        모니터요원을 모집하여 교육한 후 선정한 플랫폼과 콘텐츠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다. 온라인 성차별성 현황 분석
        포털 사이트의 뉴스기사, 영상, 커뮤니티나 카페의 게시글, 댓글, 그리고 인터넷 TV의 채팅글 등 공개되는 성차별적 
        글과 영상의 성차별성을 분석하였다. 사이트별 성차별성을 제시하고 차이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모든 사이트를 통틀
        어 나타나는 성차별적 토픽과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라. 온라인 성평등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1) 온라인 언론의 책임성 강화
        2) 포털 사이트 및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역할 강화
        3) 온라인 광고 자율심의 성차별성 조항 포함 및 구체화
        4) 온라인 심의에서 성차별성 기준 포함
        5) 성차별 조항 추가한 혐오표현금지법 제정
        6) 제작자 성평등의식 교육 및 지침 마련

        3.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1) 개념
        성차별의 철학·개념적 논의, 온라인 문화의 특성, 성별 고정관념 등에 관한 문헌을 참고하였다.

        2) 제도와 규제 관련
        방송통신 및 온라인 신문 관련 심의 및 규제 내용, 의료 광고 자율 규제 내용 및 국회 발의안 등을 참고하였다.

        나. 모니터링
        모니터링은 예비 모니터링과 본 모니터링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1) 예비 모니터링
        예비 모니터링은 모니터링 도구를 만들기 위해 3월부터 4월 사이에 실시하였다. 예비 모니터요원은 연구진과 미디
        어 관련 여성단체장, 여성학과 석사 과정 학생 2명, 그리고 온라인 모니터링에 경험이 많은 온라인 기반 프리랜서 1
        명으로 구성되었다. 모니터링 대상인 뉴스포털사이트, 커뮤니티/카페, 그리고 인터넷방송(아프리카 TV)의 콘텐츠
        를 각각 2주씩 모니터하였고 결과를 같이 논의하였다.

        2) 본 모니터링
        본 모니터링은 5월 14일에서 6월 24일까지 6주 동안 실시하였다. 모니터링 대상은 3대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 네
        이트의 뉴스와 댓글, 그리고 영상, 10개 커뮤니티와 카페의 게시글과 댓글, 그리고 인터넷 방송인 아프리카 TV의 채
        팅 내용이다. 13명의 모니터요원이 돌아가며 모든 사이트를 모니터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다. 모니터링 요원 교육
        여섯차례에 걸쳐 온라인 성평등성 개념을 설명하고 성차별적 콘텐츠의 사례를 통해 모니터요원 사이의 견해 차이를 
        해소하고자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신뢰도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라. 텍스트 마이닝: 토픽과 키워드 도출
        세 유형의 사이트를 종합하여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토픽과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마. 자문회의
        사이트 운영자, 시민단체, 관련법 연구자, 미디어 연구자, 관련 정책 집행자 등을 대상으로 자문회의를 수행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성차별성의 맥락화
        온라인 성차별성은 성차별의 논의 중 최근에 나온 것으로 기존의 성차별 논의와 어떤 차이가 있으며 어떻게 맥락화
        될 수 있는지 논한다. 기존의 성차별 논의를 소개하고 온라인 성차별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이의 특성을 설명하
        며 온라인 성차별성의 정의를 시도한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의 성차별성을 용인하게 하는 온라인 문화의 특성을 설명
        한다.

        2. 온라인 성차별성과 성별 고정관념
        온라인 성차별성의 근거가 되는 고정관념은 무엇인지 설명한다. 성별 역할, 신체적 특성(외모), 속성별 고정관념, 그
        리고 특정 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 그리고 성역할에 대한 불만으로 나누어 본다.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