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및 청소년 진로체험활동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
        구분 수탁 분야 교육
        연구자 문유경/정해숙/문유경/최윤정/권소영
        발간년도 2015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연구개요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나. 연구의 목적 7

        2. 연구내용 및 방법 8
        가. 연구내용 8
        나. 연구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3

        1. 진로발달, 진로선택 및 진로성숙도에서의 성차 15
        가. 진로이론과 여성에 대한 적용 15
        나. 진로발달에서의 성차 27

        2. 성역할 사회화와 진로발달과의 관계 32
        가. 성역할 정체감과 사회화 32
        나. 성역할 고정관념 형성과 성차 33
        다. 진로 및 직업선택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의 영향 34

        3. 성역할 사회화 및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성차 36
        가. 부모 및 가족요인 36
        나. 또래집단의 영향 38
        다. 교사 및 학교의 영향 39
        라. 대중매체의 영향 41

        4. 진로교육 및 청소년 진로체험활동에서의 젠더 이슈 43
        가. 진로교육 및 청소년 진로체험활동 참여 경험 및 태도 43


        Ⅲ. 진로교육 및 청소년 진로체험활동관련 국내?외 정책사례 51

        1. 국내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활동관련 정책동향 53
        가. 교육부 53
        나. 여성가족부 62
        다. 고용노동부 64

        2. 양성평등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활동관련 국내?외 사례 66
        가. 한국 66
        나. 미국 69
        다. 영국 79
        라. 프랑스 86
        마. 노르웨이 90


        Ⅳ.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내용 분석 91

        1. 관련 선행연구 검토 93
        가. 양성평등교육과 성차별적 교육내용 93
        나. 교육내용이 학생들의 성차별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94
        다. 교육내용의 양성평등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노력 95

        2.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분석 98
        가. 분석대상 및 방법 98
        나.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분석 결과 99

        3. 소결 113


        Ⅴ. 학생의 진로교육 경험에 대한 성별 분석 117

        1. 남녀 학생의 진로교육 참여 현황 119
        가. 학교 진로교육 참여 현황 119
        나. 학교 외 진로교육 참여 현황 124
        다. 진로교육 요구 128

        2. 진로에 대한 남녀학생의 이해와 인식 131
        가. 희망직업에 대한 인식 131
        나. 진로에 대한 관심 140
        다. 진로직업의식 143

        3. 졸업 후 진로 계획 145
        가. 중학생의 고등학교 진로계획 145
        나. 고등학생의 졸업 후 진로계획 146
        다. 학부모의 자녀 진로계획 149

        4. 소결 152


        Ⅵ. 학교 및 진로체험현장에서의 진로교육 실태 성별 분석 157

        1. 집단심층면접 인터뷰 결과 159
        가. 진로교육 일반 160
        나. 진로직업체험 현장 164

        2. 중?고등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 분석결과 173
        가. 응답자 특성 173
        나. 학교 진로교육 체계 175
        다. 학교의 진로교육활동 183
        라. 학교 진로교육의 성 인지적 운영 193
        마. 진로교사들의 양성평등 의식 197

        3. 소결 203


        Ⅶ. 성 인지적 정책 개선 방안 209

        1.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활동의 성인지성 제고를 위한 정책기반 구축 211
        가. 양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 212
        나. 진로교육 및 청소년 진로체험활동에 관한 성별 분리 통계 생산 및 구축 214
        다. 양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위한 성취기준 및 평가항목 설정 215

        2. 진로관련 성역할 고정관념 및 성 편견 해소를 위한 교육내용 강화 215

        3. 진로담당교사 및 청소년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 등의 성 평등한 진로지도 역량 제고 217

        4. 성 평등한 진로지도를 위한 실무지침 개발 및 연수 219


        · 참고문헌 223

        · [부 록] 학교진로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237

        · Abstract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