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 양성평등 정책 인프라 강화 사업(Ⅴ): 사업의 성과와 한국의 성평등 원조사업 확대 방안
        구분 기본 분야 국제협력
        연구자 김은경/장은하/김정수/곽서희/구영은
        발간년도 2016
        첨부파일 [일반 7] (아태 총괄) 아태지역 양성평등 정책 인프라 강화 사업(Ⅴ) - 김은경(보이스아이).pdf ( 4.49 MB ) [미리보기]
        목   차

        Ⅰ. 서 론 / 1
         1. 연구배경 및 목적 / 3
          가. 연구의 배경 / 3
          나. 연구의 목적 / 5
         2. 5차년도 연구와 세부내용 / 6
          가. 5차년도 연구의 중점 분야 / 6
          나. 보고서의 구성과 연구의 세부내용 / 7

        Ⅱ. 젠더 거버넌스와 아태지역 협력국가의 현황 / 11
         1. 성평등 달성을 위한 젠더 거버넌스와 도전과제 / 13
          가. 젠더 거버넌스의 의미 / 13
          나. 젠더 거버넌스를 이루기 위한 OECD 국가의 도전과제 / 15
         2. 아태지역 협력대상국의 젠더 거버넌스 현황과 전략 / 21
          가. 인도네시아의 젠더 거버넌스 현황과 전략 / 22
          나. 베트남의 젠더 거버넌스 현황과 전략 / 25
          다. 캄보디아의 젠더 거버넌스 현황과 전략 / 27
          라. 미얀마의 젠더 거버넌스 현황과 전략 / 30

        Ⅲ. 아태지역 협력국과의 연구성과 및 성평등 정책 공유 / 33
         1. 아태 협력국과의 연구성과 공유와 확산 / 35 
          가. 4개 협력국 성과확산 세미나 / 35
          나. 아태지역 협력국과의 공동협력연구 / 39
          다. 아태지역 국제기구(UN Women)와의 공동협력연구 / 44
         2. 아태 협력국의 성평등 정책 현황과 원조수요 / 45
          가. 인도네시아의 성평등 정책 및 원조사업 / 45
          나. 베트남의 성평등 정책 및 원조사업 / 54
          다. 캄보디아 성평등 정책 및 원조사업 / 60
          라. 미얀마의 성평등 정책 및 원조사업 / 68

        Ⅳ. 아태지역 양성평등 정책 인프라 강화사업의 중장기 효과 점검 / 77
         1. 모니터링 설문조사 분석의 목적과 방법 / 79
          가. 목적 / 79
          나. 방법 / 80
         2. 지표별 설문결과 분석 / 85
          가. 지표 1: 개인 차원의 변화 / 85
          나. 지표 2: 조직 차원의 변화 / 87
          다. 지표 3: 국가 차원의 변화 / 90
         3. 한국여성정책연구원과의 네트워크 지속성 및 향후 협력방향 / 93
          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홈페이지 방문 / 94
          나.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기여할 점 / 94

        Ⅴ. 한국의 성평등 원조사업 추진현황과 선진사례 / 97
         1. 한국 정부의 성평등 원조 방향과 선진 양자기구 / 99
          가. 한국 ODA 기본정책과 성평등 이슈 / 99
          나. 선진 양자기구의 성평등 원조 정책과 전략  / 103
         2. 한국 정부와 선진 양자기구의 성평등 원조 사업의 사례 / 119
          가. 한국 KOICA의 성 주류화 사업 사례 / 119
          나. 선진 양자기구의 사례 / 122
         3. 한국 개발NGO의 성평등 원조 현황 / 129
          가. 한국 개발NGO의 성평등 원조 유형과 소속단체 / 129
          나. 한국 개발NGO의 성평등 원조 사업 / 130
         4. 소결  / 136

        Ⅵ. 결론 및 정책제언 / 139
         1. 4개국 젠더 거버넌스의 특징 / 141
         2. 4개국과의 연구협력을 통한 시사점 및 성평등 원조수요/ 145
          가. 성과확산 세미나 및 공동협력연구를 통한 시사점 / 145
          나. 성평등 원조수요 분석 / 148
         3. 한국정부에 대한 정책제언 / 153
          가. 국무조정실에 대한 정책제언 / 154
          나. 유무상 원조 시행기관 / 158
          다. 여성가족부에 대한 제언 / 160
         4.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향후 과제 / 161

        * 참고문헌 / 165

        * 부    록 / 173
        <부록 1> 모니터링 설문조사 질문지 1 (2011년도 및 2012년도 워크샵 참석자 대상) / 175
        <부록 2> 모니터링 설문조사 질문지 2 (2013년도 워크샵 참석자 대상) / 179
        <부록 3> 모니터링 설문조사 질문지 3 (2014년도 워크샵 참석자 대상) / 183
        <부록 4> KOICA의 성평등 원조 사업 목록 / 187
        <부록 5> 개발NGO의 성평등 원조 유형별 사업 목록 / 192

        * Abstract / 197
        1. 서론

        가. 연구배경 및 목적

        - 2015년 9월 향후 15년간(2016-30) 글로벌 개발협력의 목표를 제시하는 2030 지속가능 개발의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가 공식 채택됨. 성평등 관련 주제는 새천년 개발목표(Millenium Development Goals, 이하 MDGs)에서와 마찬가지로 독립 목표로 설정 됨.

        - 한국정부도 2011년부터 시작된 2030 지속가능 개발의제(Post-2015 의제) 논의 과정에 적극 참여하여 왔으며, 보건. 교육 ODA 사업인 “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을 2016년에 공식 출범하여 성평등 분야에 있어서 국제적 이니셔티브를 리드하기로 결정함.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이러한 국제적 흐름에 발맞추어 2011년도부터 다년도 연구사업인 “아태지역 양성평등정책 인프라 강화 사업”을 진행하여 왔음. 본 연구는 아태지역 4개 협력국(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의 성평등 제고와 한국 ODA의 선진화를 그 목적으로 함. 2011년과 2012년에는 인도네시아와 캄보디아, 2013년과 2014년도에는 베트남과 미얀마를 추가하여 현재 5년차 총 4개국과 연구를 수행 중에 있음.

        나. 5차년도 연구의 초점과 세부내용

        - 2015년은 본 연구사업이 5차 년도에 진입하는 시점으로서 지난 4년간의 연구 성과를 망라하고 분석함과 동시에 각 협력국의 젠더 거버넌스 상황을 살펴보고, 젠더 거버넌스에 있어서 핵심 요소 중의 하나인 부처간 협업을 장려하고자함.

        - 5차년도 연구는 세 가지 목적 하에 진행됨. 첫째, 젠더 거버넌스의 개념을 분석하고 협력국의 젠더 거버넌스를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임. 둘째, 지난 4년간의 다년도 연구사업을 종합·분석하여 협력국 현지에서 확산하고 성평등 원조수요를 파악하는 것임.
         셋째, 한국의 성평등 원조사업 체계와 추진현황을 검토하는 것임. 이 세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협력국과의 성평등 원조수요를 연결하고, 향후 한국의 성평등 ODA 확대를 위한 시사점을 고찰하고자 함.

        2. 젠더 거버넌스와 아태지역 협력국가의 현황

        가. 성평등 달성을 위한 젠더 거버넌스와 도전과제

        -젠더 거버넌스의 의미 : 건전한 정부(sound government)의 형성에 있어서 성평등은 결정적인 요소이며, 여성들이 공적영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성평등 달성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임. 그러나 여성의 공적 권한 강화에는 구조적, 법적, 사회적 장애요소가 존재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 부처 전체가 대처하는 ‘전 정부적인 접근(a whole of government approach)’이 필요함. 이러한 인식 하에 OECD는 회원국들이 채택할 수 있는 우수사례에 대한 지원을 통해 성평등 증진을 위한 세계적 노력에 기여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회원국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공공부문과 정부에서의 여성 참여와 성 주류화 확산을 위한 보고서를 발간하였음.

        - 젠더 거버넌스를 이루기 위한 OECD 국가의 도전과제 : OECD는 기본적으로 정부의 책임과 권한이 제한적이거
        나, 공공부문 종사자들의 인식이 부족하거나, 성평등 정책을 기획하거나 평가하는 기술이 부족할 경우, 성평등 정책
        이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없다는 입장을 바탕으로 세 가지 차원에서 OECD 국가들의 도전과제를 설명하고 있음. 우
        선, 여성관련 정부기구의 가시성과 권한과 관련해서, 일반적으로 성평등 기관 자체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정책분
        야를 포괄하는 전 정부적 접근의 조정에 있어서 권한의 부족, 정책의 비가시성, 역량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가 많음. 따라서 성평등 기관의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정부 조직 내 기관의 위치, 권한, 자원이 필요하다고 강
        조하고 있음. 두 번째로, 성 주류화 이행을 위한 조정권한과 책임 메커니즘과 관련해서, 성 주류화 정책 메커니즘을 
        주도할 수 있는 인프라, 성 인지정책을 기획할 수 있는 분석도구와 활용역량, 법적 책무성과 정치적 의지, 그리고 타 
        부처에 대한 권한 등이 중요한 요소로 언급되고 있음. 셋째로, 성평등 정책의 이니셔티브와 부처간 젠더 네트워크 관
        련해서는, OECD 국가들은 기관 내부의 조정기구를 가장 필요한 요소로서 인식하고 있으며, 다양한 차원의 부처간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국가의 여성정책 전담 부처/기관 및 성 주류화 정책은 성평등 사회의 달성을 
        위한 중요한 전략이자 정책이며, 효율적인 부서 간 조정 역시 이행효과성 제고를 위해 중요함. 여성의 역량강화를 위
        한 정책과 성 주류화 정책을 선도하는 것은 여성 전담부처/기관이 되어야 하며, 여성 전담부처/기관을 중심으로 전 
        정부와의 젠더네트워크를 통해 부서 간 조정의 과정 역시 매우 필수적임. 이 같은 논의에 기반하여, 본 연구의 초점
        을 아시아 4개 국가의 여성 전담부처와 관련 부처간 젠더네트워크에 두고 초청 워크샵 프로그램(SSAGE)을 구성하
        였으며, 각 국의 참가자들로부터 젠더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음.

        나. 아태지역 협력대상국의 젠더 거버넌스 현황과 전략

        - 인도네시아의 젠더 거버넌스 현황과 전략

        인도네시아는 현재 ‘성 인지 예산 및 계획을 통한 성 주류화 촉진 국가전략’을 수립하여 성 인지 예산 및 계획을 통
        해 전 부처에 성 주류화의 이행을 촉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국가개발청, 재무부, 자치부, 여성역량강
        화?아동보호부가 주무부처로서 협력하여 성 인지 예산 및 계획을 이행하고 있음. SSAGE 참석자들이 개발한 인도네
        시아 젠더 네트워크 전략으로서, 첫째, 전문가 팀 및 젠더영향평가센터의 구축, 둘째, 성 인지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과 평가, 셋째, 유관부처 및 지방정부의 성 인지 예산 및 계획 이행에 대한 책무성 제고를 위한 지식경영, 넷
        째, 여성연구센터 및 NGO 역량강화를 통한 정책연구의 발전 등이 제시됨.

        - 베트남의 젠더 거버넌스 현황과 전략

        베트남은 현재 노동보훈사회부(MOLISA)와 여러 중앙부처가 협력하여 성평등을 위한 책무성 증진 및 법률 제?개정 
        활동, 성평등 관련 국가전략 및 프로그램의 수립, 젠더와 성평등에 관한 홍보 및 교육, 성평등 법제의 이행에 대한 모
        니터링 차원의 협력, 젠더와 성평등에 관한 데이터 및 통계 수집 등이 이루어지고 있음. 그러나 부처간 협동 메커니
        즘이 견고하지 못하다는 점, 성평등에 대한 직원역량 부족, 성평등에 대한 재원부족 등은 도전과제로 지적되고 있
        음. 이와 같은 맥락에서 베트남 네트워크의 젠더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SSAGE 참석자들은 네 가지 행동전략을 개발
        하였음. 첫째, 성평등 관련 부처간 협력 메커니즘에 대한 규정의 개발 및 부처간 협의회의 정례화, 둘째, 정부, 
        NGO, 학계가 함께 참여하는 국가젠더네트워크의 구축, 셋째, 지도자/관리자의 성평등 역량강화, 넷째, 성평등의 이
        행 향상을 보장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강화가 전략으로 제시됨.

        - 캄보디아의 젠더 거버넌스 현황과 전략

        캄보디아는 캄보디아 여성위원회(CNCW)가 범 부처 차원에서 성평등 정책 관련 고위급 대화와 네트워킹을 주도하
        고, 캄보디아 여성부가 이를 이행, 지원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음. 캄보디아 여성부는 성평등을 촉진하는 동시에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며, 각 부처와는 성평등의 이행을 위한 성 주류화 행동그룹(GMAG)을 통해 주로 협력하고 있
        음. 캄보디아 내 부처간 젠더 네트워킹과 협력 강화를 위해 제기된 향후과제로는, 첫째, 캄보디아 여성부의 모니터
        링, 기획, 예산, 프로그램 및 보고서 작성 등을 통한 모든 정부기관과의 접촉 확대, 둘째, 성 주류화에 대한 각 부처
        의 책임감 구축, 셋째, 분야별 기술작업반 및 ODA에서의 성 주류화가 제시되었음. 특별히, 향후 부처간 젠더네트워
        크의 발전 전략으로서, 젠더연구센터의 설립을 통해 부처간 협력을 강화한다는 구체적인 행동계획이 SSAGE 워크샵
        을 통해 개발된 바 있음.

        -미얀마의 젠더 거버넌스 현황과 전략

        미얀마는 미얀마 국가여성위원회(MNCWA)가 여성의 발전을 위한 범 부처 기구로서 21개 정부부처 및 기관이 참여
        하고 있는 협의체로 작동하고 있음. 그 외에도 미얀마여성연맹 등 다양한 여성문제별 네트워크가 존재하고 있음. 미
        얀마국가여성위원회의 주도 하에 18개 부처가 합동으로 ‘여성의 발전을 위한 국가전략계획(2013-2022)’을 수립한 
        바 있음. 그러나 미얀마의 젠더 네트워크 관련 도전과제 중 하나는 분절적인 직업훈련의 제공인데, 이러한 인식 하
        에, 미얀마 SSAGE 참석자들은 홍수가 난 지역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시장 중심 직업훈련을 사회복지부, 농촌개발
        부, 직업기술교육부 간 협력을 통해 이행하고자 하는 행동계획을 발표하였음. 

        -이하 원문 확인-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