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운용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구분 수시 분야 정책
        연구자 김효주/김병권/김해람
        발간년도 2016
        첨부파일 [수시]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운용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 김효주(보이스아이).pdf ( 2.74 MB ) [미리보기]
        Ⅰ. 연구개요 / 1
         1. 연구목적 / 3
         2. 연구내용 및 방법 / 5
          가. 연구내용 / 5
          나. 연구방법 / 6

        Ⅱ.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운용실태 / 7
         1. 대상사업 선정기준 / 11
         2. 대상사업 선정체계 / 17
         3. 대상사업 변동사항 / 20
         4. 대상사업 변동사례 / 31
          가. 교육부 / 31
          나. 문화체육관광부 / 37

        Ⅲ.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문제점 / 43
         1. 선행연구에 기반한 문제점 / 45
         2. 운용실태에 기반한 문제점 / 50
         3. 요약 / 56

        Ⅳ.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개선방안 / 59
         1. 성인지예산 세부지침 개정 / 61
         2. 상설협의체 훈령 신설 / 68
         3. 성인지예산 작성지침 개정 / 72

        Ⅴ. 결 론 / 77

        * 참고문헌 / 83

        * 부    록 / 87
          [부록 1] 2016회계연도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리스트 / 89

        * Abstract / 103
        1. 연구목적
         □ 성인지예산제도는 정부 재정운영에 성인지적 개념과 원리를 도입하여 국가의 성평등 수준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음. 따라서 아래와 같이 두 가지의 성격을 지님
           ○ 정부의 주요 재정제도
           ○ 성 불평등 문제에 대한 국가의 공적 대응

         □ 이에 다양한 가치와 이익을 갖는 여러 행위자들이 제도 안에서 복잡한 상호관계를 이루고 있어, 이들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여 제도 운영 과정의 비효율성을 낮추는 것이 중요한 문제임

         □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현재 성인지예산제도는 전체 재정사업이 아닌, 일부 재정사업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

         □ 제한된 규모 안에서 제도 도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대상사업을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성인지예산제도가 실효성 있는 제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대상사업 선정, 공감대 확산, 
               성인지예·결산서 작성의 질 제고, 신뢰할 수 있는 성별 정보 산출, 이를 활용한 적절한 분석, 분석에 기반한 
               예산 변화의 순환구조로 변화되어야 함
           ○ 이러한 선순환이 시작되는 출발점이 ‘적절한 대상사업 선정’임

         □「양성평등기본법」 시행에 따라 성인지예산제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제도의 내실화를 위해 
             대상사업을 중심으로 한 성별영향분석평가제도와의 연계가 추진되고 있는 현 시점에 대상사업의 문제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임

        2. 연구내용 및 방법
         □ 연구내용
           ○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운용실태
             - 대상사업 선정기준 및 선정체계의 변화내용(2010~2017회계연도)
             - 대상사업 변동사항 및 변동사례(2010~2016회계연도)
           ○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문제점
             - 선행연구에 기반한 문제점
             - 운용실태에 기반한 문제점
           ○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개선방안
             - 단기적으로 이행 가능한 정책방안 제시

         □ 연구방법
           ○ 문헌연구: 각 연도별 성인지예산서, 작성지침 및 세부지침, 선행연구 등
           ○ 대상사업(1,982개) DB 구축 및 내용분석
           ○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한 의견수렴


        3.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운용실태
         □ 성인지예산제도는 일반 예산과정안에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성인지예산서는 정부 예산안의 첨부서류로,
            성인지결산서는 결산보고서의 부속서류로 국회에 제출되고 있음. 따라서 성인지예산서 작성 시 준수해야 하는 
            각종 절차 및 기준, 작성양식 등은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지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음

         □ 대상사업 선정기준
           ○ 2011회계연도 이후 ‘여성정책기본계획 추진사업’, ‘전년도 작성사업’, ‘기타 성별영향분석이 가능한 사업’의 
               구조로 유지되어 옴
           ○ ‘기타 성별영향분석이 가능한 사업’의 하위 기준들은 지속적으로 변경됨
             - 성별영향분석평가 추진사업 포함
             - 국정과제 등 주요 사업을 선정하도록 변경
             -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발적인 대상사업 발굴을 유도

         □ 대상사업 선정체계
           ○ 대상사업 선정은 지침을 배포하고 성인지예산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국회 최종 제출 전
               전체 대상사업에 대한 조정이 이루어짐
           ○ 2014회계연도까지는 대상사업을 해당 부처에 기 통보하였으나 2015회계연도부터는 부처의 자발적 작성을 
               유도하기 위해 별도 통보하지 않음
           ○ 대상사업 적합성 검토
             - 2013회계연도부터 여성가족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 2014회계연도부터 3단계 협의체계가 구축되어 운영됨
             - 대상사업 심의 과정에서 상설협의체의 역할이 점차 강화되고 있음

         □ 대상사업 변동사항
           ○ 작성부처 변동사항
             - 대상사업 선정기준에 따라 작성부처가 변동됨
             - 성인지예산서 작성에 있어 부처의 소극적 행태를 엿볼 수 있음
             - 대상사업 수가 2개 이하로 적은 부처들에서 잦은 변동이 일어남
           ○ 대상사업 수 변동사항
             - 사업종료, 부처이관, 사업통?폐합 등이 주요 변동 요인임
             - 대상사업 추가 및 제외에 있어 명확한 기준이 없음

         □ 대상사업 변동사례
           ○ 교육부
             - 2014회계연도 조직개편으로 기존 교육과학기술부 사업이 미래창조과학부로 일부 이관되면서 대상사업 수가 
               감소함
           ○ 문화체육관광부
             - 비교적 계속 작성사업이 많은 편이나, 적극적인 대상사업 발굴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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