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 분석 및 정책 방안
        구분 기본 분야 사회/문화
        담당자 최윤정 연구자 최윤정/정해숙/장희영/이현주
        연구기간 2018-01-01 ~ 2018-10-31 발행일 2019-01-11
        첨부파일 (보이스아이)성 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 분석 및 정책 방안_190131.pdf ( 183.14 MB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8
        3. 연구방법 9
        4. 용어의 정의와 연구범위 14

        Ⅱ. 이론적 논의와 현황 검토 17
        1. 진로교육과 성평등 이슈 논의 19
        가. 성평등의식과 남녀학생의 진로 19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효과 21
        2. 남녀학생의 진학 및 진로 현황 23
        가. 남녀학생의 진학 현황 및 특성 23
        나. 남녀 취업 현황 및 특성 32
        다. 남녀학생의 교과 선호  38

        Ⅲ. 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1): 실태조사 분석 43
        1. 조사개요 45
        가. 조사목적 및 조사방법 45
        나. 응답자 특성 46
        다. 조사내용 49
        2. 중학교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현황 51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 51
        나. 진로체험활동에서의 성평등 운영 실태 63
        다. 진로교사의 젠더의식과 성평등한 진로교육 역량 79
        라.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지원 요구 92


        3.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현황 104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 104
        나. 진로체험활동에서의 성평등 운영 실태 113
        다.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의 젠더의식과 성평등한 진로교육 역량 128
        라.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지원 요구 141
        4. 소결 및 시사점 154

        Ⅳ. 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2): FGI 분석 157
        1. 조사개요 및 참여자 특성 159
        2. 진로교육 현장에 내재한 성역할 고정관념 162
        가. 학생들의 진로?직업에 대한 성 정형화된 인식 162
        나. 비전통적 분야의 진로활동에 대한 부정적 정서 164
        3.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 경험 및 과제 166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 경험 166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의 교육적 가치 172
        다.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지원 요구 177
        4. 소결 및 시사점 185

        Ⅴ.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국내외 사례 187
        1. 국내 사례  189
        가. 산업통산자원부: 케이-걸스데이(K-Girls’ Day)  189
        나. 서대문구 진로체험지원센터: 양성평등 진로프로그램 191
        다. 양천구 진로체험지원센터: 학부모 진로코치단 대상 젠더교육 195

        2. 해외 사례  196
        가. 독일: 걸스데이(Girls’ Day)  196
        나. 영국: 정부 주도적 진로교육 202
        다. 프랑스: Avenir Course(장래 탐색 과정) 204
        라. 오스트리아: IBOBB 진로교육 205
        마. 아일랜드: 진로교육 가이드라인 207
        바. 네덜란드: VHTO(이공계 여성 전문가 기관)와의 협력 208
        3. 소결 및 시사점  210

        Ⅵ. 결론 및 정책 방안 213
        1. 요약 및 결론 215
        가. 진로교육에 내재된 성차별과 성편견 216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와 지원 요구 218
        2.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 방안 221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위한 기준 마련 222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대표 프로그램 개설과 시행 230
        다. 다양한 주체들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의식 및 역량 제고 236
        라.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환류체계 강화 243

        참고문헌 249

        부록 255
        1.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조사: 진로교사용 257
        2.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조사: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용 269

        Abstract 283
        Ⅰ. 서 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여학생들의 학력이 나날이 높아지고, 학업성취도가 남학생을 능가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진로선택에서의 성별 분리와 노동시장에서의 성별 분업은 개선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OECD 국가 중 성별임금격차가 가장 큰 국가라는 여성의 노동시장 성과에도 영향을 미침.
        ?지난 2015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여학생들의 수학성취가 남학생들을 따돌리고 있음에도 여학생들의 공대 진학률이 여전히 18.4%에 머무르는 현실은 남녀학생의 진로선택이 개인의 적성과 자질이 아닌, 사회적 편견과 성별 고정관념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드러낼 뿐 아니라, 훌륭하고 똑똑한 여성들을 힘껏 육성하고도 매우 비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우리나라 인적자원 전략의 한계를 보여줌(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2017).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2015년 진로교육법 제정과 시행, 자유학기제의 전면 확대, 지역별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확대와 각 지자체의 예산 지원 등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급속하게 확대된 진로교육 영역에서 성평등한 관점이 배제된 현실을 들여다보고, 남녀학생이 편견 없는 진로선택을 하기 위해 필요한 대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둠.

        나. 연구내용
        ?이론적 배경과 현황 논의
        -성평등의식과 진로태도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성평등한 진로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 분석
        -남녀학생 진학 및 진로 현황과 선호
        ?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 파악
        -학교 또는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 파악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의 애로사항 파악
        -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위한 지원 요구 파악
        ?성평등한 진로교육 우수사례 발굴
        -성평등한 진로프로그램 발굴 및 수집
        -성평등한 진로프로그램 분석 및 확산 방안 논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정책 방안 
        -성평등한 진로교육 제도적 추진 방안 제시
        -성평등한 진로교육 확산 방안 및 질 제고 방안 제시

        다. 연구방법
        ?문헌연구
        -관련 선행연구 분석
        -성평등한 진로교육 해외사례 발굴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조사
        -학교 진로교사 623명,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 106명 대상
        -인터넷을 이용한 웹조사
        ?일선 교사 및 활동가 대상 간담회(FGI)
        -진로전담교사, 진로활동가 등 현장전문가 14명
        -성평등한 진로교육 참여 경험이 있는 남녀 중학생 10명
        ?사례조사 및 현장연구
        -성평등한 진로교육 국내외 추진 사례 수집 및 분석
        -담당자와의 인터뷰 또는 기초자료 요청 및 활용
        ?전문가 자문회의
        -연구내용 및 방법 관련(1회)
        -설문지 개발 관련(3회)
        -정책과제 개발 관련(1회)


        Ⅱ. 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1): 실태조사 분석
        ?본 연구에서는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중학교 진로교사 623명,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 106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음. 진로교육과 진로체험활동에서의 성평등한 교육 운영 실태를 파악하는 한편, 진로교사 및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의 성평등의식과 성평등한 진로교육 역량을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지원 요구를 논의하였음.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교육 현장에 내재된 성별 고정관념을 확인하고,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음. 진로체험활동에서 남녀학생들이 많이 참여하는 직업을 살펴보면, 남학생들은 공공분야, 공학 관련 분야 등 남성다수 직종의 체험이 많고, 여학생들은 미용?뷰티, 요리?조리사 등의 체험에 편중되어 있음. 학생들은 결과적으로 여전히 성별화된 직업 체험을 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이들의 진로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임. 
        ?한편으로, 76.2%의 학교와 77.4%의 진로체험센터에서는 타 성별이 다수인 직업에 관심을 둔, 다시 말해 성별 비전통적인 직업에 관심을 둔 학생들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음. 즉, 본인들의 다양한 관심에 따라 자기 성의 비중이 낮은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는 교육적 요구가 있으며, 이를 지원해야 할 시점임을 알 수 있음.
        ?학교의 9.6%, 센터의 12.3%가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활동에서 성희롱적, 성차별적 언행이 발생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음. 성차별적, 성희롱적 언행을 한 사람으로는 진로체험처 멘토(학교 36.7%, 센터 46.2%)가 가장 많고, 학부모(학교 31.7%, 센터 38.5%)와 일선교사(학교 21.7%, 센터 23.1%)도 적지 않았음. 더욱 심각한 문제는 성희롱, 성차별을 경험한 학교의 45.0%, 센터의 23.1%가 특별한 대응 없이 넘어갔다고 하는 등 제대로 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임. 
        ?성평등한 진로교육이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조사한 결과, 진로교사의 72.7%, 센터 담당자의 75.5%가 ‘남녀학생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해소하고 다양한 진로직업을 장려하는 것’이라고 응답하였으나, 사분의 일에 해당하는 담당자들(학교 27.0%, 센터 24.5%)은 여전히 ‘남녀학생에게 동등한 진로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는 기회의 평등 수준으로 바라보고 있었음. 
        ?이는 진로의 최전선에서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는 주체자들의 성별 이분화 된 직업관과 낮은 젠더 감수성을 보여주는 결과들로 다양한 방식으로 이들의 성평등의식을 제고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줌. 체험처 멘토들의 경우에는 좀더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안내가 필요한 것으로 보임.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한계를 확인하고, 교사 및 센터 담당자들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살펴보았음. 우선 초중등 진로교육에서 성평등한 진로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비율(학교 75.4%, 센터 70.8%)은 높은 수준이나, 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실시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학교는 62.6%인 반면, 센터는 20.8%에 그쳐 상당한 차이를 보임. 
        ?학교와 센터 모두 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실시하지 못한 주요 원인으로 교재와 매뉴얼 부족(학교 76.2%, 센터 53.8%)을 꼽았음. 센터의 경우 담당인력 부족을 지적한 비율도 56.4%에 달해 센터에서 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실시한 비율이 낮은 이유를 짐작할 수 있음. 
        ?교육 방식의 한계 또한 확인됨. 성평등한 진로교육이 대부분 강의와 특강 방식으로 이루어지면서 체험, 상담, 견학 등의 활동이나, 다양한 방식 간의 통합 비율은 여전히 낮았음.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 시 외부강사를 활용하는 비율(학교 69.0% 센터 36.4%)이 낮지 않은데, 많은 교사들이 외부강사를 섭외할 때 지인의 소개에 의지하는 등의 애로가 있어 일관적이고 신뢰할 만한 공급체계의 마련이 시급함. 
        ?성평등 진로교육의 지속적인 질적향상에 중요한 요소가 되는 사후평가 또한 미흡하게 이루어지고 있었음. 진로교육 사후평가에 성희롱?성추행 여부 및 대응이 포함된 비율은 학교 23.7%, 센터 28.1%였으며, 성평등한 진로교육이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한 비율은 학교 25.3%, 센터 18.8%에 불과함.

        다. 성평등한 진로교육 지원 요구
        ?성평등한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와 담당자들의 지원요구는 이러한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음. 진로교사의 경우에는 교재, 워크북, 동영상 등 다양한 교수자료의 개발(3.23점, 센터 3.31점)을, 센터의 경우에는 성평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나 매뉴얼 제공(3.25점, 학교 3.18점)을 강하게 요구하였음. 그 외 요구도가 높은 내용으로는 학교는 해당 내용을 강의할 전문강사의 양성(3.08점)을, 센터는 진로체험처 멘토 대상 성평등한 진로교육 인식 제고(3.20점)와 학교장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인식 제고(3.24점)를 우선적으로 요구하고 있음.
        ?프로그램 및 교수자료의 부재, 전문강사의 부족 등 열약한 여건 속에서도 적지 않은 비율의 학교와 센터들이 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시도하고 있음. 그러나 보다 본격적인 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위해서는 1)전문성 있는 교수자의 발굴과 풀(pool) 구축 및 공유시스템 마련, 2)사후평가 매뉴얼 구축 및 축적, 3)꾸준한 프로그램 및 교수자료의 개선과 개발에 대한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학교 및 센터에서 실시한 성평등한 진로교육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만족도가 높았다고 응답한 비율이 모두 90%를 상회한다는 결과는 성평등한 진로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가 높으며 공급 또한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도록 강화해나가야 할 시기임을 보여줌.

        Ⅲ. 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2): FGI 분석
        ○ 성평등한 진로교육 활성화를 도모하고 현장에서의 지원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로교사,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 직업체험 강사, 교육대상자가 되는 중학생 총 24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FGI)를 실시하였음. 
        ○ 초점집단인터뷰 결과, 우선적으로 제기된 문제는 학생들이 여전히 직업이나 진로선택에서 성 고정관념이나 성별 선호가 뚜렷하며, 진로교사를 비롯하여 일반 교사,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 학부모, 직업인 멘토 등 진로교육 현장의 당사자들의 인식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임. 실제 학생들뿐 아니라 진로교사나 학부모들도 비전통적 분야의 진로활동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음.
        ○ 이와 같은 현장의 의식 부족과 지원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일부 학교 안팎에서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확인됨. 
        ○ 진로교사가 진로교과수업에서 직접 진로 및 직업에서의 성평등을 내용으로 수업하거나,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젠더와 직업’이라는 진로강좌를 마련하여 사회과 연계수업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한 사례, 진로상담을 통해 비전통적 분야의 진로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을 격려한 사례, 비전통적 직업에 대한 체험활동을 제공하는 사례, 직업인 멘토나 학부모 진로코치단에게 성인지력 향상 교육을 하는 사례 등이 이에 해당함.
        ○ 이처럼 진로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주체들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참여 경험을 분석해 볼 때, 성평등한 진로교육은 첫째, 학생들이 성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직업과 진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둘째, 비전통적 진로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잠재된 관심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고, 셋째, 소수의 비전통적 진로분야에 대해 이미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그거 해도 괜찮다!’고 말해줌으로써 격려와 용기를 북돋아줄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인 의미와 가치가 있음.
        ○ 특히, 학생들의 직업선호는 자신의 직업세계 인식과 개인의 고정관념의 범위를 넘어서지 못하고, 학생들이 알고 있는 직업세계 자체가 굉장히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성평등한 진로프로그램은 편견을 깬 다양한 직업세계를 경험하게 하고, 관심을 유도하는 직접적 계기가 될 수 있음.
        ○ 그럼에도 교육 현장에서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과제들이 있는 것으로 드러남. 평등한 진로교육에 대한 진로교사의 전문성 제고와 기타 일반교사들의 인식 개선, 성평등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내실화 및 다양화, 성평등한 진로교육 전문강사 양성, 직업체험 시 성희롱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 강화가 선결되어야 할 과제로 나타났음. 그리고 무엇보다 현장에서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제도화가 중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었음.

        Ⅳ.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국내외 사례
        가. 국내 사례
        ?정부사업인 케이-걸스데이(K-Girls’ Day)는 산업통상자원부, 여성가족부,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산업기술현장 체험 프로그램으로 한국 정부가 실시하는 진로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성평등 관점이 적용된 사례임. 기업과 연계하여 여학생들에게 다양한 R&D 분야의 직업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함.
        ?서대문구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양성평등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여학생에게는 남성 다수 직종을, 남학생에게는 여성 다수 직종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직업에 대한 성별 고정관념을 완화하도록 안내함. 학부모 요구조사와 전문가 협의, 학교와의 밀접한 연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양천구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는 학부모 진로코치단 양성 과정 내 학부모들의 성평등의식 및 성인지 감수성을 제고하기 위해 젠더교육을 포함하고 있음. 대중문화의 성차별적 요소를 페미니즘 관점에서 해석하는 방식 등 주로 토론 중심으로 진행함.

        나. 해외 사례
        ?독일의 걸스데이(Girls’Day?Madchen-Zukunftstag: 소녀들을 위한 미래 전망의 날)는 5학년부터 10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적인 직업 체험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와 학교, 기업이 연계하여 여학생들에게 남성 다수 직업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함. 그 외에도 남성 지배적인 영역인 MINT(수학, 정보통신, 자연과학, 공학) 분야에 여학생들을 연계시키는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 운영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영국은 평등인권위원회(Equality and Human Rights Commission, EHRC)를 통해 성 고정관념을 근절하기 위한 온라인 교수자료 패키지를제공하고 있음. 다양한 학습자료뿐 아니라 PPT, 시청각자료 등을 다운로드 하도록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있음. 더 나아가 2018년 영국 교육부(Department for Education)는 교육 및 직업연수 종사자(교사, 교직원 등)의 진로교육 법정지침을 지정하면서 성 고정관념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명시하고 있으며,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성과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도록 권고함. 
        ?프랑스 교육부(Ministry of National Education)는 전국의 모든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Avenir (Future) Course(장래 탐색과정)’를 시행하고 있음. 이 프로그램에서는 ‘에튀스콜’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교육자료를 제공하는데 성평등 관점을 반영한 진로교육자료를 별도로 제작, 배포함.
        ?오스트리아는 진로교육에 ‘IBOBB(Information, Beratung und Orientierung fur Bildung und Beruf: 교육 및 취업을 위한 정보, 조언 및 오리엔테이션)’라는 개념을 2012년에 도입했음. 여기에 성인지적인 진로교육 지침을 마련, 의무적으로 시행토록 하고 있으며, 이를 진로교육의 필수 조건으로 포함하도록 함. 
        ?아일랜드 정부에서는 2016-2019 교육을 위한 행동계획(Action Plan for Education)을 발표하고, 여기에 성불평등 감소 등의 내용을 포함함. 학부모, 진로교육 카운슬러, 고등교육기관, 학생 각 차원에서 이 계획이 이행되도록 협력하고 있음. 
        ?네덜란드 정부는 VHTO(이공계 여성 전문가 기관)와의 협력을 통해서 성평등 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음. 교사 대상 연수를 진행하고, 종사자 대상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성 고정관념이 진로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음.

        "이하 원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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