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Ⅱ)-다문화 역량 증진을 위한 정책·사회적 실천 현황과 발전 방향-
        구분 협력 분야 사회/문화
        연구자 장미혜/김혜영/정승화/김효정/조소영
        발간년도 2009
        첨부파일 2008_r02.pdf ( 3.09 MB ) [미리보기]
        1부.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가. 연구 내용
                  나. 연구 방법


        2부.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논의 및 향후 연구방향 
             1. 서구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배경 
                  가. 다문화주의 정의  
                  나. 서구사회 다문화주의 정책의 도입 배경
                  다.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쟁점 
             2. 한국사회에서의 다문화주의 
                  가. ‘다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나. 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논의의 문제점 
                  다. 비판적 다문화주의를 위한 새로운 문화 개념 
             3. 다문화사회 실현을 위한 실천방안: 다문화 역량 강화 
                  가. 다문화 역량의 개념 
                  나. 다문화 역량의 구성요소 
                  다. 다문화 역량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 
             4. 소결 


        3부. 다문화주의: 이론적 배경과 주요국의 정책
             1. 다문화사회의 유형에 따른 다문화정책의 성격
             2. 유럽의 다문화정책: 프랑스, 독일, 스웨덴 
                  가. 프랑스의 다문화정책 
                  나. 독일의 다문화정책  
                  다. 스웨덴의 다문화정책 
             3. 아시아의 다문화정책: 싱가포르, 일본 
                  가. 싱가포르의 다문화정책 
                  나. 일본의 다문화공생정책 
             4. 소결 


        4부.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Ⅰ.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1: 정규교육과정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도입배경 
             2.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 
             3. 다문화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가.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과 교수·학습 계획 
                  나.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관련 변인 
                  다.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4. 소결 137
        Ⅱ.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2: 생활세계 속 다문화교육 
             1. 생활세계 속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민간단체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현황  
                  가. 외국인이주노동자인권을위한모임 
                  나. 외국인인권을위한모임 부설 아시아평화인권연대  
                  다. 국경없는마을의 ‘이주민 문화 멘토 프로그램’ 
             3. 해외사례연구: 남양대만자매회(Trans Asia Sisters’ Association, TASAT) 다문화교육 강사 양성과정 
                  가. 이주여성 역량 강화 프로그램 
                  나. 다문화강사 프로그램  
             4. 생활세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방안 
                  가. 결혼이주자여성을 위한 다문화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나. 다문화 강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다. 한국인 배우자 남성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의 방향 
             5. 소결 

        Ⅲ.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3: 사회서비스정책 
             1. 조사방법 
                  가. 조사대상자 및 사례연구 지역 
                  나. 조사내용 
             2. 생애주기별 사회서비스 경험 
                  가. 결혼이주여성이 경험한 사회서비스 내용 
             3. 생애주기별 사회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가. 입국초기-가족관계형성기의 사회서비스에 대한 요구 
                  나. 임신 및 출산 전·후 사회서비스에 대한 요구 
                  다. 자녀양육 사회서비스에 대한 요구 
                  라. 아동취학기 사회서비스에 대한 요구 
                  마. 노동시장 (재)진입기 사회서비스에 대한 요구 
             4. 소결 
        Ⅳ.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4: 문화정책 
             1. 다문화사회로의 이행과 문화정책의 부상 
             2.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따른 문화정책의 방향 
                  가. ‘새로운’ 이주민들의 주류문화에 대한 접근ㆍ통합 욕구 
                  나. 소수민족 공동체 형성과 문화의제 전망 
                  다. 주류사회 수용성과 문화 주체 간 소통의 의미 
             3. 다문화사회 관련 정책계획 및 법률에 나타난 문화정책의 성격 
                  가. 사회통합정책의 일환으로서 문화정책 
                  나. 문화다양성 중심의 정책 형성 움직임 
             4. 소결 


        5부. 한국 다문화정책의 현황 및 향후 정책적 대응 
             1.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실 및 정책 현황  
                  가. 한국사회의 이주민 실태와 전망 
                  나. 한국사회의 다문화정책 현황 
                  다. 다문화정책 추진과정 상의 문제점 
             2. 향후 다문화정책 수립의 방향 
                  가. 다문화사회 주체의 정책적 위상 확립 
                  나. 다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인프라 구축 
                  다. 소통지향적 다문화 프로그램의 개발 
                  라. 이주민의 문화권에 대한 보장 
             3. 다문화사회의 이행단계별 사회문제 전망 
                  가. 다문화사회의 이행단계별 위험요인 
                  나. 다문화사회 발전방향에 따른 미래 전망  
             4. 성공적인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전략 
             5. 다문화정책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방안  
                  가. 현행 다문화정책 거버넌스의 문제점 
                  나. 다문화정책 거버넌스 체계 수립의 목표와 방향 
             6. 소결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000년대에 들어서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족 자녀, 북한이주민, 외국국적 동포 등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사회의 인종·문화적 다양성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는 신자유주의적 지구화로 인한 대량실업과 빈곤화의 영향으로 이주노동이 증가하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와, 가부장적 핵가족의 보호를 목적으로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대거 유입되어 정착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특수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출산률은 저하되는 반면 체류 외국인의 수는 급증하고 있는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국민’과 ‘한민족’을 동일시했던 기존의 사회적 통념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지금이야말로 한국사회의 다문화화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점검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사회의 다문화정책은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사회적 위험과 국가적 비용에 대해서 제대로 논의되지 않고 있다. 현재 한국의 이주민 대상 정책은 결혼이주여성에 대해서는 우호적이면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해서는 폐쇄적인 이중적 양상을 보이며, 다문화정책의 일관된 방향성을 확립하지 못한 채 저출산과 특정 산업부문의 노동력 부족이라는 당면한 사회적 현안문제에 대한 처방책으로만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한국보다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에 앞선 서구사회가 다문화사회의 이행에 따른 다양한 문제들을 겪고 있는 것을 볼 때, 한국사회에서도 곧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사회문제들이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한국사회의 정책의제로 대두된 새로운 다문화정책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주자와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이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감에 있어서 주류사회의 기본적 틀을 유지하면서 소수자의 적응과정을 원활히 하여 결과적 통합을 촉진하는 한편, 가족이나 자발적 결사 차원에서 제한적이나마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정책적 대응방안을 찾음으로써 공적 제도의 영역에서 보편적인 인권을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각 부별 연구내용을 구성하는 논리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연계성을 이루도록 구성되었고 각 장에서 이루어진 정책점검 및 과제도출은 미래전망을 위한 기반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를 완성하기 위해 활용한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가. 문헌연구 및 자료 분석
        ○전지구적 이주의 증가와 관련한 각국의 다문화사회의 전개 양상 파악
        ○이주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정치, 사회, 문화적 갈등과 변화 양상 분석
        ○다문화주의 관련 이론과 정책연구의 현황 분석 정리
        ○다문화주의를 둘러싼 담론을 분석 정리
        ○유럽, 아시아의 다문화정책: 프랑스, 독일, 스웨덴, 싱가포르, 일본
        ○정규교육과정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 분석
        ○생활세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 분석 및 개발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사회서비스 정책 현황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문화정책 현황과 방향
        ○다문화사회의 미래와 정책적 대응 

        나. 심층면접 및 설문조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자,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결혼 이주여성 및 배우자 대상 심층면접(정부 및 민간단체 활동가 24명, 몽골, 베트남, 필리핀, 일본 출신의 결혼이주여성 16명, 한국인 배우자 2명)
        ○대만의 TASAT 사례 현지조사
        ○한국의 농촌, 도시지역에서 이뤄지는 한국어교육 현장 방문 및 다문화교육 사례 분석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실태 및 요구파악을 위한 설문조사(교사 대상 1,117명, 다문화가정 학생지원사업 담당 전문직 44명,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민간단체 및 사회자원봉사자 30명, 다문화교육 관련 연구경험자 32명,  총 1,223명)
        ○결혼이민자 사회서비스 정책 수요조사를 위한 심층면접(총 28쌍, 서울 13쌍, 전남 15쌍)
        ○지자체의 다문화관련 사업 추진 현황파악을 위한 전화조사
        ○문화의제와 관련된 주요 사업 시행여부와 프로그램 개발 및 추진과 관련된 사항(전국의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지자체 이주민지원 및 다문화사업 관련 센터)
        ○생활세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 분석 및 개발 

        다. 다문화사회 정책 포럼 개최(4회)
        라. 국제세미나 개최
        - ‘다문화적 관점에서 본 이주와 젠더 : 아시아적 경험을 중심으로(Migration and Gender in Multicultural Perspectives:Experiences of Asian Countries)’ 

        마. 연구진 워크숍
        바. 심포지엄 개최
        - ‘다문화사회를 향한 전망과 정책적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