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 예산제도 추진역량 진단 및 교육안 개발
        구분 기본 분야 정책
        연구자 마경희/송인자
        발간년도 2010
        첨부파일 2009_r05-2.pdf ( 5.09 MB ) [미리보기]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가. 선행연구 검토 및 활용 
              나. 질문지 조사
              다. 전문가 자문회의 
           4. 보고서의 구성 

         

        Ⅱ. 「성인지 예산 교육 수요 조사」 개요 
           1. 조사목적
           2. 모집단 및 표본추출 
              가. 행정부 일반직 공무원 
              나. 국회의원 보좌진
              다. 국회 상임위원회 직원 
              라. 여성정책 연구자
              마. 여성운동가
           3. 자료수집 방법  
           4. 조사내용 
           5. 분석방법 
           6. 표본의 특성 
              가. 행정부 공무원 
              나. 국회의원 보좌진 
              다. 국회 상임위원회 직원 
              라. 여성정책 연구자 및 여성운동가 


        Ⅲ. 성인지 예산제도 추진주체의 역량 및 교육수요 
           1. 행정부 공무원 
              가. 기초역량 
              나. 성인지 예산제도 추진 역량
              다. 성인지 예산제도 관련 교육 경험 및 수요 
           2. 국회의원 보좌진 
              가. 기초역량 
              나. 성인지 예산제도 추진 역량
              다. 성인지 예산제도 관련 교육 경험 및 수요
           3. 국회 상임위원회 직원
              가. 기초역량
              나. 성인지 예산제도 추진 역량 
              다. 성인지 예산제도 관련 교육 경험 및 수요 
           4. 여성정책 연구자 및 여성운동가 
              가. 기초역량
              나. 성인지 예산 제도 추진 역량 
              다. 성인지 예산제도 관련 교육 경험 및 수요
           5. 소결: 집단별 비교 
              가. 기초역량 
              나. 성인지 예산제도 추진 역량 
              다. 성인지 예산제도 관련 교육 경험 및 교육 수요 

         

        Ⅳ. 성인지 예산제도 교육안 개발 
           1. 교육 목표와 교과목 구성 
              가. 교육목표
              나. 교과영역의 도출 
              다. 교과영역별 교과목 구성 
           2. 대상별 교육프로그램 및 활용방안 
              가. 대상별 교육프로그램 구성 개요 
              나. 대상별 교육프로그램 
              다. 프로그램 운영 원칙 

         

         참고문헌 

         부록 
        「성인지 예산 교육 수요 조사」 질문지 
        1) 연구배경 및 목적
        □ 이 연구는 성인지 예산제도는 행정부 뿐 아니라 국회와 시민사회의 적절한 역할분담과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함.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게 될 성인지 예산 추진주체들의 역량을 진단하고 이에 기초한 성인지 예산제도 교육안을 개발하여 성인지 예산제도 추진 역량을 지원하고 증가하는 교육수요에 대응하고자 하는 것임.

        2) 연구내용
        □행정부, 국회, 시민사회 영역에서 성인지 예산제도의 시행과정에 참여 또는 개입하는 제도추진 주체들의 역량을 진단하고, 각 주체들의 성인지 예산제도에 대한 교육수요를 파악함.
        □ 성인지 예산 교육 담당자의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내용 구성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4개의 교과영역과 13개의 교과목으로 구성된 성인지 예산제도 교육안을 개발하고, 교육대상별 프로그램 운영 및 활용방안을 마련함.
        □ 구성된 교과목별 강의안을 제작함(강의안은 본 단위보고서의 부록으로 발간함).

        3) 연구방법
        □ 선행연구 검토 및 활용
        - 성인지 예산제도 및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강의안 개발에 활용함.
        □ 질문지 조사
        - 행정부 공무원, 국회의원 보좌진, 국회 상임위원회 직원, 여성정책 연구자, 여성단체 활동가 등 5개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성인지 예산제도 교육수요 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결과에 대한 분석에 기초하여 교육안을 개발함.
        □ 전문가 자문회의
        - 공무원, 국회의원 보좌관 및 조사관, 여성정책 연구자, 여성운동가 등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개발된 교육안을 통해 교육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다양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자문회의를 개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