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성인지 예산서』 작성 모니터링 : 공무원 의견조사를 중심으로
        구분 기본 분야 정책
        연구자 마경희/김효선
        발간년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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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내용 
           4. 연구방법 
              가. 질문지 조사
              나. 초점집단토론(Focus Group Discussion) 
           5. 보고서의 구성 

         

        Ⅱ. 모니터링의 정의와 지표 
           1. 모니터링의 정의 
              가. 정책평가와 모니터링 
              나.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로서 모니터링 
           2. 성인지 예산서 작성 모니터링의 의의 
              가. 성과 모니터링으로서 성인지 예산서 작성 모니터링 
              나. 성인지 예산서 작성 모니터링의 의의 
              다. 모니터링 지표 
           3. 「성인지 예산제도에 대한 의견조사」 개요 
              가. 조사목적 
              나.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다. 조사내용 
              라. 자료의 분석 
              마. 자료의 특성 

         

        Ⅲ. 「2010년도 성인지 예산서」 작성 개요 
           1. 「2010년도 성인지 예산서」 작성 과정 
           2. 사업 추진 기구 
              가. 기획재정부 
              나. 여성부 
              다. 성인지 예산 T/F 
              라. 「성인지 예산팀」 
           3. 대상사업 선정 
              가. 대상사업 선정 기준  
              나. 대상사업 현황 
           4. 성인지 예산서 작성 지원 
              가. 담당자 교육 
              나. 성인지 예산서 작성 컨설팅 
           5. 제도시행 도구 
              가. 성인지 예산서 작성 지침 및 양식 
              나. 「2010년도 성인지 예산서 작성 매뉴얼」 
           6. 「2010년도 성인지 예산서」 개요 

         

        Ⅳ. 성인지 예산서 작성 과정 모니터링 
           1. 제도 순응도 
              가. 법률 인지도 
              나. 성인지 예산제도 이해도 
              다. 성인지 예산제도 수용도 
           2. 대상사업의 적절성 
              가. 대상사업 구분에 대한 이해도 
              나. 대상사업 선정기준의 적절성 
              다. 대상사업 선정의 타당성 
           3. 시행도구의 적용가능성 
              가. 지침의 적절성 
              나. 작성양식 난이도 
              다. 매뉴얼 활용 및 만족도 
           4. 교육의 효과성 
              가. 교육 참여도 
              나. 교육과정 구성의 적절성 
              다. 교육과정 만족도 
              라. 교육시기 적절성 
              마. 교육 효과성 
           5. 컨설팅의 유용성 
              가. 컨설팅 인지도 
              나. 컨설팅 시기의 적절성 
              다. 컨설팅 활용도 
              라. 컨설팅 만족도 

         

        Ⅴ. 성인지 예산서 작성 결과 모니터링 
           1. 「2010년도 성인지 예산서」의 성과와 문제점 
              가. 성인지 예산서의 성과 
              나. 성인지 예산서의 문제점 
           2. 의식의 증진 
              가. 전반적 경향 
              나. 성별 의식의 증진 
              다. 직급별 의식의 증진 
              라. 담당업무별 의식의 증진  
              마. 부처 유형별 의식의 증진 
           3. 정책과 예산의 변화 
           4. 향후 과제 
              가. 「2010년도 성인지 예산서」 작성 담당 공무원 
              나. 추진 주체별 향후 과제 

         

        Ⅵ. 요약 및 향후 과제
           1. 주요 연구결과 요약 및 함의 
              가. 성인지 예산제도 작성 과정 모니터링 
              나. 성인지 예산서 작성 결과 모니터링 
           2. 향후 개선 방향과 과제 
              가. 장기적·포괄적 접근  
              나. 성인지 예산제도의 중요성에 대한 공직사회 내 합의의 도출 
              다. 담당자의 적극적 참여 유인 
              라. 제도 시행 도구의 개선 
              마. 안정적 추진체계 구축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성인지 예산안 지침 
         부록 2. 「2010년도 성인지 예산서」 작성 기관별 대상 사업목록 
         부록 3. 「성인지 예산제도에 대한 의견조사」 설문지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2010년도 성인지 예산서』 대상사업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질문지 조사에 기초하여 『2010년도 성인지 예산서』 작성 과정과 결과의 측면에서 제도 시행 첫해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제안했음. 


        2. 모니터링의 정의와 지표
        □모니터링은 정책의 집행과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정책의 방향 또는 내용을 수정·개선하고자 하는 과정평가의 일환임.
        -과정평가는 평가의 시점을 기준으로 다시 사후적 과정평가와 형성평가로 구분되는데, 사후적 과정평가의 주된 관심사가 집행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책효과를 가져온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는데 있다면, 형성평가는 집행과정을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정책이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있음. 또한 정책 집행 과정에 더 중점을 두느냐 성과에 더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과정 모니터링과 성과 모니터링으로 구분됨.
        -성인지 예산서 작성 모니터링은 성인지 예산서 작성과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향후의 정책 방향을 제안하고, 성인지 예산서의 작성 과정별 성과와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형성평가와 성과 모니터링의 성격을 지님.

        3. 『성인지 예산제도에 대한 의견조사』 개요
        □ 조사목적
        - 성인지 예산서 작성 과정과 산출결과의 성과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조사대상 
        - 2010년도 성인지 예산 대상사업 부처의 재정총괄 담당자와 세부사업담당자 205명을 전수조사 하고자 담당자 전원에게 이메일을 발송하여 조사협조를 요청했음. 200명 중 122명이 조사에 참여하여 응답률은 61.0%였음.

        □ 조사내용
        - 조사내용은 성인지 예산제도 순응도와 이해도, 대상사업의 적절성, 시행도구의 적용가능성, 교육의 효과성, 컨설팅의 유용성, 예산서 작성 경험의 성평등 의식의 증진 효과 등으로 구성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