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실천 국민실태조사 및 장애요인 연구 (I) : 사적 생활영역을 중심으로
        구분 기본 분야
        연구자 안상수/김이선/김금미
        발간년도 2011
        첨부파일 [일반 21] 성평등 실천 국민실태 조사 및 장애요인 연구.pdf ( 3.27 MB ) [미리보기]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3.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실태조사
        다. 사전 및 사후 초점집단면접
        라. 전문가 자문회의
        4. 연구의 범위 및 한계점

        Ⅱ. 이론적 배경
        1. 성고정관념, 성역할 고정관념과 편견
        2. 사적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
        가. 가사노동의 정의
        나. 가사노동의 분류
        다. 가사노동의 성평등 실태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 성평등 실천/장애요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
        가. 편견감소를 위한 심리학적 접근 방향
        나.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
        다. 사회정체성이론 모형
        라. 계획된 행동이론의 수정 통합모형 탐색
        Ⅲ. 성평등 실천 실태조사 결과
        1. 가사활동 참여 정도
        가.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활동 참여 수준
        나. 전체 가사활동 참여정도
        다. 가사활동 영역별 분류
        라. 동시복합활동 경험
        2. 가사활동의 역할 분담
        가. 가사활동 주요 담당자
        나. 공동참여 필요 지각 영역
        다. 가사활동 유능감과 참여정도
        라. 가사활동에 대한 가치 부여와 참여정도
        마. 남성의 가사활동 참여/불참 이유
        바. 과거에 비교한 가사활동 참여비율에 대한 지각과 계기

        Ⅳ. 맞벌이 남녀 성평등  실천 실태
        1.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
        가. 연령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나. 최종학력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다. 월평균가구소득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라. 월평균개인소득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마. 자녀구성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바. 응답자고용형태와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사. 배우자고용형태와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아. 막내자녀연령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자. 응답자가 평일에 집에 머무는 시간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차. 응답자가 주말에 집에 머무는 시간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카. 배우자가 평일에 집에 머무는 시간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타. 배우자가 주말에 집에 머무는 시간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본인이 지각하는 가사참여 수준의 차이
        2. 전체 가사활동 참여 정도
        가. 식생활 영역 가사활동 참여 정도
        나. 의생활 영역 가사활동 참여 정도
        다. 주생활 영역 가사활동 참여 정도
        라. 시장보기/쇼핑 영역 가사활동 참여 정도
        마. 자녀양육/교육 영역 실태
        3. 동시복합활동 경험
        가. 연령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나. 최종학력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다. 월평균가구소득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라. 월평균개인소득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마. 자녀구성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바. 응답자 고용형태와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사. 배우자 고용형태와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아. 막내자녀 연령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자. 응답자가 평일에 집에 머무는 시간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차. 응답자가 주말에 집에 머무는 시간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카. 배우자가 평일에 집에 머무는 시간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타. 배우자가 주말에 집에 머무는 시간과 맞벌이 유형에 따른 동시복합 가사활동 경험정도의 실태 차이

        Ⅴ. 성평등 실천의 촉진 및 장애요인
        1. 성평등의식과 가사활동 참여
        가. 성평등의식 고저에 따른 전반적 가사활동 참여율
        나. 성평등의식 고저에 따른 전체 및 영역별 가사활동 참여 정도
        다. 성평등의식 고저에 따른 자녀양육/교육의 참여 정도
        라. 성평등의식 고저에 따른 동시복합가사활동 참여 정도
        마. 성평등의식 고저에 따른 맞벌이 부부의 가사활동 참여
        2. 가사활동참여의 촉진 및 저해 요인
        가. 영역별 가사활동 참여의 촉진 및 저해 요인
        나. 자녀양육/교육영역에서 참여 정도의 촉진 및 저해 요인
        다. 맞벌이에 따른 가사활동 참여의 촉진 및 저해 요인 
        3. 사회구조적 변인에서 행동으로-성평등 실천/장애요인 모형 검증결과
        가. 가사활동 영역 모형 검증
        나. 자녀 양육 영역 모형 검증
        4. 성평등 실천 경험 초점집단 인터뷰 결과
        가. 집단인터뷰의 개요
        나. 성평등 실천 과제의 발견
        다. 성평등 실천 경험
        라. 성평등 실천의 한계와 장애요인
        마. 소결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 결과의 종합
        가. 사적 영역 성평등 실천 실태조사 결과
        나. 모형 검증 결과
        다. 집단 인터뷰 결과의 요약
        2. 정책적 제언
        가. 성평등한 가족문화 조성을 위한 미디어 정책의 강화
        나. 양성평등 교육 정책의 개선
        다. 성평등 정책의 다변화 및 정책수단의 정교화

        ? 참고문헌

        ? 부    록
        부록 1. 국민생활 실태조사 설문지
        부록 2. 초점 집단 면접 참가자 인적 특성 및 면접 질문 항목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해방 이후 한국 사회가 겪어온 급격한 변화 가운데 하나는 ‘여성 의식’의 변화이다. 이는 여성 자체의 의식의 변화이기도 하고, 여성에 대한 의식의 변화이기도 하다. UN이 1908년을 ‘세계 여성의 해’로 정한 지 100년이 넘은 지금, 우리 사회의 여성의식은 눈에 띄게 변화되었다. 의식뿐만 아니라 실제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다양한 제도가 도입, 시행되었어도 일상생활과 의식에서의 성별 구조를 재편하기 위한 장기적 접근은 크게 진척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 결과, 공적인 차원의 제도 변화 속에서도 여성에 대한 차별을 허용하는 사회적 관행은 엄존하고 있으며, 일상적/사적 영역에서의 성별 분리를 자연스러운 질서로 내재화하는 경향도 유지되고 있다. 또한 의식이 변화하였다고 하나 과거에 비해 평등의 방향으로 일보 전진한 것 일 뿐 만족할 수준은 못되며, 더 나아가 의식의 변화 속도에 비해 일상적 실천의 정착은 지연되고 있다. 그동안 성평등에 관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의식수준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둔 데 비해, 국민의 성평등 실천실태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는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의식의 실천 부문에서 사적·공적인 구체적 상황별 실천정도를 알아 볼 수 있는 구조화된 측정도구와 기초자료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사적 영역, 특히 가정생활 영역에 초점을 두고 가사활동과 자녀양육/교육 활동으로 구분하여 실천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사적 생활영역인 가정에서의 우리 국민들의 성평등 실천실태를 파악하고, 성평등 실천이 용이한 영역과 심리적 저항이 큰 영역을 구체화하며, 성평등의식과 실천을 매개하는 다양한 개인적, 상황적 요인을 포괄적으로 검토하여 성평등 실천을 촉진 혹은 저해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성평등 정책의 기초자료를 축적하고 성평등 실천력 향상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해 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 연구의 내용
        본 연구에서는 가정생활의 구체적인 영역들에서 가사활동 참여 정도, 영역별 가사활동의 주된 담당자, 영역별 가사활동의 유능감과 가치부여정도, 가사활동 참여의 장애요인, 성평등의식과 가사활동 참여의 관계, 영역별 가사활동 참여의 촉진 및 저해요인, 성평등의식이 실천으로 전이되는 과정에 관한 사회심리학적 모형검증 등의 순으로 분석함으로써 대표적인 사적영역인 가정생활에서의 성평등 실천의 실태를 알아보았다.
        첫째, 가정 및 사적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도구를 개발하여 가사활동에서의 남성과 여성의 공동참여 실태를 식생활, 의생활, 주거유지/관리, 쇼핑, 자녀양육 및 교육, 가족의례 등의 구체적인 영역으로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둘째, 가정생활 영역별 성역할 분담 실태, 동시복합가사활동 참여의 성별 불균형, 가사활동 수행의 유능성, 각 영역별 가사활동에 대한 가치부여, 가사활동에 대한 공동참여의 필요성 인식 정도를 알아보았다.
        셋째, 가정생활, 자녀교육 및 양육, 이성관계 영역 등에서의 성평등의식, 주관적 규범, 성평등 실천행동의 통제감, 행동의지 정도에 관한 관련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넷째, 성장환경, 성별관계의 지위의 안정성 및 성별지위관계의 정당성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소득수준별, 교육수준별, 지역별, 세대별, 맞벌이 여부 및 자녀유무 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성평등 실천을 촉진 혹은 저해하는 요인들을 검토하였다. 아울러 성평등 의식과 실천 사이의 불일치에 대한 원인 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향후 성평등 실천 정도에서의 변화가능성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3.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문헌연구를 통해 성평등의식 및 성평등 실천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존 조사도구 검토 및 성평등 의식과 실천을 매개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나. 실태조사
        우리 국민의 성평등 실천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도구를 개발하였으며, 19세 이상부터 69세에 이르는 남녀 일반국민 2,00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면접조사가 실시되었다. 표본추출방법은 다단계 무선화표본추출 방법을 적용하였다.

        라. 사전 및 사후 초점집단면접
        가정생활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의 실태파악을 위한 구체적인 영역을 설정하기 위하여, 기혼 남녀 및 미혼 남녀 집단 각 1개 집단씩 4개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전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여 설문지 대상영역을 확정하였다. 또한, 사후 초점집단면접을 통하여 성평등 실천의 계기, 성평등 실천의 갈등 및 조정단계, 정착단계별 성평등 실천의 촉진 및 장애요소들을 살펴보았다.

        마. 전문가 자문회의
        성평등의식 및 실천 관련 연구의 전문가 및 여성정책 관련 담당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연구 전반에 걸친 논의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