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의 성차별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구분 수탁 분야 교육
        연구자 정해숙/최윤정
        발간년도 2010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성평등과 교육 
        가. 성평등의 의미와 교육의 역할 
        나. 성역할 사회화와 학교교육 
        다. 교육내용과 성평등적 관점 
        2. 성평등 교육을 위한 교과서 
        가. 교과서에 나타나는 성불평등한 요소 
        나. 교과서에서 고려해야 할 성평등 관점 
        다. 성평등 관점의 교과서의 특징 
        Ⅲ. 교과서 교육내용의 성차별 실태 : 계량분석 
        1. 초등학교 교과서 
        가. 문장 분석 
        나. 사진 및 삽화 분석 
        2. 중학교 교과서 
        가. 문장 분석 
        나. 사진 및 삽화 분석 
        3. 소결 
        Ⅳ. 교과별 교육내용의 성차별 실태 : 심층분석 
        1. 초등학교 
        viii
        가. 국어과 
        나. 도덕과 
        다. 사회과 
        라. 수학?과학과 
        마. 예?체능과 
        바. 영어과 
        2. 중학교 
        가. 국어과 
        나. 도덕과 
        다. 사회과 
        라. 체육과 
        마. 기술?가정과 
        바. 영어과 
        3. 소결 
        Ⅴ. 교과서 편찬과정에 대한 젠더 분석 
        1. 초등학교 국정도서 개발 및 편찬과정 
        가. 교과용 도서 심의회 구성?운영 
        나. 국정도서 교과(목)별 편찬상의 유의점 
        2. 중학교 검정도서 개발 및 편찬과정 
        가. 검정 조직의 구성?운영 
        나. 검정도서 교과(목)별 편찬상의 유의점 
        다. 검정기준 
        라. 집필기준 
        3. 소결 
        Ⅵ. 요약 및 정책제언 
        1. 요약 
        가. 연구개요 
        나. 계량분석에서 나타난 교과서의 성차별 실태 
        다. 교과별 심층분석에서 드러난 교육내용의 성차별 실태 
        ix
        라. 교과서 편찬과정에 대한 젠더 분석 
        2. 정책제언 
        가. 교과용 도서의 성평등성 상시 점검 체제 구축 
        나. 교과용 도서의 성평등성에 대한 전문기관 감수 의무화 추진 
        다. 성평등교육관련 교과서 편찬 지침 및 검정 기준의 실효성 제고 
        라. 국정도서의 현장 적합성 검토과정에의 개입 방안 모색 
        ? 참고문헌 
        ? 부 록 
        [부록 1] 계량분석지 
        [부록 2] 계량분석지침 
        [부록 3] 중학교 분석대상 교과별 저자 및 출판사
         ? ABSTRAC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