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박사인력의 교육-고용 불일치 실태와 과제: 녹색성장관련 전공과 기타 전공간 비교
        구분 기본 분야 교육
        연구자 신선미/김종숙/임후남
        발간년도 2011
        첨부파일 [기본] 여성 박사인력의 교육-고용 불일치 실태와 과제 - 신선미.pdf ( 1.48 MB ) [미리보기]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내용과 범위
        3. 연구방법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교육-고용 관계에 관한 이론
        가. 교육-고용 불일치의 정의와 측정방법
        나. 교육-고용 관계의 변화
        2. 박사인력의 교육-고용 불일치 실태

        Ⅲ. 여성 박사인력의 취업실태와 교육-고용 불일치 요인
        1. 여성 박사인력의 규모
        가. 전 연령층의 박사인력
        나. 신규 박사인력
        2. 여성 박사인력의 취업실태
        가. 전 연령층의 박사인력
        나. 신규 박사인력
        3. 여성 박사인력의 교육-고용 불일치 정도와 요인
        가. 분석대상 자료
        나. 교육-고용 불일치의 정의와 측정방법
        다. 교육-고용 불일치 정도
        라. 교육-고용 불일치 요인 분석
        4. 소결
        Ⅳ. 녹색성장 관련 전공의 박사인력 규모와 취업 실태
        1. 분석대상집단의 정의
        2. 녹색성장 관련 박사인력의 배출 현황과 취업실태
        가. 녹색성장 관련 분야 신규 박사인력 현황
        나. 녹색성장 분야 신규박사의 취업실태
        3. 녹색성장 관련 박사인력의 교육-고용 불일치 정도와 요인
        가. 교육수준-직무수준 불일치 정도
        나. 전공-직무내용 불일치 정도
        다. 교육-고용 불일치 요인
        4. 소결

        Ⅴ. 여성 박사의 교육-고용 불일치 경험 조사
        1. 교육-고용 불일치 경험
        가. 불일치 측정 방법
        나. 교육수준-직무수준 불일치 경험
        다. 전공-직무내용 불일치 경험
        2. 교육-고용 불일치 일자리의 특징
        가. 직장유형
        나. 고용형태 및 종사상 지위
        다. 월평균 임금
        라. 재직기간과 퇴직 이유
        마. 일자리 만족도
        3. 교육-고용 불일치 경험이 있는 박사의 교육경험과 취업준비
        가. 박사과정 진학 동기
        나. 취업준비
        다. 희망했던 일자리와 향후 취업 의사
        라. 미취업 경험과 사유
        4. 정책대안에 대한 의견
        가. 대학의 박사과정 학생 지원에 관한 의견
        나. 국가적인 박사인력 정책에 대한 의견
        5. 소결

        Ⅵ. 결론 및 정책제안
        1. 연구결과 요약
        가. 여성 박사인력규모와 취업실태
        나. 박사학위 취득자들의 교육-고용 불일치 실태와 요인
        다. 교육-고용 불일치를 경험한 박사인력 조사 결과
        2. 정책제안
        가. 신규 박사의 취업실태 정보제공을 통한 박사과정 입학생 수 조절
        나. 박사과정 여학생의 커리어개발 지원
        다. 교육-고용 불일치 여성 박사인력의 활용
        라. 비정규직 여성박사의 경력단절 예방
        마. 녹색성장관련 박사인력 양성 사업에 여성 참여 확대

        ? 참고문헌

        ? 부    록 : 질문지
        ??
        1. 연구의 개요
        가. 연구목적
        이 연구는 여성 박사인력의 규모, 취업 실태, 교육-고용 불일치 정도와 요인을 분석하여, 박사급 여성인력정책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특히, 녹색 일자리와 같이 정부가 역점을 두고 확대하고자 하는 일자리에 여성 박사가 어느 정도 진출하고 있으며, 그들의 취업실태나 교육-고용 불일치 정도가 다른 전공분야의 박사들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도 별도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여성 박사인력의 규모는 얼마나 되며 이들의 성별, 연령층별, 전공별 분포는 어떠한가?
        2) 여성 박사인력의 취업실태는 어떠한가?
        3)여성 박사인력의 교육-고용 불일치는 어느 정도로 발생하며 그 요인은 무엇인가?
        4)교육수준-직무수준 불일치 일자리의 경우 적정 학위수준은 무엇이며, 그 일자리에서 박사학위 취득자에 대한 우대나 경력기간 요구 등이 있었는가?
        5)전공-직무내용 불일치를 경험한 박사의 경우 불일치 정도가 어떠하였는가? 즉 항상 불일치 상태였는가, 일시적으로 혹은 업무의 일부가 불일치 상태였는가?
        6)교육-고용 불일치 일자리는 어떤 특성(직장유형, 고용형태, 월평균 임금, 근무기간, 일자리에 대한 만족도)을 가지고 있는가?
        7)교육-고용 불일치 경험이 있는 박사들의 박사과정 진학동기와 재학 중 취업준비는 어떠했는가?
        8)박사인력에 전문화된 취업지원 정책방안에 대한 의견은 어떠한가?
        나. 연구방법
        ○ 문헌조사 : 교육-고용 불일치에 대한 정의와 기초적인 실태 파악
        ○ 통계자료 재분석 : 여성 박사인력(제3장)과 녹색성장 관련 전공 신규박사(제4장)의 취업실태와 교육-고용 불일치 요인 분석
        ○ 질문지 조사 : 제3장과 제4장의 분석결과를 보완하고 여성 박사인력에 관한 정책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
        -조사내용 : 1) 현재 일자리에서 교육-고용 불일치 경험, 2) 과거 교육-고용 불일치 경험, 3) 박사과정 입학 동기와 취업준비 경험, 4) 정책대안 탐색을 위한 질문, 5) 응답자의 배경요인 등
        -조사방법 및 기간 : 전화와 이메일 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0년 7월 12일부터 8월 30일까지임. 
        -조사대상자 : 총 1,000명(남자 502명, 여자 498명). 채용조건과 주관적 판단을 기준으로 교육-고용 불일치 경험이 있는 자, 혹은 취업 경험이 없는 자임. 의약학계열 출신의 박사 혹은 만45세 이상의 박사는 제외됨. 
        ○ 전문가 자문 회의 운영 : 조사지 개발, 녹색성장 관련 전공의 박사인력의 
         분류 등을 위해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