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이중언어환경조성사업 실행방안 연구
        구분 수탁 분야 정책
        연구자 김이선/정해숙/김이선/최윤정/박현선/장명림
        발간년도 2014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연구개요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나. 연구의 목적 5

        2. 연구내용 및 방법 6
        가. 연구내용 6
        나. 연구방법 7


        Ⅱ. 이중언어환경 조성 필요성과 이중언어교육 지원 사례 13

        1. 다문화가족 이중언어환경 조성의 필요성 15
        가. 한국어 지배적인 다문화가족 언어환경 15
        나. 이중언어 경험과 아동발달 18
        다. 이중언어환경 조성에의 정책적 개입 필요성 20

        2. 다문화가족 자녀 이중언어교육 국내·외 지원사례 21
        가. 일본 및 대만의 다문화가족 이중언어지원 사례 22
        나. 민간부문의 다문화가족 이중언어지원 사례 24


        Ⅲ. 이중언어환경조성사업에 대한 요구분석 35

        1. 다문화가족의 이중언어 사용 환경 37
        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다문화가족의 우려 37
        나. 다문화가족의 자녀양육환경 41

        2. 이중언어환경조성사업에 대한 현장의 요구 42
        가. 이주부모 및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다문화가족의 인식 제고 43
        나. 다문화가족의 이중언어환경 조성 방법 46
        다. 이중언어코치의 자격과 역할 배분 51

        3. 프로그램 개발에의 시사점 57


        Ⅳ. 이중언어환경조성사업 운영 프로그램 개발 61

        1. 이중언어코치 양성 프로그램 63
        가. 목적 63
        나. 프로그램 개요 64

        2. 부모-자녀 상호작용 프로그램 69
        가. 목적 70
        나. 프로그램 개발 방향 70
        다. 프로그램 개요 71
        라. 놀이활동 프로그램 예시 74


        Ⅴ. 이중언어환경조성사업 시범운영 및 모니터링 79

        1. 시범사업 운영 및 추진 내용 81
        가. 시범사업 개요 81
        나. 시범사업 절차 및 주요 추진 내용 83

        2. 시범사업 운영 결과 분석 92
        가. 부모교육 92
        나. 부모-자녀 상호작용 코칭 및 관찰 95
        다. 가정방문 100
        라. 자조모임 103
        마. 부모-자녀 상호작용 프로그램 104
        바. 이중언어코치 양성과정 106

        3. 소결 107


        Ⅵ. 이중언어환경조성사업 실행전략 109

        1. 이중언어환경조성사업 서비스 전달체계(안) 111
        가. 지역별 수요 분포 111
        나. 지역별 수요 분포에 따른 공급 방안 120
        다. 관련 기관 및 이중언어코치의 역할 126

        2. 사업실행 방안 127
        가. 이중언어코치 양성 및 보수교육의 운영 127
        나. 사업운영 지침(안) 129
        다. 지역에 기반한 사업 운영과 성과 평가 133
        라. 부모-자녀 상호작용 콘텐츠 구축 및 활용 방안 134


        · 참고문헌 141

        · 부    록 143
        [부록 1] 시범사업 시행계획안 145
        [부록 2] 이중언어 시범사업 활동 일지 150
        [부록 3] 모니터링 일지 양식 155

        · Abstract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