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중심 학습동아리의 리더 활동 과정에 대한 질적 분석-여성 학습동아리 리더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노경란 허선주
        발간호 제084호 통권제목 여성연구 2013년 제1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3-07-01
        첨부파일 4.여성 중심 학습동아리의 리더 활동 과정에 대한 질적 분석.pdf ( 407.22 KB ) [미리보기]

        이 연구는 일터 밖 조직인 학습동아리의 여성 리더에 초점을 맞춰 이들의
        리더 활동 과정을 질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일터 밖 장면에서 나타나는 여성
        리더의 활동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
        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 여성교육전문기관을 거점으로 여성들이 주도
        적으로 조직화한 학습동아리의 리더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초점집
        단면접(FGI: 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하고, 면접내용에 대하여 근거
        이론 패러다임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동아리 리더의
        활동 과정에 대하여 범주들간 관계를 도식화하였다. 또한 리더의 ‘리더로서
        의 역할 인식 수준’과 ‘학습주제에 대한 리더의 경험 수준’에 의하여 학습주
        도형, 학습지지형, 동반학습형, 학습지원형 등 네 가지 유형을 학습동아리에
        서의 여성 리더 활동 특성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
        문적, 실천적으로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