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과목 지도
        분야 교육 제안자 이미연
        등록일 2001-03-07
        연구목적 및 필요성
        어제밤 라디오에서 전해지는 조사결과..
        학부모의 90%이상이 학교교육에 대한 실망과 불신을 가지고 있다고...
        주위를 둘러봐도 초등학교 3학년만 되면 대부분의 아동들이 종합학원을 다니고 있는 실정.. 
        가끔씩 숙제 지도해 주는 내게 우리 아이 하는 말.. 
        '이상하다, 우리 석이 수학 잘하는데 왜, 시험칠 때 마다 이렇게 많이 틀리지?'
        '전 학원을 안 다녀서 그래요'
        주위 내 또래 아이를 가진 고등교육과정을 마친 이웃들도 모두 내 아이 학습을 학원에 대부분 맡기고 있다.
        아동의 인지를 자극하고 지식을 접근시키는 것이, 아동 고유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도 우리의 아이들 대부분은 아동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교사들에게 그들의 교육을 맡길 수 밖에 없다.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나와 같은 사람조차 겨우 5학년 된 내 아이의 학습지도에 두려움을 느낀다면, 일반인은 어떠할까?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지도사 양성문제가 방과후 지도에 대한 연구결과에 수록되어 있는 것을 보고...,
        1994년 여성개발원에서 편찬 한 방과후 지도사 교육 프로그램 내 초등학교 교과과정 교육도 함께 이루어졌음하고 제안을 해 본다. 

        또 하나, 빠른 시일 내 꼭 답변을 바라는 질문입니다.
        오늘강의 중 수강하는 한 학생의 질문이었는데, 저도 잘 몰라 다음 주에 답변해주겠다고 약속한 내용입니다(오늘 제가 한 강좌는 보육교사 교육원에서 실시하는 '방과후지도'였습니다.
        Q: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는 39인 미만의 어린이집을 설립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시설에서 방과후지도를 실시할 경우, 이 아동들은 이 39인에서 제외되는 지, 아니면, 방과지도를 수강하는 학령기 아동을 포함한 정원이 39명인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영, 유아보육법과 여러 홈페이지를 둘러보았으나, 마땅한 답을 알 수 없어(아님, 그러한 구체적 조항이 아직 제시조차 되고 있지않은 것은 아닌지...)질문드리니, 꼭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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