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사회참여 홍보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홍보방안 강구.
        분야 사회 제안자 조정호
        등록일 2002-05-25
        연구목적 및 필요성
        연구의 목적.

         주부에 대해서 일반인들이 지니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무엇보다도 그동안 사회적으로 불이익을 받아온 주부들에게 잃었던 자신감을 지니게 함과 동시에 사회적으로 중요한 지위를 인식할수 있게 함이 그의 목적이다. 



        상세내용
        연구의 쟁점.
          
         국가 경쟁력을 뒷받침하는데 있어 우리나라는 여성 특히, 주부에 대해서는 쉽게 간과한 것은 사실이다. 이와 맥락에서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는 아직 주부를 비생산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관행도 여전히 뿌리깊에 박혀있다. 필자는 지금 국가가 아닌 일반사회 단체나 언론기관에서 주관하여 다소 간소한 프로그램을 여기저기에 실시하고 있으나 그에 따른 참여가 매우 저조한 걸로 알고 있다. 비록 여성부가 출범하여 사회적 여성의 지위를 재확립하고자 여러 방면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나, 이렇게 세밀한 민간적인 부분까지 손을 뻗치고 있는것은 의문이다. 최근 NGO 즉 여러 사회단체들이 정부대신에 이 일을 대부분 부담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필자는 정부 및 NGO 그리고 기업등과의 관계를 연구할 실익이 있다고 본며 더 나아가 국가의 든든한 지원아래 주부를 어떻게 하면 사회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가가 해결해야 할 방안이다. 



        제안배경


        기대효과
        연구의 기대효과. 1) 국가 경쟁력향상. 2) 주부에대한 사회적 인식의 전환. 3) 건전한 가정환경 확립. 4) 주부에 대한 사회참여 욕구 해소. 5) 더 나아가 여성에 대한 권위향상. 6) 기타 후광효과가 생길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