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교과목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성차별적 인식 개선방안
        분야 교육 제안자 고상숙
        등록일 2005-01-25
        연구목적 및 필요성
        일반적으로 언어는 여성이 수리력은 남성이 우수한 것으로 인식되어왔고 우리나라처럼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사회의 각 분야에서 여성에 대한 차별이 유별나다. 가정과 학교에서

        교과목에 대해 학생의 성차별적 지도는 학생의 진로뿐만 아니라 학생의 미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정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인 성차별적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의

        과목별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유교적이고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성차별에 대한 양상이 극을 달하고 이는  여성에 대한 낮은 기대감으로 이어져

        여성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 유럽과 같은 나라는 이미 이런 여성에 대한 차별적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 제도적인 뒷받침뿐만 아니라 꾸준히 홍보하고 교육하여 거의 평등한 사회적
         
        구조를 이루었으며, 인간은 누구나 불평등한 대우를 받아서도 받을 수 없다는 인간 본연의

        가치를 향상시켰다고 할 수 있다. 국제화, 세계회에 따라 우리나라 사회도 변화하여야 한다. 

        사회의 각 분야에서 평등한 사회는 아직 묘연해보이나 이런 교과교육의 기초적인 연구조사

        를 통해 사회에 만연한 불평등 요소를 개선해나아가야 한다.  이미 교과목의 인식에 따른 성

        차별적 요소라는 주제로 소수의 연구가 있었으나 아직도 미약한 편이며 또한 급변하는 21세

        기에 최신의 연구내용으로 사회적 변화를 파악하여 이에 따른 대중의 인식을 쇄신할 필요가 

        있다.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평등한 사회로의 지향점에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현장교

        사와 부모의 인식에도 개선하는 효과와 교육에서 평등성 추구를 위한 법제화에도 기여할 것

        으로 짐작할 수있다.
        상세내용



        제안배경



        기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