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을 위한 상황별 가족 역할모델 미디어자료 개발
        분야 교육 제안자 한 영 진
        등록일 2005-12-13
        연구목적 및 필요성
        가부장제도의 잔재와 성차별적 상황에서 아직도 가족과 가정의 생활문화적 배경에 따라 여
        성의 지위는 위태로운 경우도 있다. 초등학교 6년이란 기간은 습관형성의 주요 시기임과 동
        시에 인격형성의 시기임을 여러 심리학자들이 강조해왔다. 교육의 목적을 '바람직한 인간행
        동의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라고 볼때 바람직한 역할모델을 먼저 보여주는 것이 교육현
        장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가족구성원이나 가족의 역할에 대
        해서 배우는 내용의 접근방법은 거의 교과서 지면을 통해서이다. 실제로 바람직한 역할을 보
        여주려고 해도 쳬계적으로 범주화하여 구성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 미디어 자료가 절실히 필
        요한 실정이다.



        상세내용
          
        제안배경
        따라서 여성개발원에서 이러한 문제점과 필요성을 공감하여 본 제안을 수용하고 적절한 자
        료를 개발하여 데이터 베이스화함으로 전국의 초등학교에 보급한다면 건강가정을 지향하고 
        폭력을 방지하는 예방프로그램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대효과
        폭력의 대물림이나 사회학습이론적 관점에서 보더라도 가정에서 부모의 폭력행위를 보고 자란 아동들에게는 이 연결고리를 끊어주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데 그 방법은 재 미있으면서도 감동적으로 구성된 미디어자료가 적절하다고 생각하기 떄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