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예방교육의 효과성 증진방안 연구: 남성참여자를 중심으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이미정 연구기간 2020-01-01 ~ 2020-10-3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여성폭력의 가해자 다수가 남성인데 이것은 성별 위계관계에 뿌리를 둔 전통적 통념에서 비롯되고 이의 종식을 위해 남성의 인식개선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광범위한 동의가 전세계적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폭력예방교육이 의무화된 우리나라에서도 남성참여자의 교육 효과성 제고 필요
         □ 폭력예방교육에 대해 남성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수용하는지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관련 교육 효과성을 제고하는 방안 마련, 폭력예방교육 남성참여자의 교육 효과성과 관련된 문제의 지점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관련 개선 방안 마련


        [주요 연구내용]
         □ 폭력예방교육과 남성의 인식 변화
         □ 폭력예방교육 제도운영 현황 분석
         □ 폭력예방교육 남성참여자 관련 어려움과 한계 진단  
         □ 폭력예방교육 남성참여자의 인식 및 수용 정도 분석
         □ 폭력예방교육 남성참여자 교육의 효과성 증진 방안


        [연구 추진방법]
         □ 문헌연구 및 정책자료 검토
          - 폭력예방교육과 관련된 남성 인식변화에 대한 국내외 연구 검토
          - 폭력예방교육 제도 운영 관련 자료 검토
         □ 폭력예방 교육에 대한 남성 의식조사(온라인 설문조사)
          - 대상 : 전국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 성인남성 2,000여 명
          - 내용 : 폭력예방교육의 목적 및 교육내용에 대한 태도, 폭력예방교육에 대한 수용 정도, 성평등 인식, 여성폭력 및 관련 정책 인식 및 태도 등
         □ 폭력예방교육 참여 관찰
          -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 6여 곳의 폭력예방교육 현장에 참여하여 연령별 직급별 남성참여자 수용정도 관찰
         □ 폭력예방교육 관련 심층면접 및 FGI
          - 정책담당자와 교육운영자 대상 FGI
          - 폭력예방교육 강사 대상 심층면접 및 FGI
          - 폭력예방교육 참여 남성 대상 심층면접 및 FGI
         □ 성차별적 젠더관계 변화 등 폭력예방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해외 사례 연구
         □ 폭력예방교육 정책담당자, 교육 운영자, 강사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