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민트와 함께 하자(Komm mach MINT)’ 추진 등 STEM 분야 여성비율 제고 노력
        등록일 2019-07-22

        독일, ‘민트와 함께 하자(Komm mach MINT)’ 추진 등 STEM 분야 여성비율 제고 노력

                            채혜원 독일통신원

         

        • 최근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 여성 비율이 낮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요 보조금 확대’, ‘연구 분야 고위직 여성 확대’, ‘청소년기 성평등한 직업교육 실시’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최근 독일 언론 ‘도이치벨레’는 STEM 분야 여성 비율이 낮은 이유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에 대해 보도했다. 
        • 유네스코 자료에 따르면, 여성 과학 연구자는 전 세계 과학 연구자의 30% 미만을 차지하고 있다. 수적으로 적을 뿐만 아니라 이 영역에서 고위직을 맡는 일이 적으며, 남성 동료에 비해 적은 임금을 받고 있다. 지난해 멜버른 대학교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 역시 과학 분야 신입 연구자는 여성이 되는 경우가 높으며, 고위직에서 일하는 시니어 경력자는 남성인 경우가 높다고 보고했다.
        • STEM 분야 성별 불평등은 여성의 진로 이탈 현상을 일컫는 ‘새는 파이프라인(leaky pipeline)’에 의해 뒷받침된다. STEM 영역의 특정 단계에서 여학생들은 이탈하게 되는데, 고등학교 때 집중적으로 공부한 후 대학에서 더 이상 STEM 영역 공부를 이어가지 않기로 결정하거나, 졸업하기 전 다른 전공으로 바꾸거나, 졸업 후 다른 분야 커리어를 선택하는 경우 등이다. 이렇게 여성이 남성보다 파이프라인에서 누출될 가능성이 큰 이유로 ‘고용 과정에서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 관념’, ‘여성 스스로 갖는 자기 고정 관념’,  ‘임신 및 출산’ 외에도 여성에 대한 다양한 차별 요인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 이 문제 해결에는 ‘주요 보조금 지원’이 여성 연구자의 경력 유지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지난해 미국 국립종합의학연구소는 미국국립보건원의 주요 연구 보조금을 받은 여성 과학자가 남성과 비슷한 수준의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여성 과학자 안에서도 오랜 경력을 쌓은 여성에게 보조금이 불평등하게 분배되었으며, 연구기간(1991년~2010년) 동안 여성 연구자의 1/3만이 보조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한편 과학·공학·의학 국립 아카데미 자료는 STEM 분야 여성 연구자가 부족한 원인 중 하나로 리더십 역할을 담당하는 여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여성 리더가 부족한 것은 개인적인 상호 관계, 동료 평가와 같은 평가 과정, 조직 문화 등 전반에 걸쳐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만들고 있다. 일리노이 대학과 아이오와 주립 대학의 연구 결과도 위 연구 결과와 맞닿아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학생은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남성은 일 자체를 선호하는 비율이 높았다. 연구팀은 “성별 격차를 줄이기 위해 STEM 분야에 대한 여학생들의 관심을 높이려는 노력은 아이들이 성역할과 적절한 직업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이른 시기부터 시작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 이와 관련해 독일 연방 교육연구부는 MINT(수학, 정보통신, 자연과학 공학) 분야 여성 지원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직업교육 과정에 있는 젊은 여성들이 기술 직업군에서 일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니셔티브 ‘민트와 함께 하자(Komm mach MINT)’는 여성이 학교나 회사 등에서 MINT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네트워크를 맺을 수 있도록 여러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연방 교육 연구부는 ‘민트와 함께하자’에 매년 약 3백만 유로(한화 약 39억 6,291만 원)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연과학과 공학 영역의 1학년 여학생 비율을 5%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자료>

        ● Die Bundesregierung, “Frauen in MINT-Berufen”
            https://www.bundesregierung.de/breg-de/themen/bildung/frauen-in-mint-berufen-437948(검색일: 2019.7.6.)
        ● Deutsche Welle(2019.6.17.), “Women are less visible in STEM: Why?”, https://www.dw.com/en/women-are-less-visible-in-stem-why/a-49235781 (검색일: 201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