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국의 성인지 통계
        구분 기본 분야 통계
        연구자 송치선/임연규/박송이
        발간년도 2021
        첨부파일 [기본] 2020 한국의 성인지 통계 - 보이스아이.pdf ( 12.36 MB ) [미리보기]
        Ⅰ. 개요
          1. 서  론
          2. ?한국의 성인지 통계? 지표체계
          3. 한국의 성인지 통계 요약 분석
          4. 용어해설 및 산식, 자료원
        Ⅱ. 통계표 및 지표
          1. 인구
          2. 가족
          3. 보육
          4. 교육
          5. 경제활동
          6. 보건
          7. 복지
          8. 정치 및 사회참여
          9. 문화 및 정보
          10. 안전
          11. 국제비교
        1. 서론

           가. 배경 및 필요성
             1960년대부터 사회지표 개발의 필요성이 인정되고 그 작성 노력이 표면화되면서, 1970년대 이후에는 세계 각국에서 사회지표가 활발히 개발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회통계 체계화에 관한 UN의 권고(UN통계위원회 제17차 회의 의결, 1972)에 따라 UNFPA(유엔인구기금)의 자금지원으로 통계청과 한국개발연구원이 ?인구통계개선;개발계획작성을 위한 사회경제지표?를 공동연구하였으며, 그 결과 350개의 사회지표를 체계화하고, 1979년에는 128개의 지표를 작성하여 발간하였다. 이후 통계청에서 매년 지표의 수를 확대 집계하는 등의 발전을 꾀하였으나 몇몇 항목에서의 간단한 성별구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집계항목에서 성별구분이 미흡하고 여성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파악하는데는 한계가 있었다. 통계를 생산하는 정부부처의 통계보고서 또한 통계의 기초가 되는 용어의 정의, 자료의 수집 및 분석단계에서 여성의 현실이 나타나지 않아 여성의 상태 및 지위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고, 다수의 통계가 남성의 상태나 기여도를 측정하는 방향으로 정의되어 여성의 상태는 물론 가정과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기여도 또한 전혀 가시화되지 못하였다.
        한편 1975년 UN은 ‘세계여성의 해’를 선포하고 ‘1976∼1985년 UN여성 10년’을 정하였다. 이의 일환으로 여성의 지위와 상태를 나타내는 체계적인 자료, 통계의 수집과 축적 및 지표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아울러 세계 각국에 성별분리 통계의 수집 및 축적을 촉구하고 기술적인 지원을 하였다. 또한 1995년 제4차 북경 세계여성회의(북경선언문)에서는 ‘여성관련 정책의 기획 및 평가를 위해 성별분리 자료와 정보를 생성하고 배포할 것’을 적극적 전략으로 채택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이 이와 같은 국제적 흐름에 발맞추어 성인지 통계 지표개발을 시작하였고, 1986년과 1993년 두 번에 걸쳐 '여성관련 사회통계 및 지표'를 발간하였다. 그러나 비정기적으로 발간된 통계보고서가 급속한 사회변화를 반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인식하고 1994년부터 '여성통계연보'를 매년 발간 배포하였다. 사회 전반적인 영역을 포괄하는 성인지 통계 보고서로, 매년 지표체계와 통계지표를 개발하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성인지 통계보고서로 자리 잡았다. 한편 '여성통계연보'는 남성과 여성의 삶을 모두 파악하고 비교할 수 있는 통계 보고서이지만 보고서 명이 여성개발이 중요했던 시대의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2008년부터는 '여성통계연보'를 '한국의 성인지 통계'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하여 성별의 지위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립하였다.

          나. 보고서 작성의 목표
             '한국의 성인지 통계' 작성의 목표는 여성관련 지표체계와 통계표를 기반으로 11개 영역에서의 여성의 상태와 지위, 동태적 변화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요약분석을 통해 보고하며 여성관련 정책 수립 및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지표체계는 인구, 가족, 보육, 교육, 경제활동, 보건, 복지, 정치 및 사회참여, 문화 및 정보, 안전, 국제비교의 11개 영역별로 관심영역과 세부관심영역으로 구분하여 개별 통계표를 체계화하였고, 통계표는 성별이슈를 반영하여 기존통계의 수집 및 신규 개발하여 제시하고 있다. 매년 지표와 통계표 프레임은 사회변화에 따라 재조정되며 통계수치는 최근의 통계로 갱신된다.

          다. 연구방법
             지표 및 개별통계표는 2019년 '한국의 성인지 통계'를 기반으로 작성되었고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여성 사회지표 개발'(1996년), '양성평등지표의 개발'(2005년)과 통계청의 '한국의 사회지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보건복지통계 수요조사 및 생산방안연구'(2007), 여성가족부의 국가성평등지표 및 국제기구의 성평등 지표와 최근 여성 정책의 관심 등을 반영하여 재구성하였다. 최근의 여성정책을 검토하고, 착수 및 중간보고회 자문의견을 반영하여 분야별 주요 지표를 수정, 보완 작업하였다. 그리고 본 보고서의 적정 볼륨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출처의 신규통계 개발과 성별이슈 제공 여력을 위해 기존통계표를 삭제하는 노력도 기울였다. 해당 통계표의 활용 측면에서 정책적 의미가 낮거나 오래된 통계수치, 중복적 의미의 수치 등은 삭제 혹은 통계표 통합 작업을 하였으며, 연계하여 분석되는 통계표는 세부관심영역을 새로이 이동하여 관심을 유도하였다. 
        본 보고서의 통계표는 성별과 연도를 기본변수로, 수집가능한 최근의 원자료와 통계를 수집 및 가공하여 제공하며 분석적인 측면에서 여성비율과 관련 중요 변수(가령 연령, 혼인상태, 교육정도 등)를 선정하여 함께 제시하였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추이 파악을 위해 최근 자료를 중심으로 5년 간격 혹은 1년 간격으로 자료를 수록하였으며 부득이하게 해당 년도의 자료가 없는 경우 그와 근접한 연도의 통계를 수록하였다. 본 보고서에 수록된 통계는 2021년 1월 20일까지 생산된 보고서 혹은 원자료를 분석하여 수록하였으며 게재된 통계는 조사된 통계의 생산연도와 비교하면 1∼2년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요약분석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간략한 요약보고서 형태로 영역별 국제비교를 가미하여 가독성 있게 집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