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여성관리자패널조사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홍지현 연구기간 2018-01-01 ~ 2018-12-31

        ▣ 연구책임자

           ○ 홍지현 부연구위원
         
         
        ▣ 연구 목적
         □ 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여성관리자들의 경력형성을 추적하여 이들이 과연 유리천장으로 불리는 여성들에게 주어진 불리한 여건을 극복하고 임원급을 비롯한 고위 관리직으로 진출할 수 있는지, 경력을 단절하거나 다른 경력과정을 모색하는지 등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해 종단조사를 하는 유일한 조사임.
          ○ 본 연구에서 조작적 정의를 통해 관리자로 분류하는 대리급 여성 관리자가 임원급에 오르기는 기간은 17년 내외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 2007년 시작된 여성관리자패널조사의 여성관리자패널의 경력 형성을 분석하기 위해 10년을 초과하여 조사가 지속될 필요가 있음.
         
         □ 2018년 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본연의 목적 수행을 위해 학술대회개최를 통한 조사 결과 확산, 여성관리자패널과의 라포형성과 표본 유지관리를 위한 레터제작 발송, 신규패널 추가 반영 7차 웨이브 조사 완료 등을 주요 연구 사업으로 추진하고자 함.
          ○ 2018년 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일정 규모의 표본이 탈락했을 때 코호트 표본의 방식으로 표본을 보충하는 RPO(Repeated Panel with Overlap) 방식을 활용할 시점임. 신규패널 추가는 표본의 보충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한 여성관리자패널의 조사형태를 고려하여 1차 조사 설계 당시 RPO(Repeated Panel with Overlap) 방식으로 표본의 주기적 추가를 계획한 바에 따르는 것임. 이전 차수와 여성관리자 코호트 비교 가능성을 확보를 위해 1차 조사 당시 표집 틀을 적용하여 신규패널을 추가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 조사대상자
          ○ 본 조사의 조사대상자는 100인 이상 기업의 여성관리자임. 관리자를 어떻게 정의하는가는 각 기업의 업무와 직급, 의사결정의 범위에 따라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각 부문활동을 실질적으로 계획·실시·조정·통제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사람을 의미함. 직급별로는 과장급 이상을 관리자로 보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기업에 따라 대리급이나 혹은 차장급부터 관리자로 보는 경향도 있음.
           - 본 연구는 여성인력의 경력형성과정을 파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기 때문에 관리자가 되기 이전부터의 경력형성과정과 관리자가 된 이후의 경력형성에 주된 관심이 있음. 따라서 조사대상자를 관리자 초기 단계에서부터 포괄할 필요가 있음으로 직급별로는 각 기업에서 대리급 이상에 해당하는 직급을 조사의 대상자로 하였음. 또한 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여성의 기업 내 경력형성에 초점을 두고 관리자 초입단계로 볼 수 있는 대리급을 조사 대상에 포함시킴.
          ○ 여성관리자가 속한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업의 인사담당자에 대해 조사를 실시함. 여성관리자패널조사의 대상 기업 규모는 통상 기업의 인적자원관리(HRM)가 가능하다고 평가하는 100인부터임. 조사 원년인 2007년 1차 웨이브 당시 조사대상 기업의 업종은 ‘제조업’, ‘도소매업’, ‘금융업’, ‘사업서비스업’ 4개에서 이후 2012년 4차 웨이브 조사에서 신규표본을 추가하면서 대상 업종이 전 업종으로 확대됨.
           - 조사 대상 업종의 전 업종 확장으로 공공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 행정 산업의 공공기관을 포함하여 민간과 공공의 인력 활용 비교가 가능해짐.
         
         □ 조사방법
          ○ 방문 면접조사(face-to-face) 방식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을 활용함
           - 제2차 유지활동조사에서 각 개인들이 선호하는 조사방법에 대한 설문결과를 확보한 바 있음. 각 개인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이용하여 조사를 추진함.  2012년 4차 조사부터 웹서버를 구축하여 웹조사를 병행함.
          ○ 자료수집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를 사용하며 종이면접조사를 실시함.
         
         □ 조사내용
          ○ 여성관리자용 
           - 기업에 재직 중에 있는 근속자, 전직자 : 경력개발의 조직적·상황적·개인적 변인에 관한 조사
           - 기업에서 이직한 비취업자, 창업자, 기타근로자 : 이직 사유 및 향후 일할 계획 등에 관한 조사
          ○ 여성관리자 소속 기업의 인사담당자용
           - CEO 성별 등 기업의 일반현황, 교육훈련 및 복리후생 제도 등의 인적자원 관리에 관한 설문, 승진 및 퇴직 등 인력현황에 관한 설문
         
         □ 표본의 관리활동
          ○ 조사는 전문적으로 패널조사를 담당할 국내의 조사 전문 업체를 선정함.
          ○ 실사업체와 조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표본유지방식, 선물, 응답자와의 관계형성을 위한 방법을 함께 논의하고 확정함. 
          ○ 패널 탈락 최소화에 만전을 기함. 이를 위하여 조사관련 홍보 리플렛 발송, 공문발송, 주기적 안내 메일 발송, 기념일 축하메일 발송 등과 같은 통상적 패널 유지 활동뿐만 아니라, 해당 기업의 인사담당자, 동료 직원, 기업 내 여직원 대상 비공식 커뮤니티 등을 활용하여 응답자의 2차 연락처를 확보   하는데 만전을 기함.
          ○ 패널 탈락 위험군별 응답 협조에 따른 별도의 차별화된 컨택 및 조사를 추진함.
         
         □ 패널 추적 원칙
          ○ 여성관리자패널조사에서 추적할 대상은 1차년도에 조사를 완료한 원표본 여성관리자 2,361명과 4차 조사에서 신규로 편입된 918명임. 이들에 대해 노동시장을 이탈한 경우 1회만 추적조사하고 이후 상태변동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노동시장으로 복귀시 추적 조사함.
          ○ 직장 이동 없는 근속자의 경우는 기존대로 패널조사를 진행함. 이동자의 경우는 취업자와 비취업자 각각에 대해 조사를 달리함. 취업자의 경우 기업으로 이직한 경우는 여성관리자패널조사의 자격을 충족하였을 때 여성관리자 패널조사에 편입시키고 소속 기업에 대해서도 인사담당자를 통하여 기업의 현황을 파악함. 100인 미만 기업으로 이동한 전직자의 경우 이동 첫해 전직자용 설문을 하고 이후에는 근속자로 관리함. 아울러 기업에 대한 조사는 여성관리자패널조사 대상 기업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함에 따라 인사담당자 조사는 실시하지 않음.
          ○ 창업을 한 경우나 비취업상태인 패널은 이동한 첫 해에 대해서만 설문조사를 하고 패널조사 대상에서는 제외되지만 이후 패널유지관리 대상으로 남아 지속적으로 추적함.
          ○ 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격년으로 원 표본에 대한 패널유지조사를 통해 이들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여성관리자패널조사 대상에서 이탈한 원표본의 상황을 파악함. 이는 100인 이상 사업장, 대리급 이상으로 재취업을 하는 경우 이들을 다시 여성관리자패널조사로 편입하기 위함임.
         
         □ 조사 및 데이터 클리닝
          ○ 본 조사에 수반되는 면접원 교육, 전국 실사조직 실사 등 조사 전 과정에 연구진이 참여하여 동 조사가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 함.
          ○ 조사결과를 코딩하고 오류를 점검하여 필요한 경우 확인조사 등의 과정을 거치는 등 데이터 클리닝 과정을 수행함. 본 과정 역시 본 연구진이 참여하여 논리적 오류 및 일관성을 확인·점검할 예정임.
         
         □ 보고서 작성
          ○ 한 차수당 조사 완료시 해당 차수 조사 결과에 대한 횡단 기초분석 보고서를 작성함. 연구진은 업무분담에 따라 각각의 자료를 기업특성, 근로조건 및 노동시장 특성 등 주요한 변수별로 분석하여 각 집단의 근로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분석결과를 산출함.
          ○ 종단 분석을 통해 패널의 변동을 분석하고 여성관리자 특성 파악을 위한 주제별 심층 분석을 함.
         
         □ 2018년 연구사업 계획
          ○ 7차 웨이브 조사 신규패널 추가
          ○ 7차 웨이브 조사 완료
          ○ 7차 웨이브 조사 결과 클리닝
          ○ 7차 웨이브 조사 결과 가중치 부여
          ○ 7차 웨이브 조사 결과 기초분석 보고서 작성
          ○ 여성관리자패널조사 포럼 개최
          ○ 학술대회 개최
          ○ 여성관리자패널조사 홈페이지 관리
          
         
        ▣ 연구 추진방법
         □ 각 조사 설문문항 개발을 위한 문헌연구 및 자문회의 진행
         
         □ 설문지의 타당성 검증 및 설문 문항 점검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 RPO(Repeated Panel with Overlap) 방식에 의한 신규 패널 추가
         
         □ 패널조사 실시
         
         □ 조사 결과 확산을 위한 학술대회개최
         
         □ 여성관리자패널조사 포럼을 통한 여성관리자 연구 및 이슈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