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 분석 및 정책 방안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최윤정 연구기간 2018-01-01 ~ 2018-10-31

        ▣ 연구책임자

           ○ 최윤정 부연구위원
         
         
        ▣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강화되는 진로교육 정책기조에 맞춰 진로교육에 젠더 관점을 개입시킬 수 있는 영역별·단계별 정책 방안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는 인식 하에 자유학교, 진로교육 집중학기제 등의 학교 진로교육과정 외에도 진로체험지원센터 및 다양한 진로체험기관과 같은 공공·민간 기관에서의 성 평등한 진로교육의 실태를 진단하고, 각 전달체계에서의 젠더 중심적 진로교육의 개입 및 연계 가능 지점을 발굴함으로써 성 평등한 진로교육의 가능성과 추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 청소년 대상 진로교육 정책 검토
          ○ 국내 정책 현황 검토
          ○ 해외 사례 발굴
         
         □ 성 평등한 진로교육 실태 파악
          ○ 자유학기제 및 진로교육 집중학기제를 중심으로 학교 또는 진로교육 체험기관에서의 성 평등한 진로교육 실태 파악
            - 성 평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실태 파악
            - 성 평등한 진로교육 운영의 애로사항 파악
            - 성 평등한 진로교육을 위한 지원 요구 파악
          ○ 상급학교 진학 지도 및 상담 실태 파악
          ○ 성 평등한 진로교육을 위한 전담인력 양성과정 현황
            - 전담인력 양성과정에서의 성 인지적 교육 실태
          ○ 성 평등한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파악
         
         □ 성 평등한 진로교육 우수사례 발굴
          ○ 성 평등한 진로 프로그램 발굴 및 수집
          ○ 성 평등한 진로 프로그램 분석 및 확산 방안 논의
         
         □ 성 평등한 진로교육 정책 방안
          ○ 성 평등한 진로교육 추진 방안 제시
          ○ 성 인지적인 진로전담교사 및 관련 인력 양성 방안 제시
         
         
        ▣ 연구추진방법
         □ 문헌연구
          ○ 정책 자료 분석
          ○ 관련 선행연구 분석
          ○ 성 평등한 진로교육 해외사례 발굴
         
         □ 성 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조사
          ○ 진로교사 또는 진로교육 활동가 대상 500명 조사
          ○ 성 평등한 진로교육 및 진학지도 실태 조사
         
         □ 일선 교사 및 활동가 대상 간담회(FGI)
          ○ 진로전담교사, 진로활동가 등 현장전문가 20여명 대상
          ○ 성 평등한 진로교육 및 지도 운영의 어려움 파악
          ○ 성 평등한 진로교육을 위한 정책 개입지원 및 지원 요구사항 파악
         
         □ 현장연구
          ○ 성 평등한 진로교육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현장연구
          ○ 학교 또는 진로체험기관 현장방문
         
         □ 전문가 자문회의
          ○ 관계부처 공무원, 현장 전문가 등
          ○ 설문지 개발, 정책방안 개발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