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성평등 교육의 요구현실과 활성화 방안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최윤정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자라나는 세대에서의 성평등 의식 수준은 성별에 따른 격차가 큰 것으로 확인되며, 이것이 점차 심화되고 추세임. 그러나 학교환경은 이와 같은 학생의 의식변화와 문화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임
         □ 학생 개인적 차원 및 학교 구조적 차원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적 교육환경을 진단하고, 학교에서의 성평등교육 실태 전반을 파악해 성평등한 학생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환경 마련 및 성평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 모색
          
        [주요 연구 내용]
         □ 학교에서의 성평등교육 필요성 검토
          - 성평등한 학교 교육환경의 중요성 논의
          - 성평등교육의 효과성 및 교육방법 등 검토
         □ 성차별적인 학생 문화 및 학교 풍토에 대한 실태 분석
          - 성별 혐오, 성희롱 등 학생 간 성차별 문화 실태
          - 학교교육활동 및 교사의 생활지도에서의 성차별 실태 
          - 남녀학생의 성역할, 성평등 의식의 분화 분석
         □ 학교의 성평등교육 추진 실태 분석
          - 제도 및 정책에서의 현황 검토
          - 현장에서의 성평등교육 추진 실태
          - 성평등교육 운영 및 추진 상의 애로사항
         □ 초중등 성평등교육 운영의 한계와 정책적 대안 제시
          - 초중등 성평등교육의 문제점과 한계
          - 초중등 성평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제시
          - 학생의 성평등 의식 제고를 위한 학교환경 구축 방안

         

        [연구추진 방법]
         □ 문헌연구
          - 학교의 양성평등교육 관련 자료 수집 및 분석
          - 성평등한 학교 운영 관련 자료 수집 및 분석
         □ 초접집단토론(FGD)
          - 교사, 성평등교육강사, 관련단체 등 다양한 현장전문가를 중심으로 성평등교육에 대한 인식 및 관련 이슈 파악
         □ 초접집단인터뷰(FGI)
          - 학교에서의 성차별 문화 등에 대한 경험 및 성평등교육에 대한 수요와 요구 조사
         □ 실태조사
          - 초중등 학생 대상 성차별적 학교문화 및 성평등교육 경험 조사
         □ 자문회의 
          - 실태조사 관련 설문지 개발 자문회의
          - 정책 대안 관련 자문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