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 성격차 해소를 위한 분야별 전략개발(Ⅱ): 직장문화를 중심으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강민정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우리나라의 노동시장 성격차 문제는 다양한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음. 노동시장 성격차를 야기하는 보이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보이지 않는 차별기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거자료 구축 및 정책대안이 필요
         □ 우리나라 직장문화의 특성을 구성하고 실증적으로 측정하여, 그 특성이 노동시장 내 성격차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분석해 성평등한 직장문화 형성과 노동시장 내 성격차 해소를 위한 중장기적 정책방향 모색


        [주요 연구 내용]
         □ 1차 년도(2018): 채용 단계의 성격차 해소 전략
          - 노동시장 성격차의 현황과 대응의 중요성
          - 사업체의 채용 변화 분석
          - 구직자의 채용 경험 분석
         □ 2차 년도(2019): 직장문화로 인한 성격차 해소 전략
          - 한국의 직장문화 특성
          - 한국 직장문화의 특성과 수준에 대한 실태파악
          - 노동시장 내 성격차를 야기하는 직장문화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 발굴
         □ 3차 년도(2020): 전공선택 차이로 인한 성격차 해소 전략
          - 대학전공과 노동시장 성과 간의 관계
          - 이공계 위주의 채용 실태 
          - 성별에 따른 전공선호도 및 전공선택의 차이  
          - 전공선택에 따른 노동시장 성과의 성격차

         

        [연구추진 방법]
         □ 문헌연구
          - 우리나라 직장문화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 직장문화와 노동시장 내 성격차 및 성차별과 관련한 선행연구 검토
         □ 통계자료 분석
          - 일·가정 양립 확산을 위한 기업문화 진단지표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강민정 외, 2017) 원자료, 일하는 방식과 문화에 대한 인식조사보고서(고용노동부, 2016) 원자료 등 직장문화 관련 기존 원자료 활용
         □ 실태조사
          - 산업별, 규모별로 기업을 표집하여 인사담당자 및 근로자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 전문가 회의
          - 관련 전문가 및 정책담당자 자문회의
          - 성과포럼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