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전문인력 양성사업에 대한 성 인지적 분석: 농촌지도자 양성교육 사업을 중심으로
        구분 수탁 분야 노동/경제
        연구자 김둘순/김경희/김동식/이솔
        발간년도 2018
        수탁연구과제 결과물은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가. 연구 필요성 3
        나. 연구목적 4

        2. 연구내용 및 방법 4
        가. 연구내용 4
        나. 연구방법 6

        3. 농업전문인력과 농촌지도자 개념 정의 7

        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9
        가. 기대효과 9
        나. 활용방안 9


        Ⅱ. 농업전문인력양성 관련 젠더 이슈와 정책 현황 11

        1. 변화하는 농업사회환경과 여성농업인의 지위 13
        가. 농업사회 내외적 환경 변화 13
        나. 농업사회 여성농업인의 지위 및 대표성 24

        2. 농업사회 공동체성 및 활력 강화를 위한 리더십 구축 30
        가. 리더십의 정의 및 리더십 유형 30
        나. 새롭게 주목받는 리더십 35

        3. 농업분야 농촌리더 육성사업 현황 45
        가. 농촌진흥청 농업전문인력양성 사업 추진 현황 45
        나. 농촌사회 내 농촌지도자회의 역할 및 역량강화 교육 추진 현황 50
        다. 농촌사회 변화의 요구와 구성원이 직면한 현실 57

        4. 해외사례 60
        가. 유엔여성기구(UN Women) 60
        나. 유엔식량농업기구, 국제농업개발기금 64
        다. 세계은행(World Bank) 69


        Ⅲ. 농촌지도자 양성교육 사업의 성과 및 정책요구 73

        1. 사업 담당 공무원 및 농촌지도자 면접조사 75
        가. 조사개요 75
        나. 조사결과 78
        다. 소결 95

        2. 교육참여 농업인의 사업 참여 만족도 및 정책요구 설문조사 98
        가. 조사개요 98
        나. 조사결과 102
        다. 소결 134


        Ⅳ. 농촌지도자 양성교육 사업의 성과 확대와 성 인지적 발전 방안 139

        1. 연구 결과 141
        가. 주요 성과 141
        나. 농업전문인력과 젠더 이슈 143
        다. 농업·농촌 리더 양성 및 리더십 함양을 위한 교육 운영 과제 145

        2. 농촌지도자 양성교육 사업에 대한 성 인지적 분석과 개선의견 146
        가. 사업참여자 선정 방식 및 성별통계 생산 146
        나.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성별 균형 참여 149
        다. 사업 홍보 및 교육 운영방식의 성별 특성 고려 150
        라. 교육 프로그램의 성 인지성 150

        3. 성 인지적 발전방안 152
        가. 농촌지도자 개념 확장 152
        나. (여성)농촌지도자 리더십 역량강화 교육 152
        다. 농업·농촌 관련 생산자 조직에서 여성의 리더십 강화 154
        라. 농업·농촌 지역사회에 성 평등한 문화 만들기 157
        마. 관련 자료 성별분리 생산·보급 158


        ■ 참고문헌 161

        ■ 부  록 165
        <부록 1> 설문조사지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