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교육 수요조사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
        구분 수시 분야 교육
        담당자 조영주 연구자 조영주/김동식/남궁윤영/이혜경
        연구기간 2018-10-02 ~ 2018-12-31 발행일 2019-01-25
        첨부파일 (보이스아이)청소년 성교육 수요조사_190201.pdf ( 150.11 MB )
        Ⅰ. 서 론 1
        1. 조사 배경 및 목적 3
        2. 조사 내용 및 방법 6
        가. 조사 내용 6
        나. 조사 방법 7
        3. 조사의 의의 및 한계 8

        Ⅱ. 선행연구 검토 9
        1. 청소년 성 관련 연구 11
        가. 청소년 성에 대한 접근의 변화 11
        나. 청소년기의 성적 특성에 관한 연구 12
        2. 청소년 성교육 연구 16
        가. 학교 성교육 연구 16
        나. 학교 외 성교육 연구 20

        Ⅲ. 조사 개요 23
        1. 모집단과 표본 25
        2. 조사방법 및 내용 27
        3.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1

        Ⅳ. 중학생의 성 및 인권 의식과 경험 33
        1. 성 관련 통념에 대한 인식 35
        가. 성별 고정관념에 대한 인식 35
        나. 남성의 성욕과 자위에 대한 통념 동의 정도 39
        다. 성폭력 및 성매매 통념에 대한 동의 정도 42
        라. 성 관련 통념 간 연관성 45
        2. 성에 대한 지식 수준과 정보 획득 경로 46
        가. 성에 대한 지식 수준 46
        나. 성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50
        다. 정보획득경로에 따른 성 관련 통념 및 지식 수준 63
        3. 스킨십 의사 표현 경험과 인식  64
        가. 스킨십 및 스킨십에 대한 의견교환 경험 64
        나. 원치 않는 스킨십의 거부 경험 74
        다. 스킨십을 허락(동의)하는 행동에 대한 생각 85
        4. 혐오표현과 성 관련 촬영물 공유 경험 91
        가. 혐오 표현 91
        나. 온라인상 성 관련 촬영물 공유 경험 94
        5. 성 정체성 및 성적 지향 고민과 성소수자 인식 103
        가. 성 정체성 및 성적 지향에 대한 고민 경험 103
        나. 자신이 성소수자라는 생각이 들 경우 생각과 행동 105
        다. 성소수자인 친구에 대한 생각과 행동 108
        6. 성적 권리에 대한 인식 111
        가. 청소년의 성적 권리를 위해 필요한 것 111
        나. 성과 인권과 관련한 현안에 대한 인식 115

        Ⅴ. 중학생의 학교 성교육 만족도와 수요 121
        1. 학교 성교육 경험 및 만족도 123
        가. 학교 성교육 경험과 특징 123
        나. 학교 성교육 만족도 128
        2. 학교 성교육 효과 131
        가. 전반적 효과 131
        나. 세부적 효과 135
        다. 성교육의 도움 141
        3. 학교 성교육 변화에 대한 기대 144
        가. 학교 성교육 내용 144
        나. 학교 성교육 방법 146
        다. 학교 성교육 시간 및 제공자 147
        4. 외부 성교육 경험 및 학교 성교육 개선 의견 149
        가. 외부 성교육 경험 여부 및 경험 계기와 시기 149
        나. 외부 성교육 만족도 및 이유 151
        다. 학교 성교육 관련 개선 의견 152

        Ⅵ.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53
        1. 연구요약 155
        가. 중학생의 성 및 인권 의식과 경험 155
        나. 중학생의 학교 성교육 만족도 및 수요 161
        2. 정책적 시사점 162
        가. 학교 성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63
        나. 학교 성교육의 안정화 및 제도화 166
        다. 대상별 맞춤형 교육 내용 마련과 교육 방법의 다양화 167
        라. 교육 제공자의 전문성 제고 169

        참고문헌 171

        부 록 177
        <부록 1> 설문지 179
        <부록 2> 부표 198
        Ⅰ. 서 론
        1. 조사 배경 및 목적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의 차이를 고려한 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교육부는 초·중·고등학생 대상 「학교 성교육 표준안」(이하 표준안)을 마련하였음
        -최근 변화하고 있는 청소년의 성 관련 의식과 경험, 실천이나 성폭력 등과 같은 위기 상황을 고려했을 때, 청소년 성교육의 시행은 중요한 정책적 과제임
        ○학교 성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표준안은 발표 당시부터 여러 비판을 받았고, 표준안의 내용과 시행의 여러 문제들이 제기되면서 교육부는 지난 3월 성교육 표준안을 재검토하여 개편할 것을 발표함
        -여성단체들은 표준안이 성별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성차별적 내용을 담고 있고, 성적 다양성과 다양한 가족 형태를 배제하고, 성폭력에 대한 왜곡된 통념을 오히려 강화하여 성폭력 예방을 어렵게 한다고 지적함
        -학교 성교육 관련 연구들도 연구 및 시행 과정에서 의견 수렴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내용상으로 왜곡된 성교육 관점이 내재되어 있으며, 실제 현장에서 표준안이 효과적이지 못함을 지적함
        ○본 연구는 앞으로의 학교 성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성 관련 의식 및 경험에 대한 실증적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함.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성 관련 의식과 실천의 경험을 조사·분석하고, 현행 표준안에 근거한 학교 성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수요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향후 성교육 표준안을 개선·시행하는 데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 것임 
        -표준안을 둘러싼 여러 쟁점과 개선안에 대한 의견들은 결국 성교육이 청소년의 성 관련 의식과 경험을 반영해야 하고 청소년의 성적 권리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으로 수렴됨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중에서도 중학생을 중심으로 경험과 인식을 조사·분석하였음. 중학생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있으며, 성 관련 경험과 실천이 아동기와 구별되는 양상을 보임. 그리고 중학생 시기에 형성되고 경험한 인식이 고등학교 시기에 강화 혹은 일상화되기 때문에 중요한 때라고 할 수 있음
        2. 조사 내용 및 방법
        ○조사 내용은 중학생의 성 관련 인식과 경험 및 학교 성교육 만족도와 수요임
        -중학생의 성 관련 인식과 경험은 성 관련 통념에 대한 인식, 성 지식 및 정보 획득 경로, 스킨십 경험, 혐오표현 및 성 관련 촬영물 공유 경험, 성 정체성 및 성적 지향 고민 및 인식, 성적 권리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
        -학교 성교육 만족도와 수요는 학교 성교육 수혜경험(시간, 담당교사, 방법 등), 성교육 효과, 학교 외 성교육 수혜경험을 조사하고, 향후 성교육 방향에 대한 수요를 조사함
        ○조사 방법은 전국 중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여학생과 남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 방문 설문조사를 실시함
        -전체 4,065명의 중학생이 참여하였고, 여학생이 48.1%, 남학생이 51.9%임
        -조사기간은 2018년 11월 6일부터 12월 5일까지임

        Ⅱ. 선행연구 검토
        1. 청소년 성 관련 연구
        ○청소년 성 관련 연구는 청소년의 성에 대한 접근의 변화 필요성을 제기하고, 청소년기 성의 특성 및 성적 실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함
        ? 그동안 우리 사회는 청소년의 성을 ‘보호’와 ‘금기’ 대상으로 간주해왔으나 1990년대 이후 청소년의 성을 재조명하는 논의들이 이루어짐
        -기존 연구들은 청소년기의 성은 성적 욕구 충족뿐만 아니라 성정체감과 자아정체감 형성에 필요한 욕구를 나타내는 특성을 보이나, 청소년기라는 이유로 사회적 통제를 받고 있음을 지적함 
        -최근 청소년의 성적 주체성을 인정하고 성적 자기결정권을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데, 청소년의 성을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것으로 인정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함. 특히 한국의 여성학 연구는 성적 주체로서 여성 청소년의 재구성에 대한 논의를 진전시켜옴
        ? 청소년기의 성적 실천과 관련하여 성의식, 성행동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짐
        -이들 연구는 청소년이 평균 14세에 이성 교제를 시작하고, 성관계 경험이 있는 청소년도 발견되나 청소년의 성 관련 고민에 대해 실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은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함
        2. 청소년 성교육 연구 
        ○학교 성교육 관련 연구들은 학교의 성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거나 효과를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것에 집중함
        -초·중·고등학생 및 교사의 성의식 및 태도, 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욕구를 조사함
        -학교 성교육 실태의 문제점, 국내외 성교육 정책 효과성을 검토함 
        ○학교 외 성교육 연구는 주로 학교 외 성교육의 필요성과 장점을 부각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임
        -이들 연구는 학교 성교육과의 협업을 통한 학교 성교육 개선에 대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과 함께, 학교 외 성교육을 활성화 및 체계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도출함

        Ⅲ. 중학생의 성 및 인권 의식과 경험
        1. 성 관련 통념에 대한 인식
        ○성별 고정관념에 대한 동의 정도
        -성별 고정관념은 성역할 고정관념, 의사표현에 대한 통념을 중심으로 살펴봄
        -성역할 고정관념은 전체적으로 동의 수준이 평균 1.52점으로 낮게 나타났고, 여학생은 평균 1.37점으로 상대적으로 동의 수준이 더 낮음
        -의사표현에 대한 성별 고정관념의 경우, ‘좋아하는 표현으로서 괴롭힘’은 평균 1.64점으로 동의 수준이 낮았고, ‘거절 표현에 대한 인식’ 역시 평균 1.41점으로 동의 수준이 낮음. 여학생이 ‘거절 표현에 대한 인식’에 대해 더 동의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남성 성욕에 대한 통념 및 자위에 대한 인식
        -남성의 성욕에 대한 통념은 동의 수준이 평균 1.90점으로 낮게 나타나, 중학생에게서는 기존 통념이 약하다는 점을 보여줌
        -자위는 남성과 여성의 자위를 모두 자연스러운 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남. 상대적으로 여학생이 자위에 대한 동의 정도가 낮은데, 남성의 자위에 대한 동의는 평균 2.76점, 여성의 자위에 대한 동의는 평균 2.68점임
        ○성폭력 및 성매매 통념에 대한 동의 정도
        -성폭력 및 성매매 통념에 대한 동의는 각각 평균 1.74점, 1.53점으로 낮고,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통념에 대한 동의 정도가 더 낮음. 학교유형에서는 남학교가 통념에 대한 동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성 관련 통념 간 연관성
        -성역할 고정관념과 남성 성욕에 대한 통념은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보임
        -의사표현, 성폭력·성매매 통념 역시 성역할 고정관념과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양(+)의 상관관계임
        2. 성에 대한 지식 수준과 정보 획득 경로
        ○성에 대한 지식 수준
        -중학생의 성에 대한 지식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전반적인 자신의 지식 수준에 대한 평가(1문항), 구체적인 지식에 대한 인지 수준 평가(6문항), 실제 지식평가(10문항)을 조사하였음. 각 문항의 점수를 비교하기 위해 10점 만점으로 환산하였음
        -중학생의 전반적인 성 지식에 대한 자기 평가는 평균 7.27점, 성 관련 지식 인지에 대한 자기 평가는 평균 5.26점, 실제 지식 수준은 평균 3.70점임. 자신이 성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실제 지식 수준은 매우 낮아 인식과 실제 지식 수준 사이의 간극이 큼
        -성별로는 여학생(평균 4.29점)이 남학생(평균 3.16점) 보다 실제 지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인식과 실제 지식 수준 사이의 간극은 남학생이 더 컸음
        -학년은 높아질수록 지식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1학년과 2학년 사이의 차이가 2학년과 3학년의 차이 보다 큼
        ○성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중학생의 성에 대한 주요 관심사는 ‘사랑과 연애’(29.0%), ‘성관계’ (19.1%), ‘페미니즘’(11.5%)임
        -여학생은 ‘사랑과 연애’(36.4%), ‘페미니즘’(14.9%), ‘성평등’(10.0%) 순으로 관심이 있는 것이 비해, 남학생은 ‘성관계’(28.5%), ‘사랑과 연애’(22.1%),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12.9%) 순으로 나타났음. 성별에 따른 관심의 차이는 학교 성교육의 내용이 성별 특성을 반영해야 함을 시사함
        ○성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성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학교 성교육’에서 얻는다고 하는 응답이 48.9%로 가장 높았음. 다음 순으로 ‘SNS, 유튜브 등 인터넷’이 22.5%임. 성별로도 같은 경향이 나타남. 학교 성교육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이 많다는 점은 학교 성교육이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줌
        -성 관련 고민은 주로 ‘혼자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정보를 찾아 봄’(35.2%)이 가장 높은 비율이었고, ‘친구와 상의’가 30.8%였음.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유사한 경향을 보임. 인터넷이나 친구와 상의를 통해 고민을 해결하는 것을 비추어 인터넷과 친구로부터 얻는 정보의 정확성과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는 준거를 세울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함. 특히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성 관련 지식 수준이 낮다는 점을 고려할 때 상대적으로 남학생이 또래나 온라인 상의 왜곡된 정보나 지식을 무분별하게 습득할 우려가 있음
        -성 관련 도음을 받을 수 있는 기관에 대해서는 ‘모른다’가 64.4%임
        ○정보획득 경로에 따른 성 관련 통념 및 지식 수준
        -SNS, 유튜브 등 인터넷에서 주로 정보를 얻는 경우 남성 성욕, 성폭력, 성매매에 대한 통념에 대한 동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SNS, 유튜브 등 인터넷에서 주로 정보를 얻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실제 지식 수준에서 높은 점수를 보임. 중학생들은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식을 인터넷을 통해 얻는다는 점을 알 수 있음 
        3. 스킨십 의사 표현 경험과 인식
        ○연애 경험
        -전체 응답자의 49.2%인 1,999명이 연애 경험이 있고, 첫 연애 연령은 평균 11.6세임
        -연애 경험이 있는 1,999명 중 21.4%가 현재 연애 중이고, 이들 중 다수가 이성과 연애 중임. 연애 중인 여학생의 12.1%, 남학생의 4.1%가 동성과 연애 중이라고 하였음
        ○스킨십 및 스킨십에 대한 의사 표현 경험
        -연애경험이 있는 1,999명 중 1,342명(67.1%)은 과거 또는 현재의 연애 상대와 스킨십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이 가운데 53.1%는 연애 상대와 스킨십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원치 않는 스킨십의 거부 경험 
        -연애 상대와 스킨십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1,342명을 대상으로 상대방이 나의 스킨십을 거부한 경험을 조사하였는데, 원치 않을 때 상대방의 스킨십은 비교적 거부하는 것으로 나타남(평균 2.85점).
        -여학생 평균 3.19점, 여학교 평균 3.29점으로 다른 비교 집단에 비해 자신이 원치 않을 때 상대방의 스킨십을 거부하는 정도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남. 이는 원치 않는 스킨십 상황에 대한 민감도에 성별 특수성이 존재하기 때문으로 보임. 이러한 결과를 해석함에 있어 어떤 성별이 스킨십 과정에서 허락(동의) 또는 거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더 많이 놓이게 되는지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어 보임
        -연애 상대와 스킨십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 1,342명 중 16.3%는 연애 상대와 스킨십을 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이 자신의 스킨십을 거부한 적이 있다고 응답함. 성별로는 남학생 23.1%로, 여학생 10.3% 보다 많았음. 학교유형별 응답 비율도 이와 유사함
        ○원치 않는 스킨십을 거부하지 않는 이유
        -내가 원치 않음에도 상대방의 스킨십을 거부하지 않은 이유로는 상대방이 무안할까 봐’(42.2%), ‘상대방이 기분 나빠할까 봐’(15.8%), ‘상대방과 사이가 나빠지거나 헤어질까봐’(10.9%)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남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원치 않음에도 상대방의 스킨십을 거부하지 않은 이유로 ‘상대방이 무안할까 봐’라는 문항을 가장 많이 지목하였으나, 다른 선택 사유들을 살펴보면 여학생들은 스킨십의 거부가 관계 자체나 관계 유지에 영향을 줄 것에 대한 우려가 큰 반면, 남학생들은 관계 자체에는 상대적으로 덜 관심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음
        ○원치 않는 스킨십의 거부 결과
        -자신이 원치 않을 때 거부한다고 응답한 855명 중 79.1%가 ‘상대방이 거부를 받아들이고 스킨십을 중단했음’이라고 했고, 그 외에 ‘상대방이 계속 졸라서 결국 받아들였음’(5.1%), ‘상대방과 싸웠음’(2.7%)임
        -학교유형에 따른 응답 비율도 ‘상대방이 거부를 받아들이고 스킨십을 중단했음’이라는 문항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임. ‘상대방이 계속 졸라서 결국 받아들였음’은 남학교에서, ‘상대방과 싸웠음’은 여학교에서, ‘무시하고 계속했음’은 ‘공학-분리’에서 응답 비율이 높게 나타남
        -상대방이 자신의 스킨십을 거부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219명 중 89.9%가 ‘상대방의 거부를 존중했음’이라고 응답함
        ○스킨십을 허락(동의)하는 행동에 대한 생각
        -스킨십을 허락(동의)하는 행동에 대한 생각을 조사한 결과, ‘직접 묻고 대답을 들음’이라는 문항에 대한 응답률이 80.1%로 가장 높게 나타남
        -성별에 따른 응답 비율 역시 여학생들과 남학생들 모두 ‘직접 묻고 대답을 들음’이 각 83.5%, 76.9%로 가장 높았음. 그러나 여학생들은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동의 의사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난 반면, 남학생들은 직접적인 거부가 아닌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의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임. 향후 학교 성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스킨십을 허락(동의)하는 행동에 대한 성별 인식 차이를 고려해야 함
        -‘직접 묻고 대답을 들음’이라고 응답한 학생들의 성역할 고정관념, 의사표현 통념, 성폭력·성매매 통념에 대한 동의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스킨십 허락(동의)에 대한 생각이 성역할 고정관념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줌
        4. 혐오표현과 성 관련 촬영물 공유 경험
        ○친구들과 성 관련 이야기를 나눈 경험이 있는 경우는 응답자 4,065명 중 44.5%로, ‘성에 대한 호기심’(55.1%), ‘음담패설이나 성적인 단어 말하기’(51.9%), 야한 글, 영상, 사이트 정보 공유(35.3%)가 주 내용이었음. 중학생들 사이에서 성 관련 이야기, 특히 성 관련 비하가 일상화되어 있음을 보여줌
        ○성 관련 혐오 표현은 전반적으로 자신이 한 것보다 남이 자신에게 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고, ‘패드립’을 하거나 들은 경험이 각각 26.1%, 43.1%로 가장 많았음
        -성별로는 혐오 표현의 경험과 실천에서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더 높은 응답율을 보이고 있음. 남학생의 경우 ‘패드립’을 내가 한 경우가 39.3%, 들은 경우가 53.9%임
        -반 유형별로는 남학생반에서 ‘패드립’을 하거나 들은 경험이 각각 39.8%, 54.7%로 가장 높았고, 여학생반은 ‘여성비하’ 표현을 하거나 들은 경험이 19.4%, 36.3%로 높게 나타남
        -이러한 결과는 여학생들은 여성 비하표현을 많이 듣는 경험을 하고 있고, 남학생들은 직접적인 여성 비하뿐만 아니라 패드립과 같은 어머니로 표상되는 여성 혐오 표현을 많이 쓰고 있음을 보여줌
        ○온라인상 성 관련 촬영물 공유 경험
        -본 조사에 참여한 중학생 4,065명 중 타인의 신체 부위나 성적 행위를 불법으로 촬영한 경험은 36명(0.9%)이었고, 촬영물을 온라인에 게시한 경험은 36명 중 11명이었음
        -친구나 선후배, 사귀었던/사귀는 사람과 야한 사진/동영상을 공유한 경험은 ‘다른 사람의 야한 사진/동영상’을 보내거나 받은 경험(3.1%, 6.5%)이 ‘나의 야한 사진/동영상’을 보내거나 받은 경험(0.6%, 0.4%)보다 많음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공유 경험이 많았고, 특히 남학생은 다른 사람의 야한 사진/동영상을 받은 경험이 여학생의 약 1.5배 많았음. 학년별로는 2학년부터 경험이 늘어나는데 1학년에 비해 1.5배 가량 많음
        -아는 사람과 야한 사진/동영상을 공유하는 이유로 응답자 296명 중 23.7%가 ‘상대방이 보내달라고 해서’라고 함. 학년별로는 1학년과 2학년은 ‘성적인 궁금함을 해소하기 위해서’가 각각 30.4%, 23.3%로 가장 높은 비율인 것에 비해, 3학년은 ‘상대방이 보내달라고 해서’가 28.5%로 가장 높음. 학교유형에서 여학교의 경우는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가 49.4%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학생들 사이에서 야한 사진/동영상을 공유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고, 1학년과 2학년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고려했을 때 1학년 시기에 성교육을 적절하게 시행하는 것이 중요함
        ○잘 모르는 사람과 야한 사진이나 동영상, 메시지를 받은 경험은 11.5%, 보낸 경험은 1.8%로 받은 경험이 더 많고, 여학생(14.3%)이 남학생(8.9%) 보다 받은 경험이 더 많음
        -잘 모르는 사람과 사진, 동영상, 메시지를 주고 받은 경험이 있는 423명이 상대방을 알게 된 경로는 SNS가 70.3%로 가장 높은 비율이고 성별로도 마찬가지임
        -잘 모르는 사람과 주고받은 이유는 ‘일방적으로 받음’이 46.6%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하지만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데, 여학생은 일방적으로 받은 경우가 55.8%, 성적인 궁금함을 해소하기 위해서가 5.5%인 것에 비해, 남학생은 일방적으로 받은 경우가 33.8%, 성적인 궁금함을 해소하기 위해서가 13.4%임. 이는 상대적으로 여학생 보다 남학생이 야한 동영상/메시지/사진을 주고받는 행위에 자발적이고 여학생에 대한 온라인상의 성적 접근이 많다는 점을 보여줌
        -온라인 매체를 즐겨 활용하는 중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 모르는 이들로부터 일방적으로 야한 사진/동영상/메시지를 받는 경험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그로 인해 왜곡된 성의식을 갖거나 불법적인 매체를 주고받는 행위에 대해 무감각해질 우려가 있음
        5. 성 정체성 및 성적 지향 고민과 인식
        ○성 정체성 및 성적 지향에 대한 고민
        -조사에 참여한 4,065명 중 성 정체성 또는 성적 지향에 대한 고민을 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각각 26.1%, 30.7%로 나타남
        -남학생(성 정체성 20.8%, 성적 지향 24.9%)보다 높은 비율의 여학생이 자신의 성 정체성(31.7%) 또는 성적 지향(37.0%)을 고민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함
        -자신이 성소수자(동성애 또는 트랜스젠더 등)라는 생각이 들 경우 어떻게 생각하거나 행동할 것인지에 대해 전체 및 남학생들의 조사 결과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항목은 ‘그런 생각을 없애기 위해 노력한다’(28.9%)였음. 여학생은 ‘부모님에게 의논한다’가 32.3%로 가장 많음
        -자신이 성소수자라는 생각이 들 경우 그와 같은 생각을 부정하거나, 숨기겠다고 응답한 남학생들과 달리 여학생들의 경우 부모님과 의논하거나 친한 친구에게 이야기하는 등 관계 속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공유하고자 하였음. 이러한 성별 경향은 학교유형에 따른 응답 비율을 통해서도 확인됨
        ○성소수자인 친구에 대한 생각과 행동
        -친구가 자신이 성소수자(동성애 또는 트랜스젠더 등)임을 밝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거나 행동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이 51.5%가 ‘친구가 성소수자여도 친구관계에는 변함이 없다’고 응답함
        -성별로는 남학생(43.0%)보다 여학생(60.6%)이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남. 성소수자에 대한 불편함 내지는 혐오인식과 연관된 태도는 여학생들보다 남학생들에서 더 많이 발견됨. 
        6. 성적 권리에 대한 인식
        ○청소년 성 권리 인식과 경험
        -청소년으로서 자신들의 성적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필요하다고 응답한 항목은 ‘성별로 인해 차별받지 않기’(52.8%), ‘성폭력, 성희롱, 성추행 등을 제대로 신고할 수 있기’(18.9%), ‘교사의 성차별적 대우나 발언에 문제제기 할 수 있는 학교 환경’(6.4%), ‘성적 지향, 성 정체성 때문에 차별 받지 않는 학교 환경’(3.5%) 등임
        -여학생의 응답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난 다수의 문항들은 학내 성폭력, 성희롱, 성추행 등에 대한 문제인식을 함축하며, 일부는 실질적인 문제해결이나 이를 위한 자치활동 참여와 연관이 있었음. 성별 생식 경험과 차별로부터 보호에 대한 인식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음 
        -성별, 학년, 연애경험에 따른 차이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볼 때 청소년의 성적 권리를 위해 필요한 것을 조사한 결과에서 성차별적인 학교 문화의 개선과 성폭력, 성희롱, 성추행 사건에 대한 실효성 있는 해결에 대한 강한 요구가 발견됨
        ○성과 인권 관련 현안에 대한 인식
        -최근 현안이 되고 있는 임신중절(낙태)와 페미니즘에 부정적 인식은 각각 평균 2.53점, 2.03점으로 임신중절(낙태)에 대해 더 부정적이었음
        -임신중절(낙태), 페미니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성별 차이가 확연히 나타남. 이는 최근 현안인 젠더 이슈에 대해 남학생과 여학생의 인식 차이가 크고, 사회적 차원의 인식의 차이가 교실에서도 나타남을 보여줌
        -학년별로는 사안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임신중절(낙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학년이 높아질수록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에 비해, 페미니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높은 점수를 보임 

        Ⅳ. 중학생의 학교 성교육 만족도 및 수요
        1. 학교 성교육 경험 및 만족도
        ○학교 성교육 경험 및 학교 성교육 시간, 제공자 및 방법
        -전체 조사 참여자 4,065명 중 96.4%인 3,920명이 학교 성교육을 받았다고 응답함. 학년이 높아질수록 성교육 경험률은 낮음
        -학교 성교육을 받았다고 응답한 3,920명 중 성교육을 어느 시간에 받았는지 물어본 결과(중복응답), ‘보건시간’이 75.9%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기술/가정 시간’(48.3%), ‘도덕 시간’(11.0%), ‘창조적 체험활동시간’(7.3%), ‘과학 시간’(7.2%), ‘체육 시간’(7.0%) 등의 순임 
        -학교 성교육 제공자(복수응답)는 ‘외부 청소년 성교육 전문 강사’라는 응답이 80.4%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보건교사’(79.3%), ‘담당 교과목 선생’(26.3%), ‘담임선생’(6.4%) 등의 순으로 나타남 
        -학교 성교육 방법(복수응답)은 ‘강의식’이 84.3%로 가장 많고, 이어서 ‘방송’(31.1%), ‘시청각’(30.1%), ‘강당집합’(18.5%), ‘기타’(12.9%), ‘문답식’(11.8%), ‘체험’(8.7%) 등의 순으로 나타남
        ○성교육 내용, 방법, 시간 및 제공자에 대한 만족도
        -성교육 내용 68.1%, 성교육 방법 64.9%, 성교육 시간 69.6%, 그리고 성교육 제공자 76.7%가 각각 만족한다고 응답함
        -남학생은 성교육 내용과 방법, 시간에 대해서, 여학생은 성교육 제공자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학년에 올라갈수록 4가지 영역에서의 만족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됨
        ○성교육 방법, 시간, 제공자 특성에 따른 만족도
        -성교육 방법은 ‘체험’일 때가 평균 3.02점(4점 만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문답식’ 평균 2.78점, ‘강당집합’ 평균 2.75점, ‘강의식’ 평균 2.74점, ‘방송’ 평균 2.57점 등의 순으로 나타남. 여학생은 ‘체험’ 방법에 대한 만족도가 남학생보다 높고, 남학생은 ‘강의식’과 ‘방송’에서 만족도가 여학생보다 높음
        -성교육 시간은 ‘과학’ 평균 2.85점, ‘기술/가정’ 평균 2.84점, ‘보건’ 평균 2.80점, ‘도덕’ 평균 2.77점, ‘창체’ 평균 2.66점, ‘체육’ 평균 2.63점 등의 순으로 나타남. 여학생은 전체 응답의 순서와 동일하지만, 남학생은 ‘기술/가정’ 시간이 평균 2.87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이어서 ‘보건’ 및 ‘체육’ 시간이 각각 평균 2.83점으로 나타남 
        -성교육을 가르칠 때 제공자가 ‘담임선생’인 경우 만족도가 평균 3.12점으로 가장 높았고, ‘담당 교과목 선생’ 평균 2.97점, ‘보건교사’ 평균 2.95점, ‘외부 청소년 성교육 전문 강사’ 평균 2.89점 등의 순으로 나타남. 남학생은 ‘담임선생’일 때 만족도가 가장 높고, ‘외부 청소년 성교육 전문강사’일 때 가장 만족도가 낮은 것에 비해, 여학생은 ‘담임선생’일 때 만족도가 가장 낮음. 여학생의 경우 ‘담임교과목선생’, ‘보건교사’, ‘외부 청소년 성교육 전문강사’가 유사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임
        2. 학교 성교육 효과
        ○성교육 효과에 관한 동의 정도
        -학교 성교육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8가지 항목을 모두 취합한 평균값은 4점 만점에 평균 2.91점으로 대체로 성교육이 효과가 있다는 데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남
        -여학생은 평균 2.86점, 남학생은 평균 2.96점으로 남학생이 조금 높은 동의 수준을 보이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동의 수준은 낮아짐
        -학교유형에서는 여학교의 동의 수준이 평균 2.82점으로 가장 낮고, 공학-분리가 평균 2.96점으로 가장 높음
        -성교육 효과 관련 8가지 항목별 동의 정도를 순위별로 보면, ‘내가 했던 말과 행동이 성폭력이 될 수 있음을 인지’ 평균 3.15점, ‘청소년의 성적 권리에 대한 인지’ 평균 3.02점, ‘성폭력 예방,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습득’ 평균 2.99점, ‘성에 대한 왜곡된 지식과 정보 개선’ 평균 2.98점, ‘성관계, 피임, 임신 및 출산에 대한 지식 획득’ 평균 2.92점, ‘나의 스킨십에 대한 의사나 성적 욕망을 표현하는 방법 습득’ 평균 2.83점, ‘성수자에 대한 편견 완화’ 평균 2.82점, ‘남성과 여성에 대한 편견 완화’ 평균 2.77점 순임.
        -전반적으로 남학생들의 효과에 대한 평균 점수가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 약화’만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은 점수를 보임
        ○학교 성교육에 의한 세부적인 효과
        -‘성에 대한 편견 및 왜곡된 지식 개선’은 성교육 효과가 있었다고 응답한 집단의 왜곡된 지식수준이 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여학생에게서만 확인됨. 학교 성교육이 중학생의 성 편견, 왜곡된 성지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보기 어려움
        -‘성폭력 예방 및 대처법 습득’의 효과가 없었다고 응답한 집단이 성폭력 통념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남학생에게서만 확인됨. 여학생에게는 성폭력 예방교육이 실제 도움이 된다고 보기 어려워 실질적인 성폭력 예방 교육에 대한 대안이 필요함
        -‘스킨십에 대한 의사나 성적 욕망 표현 방법 인식’의 효과가 없었다고 응답한 집단이 성별 의사소통 통념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 역시 남학생에게서만 확인됨. 학생들의 스킨십 의사 및 성적 욕망 표현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여학생에게 그러함
        -‘내가 했던 말과 행동이 성폭력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하는데 효과가 있었다고 응답한 집단이 실제 여성, 남성, 성소수자 비하나 패드립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성교육의 도움 정도
        -성교육이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은 전체의 65.9%, 나머지 34.1%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응답함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강의만 해서’, ‘필요한 정보를 주지 않아서’,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어서’라는 응답이 각각 34.7%, 34.4%, 34.3%임
        -성별로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응답한 경우가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많음. 학교유형에서는 여학교에서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응답율이 가장 높음. 그리고 학년이 높아질수록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응답율이 높아짐
        -성교육 제공자별 도움이 안된 이유로는 담당교과목 선생님, 보건교사, 외부청소년성교육전문강사 모두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어서’가 응답율이 가장 높았고, 담임선생님의 경우는 ‘필요한 정보를 주지 않아서’가 가장 응답율이 높음
        -성교육 방법에 따라 도움이 안된 이유는 강의식 및 방송 교육, 강당집합교육은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어서’, 시청각교육과 문답식 교육은 ‘필요한 정보를 주지 않아서’, ‘체험교육은 ’재미가 없어서‘가 가장 높은 응답율이었음
        3. 학교 성교육에 대한 기대
        ○향후 학교 성교육 내용에 대한 기대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가 27.7%로 가장 많았고, ‘성폭력’ 17.2%, ‘안전하고 건강한 성관계 방법’ 15.1%, ‘페미니즘’ 7.1%, ‘피임’ 6.2%, ‘성적 권리의 이해’ 5.1%, ‘청소년 성에 관한 법제도’ 4.5% 등의 순임
        -남학생은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가 여학생(18.4%) 보다 2배가량 높음. 여학생은 ‘성폭력’에 대한 기대가 17.7%, ‘안전하고 건강한 성관계방법’이 15.0%임. 특히 여학생은 ‘피임’, ‘페미니즘’에서 남학생 보다 높은 응답율을 보임
        -성소수자 관련 정보나 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77.9%로 높았고,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은 응답율을 보임
        ○향후 학교 성교육 방법, 시간 및 제공자에 대한 기대
        -성교육 방법에서는 ‘강의식 교육’ 수요가 34.3%로 가장 많았고, ‘체험식 교육’이 27.4%임. 성교육 시간에 대해서는 ‘별도의 성교육 시간이 있어야 한다’가 53.9%로 가장 응답율이 높았고, 성교육 제공자와 관련해서는 ‘청소년 성교육 전문강사’가 교육하기를 바란다는 응답이 57.6%로 가장 많음
        -성별로는 여학생은 ‘체험식 교육’에 대한 기대가 32.6%로 가장 높았고, 남학생은 ‘강의식 교육’이 40.0%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임. 교육시간에 대해서는 성별 차이가 없었고, 교육제공자에 대해서는 여학생이 ‘청소년 성교육 전문강사’에 대한 기대가 65.2%로 남학생 50.6%에 비해 높은 경향을 보임
        4. 외부 성교육 경험
        ○외부 성교육 경험률 및 계기 
        -외부 성교육 경험 유무와 관련하여 전체 응답자 4,065명 중 14.9%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여학생(13.1%)보다 남학생(16.5%)이 외부 성교육 경험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저학년일수록 외부 성교육 경험이 많음
        -외부 성교육 경험의 계기는 ‘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는 응답이 67.3%로 가장 많음. 나머지 계기는 5% 미만으로 낮은 응답률을 보였지만, 여기에는 학교 성교육이 부족해서, 호기심 등도 있었음. 
        -외부 성교육을 받은 시기는 초등학교 때가 81.0%로 가장 많음
        ○외부 성교육 만족 및 이유
        -외부 성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학교 성교육과 외부 성교육에서 만족도 차이가 나타났는데, ‘외부 청소년 기관’에 더 만족했다는 응답이 46.3%였음. 학교는 이 보다 낮은 37.9%가 만족한다고 응답함. 성별로는 여학생이 남학생이 외부 기관에 대한 만족도가 조금 높음
        -외부 성교육에 만족한 이유는 ‘필요한 정보를 줘서’가 62.4%, ‘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알게 되어서’, ‘설명이 쉬워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서’가 30-40%대의 응답율을 보임
        5. 학교 성교육 개선 의견
        ○학교 성교육 개선의견의 주관식 문항에 응답한 학생 1,148명 중 9.8%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하다고 했고, 다음이 ‘성교육 활성화’가 5.9%, ‘성교육 패러다임 전환’이 5.5%, ‘교육 방법의 다양화’가 5.4%임
        -여학생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내용 필요’가 14.0%로 가장 높고, ‘성교육 패러다임 전환’이 7.9%로 높은 것에 비해, 남학생은 ‘성교육 활성화’가 6.0%,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내용 필요’가 5.9%임
         
        Ⅴ. 정책적 시사점
        1. 성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 성평등 관점에 기반한 성교육
        ? 지식 수준 및 권리 의식 제고를 위한 성교육
        ? 성에 대한 긍정적 관점 제고와 실질적 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2. 학교 성교육의 안정화 및 제도화
        ? 학교 성교육 시간의 보장
        ? 학교 성교육과 외부 성교육기관의 협업 체계 구축
        3. 대상별 맞춤형 교육 내용 마련과 교육 방법 다양화
        ? 성별, 학년별 등 경험적 특성에 근거한 교육 내용 마련
        ? 교육 방법의 다양화: 체험형 교육 확대, 교육 제공자 다양화, 성별 분리교육 고려
        4. 교육 제공자의 전문성 제고
        ? 보건교사를 비롯한 학교 성교육 담당교사 및 전체 교사에 대한 페미니즘 교육 실시
        ? 교육 내용과 교수방법 개발 및 성교육 교수법 관련 교육 프로그램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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