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기능적 변인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모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이용 아동청소년을 중심으로-
        저자 김영란/김민정
        발간호 제090호 통권제목 여성연구 2016년 제1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6-07-04
        첨부파일 2_취약계층_아동청소년(김영란김민정)_45-86_수정.pdf ( 729.31 KB ) [미리보기]

        본 연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가족기능적 변인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이용하는 아동청소년 대상 조사결과를 활용하였다. 성적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가운데 가족기능변인(가족역량,
        부모학습지원, 부모의 애정과 관심), 또래관계, 교사관계, 자녀개인요인(학습습관,
        자아존중감) 등 선행연구에 나타난 다양한 요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정리하고, 분
        석 모형을 구성하였다. 구성한 모형의 적합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로모형 분석
        을 실시하였고, 가족기능변인이 학업성취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영향 및
        매개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가족기능변인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적
        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보면 학습습관과 자아존중감의 매개요인을 통하여 간접
        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충학습 지원과 학습관련 비용
        지원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진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
        적 지원에 가족기능적 변인에 대한 개입이 필요함을 확인해주는 결과이다.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학습습관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된 부모의
        학습지원, 부모의 관심과 애정, 가족역량 등 가족기능변인에 대한 개입을 위한
        지원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주제어 : 가족기능, 학업성취,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학습습관,
        경로분석